폭스바겐이 중국진출 안 했더라면 이미전에 망했을수 있음.유럽 미국 자동차회사들이 20년전부터 죽 쓰고 있는것이 안 보임?80년대부터 시작된 일본자동차의의 굴기 2000년대부터 시작된 한국자동차의 굴기 2020년 시작된 중국전기자동차의 굴기는 유럽 미국에 마지막 대못을 박은것임.이제 앞으로 자동차 산업은 일본 중국 한국의 삼국지가 될것임.유럽 미국은 변방의 제후국정도가 될것임.이런 현실이 벌어진 원인은 선진국이 3D제조업을 외주로 돌린 결과물이지 중국의 불공정때문이 아님.힘든 일 하지 않고 많이 벌고 오염이 심한 산업은 다 외부로 돌렸기때문에 공급사슬이 끊어지고 제조업이 점점 무너지는 결과가 나온것임.
로봇도 중국 일본 같은 나라가 꽉잡고 있음 일본은 오래 해왔고 중국은 근래에 투자했지만 그속도가 어마어마함.. 국가적으로 육성하고 있기도 하고... 우리나라 자본 기술로.. 로봇?... 이두나라 이길수 있을까?.. 아니라고봄.. 이제 인정하기 싫지만 중국이 치고 나가는 나라임..
@@김치맨-m1t 기업 차원에서 투자로 일본 중국 따라잡을수 있다 보십니까? 물론 현대 노력하죠 보스턴다이나믹스도 가져오고 하면서 역량늘리는데.. 그리고 말씀하신 현대위아 좋아요 근데.. 100% 현대 기술이라고 생각하세요?? 이것만으로는 두나라 속도 따라잡기 힘들다는 말입니다..
@@user-yo4om3ol6b 100% 현대 기술이고 자시고 이미 전부 수입산 대체했다니깐요? 그리고 로봇팔에 들어가는 중요 부품이라 해봐야 기껏해야 드라이브 감속기 정도인데 이것도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일본 업체 독점이던거 특허만료된 뒤로 춘추전국시대 열린지 오래입니다.
핵심은 독일은 전기 전자에서 이미 낙후 되어있고 이걸 뒤집을 힘이 없다는 것 우리랑 가끔 비교하시던데 우리는 한한령이후 이럴일도 없지만 전기 전자부문에서 아직 강점이 있어서 살아남았고 미국이 중국을 견제해서 한 동안 더 살아남지 독일처럼 될 일은 없습니다. 다들 국뽕도 경계해야 하지만 자국에 가치를 좀 제대로 아시길~
폭스바겐 뿐만 아니라, 유럽의 상황을 보세요.. 2차전지 업체도 없어, 반도체 회사도 없어, LCD OLED 디스플레이도 없어. 전기차와 관련된 산업이 전무 한데 무슨 전기차 기술이 있는지. 그냥 네임밸류와 내연기관 기술만 있을뿐... 전기차 설계를 폭스바겐이 중국에서 한게 아니라 전기차 기술이 없어서 지금 중국 업체에 전기차 기본이 되는 골격을 돈주고 사는건데,,, 뭔가 잘못 설명하고. 있는듯
▩ 폭스바겐의 독일 공장 폐쇄는 독일과 중국 간 경제 관계 변화의 상징적 사건 ◎ 폭스바겐의 독일 공장 폐쇄 결정은 독일 자동차 산업의 위기를 나타냄 -폭스바겐이 창사 이래 처음으로 독일 공장 문을 닫기로 결정 (1:32) -독일에서 폭스바겐은 국민 기업으로, 법적으로도 보호받는 특별한 지위를 가짐 (1:45) -폭스바겐의 독일 내 고용 인원은 9만~12만 명에 달함 (2:51) ◎ 폭스바겐의 중국 시장 의존도가 매우 높음 -폭스바겐은 오랫동안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함 (6:56) -2023년 기준, 폭스바겐 그룹의 중국 판매량은 289만대로 여전히 1위를 유지 (7:43) -폭스바겐의 중국 판매량(323만대)은 독일(114만대)과 서유럽 판매량을 크게 상회함 (8:15) ◎ 독일 기업들은 중국 시장에서 빠져나오기 어려운 구조적 상황에 처해 있음 -중국 정부의 요구로 합작 투자 형태로 진출해 독자적인 의사결정이 어려움 (22:22) ㆍ폭스바겐의 경우 상하이폭스바겐은 50:50, FAW-폭스바겐은 60:40으로 합작 중 (22:27) -합작 투자로 인해 중국에서 번 돈을 본국으로 송금하지 못하고 재투자해야 함 (22:37) -중국의 완벽한 공급망 구축으로 인해 생산 비용 측면에서 중국을 떠나기 어려움 (11:18) ㆍ전기차 생산에 필요한 희토류 등 원자재를 중국에서 쉽게 조달 가능 (11:32) ◎ 독일 기업들의 중국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독일 경제에 부정적 영향 초래 -독일 자동차 3사의 중국 내 R&D 투자와 합작 투자가 증가하는 추세 (16:35) -독일의 대중국 무역 적자가 급증하고 있음 (19:54) -2023년 4분기에는 유럽의 대중국 자동차 수출과 중국의 대유럽 자동차 수출이 거의 비슷해짐 (20:47) ◎ 전기차 시대 도래로 독일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이 약화됨 -중국의 전기차 공세로 폭스바겐의 독일 공장 폐쇄 결정이 이루어짐 (1:22)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에 비해 부품 수가 적어 독일의 강점인 부품 산업에 타격 (13:31) -폭스바겐은 전기차 설계까지 중국에서 진행하기로 결정 (23:34)
우리는 바보냐~??? 독일이라는 나라는 일본이나 우리나라 처럼 오직 기술과 인적 자원으로 버티는 나라이다 거기에 독일이라는 나라가 동서독 통일의 완성과 함께 유럽 연합 경제 공동체를 만들고 유로화를 통해서 그동안 완전 유럽 내에서 꿀 빨았다고 할 수 있는데 지구촌 세계화의 흐름에 발 맞추어 그동안 그야말로 발 빠르게 선도적으로 정치와 경제가 공조를 이루었다고 해야 할 것이다 거기에 양자물리학자인 메르켈 총리의 집권은 러시아의 푸틴과의 친분으로 너무도 싼 가격에 석유 가스 등이 공급되어졌고 중국이라는 넓은 공급수요 시장은 유럽 연합 공동체 시장만으로는 충족될 수 없는 규모의 공급 체계가 가능했으며 독일이 대단한 것은 그야말로 선진적인 정치경제교육 시스템을 구축해왔고 이에 대한 과정 및 결과물로서 더 넓은 해외 시장의 필요에 따라서 과거에는 강력한 군사력을 동원해서 이루려던 일들을 세련된 외교 및 경제 안보 체제의 구축으로 완성했는데 동서독의 통일을 위해서 서독이 동독에 장기적인 투자라고 할 수 있는 경제 원조를 통해서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통일을 완성하고 유럽연합 공동체를 완성했고 더 나아가서는 유럽 시장 뿐 아니라 중국 러시아 등 세계 시장을 공략했다고 할 것이다 인도는 모르겠지만 14억의 중국 시장은 독일에게는 절대로 양보할 수 없는 영역일 것이다 무엇보다도 값싼 원료부품의 조달과 노동력 인건비도 독일 내 자동차 산업이 넘볼 수 없지만 판매 시장의 확보라는 측면에서는 독일 내 폭스바겐 공장이나 기업의 결단은 2022년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많이 참을 만큼 참았던 늦은 결단이라고 할 것이다 트럼프 재선 시대에 압력에 대비하여 중국에 진출한 테슬라 자동차와 함께 유럽에 진출한 중국 BYD 자동차 등 전면적인 경쟁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독일은 일본만큼 영악한 나라이다 우리 거지같은 나라가 쉴드쳐줘야 할 만큼 허접한 나라가 아닌데 댓글 달린 거 보면 독일 애들이 이런 거지같은 애들이 바보같은 소리하니까 어이 없다고 할 것이다 기업은 이윤을 확보하지 못하면 내일이 없다 그동안은 독일의 중소기업들의 부품 조달로 독일 내 고용 안정 문제를 조건으로 중국 내 진출을 허락하였으나 독일 내에 테슬라 공장이나 중국 BYD 등 자동차가 들어서니까 그에 대한 맞대응으로서 내연차 폭스바겐이 중국으로 공장을 옮겨간 것은 당연한 일이며 10개 중 2개 옮겨간 것을 이래 걱정하는 댓굴을 보면 바보들의 합창이냐~???
@@younilkim6169 자본주의 사회에서 개 기업은 단기적인 최대 수익만을 목표로하여 단기적안 주식 상승을 유지하려고 하기때문에 중국처럼 큰 시장에 공장을 세울 수 밖에 없다. 미국이나 독일도 마찬가지다. 미국의 제조업이 없어진 것 처럼 결국 독일도 제조업이 점점 없어지게 될 것이다. 부자들은 offshore를 통하여 수익을 최대로 할 수 있지만 근로자들에게 돌아가는 몫은 점점 줄어든다.
@@inflation8662 독일은 작년 경제가 -0.3% 올해 0.2% 입니다. 한국은 작년 1.5% 올해2.5% 입니다. 물론 수출기업들은 좋고 자영업자들은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러나 독일의 경제가 어렵고 앞으로의 전망도 밝지 않다는 것은 맞습니다. 한국의 채소는 수입이 되지않아 가격이 날씨에 많이 좌우됩니다. 채소가격으로 경제상황을 진단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J튤립-o6q 토사구팽이라기엔 독일이 유럽의 환자에서 맹주가 되었고 그 기간동안 해외 순자산 1위 국가가 되었죠. 중국에서 오랫동안 돈을 긁어오면서 기존 금융중심 투자 일변도에서 벗어나 해외 부동산 보유도 천문학적임 그리고 기술 유출 얘기하는데 내연 설계는 핵심인력이 여전히 독일에 있고 격차가 큰데다가 중국 자체브랜드로는 세계시장에 팔수 없다는걸 깨닫고 전기차로 빠르게 전환한거임 독일은 그게 늦은거고. 우리나라 전기버스도 죄다 중국산임 브랜드를 따질필요가 없는 수요부터 공략시작한 중국이 현명한거지
결정타는 미국VS러시아 대리전 때문에 싼 러시아산 천연가스 못 사고, 미국의 채굴비용 더 드는 셰일가스 그것도 대서양 건너와야 해서 러시아 천연가스의 4배인 미국 가스 강매를 억지로 사야하면서 완전 망가진 최근임. 독일은 조만간 미국이냐 러시아냐 중 하나를 분명히 선택해야할 걸로 보임. 간보면서 이도저도 아니면 이도저도 아니게 폭망함. 나라 산업의 근간이 에너지인데 여기서 안보와 믹스해서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함.
지금 태국에 왔는데 1~2년 이전에 와서 그랩 볼트 등 우버 계열 부르면 일본차가 80% 한국차가 20% 비율로 왔는데 지금은 3번 불렀는데.100% 처음 보는 브랜드의 차가 온다. 검색하니 모두 중국 전기차. 타보면 괜찮다. 그런데 쌈. 시내를 지나 가면 예전에는 일본차 매장이 대부분 일부 한국차 매장 일부 독알차 매장 등이 보였는데 지금은 처음 보는 브랜드의 괜찮은 디자인의 자동차 매장이 많이 보이는데 모두 중국차 전기차. 자국의 싼 인건비와 치열한 경쟁 속에 살아 남은 중국 전기차의 경쟁력을 이길수 있을까? 서방이나 한국 일본 등지에서 요즘 전기차를 줄이는게 이와 무관 하지 않다고 생각함.
@@周周侠 历史上,中国大部分时间都是被外国列强统治的,原因是中国一旦变得富强起来,就因为无尽的贪婪而变得腐败和分裂,现在中国将表现为一个经济衰退和分裂的国家。 China has been ruled by foreign powers for most of its history, the reason being that once China became rich and powerful, it became corrupt and divided due to endless greed, and now China will manifest itself as an economically declining and divided country.
@@ssisollee알고 있어요. 중국은 그 수많은 인구로 역사의 2/3를 다른 나라의 식민지로 살아왔죠. 그런데 다른 나라의 역사마저 지금의 중국 땅이니까 중국의 역사라고 주장하는 모습이 참 우습네요. 인구가 그렇게 많은데도 역사의 2/3가 소수민족에게 지배당한걸 보면 한족이 얼마나 열등한 민족인지 증명되네요. 그래서 중국이 전랑외교, 중화주의 등으로 정식적으로 승리하려는 모습이 이해가 됩니다.
독일이 최근 제로 성장하는 이유가 바로 중국에 너무 발을 깊이 담궜기 때문이고 우리나라는 한한령으로 중국에 의존이 적어지다보니 지금처럼 미중대결속에 피해를 덜 입게되서 오히려 다행이 아닌가 생각이 되네요. 다만 중국의 과잉생산 저가제품 밀어내기에 국민들이 속절없이 당하는게 아쉽고 한국인들은 허구헌날 남탓만 하지만 정작 자신들의 문제는 인정을 하지 않는것 같습니다.
지금 보니 시진핑이 한한령 해준게 너무 고마운 대처였던듯. 한한령 덕분에 오히려 중국에서 빨리 탈출해서 지금의 k-pop, k-드라마, 영화 등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게됨. 현대차는 한한령을 계기로 동남아시아, 유럽, 인도 등에 더 집중하면서 세계 2위 자동차 그룹을 노리게 됐죠. 고맙다 시진핑. 전세계에서 가장 빈부격차가 큰 나라 1위 중국으로 만들어 줘서 고맙고, 중국의 최악의 청년 실업률 문제 등도 너무 잘하고 있는듯. 앞으로도 4연임 5연임 평생 독재 할 수 있도록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시진핑 황제 폐하ㅋㅋㅋㅋ
중국에 너무 좋은 상황이 많아서 시진핑만 끝나고 나면 중국 g2로 완전히 자리 잡고 g1 미국도 더 크게 위협할 느낌임 한한령으로 경계한 부분이 도움이 된 부분도 있는데 그로 인해 피해 받은 기업이 더 많고 우리 파이를 다른 미국이나 서방 기업들이 꽁으로 먹음 그런 부분도 고민해야 함 중국 시장이라는 거대한 시장 포기 하면 바보임 다른 시장도 개척하고 중국시장에 매력도 올려서 다시 석권하면 좋은 거지 이분법적으로 좋고 싫고 극단적으로 가면 그 나라 망함 우리나라 중국 혐오가 지나친 부분이 있음 결국 주변국과 협력하고 상생해야지 이득인 지정학적인 위치에 있는 나라가 우리인데 적대감만 키우면 결국 우리만 손해
@@Thebattleofsalsu 주변국과 상생과 협력이라는 말씀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중국이 보인 모습을 보면 저 나라가 다른 나라들과 상생이라는 것을 생각하는지 의문이네요. 우리는 한한령으로 일찍 중국이 쫓아낸 것 뿐이죠. 독일도 위 사례처럼 점점 중국에서 점유율이 낮아지고 있고, 전세계에서 과시소비가 가장 심한 중국인들이라서 애플, 스타벅스 등 미국 상표가 잘 팔렸지만 요즘 애국 소비로 밀려나고 있죠? 일본의 도요타 또한 최근 중국시장에서 점유율 급락 중이구요. 미국 유럽 등 기존 선진국은 그래도 다른 나라에 무언가를 요구할 때 그래도 동등한 조건에서 경쟁하면서 최소한의 협력이라도 하죠. 하지만 중국은 어떻죠? 전랑외교, 중화주의로 대표되듯이 오롯이 자국우선주의 아닌가요? 중국 스스로 협력을 거부하고 세계 모든 나라들을 종속시키는게 목표인데 어떤 나라가 중국과 협력하려고 할까요? 탈중국은 미국 유럽 일본 등 서방세계에서 먼저 꺼낸 말이지 한국이 먼저 시작한게 아닙니다. 또한 한국의 반중감정이 지나치다구요? 전세계 사람들이 가장 싫어하는 나라를 조사한 통계를 보면 대부분 1위가 중국이죠? 괜히 그럴까 싶네요.
@@Thebattleofsalsu 일단 시진핑이 죽기전까지는 시진핑시대가 끝나는 일은 없거니와. 중국은 현재 부동산버블때문에 경제는 근 10년간은 장애인신세를 못벗어남. 애초에 중국정부가 외국기업에게 자국시장을 넘겨줄 생각조차가 없엇음. 자국에 외국기업유치후 기술 빼내고 그 기술바탕으로 회사세운후 기존 외국기업을 압박을 넣어 쫗아내는 방식으로 내수시장을 운영중임. 우리 한국기업도 그 피해자중 하나인데 혐오가 없다면 그거야 말로 호구인증이지. 애초에 상대국이 상생할 생각은 없고 약탈할 생각만 하는데 우리가 뭐가 좋아서 그런 나라와 상생할까.
이말이 진리임.선진국은 그렇게 제조업을 다 외주에 맞겼음. 그런데 선진국이 혁신으로 격차를 유지하는 속도는 후진국이 따라오는 속도보다 늦으니 문제가 된는것임.탈중국해서 베트남 인도로 가도 결과는 똑 같음. 현재는 탈중국해서 인도 베트남에서 해서 중국을 이길수 있는 산업이 거의 없음.
중국이 그만큼 경쟁력이 있고 독일이 안되니 그럴수밖에 없는데 무슨 잘못한거라고 그동안 잘한거지 방법이 있다면 중국이 넘보지 못할 획기적 기술을 개발하던지 아니면 독일 인건비를 획기적으로 줄여서 경쟁력을 유지하던지 그나마 최선의 길을 걸어온것이고 앞으로도 좋던 나쁘던 그길로 갈수 밖에 없는것을.
지금 독일의 산업용 전기요금은 우리나라의 세배가 됐습니다. 탈원전해서 기저전력이 줄어버리니까 태양광풍력의 불안정한 출력때문에 전력거래시장의 가격이 널뛰기 시작했고 그 평균 가격이 우리나라 세배랍니다. 독일 한전에 해당하는 Uniper는 누적적자가 300조가 되서 망한 상태인데 국유화시켜서 간신히 앞가림만 해놓고요.
중궈로 가든, 아프리카로 가든 상관 없지만 중궈에서 만들어 한국에 수입할때 국민의 안전을 위해 좀더 확실하고 깐깐한 수입검사를 요구 합니다 지난번 벤츠화재를 계기로 독일차에 대한 선입감이 별로 입니다 가격은 비싸고 성능은 중국산 ,이제는 독일차에 대한 환상이 깨젔네요 아마 사지 않을것 같네요
앞으로 중국의 자동차 시장은 중국의 휴대폰 시장처럼 될 것이다. 십몇년 전만 해도 중국에서 삼성폰 점유율 높았지만 지금은 0프로대이고 외산폰은 아이폰만이 유의미한 점유율을 지키고 있다. 중국 자동차 시장도 마찬가지로 상징성 높은 독3사 람보르기니 페라리 등 일부 고급 외산차를 제외하고 도요타나 혼다 지엠 등등의 일반 자동차들은 중국 시장에서 퇴출될 가능성이 높다. 중국은 21세기형 중상주의 국가다.
자기합리화를 잘하네. ㅋㅋㅋ 중국 탈출하고 싶어서 한게 아니라 중국본토기업에 계속 밀려나 수익이 없으니 나올수 밖에 없었던건데 무슨 . 삼성핸드폰이 2000년대초에 중국시장 점유율 30%로 1위를 한적이 있었고 돈도 많이 벌었다. 하지만 2019년 중국 퇴출 당시 시장점유율이 0.5%였다. 안나올래야 안나올수가 없었던거지. 자동차도 마찬가었고
미국, 중국, 인도 같은 나라가 앞으로도 잘 살수 밖에 없는 이유는 인구수가 많다는것이 가장 클 겁니다.시장이 크니 다른 나라에서 투자 안할수가 없고 투자가 되면 소득이 늘어날수 밖에 없으니까요.요즘은 생산라인을 깔지 않으면 수입도 안하는 방향으로 가고있으니 더하겠지요.
방송 내용을 상세히, 더 입체적으로 정리한 네이버프리미엄 콘텐츠 입니다. 참고하세요. naver.me/xRhhxopw
@@understanding. ㅇ
😅 18:24 😅😅 19:11 😅😅😮😢😅😅😅😮 20:40 20:40 😅😮😅😢😮😮😮😮😅😅😮😅😅😅
원숭이 사냥법에 독일이 당했내...
입구가 작은 단지안에 놓아둔 먹이를 욕심껏 잡았는데... 손이 안빠지내...
손에든 먹이를 놔야 도망갈수 있는데 이걸 놓지 못하니 결국 사냥꾼에게 잡아먹힘...
폭스바겐이 중국진출 안 했더라면 이미전에 망했을수 있음.유럽 미국 자동차회사들이 20년전부터 죽 쓰고 있는것이 안 보임?80년대부터 시작된 일본자동차의의 굴기 2000년대부터 시작된 한국자동차의 굴기 2020년 시작된 중국전기자동차의 굴기는 유럽 미국에 마지막 대못을 박은것임.이제 앞으로 자동차 산업은 일본 중국 한국의 삼국지가 될것임.유럽 미국은 변방의 제후국정도가 될것임.이런 현실이 벌어진 원인은 선진국이 3D제조업을 외주로 돌린 결과물이지 중국의 불공정때문이 아님.힘든 일 하지 않고 많이 벌고 오염이 심한 산업은 다 외부로 돌렸기때문에 공급사슬이 끊어지고 제조업이 점점 무너지는 결과가 나온것임.
와 비유 딱맞네
단지 원숭이와 다른 건 단지안에 손 집어넣을 때 공짜가 아니라 돈을 내고 손을 넣었는데 빈손으로 빼면 손해가 막심. 결국은 손해보고 털고 나오는거죠. 한국처럼. 중공만 개이득.
@@호주아저씨-u4v 열심히 23분 시간을 허비하며 단 댓글을 순간에 삭제하네.그런데 댓글을 달아라고 댓글창을 만들어주고 이렇게 순삭해버리는 권리는 누가 주었음? 이런건 사기 아님?입틀막 아님?언더스탠틴딩 대표님 김상훈 기자님 한번 말씀해보세요.
똑같은 댓글이 많이보이네요
독일 자동차 브랜드는 메이드 차이나네요. 남의 일 같지 않네요. 우리나라도 이차전지 후의 로봇같은 신사업을 키워야됩니다.
로봇도 중국 일본 같은 나라가 꽉잡고 있음 일본은 오래 해왔고 중국은 근래에 투자했지만 그속도가 어마어마함.. 국가적으로 육성하고 있기도 하고... 우리나라 자본 기술로.. 로봇?... 이두나라 이길수 있을까?.. 아니라고봄.. 이제 인정하기 싫지만 중국이 치고 나가는 나라임..
@@user-yo4om3ol6b 지금도 현대차 공장에 현대위아 로봇만 들어가는데 먼 헛소리 하는지
@@김치맨-m1t 기업 차원에서 투자로 일본 중국 따라잡을수 있다 보십니까? 물론 현대 노력하죠 보스턴다이나믹스도 가져오고 하면서 역량늘리는데.. 그리고 말씀하신 현대위아 좋아요 근데.. 100% 현대 기술이라고 생각하세요?? 이것만으로는 두나라 속도 따라잡기 힘들다는 말입니다..
@@user-yo4om3ol6b
내가 아는게 다아 아니고 안다고 다 진실은 아닙니다.
솔직히 지금 잘나간다는 분야에 우리기업이 탑은 아니지만 빠지는곳 있읍니까?대단한겁니다.지금까지 해온것보면 절대우리는 노키아도 소니도 모토로라도 폭바도 벤츠도 안나올겁니다.가장큰 장애는 자국기업 무시하는 국민성.님같은.가장 경계해야될 대상임.사라져야할.
@@user-yo4om3ol6b 100% 현대 기술이고 자시고 이미 전부 수입산 대체했다니깐요? 그리고 로봇팔에 들어가는 중요 부품이라 해봐야 기껏해야 드라이브 감속기 정도인데 이것도 몇 년 전까지만 해도 일본 업체 독점이던거 특허만료된 뒤로 춘추전국시대 열린지 오래입니다.
이젠 모든독일차는 마크빼면 중국제가 돼겠네 ㄷㄷ
@@user-3p28ojoj12 마크도 중국 제조ㅋ
벤츠 자체가 이제 중국 메이커가 돼 버렸는데요 머ㅋㅋㅋㅋ 자동차 브랜드 이미지 확 떨어진지 오래됨
@@gogoki112독일 기술력이라는것도 이미 옛말이지
벤츠는 이제 완전 중국차 ㅋㅋㅋ
@@user-3p28ojoj12 짱츠에 이어 ,짱스바겐????
김상훈 기자님 영상을 보면서 보낸 시간은 늘 만족을 줍니다. 최고입니다.
이제 와서 생각하면 일찍 한한령 맞은게 한국한테 정신 차리고 대비하게 된 계기가 된 거 같음 독일은 아직 정신 못 차린 듯 하네요!!
정신차린게 미국에 다 공장 차릴까?
한한령으로 죽은 기업 얼마인데...손해는 한국만 보고 있구만....
@@seananguse근데 그때 반강제로 빠져나오지 않았으면 기술 다 빨리고 중국에 덜미 잡혀서 독일보다도 훨씬 안좋은 상황이 됐겠지.
@@JihoonHyun-vs6xu그럼 어디다 차릴까? 관상보니 짜장 향기가…
뺏길 기술이 다 있었다고? 조선이?!!!!!!@@bbokdoong
메르켈은 분명 재평가 해야한다. 독일 문제의 모든 원인은 결국 메르켈이 만든것이다.
메르켈 = 럭키 문재인
@@kimchibibimb0b ㅋㅋㅋㅋㅋ
위대한 메르켈이었다 그 모든 통일 비용을 중국이 지불하게 만들었다
난민, 에너지, 중국, 러시아 진짜 총제척 난국이다ㅎㅎㅎ
이는 2014년 우크라이나에서 일어난 컬러혁명으로 인해 발생했다.
현대차는 협력사까지 2,3년전부터 중국투자 금지령 비공식적으로 떨어짐.
삼성은 10년가까이 됨.
중국은 복잡한 내연기관 엔진에서는 자기들의 한계를 인정하고 전기차에 올인했고, 독일은 자기들 강점인 내연기관으로만 꿀빨다 전기차 분야에서는 중국에 밀리는게 현실태..독일 자동차 중국에 올인한것도 문제지만 근본적인 문제는 신기술 흐름에 뒤쳐진게 더 큰 문제인듯..
@@blueman4046 끝내 옳바른 생각 한 댓글이네요. 독일이 20년 잘먹고 잘살고 하때 신 기술을 살려야지.
딱 정답요. 꿀빨다 약빨 다 떨어진거죠.
맞습니다. 중국은 이제 내연기관 자동차보다는 전기차가 상용화되고 있어요. 돈 많은 부자들도 유럽수입산 내연기관 자동차 잘 안사요. 포르쉐, 로투스 같은 고급 스포츠카를 살 때도 전기차를 삽니다. 폭스바겐 기술력을 중국에 빼앗겼다기보다는 중국 기술에 뒤쳐진게 문제겠죠.
복잡성이라기보다는 외국의 내연기관 자동차에 대한 수백 년의 기술 특허 장벽입니다. 중국은 상업화된 자동차 생산이 겨우 20년밖에 되지 않아 출발이 너무 늦었습니다.
태국사태도 sns에서 중공때놈이 공작한것도 한 몫했다고 봄...
여기서도 한국말쓰는 중공때놈들이 많은데...
핵심은 독일은 전기 전자에서 이미 낙후 되어있고 이걸 뒤집을 힘이 없다는 것 우리랑 가끔 비교하시던데 우리는 한한령이후 이럴일도 없지만 전기 전자부문에서 아직 강점이 있어서 살아남았고 미국이 중국을 견제해서 한 동안 더 살아남지 독일처럼 될 일은 없습니다. 다들 국뽕도 경계해야 하지만 자국에 가치를 좀 제대로 아시길~
ㅇㄱㄹㅇ 유독 한국에서 독일차 빨아주는데.. ㅋㅋ 독3사포함 수입차 다타봐도 편의사양 옵션 전장부문.. 현기가 압살임.. 왜그런가 했눈데. 2010년대부터인가 독일차가 led헤드램프제외 전부 후지고 네비도 개구린거임... 알고보니 지들이 만드는게 없어서 기술이 정체된거고 전부 하청 외주화하다보니 관리가 안되고 구닥다리인거... ㅋ 최근 벤츠s클부터 마이바흐타봤는데 이건 뭔... 2000년대에 있을법한 구닥다리.. ㅋ 진짜 현기옵션 타다 보니 눈이 높아진거.. 벤츠 중국산 욕먹는게 이유가 있었음.. 싼마이 느낌 지대로.. 외관만 번지르르 하지.. 개 구림
你想多了,中国现在策略是先占领发展中国家市场,然后你们韩国,日本的车只能在美国,欧盟市场和他们车企厮杀,等威胁到他们企业利益的时候,他们就会对你们企业实施制裁,与中国不同的是,日本和韩国根本没有反制措施,只能接受。
아이쿠 ... 한국에 악랄 노조만없었어도 한국으로 왔을 회사들인데...악랄노조땜시 신생회사나 젊은사람들 부자가 될 기회를 다 차버렸네..😂😂😂
@@jbl3039그래도 허영심 때문에 가치 이상으로 많은 돈 주고 독일차 사는 사람 ...
바보같다고나 할까 도저히 이해가 되지 않는다.
현실을 직시하라. 그리고 깨어라!
@@jbl3039 에이 그래도 bmw 아우디는 주행성능이 아직 현기보다 훨씬 낫죠. 현기 많이 발전했지만 독일차 너무 깎아내리진 마시죠
유럽은 관광외에 먹고 살길이 없네.
미국은 시장과 자본 무력에 선도기술이 있으니 살아 남겠지만 다른 민주자본주의국가들은 생존이 참 힘들겠다.
6:02
😅😅 6:09 😅😢😢😮😅😊😢
😊😅 7:54 😢 7:56 😊
😢😢😅😮😮😊😊
😅😢😅😊😢😅😅😢😢😮😅ㅡ
폭스바겐 뿐만 아니라, 유럽의 상황을 보세요.. 2차전지 업체도 없어, 반도체 회사도 없어, LCD OLED 디스플레이도 없어. 전기차와 관련된 산업이 전무 한데 무슨 전기차 기술이 있는지. 그냥 네임밸류와 내연기관 기술만 있을뿐... 전기차 설계를 폭스바겐이 중국에서 한게 아니라 전기차 기술이 없어서 지금 중국 업체에 전기차 기본이 되는 골격을 돈주고 사는건데,,, 뭔가 잘못 설명하고. 있는듯
그게 없는 이유가 인건비 비싸서 그럼.. 우리나라도 인건비 비싸서 10년뒤에는 산업 다 저물다가 20년 뒤에는 남는거 없을듯?
이제 한국도 LCD 없음
@@류한주-t4x 물가가 올라서 인건비가 오르는거죠... 물가가 싸면 안오르죠 그래서 물가관리가 중요한거죠
@@Rchun34721 물가보다 인건비가 빠르게 오름
전기차는 큰기술이 필요하지 않습니다.구글,보쉬,마이크로소프트 같은 회사도 몇달이면 양산 전기차 만들수 있어요.
▩ 폭스바겐의 독일 공장 폐쇄는 독일과 중국 간 경제 관계 변화의 상징적 사건
◎ 폭스바겐의 독일 공장 폐쇄 결정은 독일 자동차 산업의 위기를 나타냄
-폭스바겐이 창사 이래 처음으로 독일 공장 문을 닫기로 결정 (1:32)
-독일에서 폭스바겐은 국민 기업으로, 법적으로도 보호받는 특별한 지위를 가짐 (1:45)
-폭스바겐의 독일 내 고용 인원은 9만~12만 명에 달함 (2:51)
◎ 폭스바겐의 중국 시장 의존도가 매우 높음
-폭스바겐은 오랫동안 중국 자동차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함 (6:56)
-2023년 기준, 폭스바겐 그룹의 중국 판매량은 289만대로 여전히 1위를 유지 (7:43)
-폭스바겐의 중국 판매량(323만대)은 독일(114만대)과 서유럽 판매량을 크게 상회함 (8:15)
◎ 독일 기업들은 중국 시장에서 빠져나오기 어려운 구조적 상황에 처해 있음
-중국 정부의 요구로 합작 투자 형태로 진출해 독자적인 의사결정이 어려움 (22:22)
ㆍ폭스바겐의 경우 상하이폭스바겐은 50:50, FAW-폭스바겐은 60:40으로 합작 중 (22:27)
-합작 투자로 인해 중국에서 번 돈을 본국으로 송금하지 못하고 재투자해야 함 (22:37)
-중국의 완벽한 공급망 구축으로 인해 생산 비용 측면에서 중국을 떠나기 어려움 (11:18)
ㆍ전기차 생산에 필요한 희토류 등 원자재를 중국에서 쉽게 조달 가능 (11:32)
◎ 독일 기업들의 중국 의존도가 높아지면서 독일 경제에 부정적 영향 초래
-독일 자동차 3사의 중국 내 R&D 투자와 합작 투자가 증가하는 추세 (16:35)
-독일의 대중국 무역 적자가 급증하고 있음 (19:54)
-2023년 4분기에는 유럽의 대중국 자동차 수출과 중국의 대유럽 자동차 수출이 거의 비슷해짐 (20:47)
◎ 전기차 시대 도래로 독일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이 약화됨
-중국의 전기차 공세로 폭스바겐의 독일 공장 폐쇄 결정이 이루어짐 (1:22)
-전기차는 내연기관차에 비해 부품 수가 적어 독일의 강점인 부품 산업에 타격 (13:31)
-폭스바겐은 전기차 설계까지 중국에서 진행하기로 결정 (23:34)
언더스탠딩 텍스트보다 더 좋아요^^
우리는 바보냐~???
독일이라는 나라는
일본이나 우리나라 처럼
오직 기술과 인적 자원으로
버티는 나라이다
거기에 독일이라는 나라가
동서독 통일의 완성과 함께
유럽 연합 경제 공동체를 만들고
유로화를 통해서
그동안 완전 유럽 내에서
꿀 빨았다고 할 수 있는데
지구촌 세계화의 흐름에 발 맞추어
그동안 그야말로 발 빠르게
선도적으로 정치와 경제가
공조를 이루었다고 해야 할 것이다
거기에 양자물리학자인
메르켈 총리의 집권은
러시아의 푸틴과의 친분으로
너무도 싼 가격에
석유 가스 등이 공급되어졌고
중국이라는 넓은 공급수요 시장은
유럽 연합 공동체 시장만으로는
충족될 수 없는
규모의 공급 체계가 가능했으며
독일이 대단한 것은
그야말로
선진적인 정치경제교육 시스템을
구축해왔고
이에 대한 과정 및 결과물로서
더 넓은 해외 시장의 필요에 따라서
과거에는 강력한 군사력을 동원해서
이루려던 일들을
세련된 외교 및 경제 안보 체제의 구축으로
완성했는데
동서독의 통일을 위해서
서독이 동독에
장기적인 투자라고 할 수 있는 경제 원조를 통해서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통일을 완성하고
유럽연합 공동체를 완성했고
더 나아가서는
유럽 시장 뿐 아니라
중국 러시아 등 세계 시장을
공략했다고 할 것이다
인도는 모르겠지만
14억의 중국 시장은
독일에게는
절대로 양보할 수 없는 영역일 것이다
무엇보다도 값싼 원료부품의 조달과
노동력 인건비도
독일 내 자동차 산업이
넘볼 수 없지만
판매 시장의 확보라는 측면에서는
독일 내 폭스바겐 공장이나 기업의 결단은
2022년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많이 참을 만큼 참았던
늦은 결단이라고 할 것이다
트럼프 재선 시대에 압력에 대비하여
중국에 진출한 테슬라 자동차와 함께
유럽에 진출한 중국 BYD 자동차 등
전면적인 경쟁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독일은
일본만큼
영악한 나라이다
우리 거지같은 나라가
쉴드쳐줘야 할 만큼
허접한 나라가 아닌데
댓글 달린 거 보면
독일 애들이
이런 거지같은 애들이
바보같은 소리하니까
어이 없다고 할 것이다
기업은
이윤을 확보하지 못하면
내일이 없다
그동안은
독일의 중소기업들의 부품 조달로
독일 내 고용 안정 문제를 조건으로
중국 내 진출을 허락하였으나
독일 내에
테슬라 공장이나
중국 BYD 등
자동차가 들어서니까
그에 대한 맞대응으로서
내연차 폭스바겐이
중국으로 공장을 옮겨간 것은
당연한 일이며
10개 중 2개 옮겨간 것을
이래 걱정하는 댓굴을 보면
바보들의 합창이냐~???
상하이갔는데 택시포험 95퍼센트이상이 폭스바겐이어서 놀랐던 기억이
돈 들어올때 다양한 신사업을 펼치지 않으면 힘들때는 아무 것도 못함요
그 다양한 산업을 중국이 더 큰 자금으로 지원하면서 키우는데 어떤 신사업을 키우나요????
신사업 키우면 왜 재벌만 키우냐고 다수당이랑 그걸지지하는 대다수의 국민들이 반대함
@@치킨주세욥도대체 무슨 헛소리임? 애초부터 배터리 키운게 문정부 지원이 같이 들어간건데 ㅋㅋㅋ 같이 크자는 거지 대기업지원이 없는게 아니에요. 윤정부는 그래서 지금 산업 관련 뭘하고 있는데요? 맨날 부동산 부양만 하고 있지.
@@min-sf6fc민주당이 정부법안 통과 시켜준게 있음?ㅋㅋㅋ 알고 까라
@@space1088 아 R&D 예산 누가 깎았는데
굥정부는 부동산 올리는 법안만 올리고 기술투자는 안하는거 모르나요?
알고 지지해라
메르켈이 만든거다
일잘한게 아니고 사실은 중국과 러시아 밀어준거지
독일을 그냥 중국에게 넘긴수준
본질을 이해하고 계시군요..
@@younilkim6169 메르켈 동독 출신임 친러시아,친중임 사회주의 성향이 강했음.
@@younilkim6169 자본주의 사회에서 개 기업은 단기적인 최대 수익만을 목표로하여 단기적안 주식 상승을 유지하려고 하기때문에 중국처럼 큰 시장에 공장을 세울 수 밖에 없다. 미국이나 독일도 마찬가지다. 미국의 제조업이 없어진 것 처럼 결국 독일도 제조업이 점점 없어지게 될 것이다. 부자들은 offshore를 통하여 수익을 최대로 할 수 있지만 근로자들에게 돌아가는 몫은 점점 줄어든다.
메르켈은 초기의 미끼만 따먹고 도망치고, 바늘에 걸려서 잡아 먹히는 건 다음 정권이군.
그만큼 독일도 덕 본거지. 장단점이 다 있었던것
한국은 독일의 근로시간 사회제도를 따라하려는 학자들이 많습니다. 이제 독일의 현실과 미래를 학자들이 공부해야힙니다.
독일경제 슬슬 나락이니 한국이 물고빨고 하던 사회제도가 발목을 잡을 듯 하네요~ 회사 망해도 구조조정도 제대로 못하고 고연봉으로 꿀 빨던 실업자들 실업급여 감당이 될라나~~
그래서 미국식으로 갈까요?
한국경제가 더 나락아닌가요? 시금치 한단에 만이천원, 여긴 비싸야 2600원, 사과 한개에 만원, 여긴 일킬로그램에 3900원. 의료대란인 한국, 한국보다 돈적게 받고 일하는 의사들, 데모하더라도 환자에 피해안가게 함.
@@inflation8662
독일은 작년 경제가 -0.3% 올해 0.2% 입니다. 한국은 작년 1.5% 올해2.5% 입니다. 물론 수출기업들은 좋고 자영업자들은 어려운 상황입니다. 그러나 독일의 경제가 어렵고 앞으로의 전망도 밝지 않다는 것은 맞습니다.
한국의 채소는 수입이 되지않아 가격이 날씨에 많이 좌우됩니다. 채소가격으로 경제상황을 진단하는 것은 무리가 있습니다.
미국식 노동시장을 적절하게 반영해야
알면서도 거부할 수 없는 시장이라서 계속 딜레마에 빠졌을 거 같아요ㅠ
맞습니다. 알지만 너무나 탐나는 시장땜시... ㅎㅎㅎ
현대도 삼성도 한화가 기억해야한다.
중국에 공장을 만드는것은
처음에는 좋겠죠
그러나 기술 다빼가고
토사구팽 당해요
@@J튤립-o6q 토사구팽이라기엔 독일이 유럽의 환자에서 맹주가 되었고 그 기간동안 해외 순자산 1위 국가가 되었죠.
중국에서 오랫동안 돈을 긁어오면서 기존 금융중심 투자 일변도에서 벗어나 해외 부동산 보유도 천문학적임
그리고 기술 유출 얘기하는데 내연 설계는 핵심인력이 여전히 독일에 있고 격차가 큰데다가 중국 자체브랜드로는 세계시장에 팔수 없다는걸 깨닫고 전기차로 빠르게 전환한거임
독일은 그게 늦은거고.
우리나라 전기버스도 죄다 중국산임
브랜드를 따질필요가 없는 수요부터 공략시작한 중국이 현명한거지
독일살고 13년전쯤 왔는데 점점 독일이 힘들어지는게 피부로 느껴집니다. 난민받고 원자력 끊고 중국이랑 손잡고 그러면서 내리막길을 걷고있죠. 최근에는 총기사건도 자주나네요
결정타는 미국VS러시아 대리전 때문에 싼 러시아산 천연가스 못 사고, 미국의 채굴비용 더 드는 셰일가스 그것도 대서양 건너와야 해서 러시아 천연가스의 4배인 미국 가스 강매를 억지로 사야하면서 완전 망가진 최근임. 독일은 조만간 미국이냐 러시아냐 중 하나를 분명히 선택해야할 걸로 보임. 간보면서 이도저도 아니면 이도저도 아니게 폭망함. 나라 산업의 근간이 에너지인데 여기서 안보와 믹스해서 둘 중 하나를 선택해야함.
원자력은 없어져야죠..
뭘로전기생산하냐?
바람개비로?돋보기로?@@heygirl1030
@@user-xv1eg1de4ererewr 저준위방사폐기물 묻을 곳도 없는데, 고준위방사폐기물은 님집 지하에 묻을까요? 원자력은 방사능 폐기물때문에 힘들어요 원자력 발전소는 많아도 방사능 폐기물 처리장 문제를 해결한 곳은 딱 한 곳 밖에 없습니다.
@@heygirl1030 음.. 님이 이렇게 유튜브 하는 것도 일정부분 원자력 발전 덕분이에요.
지금 태국에 왔는데 1~2년 이전에 와서 그랩 볼트 등 우버 계열 부르면 일본차가 80% 한국차가 20% 비율로 왔는데 지금은 3번 불렀는데.100% 처음 보는 브랜드의 차가 온다. 검색하니 모두 중국 전기차. 타보면 괜찮다. 그런데 쌈. 시내를 지나 가면 예전에는 일본차 매장이 대부분 일부 한국차 매장 일부 독알차 매장 등이 보였는데 지금은 처음 보는 브랜드의 괜찮은 디자인의 자동차 매장이 많이 보이는데 모두 중국차 전기차. 자국의 싼 인건비와 치열한 경쟁 속에 살아 남은 중국 전기차의 경쟁력을 이길수 있을까? 서방이나 한국 일본 등지에서 요즘 전기차를 줄이는게 이와 무관 하지 않다고 생각함.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중국의 제조업 경쟁력이 강화된 것 입니다. 이전의 중국이 아닙니다.
중국시장은 독이 든 성배이다..
你怎么可能指望中国这样优秀的民族永远处于世界底层呢,从历史上看就不可能。只要正常发展我们就是数一数二的国家从无例外。
@@周周侠공산국가 주제에 30만원 월급받으니까 돌아가는거지인민들이 불쌍하다
@@周周侠정상적?
@@周周侠
历史上,中国大部分时间都是被外国列强统治的,原因是中国一旦变得富强起来,就因为无尽的贪婪而变得腐败和分裂,现在中国将表现为一个经济衰退和分裂的国家。
China has been ruled by foreign powers for most of its history, the reason being that once China became rich and powerful, it became corrupt and divided due to endless greed, and now China will manifest itself as an economically declining and divided country.
@@ssisollee알고 있어요. 중국은 그 수많은 인구로 역사의 2/3를 다른 나라의 식민지로 살아왔죠. 그런데 다른 나라의 역사마저 지금의 중국 땅이니까 중국의 역사라고 주장하는 모습이 참 우습네요. 인구가 그렇게 많은데도 역사의 2/3가 소수민족에게 지배당한걸 보면 한족이 얼마나 열등한 민족인지 증명되네요. 그래서 중국이 전랑외교, 중화주의 등으로 정식적으로 승리하려는 모습이 이해가 됩니다.
독일이 최근 제로 성장하는 이유가 바로 중국에 너무 발을 깊이 담궜기 때문이고 우리나라는 한한령으로 중국에 의존이 적어지다보니 지금처럼 미중대결속에 피해를 덜 입게되서 오히려 다행이 아닌가 생각이 되네요. 다만 중국의 과잉생산 저가제품 밀어내기에 국민들이 속절없이 당하는게 아쉽고 한국인들은 허구헌날 남탓만 하지만 정작 자신들의 문제는 인정을 하지 않는것 같습니다.
유럽 한국 비슷한 처지입니다. 물론 한국은 임금이 유럽에 비해서는 낮지만 어차피 경쟁자인 중국보다 인건비가 높고 가격경쟁력이 없죠~ 중국은 제조업에 있어서 공급망이 중국 국내에 상당히 잘 갖춰져 있습니다.
독일은 사실 값싼 러시아 가스와 중국에 대한 경제 의존으로 성장한 나란데 그동안 너무 포장되서 시스템이 잘된 것 처럼 보도한 경향이 있지.
중국과는 엮이면 안됨
나중에 저러다 중국한테 갑질 오지게 당하겠지
우리나라는 자의가 아니더리도 한한령으로 내쫓아줬으니 그나마 다행임
경제논리보다 정치가 강한 나라이다 보니… 적절히 이득을 취할 방법을 고민해야할듯 합니다.
언젠가 시진핑을 위시한 현 정치세력이 없어지면 큰 시장이자 좋은 이웃이 될거라 봅니다
@@wizmaker중국인들 속성 자체가 세상의 중심이라는 중화사상이 뇌리에 박혀있어서 변하지 않을겁니다. 여러개의 작은 나라들로 나눠지는게 최상의 시나리오
회사에서 14억 시장을 포기합시다라고 제안해보세요.
"자네 책상부터 빼지"
@@bbokdoong “여러개의 작은 나라들로 나눠지는게 최상의 시나리오”,네, 한국이 먼저 해냈습니다.
요즘 우마오당들은 한국말이 수준급들이네요 와우
내가 편하게 재밌게 보는
언더스탠딩..
오늘도 쉽게 이해되고
재밌어!!
최고의 방송이 될꺼야 😊
아니야 진행이 산만해
@@안경호-t4i ㅈㄹ
다 필요없고 쉽고 간결하게 정리해준다
1. 독일은 인건비높고 게으르다 시키는데로 안한다
2. 중국은 인건비싸고 시키는데로 일한다
3. 폭스바겐 판매량 예: 중국 :70 유럽:30
4. 폭스바겐 판매량 1위 중국에 잘보이고 제조 인건비도 싸다.
5. 중국시장 잠식위해 중국에 투자. 독일투자를 줄인다
6.중국전기차 카피로 전기차 판매량 증가 내연기관 감소. 기술뺏기고 팽단히는중
7. 전형적인 중국식 기술뺏기에 폭스바겐 팽 당하는중. 중국시장밀곤 큰 매리트가 없어서 중국시장에서 몰락하면 촉스바겐은 망함
북미에서 판매량 처참할정도 그나마 중국시장이 높았는데 이마저 업청나게 하락중
독일....러시아와 중국에 빨대 꼽고 꿀빨고 있다가 외통수에 걸렸구나. 차갑고 냉정한 이미지였었는데, 생각보다 어리석은 든.
와서 살아보면 더 느낌 독일도 딱 일본처럼 꽉막히고 답답한 사회구조임
대한민국은 머 다른가요???언제 까지 현기 버틸거같은데요??
@@문영균-n4h 폭스바겐보다는 오래 버틸거 같은데여? ㅋㅋㅋㅋㅋㅋ
@@onedirectionniall8381 폭스바겐을 ㄱㅈ으로 보시는거죠???풉
지금 보니 시진핑이 한한령 해준게 너무 고마운 대처였던듯. 한한령 덕분에 오히려 중국에서 빨리 탈출해서 지금의 k-pop, k-드라마, 영화 등이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게됨. 현대차는 한한령을 계기로 동남아시아, 유럽, 인도 등에 더 집중하면서 세계 2위 자동차 그룹을 노리게 됐죠.
고맙다 시진핑. 전세계에서 가장 빈부격차가 큰 나라 1위 중국으로 만들어 줘서 고맙고, 중국의 최악의 청년 실업률 문제 등도 너무 잘하고 있는듯. 앞으로도 4연임 5연임 평생 독재 할 수 있도록 진심으로 응원합니다 시진핑 황제 폐하ㅋㅋㅋㅋ
중국에 너무 좋은 상황이 많아서 시진핑만 끝나고 나면 중국 g2로 완전히 자리 잡고 g1 미국도 더 크게 위협할 느낌임 한한령으로 경계한 부분이 도움이 된 부분도 있는데 그로 인해 피해 받은 기업이 더 많고 우리 파이를 다른 미국이나 서방 기업들이 꽁으로 먹음 그런 부분도 고민해야 함 중국 시장이라는 거대한 시장 포기 하면 바보임 다른 시장도 개척하고 중국시장에 매력도 올려서 다시 석권하면 좋은 거지 이분법적으로 좋고 싫고 극단적으로 가면 그 나라 망함 우리나라 중국 혐오가 지나친 부분이 있음 결국 주변국과 협력하고 상생해야지 이득인 지정학적인 위치에 있는 나라가 우리인데 적대감만 키우면 결국 우리만 손해
@@Thebattleofsalsu 주변국과 상생과 협력이라는 말씀 맞는 말입니다. 하지만 중국이 보인 모습을 보면 저 나라가 다른 나라들과 상생이라는 것을 생각하는지 의문이네요. 우리는 한한령으로 일찍 중국이 쫓아낸 것 뿐이죠. 독일도 위 사례처럼 점점 중국에서 점유율이 낮아지고 있고, 전세계에서 과시소비가 가장 심한 중국인들이라서 애플, 스타벅스 등 미국 상표가 잘 팔렸지만 요즘 애국 소비로 밀려나고 있죠? 일본의 도요타 또한 최근 중국시장에서 점유율 급락 중이구요.
미국 유럽 등 기존 선진국은 그래도 다른 나라에 무언가를 요구할 때 그래도 동등한 조건에서 경쟁하면서 최소한의 협력이라도 하죠. 하지만 중국은 어떻죠? 전랑외교, 중화주의로 대표되듯이 오롯이 자국우선주의 아닌가요? 중국 스스로 협력을 거부하고 세계 모든 나라들을 종속시키는게 목표인데 어떤 나라가 중국과 협력하려고 할까요? 탈중국은 미국 유럽 일본 등 서방세계에서 먼저 꺼낸 말이지 한국이 먼저 시작한게 아닙니다.
또한 한국의 반중감정이 지나치다구요? 전세계 사람들이 가장 싫어하는 나라를 조사한 통계를 보면 대부분 1위가 중국이죠? 괜히 그럴까 싶네요.
@@Thebattleofsalsu주변국과 협력 상생이라며 일본은 왜 협력하지말자는 건지
@@Thebattleofsalsu중국 여행가서 중국 공안한테 당해보면 압니다 . . 법이 곧 중국 공산당이니
@@Thebattleofsalsu 일단 시진핑이 죽기전까지는 시진핑시대가 끝나는 일은 없거니와. 중국은 현재 부동산버블때문에 경제는 근 10년간은 장애인신세를 못벗어남. 애초에 중국정부가 외국기업에게 자국시장을 넘겨줄 생각조차가 없엇음. 자국에 외국기업유치후 기술 빼내고 그 기술바탕으로 회사세운후 기존 외국기업을 압박을 넣어 쫗아내는 방식으로 내수시장을 운영중임. 우리 한국기업도 그 피해자중 하나인데 혐오가 없다면 그거야 말로 호구인증이지. 애초에 상대국이 상생할 생각은 없고 약탈할 생각만 하는데 우리가 뭐가 좋아서 그런 나라와 상생할까.
이것은 그냥 시대의 흐름인 것임, 배가 부르면 안주할 수 밖에 없는 것이 인간이라, 중국도 배가 부르면 차차 신흥국에 자리 내주는 거지
이말이 진리임.선진국은 그렇게 제조업을 다 외주에 맞겼음. 그런데 선진국이 혁신으로 격차를 유지하는 속도는 후진국이 따라오는 속도보다 늦으니 문제가 된는것임.탈중국해서 베트남 인도로 가도 결과는 똑 같음. 현재는 탈중국해서 인도 베트남에서 해서 중국을 이길수 있는 산업이 거의 없음.
미국 뭐 없다고 욕해도 IT기업들 계속 나오는데, 유럽은 신생 기업이 거의 없음,,,
정신차려보니 다 미국 기업
이익만 쫓아가다 중국에 종속된다 길게봐야 할텐데..
독일은 중국에서 생산하면서 결국 싼 차를 만드는 자동차 회사가 된 독일 자동차 기업들이 되었습니다. 싼 가격이라는 스스로의 가격 합리주의 늪에 빠졌죠.
독일은 공산독재국가들을 너무 모른다. 어쩌면 당연한결과. 러시아 가스관, 독일 중국현지공장. 너무 순진하건지 바보인지. 독일국민만 불쌍하다 ㅉㅉ.
메르켈이.동독출신. 기본바탕이 공산주의
看来你对美国的美元收割和三星的垄断控制也了解不多。只为韩国人民感到难过
김기자님의 취재 결과는 매우 세밀하게 정리되고 빠짐없이 조사되어 신뢰가 갑니다.
아파트 건설공사의 부실공사에 대하여 취재, 방송을 하여 국민들이 부실공사를 감시하여 안전한 아파트가 건설될 수 있도록 부탁드립니다.
현기차가 중국 점유율이 1% 미만으로 떨어진건 한국입장에선 천만다행이었네요
레알 중국이랑 엮어서 좋았던 적이 애초에 없었네
Useless things, Korea garbage is not qualified to make money in China
기술이며 설비며 영혼까지 다 털릴걸 알면서도 당장의 이익을 위해 스스로 불구덩이로 들어가는 꼴
김상훈 기자님 . 반갑습니다
르노는 일찍부터 프랑스에 있던 생산시설을 북아프리카, 스페인, 루마니아로 옮기고 전기차, 하이브리드에도 투자했는데 vw도 좀 늦었지. 르노가 러시아에서 날린 거랑 vw가 중국 점유를 잃은 것 비교하면 vw가 많이 아픔.
중국이 그만큼 경쟁력이 있고 독일이 안되니 그럴수밖에 없는데 무슨 잘못한거라고 그동안 잘한거지 방법이 있다면 중국이 넘보지 못할 획기적 기술을 개발하던지 아니면 독일 인건비를 획기적으로 줄여서 경쟁력을 유지하던지 그나마 최선의 길을 걸어온것이고 앞으로도 좋던 나쁘던 그길로 갈수 밖에 없는것을.
폭스바겐 뿐 아니라 많은 독일 기업들이 중국몽을 꾸며 들어갔지만 지금은 약발이 떨어져버림. 특히 전기차 준비에 나이브하게 대응하던 폭바그룹은 이제 중국에서 쫒겨날 지경임. 폭바는 이제 끝났다고 봐야.....
중국에 대한 방어는 국가차원의 안보적 전략 차원에서 대응해야 하고 중국이 따라 올수 없는 부가가치 분야에서 치고 나가야 한다. 이런 시국에서 중국에 고개 숙이자는 인간들도 있으니 한심 할뿐 이다
독일차 회사들 처럼 중국의 텐센트를 만들어 준것도 우리나라 게임회사들이죠;;;;
세계최대 디스플레이 업체 중국 boe가 하이닉스 디스플레이 사업부였던 ㅋ
분명 우리네 선배들은 독일과 미국등에 찾아가 매우 힘들게 기술들을 배워왔다는 이야기들을 듣곤 했습니다.
그런데 중국은 그냥 입만 벌리고 있으면 알아서 기술들을 다 가져다주는, 진정한 승자네요 ㅋㅋ
@@홍진표-l9y BOE는 LCD 공장 가져간걸로 아는데... 초저가 아니면 의미없는 LCD라 요즘은 OLED나 QLED가 대세라 ...
ㅎㅎㅎㅎㅎㅎㅎㅎ
@@AI-playground-c6n놀고 있네 ㅋㅋㅋ 삼성 일본 기술 훔쳐서 컸어요 뭘 배워요 그거 때문에 소송이 몇개가 걸렸었는데 원래 기술이 다른 나라에서 훔쳐온 게 역사임
메르켈의 친환경 탈원전이 제조업에 어~엄 청 도움이 됐죠 ㅋㅋㅋ
지금 독일의 산업용 전기요금은 우리나라의 세배가 됐습니다. 탈원전해서 기저전력이 줄어버리니까 태양광풍력의 불안정한 출력때문에 전력거래시장의 가격이 널뛰기 시작했고 그 평균 가격이 우리나라 세배랍니다. 독일 한전에 해당하는 Uniper는 누적적자가 300조가 되서 망한 상태인데 국유화시켜서 간신히 앞가림만 해놓고요.
독일이 친환경 전환이 느려서 문제된거임 친환경 전기가 50프로 이제 찍었는대 갑자기 전쟁터지면서 전기가 부족해서 난리난거지 친환경탈원전은 올바른 방향이 맞음
내용을 좀 다 보시면 원전 문제가 아닌 걸 알텐데 참.. 원전무새들은 왜 컨텐츠를 보지도 않고 끼워맞추기를 할까
@@일개미-u8v 국제에너지 기구에서도 기후변화 등으로 재생에너지는 안정적 전력공급원이 되지 못한다고 인정했어요. 지금도 그렇지만 앞으로도 원전 의존이 점점 커질 것이고, 우선 탄소배출 줄이는 게 급선무라 원전으로 전력생산하는 게 맞는 방향이라고 함
@@mnm-q9u 예측말구 팩트만 그래서 미국이 원전건설함? 독일이 원전건설함? 당연히 불언정하지그래서 테슬라가 전기 유통하는거아님 저장 공급 ㅇㅋ?
너무 재밌게 봤습니다! 김상훈 기자님 짱~!
한경기자는 중국의공세에 폭스바겐이독일공장문닫았다고하던데
언더스탠딩! 가뭄에 단비같은 존재. 전국민의 평생교육원이 되어 주셔요.^^♡^^
김상훈 기자님 영상은 늘 믿고봅니다
중궈로 가든, 아프리카로 가든 상관 없지만 중궈에서 만들어 한국에 수입할때 국민의 안전을 위해 좀더 확실하고 깐깐한 수입검사를 요구 합니다 지난번 벤츠화재를 계기로 독일차에 대한 선입감이 별로 입니다 가격은 비싸고 성능은 중국산 ,이제는 독일차에 대한 환상이 깨젔네요 아마 사지 않을것 같네요
6.3 million cars from Hyun'die' and Kia recalled for engine fires, models 2019-2023. No one should buy Korean cars lol.
@@sara.cbc92 fuck lie
아직도 정신 못차리는 독일자동차들 합작회사해서 기술 다 전수해주고 결국엔 쫒겨날 운명
중국하고는 데면데면하게 지내는게 최선입니다.
독일은 망해도 싸다..
중국향만 묻어도 절단 나는데. 아예 중국 그 자체가 되겠다니.
일본 토요타 렉서스의 엔진
프레임 서스펜션은 넘사벽임
인테리어 디자인 바꾸면 내연기관 특히 하이브리드는 짱짱
전기차 희망 없습니다
미국에 최대 실수 중국 키운거
미국이나 중국이나 그림자 정부의 국가들
*미국의
미국이 보통 다른나라들이 미국 gdp의 60% 까지 접근하면 일본처럼 밟는다고 하는데 중국이 60% 까지 왔을때 리먼사태가 터져서 중국 제재 타이밍을 놓쳤다고 함.
덤으로 중국때문에 미국이 강국이 된거
哈哈哈哈,这说法,真是令人印象深刻。过去2000年,几乎有1500年,中国都是这个世界上最强盛的国家之一,美国成立才多少年?
전에 한국이 이렇게 외칠때 있었지, '중국은 세계에로 우리는 중국으로'.
앞으로 중국의 자동차 시장은 중국의 휴대폰 시장처럼 될 것이다.
십몇년 전만 해도 중국에서 삼성폰 점유율 높았지만 지금은 0프로대이고 외산폰은 아이폰만이 유의미한 점유율을 지키고 있다.
중국 자동차 시장도 마찬가지로 상징성 높은 독3사 람보르기니 페라리 등 일부 고급 외산차를 제외하고 도요타나 혼다 지엠 등등의 일반 자동차들은 중국 시장에서 퇴출될 가능성이 높다.
중국은 21세기형 중상주의 국가다.
극변하는 또는 변화가 보이는 세계에서 적응 못하고 법도 못 만드는 정부와 정치가 국가를 소멸 시키는 겁니다.
좋은 내용 감사 합니다
훌륭한 취재 감사합니다. 많이 배웠어요!
중국이랑손잡고 폭삭망한전례다~
이걸 기본교육으로삼자.
두분 MC도 멋쟁이죠
우리 대기업들이 중국을 일사천리 탈출한거는 신의 한수다
자기합리화를 잘하네. ㅋㅋㅋ 중국 탈출하고 싶어서 한게 아니라 중국본토기업에 계속 밀려나 수익이 없으니 나올수 밖에 없었던건데 무슨 . 삼성핸드폰이 2000년대초에 중국시장 점유율 30%로 1위를 한적이 있었고 돈도 많이 벌었다. 하지만 2019년 중국 퇴출 당시 시장점유율이 0.5%였다. 안나올래야 안나올수가 없었던거지. 자동차도 마찬가었고
탈출이라기보다는 퇴출이 맞지ㅎㅎㅎ 열받지만 그게 맞음ㅎ
자위도 적당히 해야 추하지 않다. ㅎ
그래서 먹고살기가 좋아졌냐
탈출을 한게 아니라 탈출 당한거임 ㅋㅋㅋ
이런 부분을 고려하지 않고서 국가정책을 운영한거 자체가 아이러니... 매국노들이나 다를바없다.
머리수 엄청 나니까 다른 중소국가들은 감당이 안되네.
근데 인구빨로 전 세계 다 먹으려 드는 중국을 미국이라도 쫌 주저 앉혀 달라할 수 밖에 없네.
제조업의 기본은 Q(품질)C(원가)D(납기)인데
중국의 성장은 기정사실. 단지 시간문제.가격에서 경쟁이 안되니
앞선기술과 품질로 승부해야 중국과 경쟁할수있음.
대한민국 기업들은 대응 잘 하는 편.
현대도 똑같은 상황 이네요...
차분하고 위트넘치고 통찰이 있는 !
유럽의 병자 독일
지금과 같은 상황을 타개할 방법은 결국 생트집 잡아서 전쟁을 일으키는 수 밖에 없으니 군사력을 최강으로 유지해야 함
영국이 아편전쟁 일으킨 이유 ㅇㅇ 청나라 상대로 막대한 무역적자를 벗어날 수 없었고 규모의 경제랑 광물 차이 때문에 중국이랑은 산업 경쟁 자체가 안됨. 그래서 비겁한 방법을 썼던 것 ㅇㅇ
@@puganzi
비겁한 방법 == 총력전,
당시의 청나라가 극도로 부패하고 상상 이하로 멍청했기에 가능했던 사건
현재의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에 화학전 공격하는 짓과 다름이 없음
@@문호이-w1q 진짜 이럴거같음! 결국은 싸움으로 끝날거같음 ㅜㅜ
노키아가 망하는 걸 보고도 교훈을 얻지 못한 유럽의 비참한 말로네
오늘도 잘 보고 갑니다
짱견하고 붙어 먹어서 지난 5천년동안 잘된 꼴을 본적이 없음
국내 노조에게 좋은 교육자료가 되겠군요. 노동운동이 비용 증가의 요인이고 효율이 떨어져 회사가 없어질 수 있다면....... 이제 노사가 합력하는 시대가 오길 바래요 🙏
응 아냐 인마
바라요도 제대로 못 쓰는 능지면 아는 척 말고 입 닫고 살아라
중국 대만은 임금을 잘 올리지않는다, 다른곳을 이기기위해서
이프로님 언더스탠딩 나름 잘나가고 있다고 판단됩니다 설사 조금 미흡하다 라고 해도 포기는 배추 셀때, 안주큰 술 먹을 때나 하기로 하고 포기 및 안주는 없다 그냥 갑시다 길이 보이지 않겠습니까
비행기+엔진 만 남았는데 그것도 시간문제구나....
독일 문 닫고 중공 몰빵 순간 중공 거 되는 것임
메르켈이 한 건 중공 도와주기였음. 잠시 독일이 돈 벌기는 했지만,
벤츠는 짱츠되고…
러시아한테서 그렇게 당하고도 깨닫지 못 하는 거 보면 나중에 한 번 더 피눈물 흘리게 되겠지
중국이랑 손잡으면 110% 망한다..한국 미국이 이미 경험했었지..독일은 한국 미국이 빠지는 걸 호재로 보고 더 투자했다가 개박살 났군..이제 발을 뺄수가 없어.
미국, 중국, 인도 같은 나라가 앞으로도 잘 살수 밖에 없는 이유는 인구수가 많다는것이 가장 클 겁니다.시장이 크니 다른 나라에서 투자 안할수가 없고 투자가 되면 소득이 늘어날수 밖에 없으니까요.요즘은 생산라인을 깔지 않으면 수입도 안하는 방향으로 가고있으니 더하겠지요.
시간을 되돌린다 한들 , 폭스바겐이 중국아닌 다른나라에 공장지었을경우 지금처럼 돈을 많이 벌었을까 ? 중국처럼 싼 인건비 노동력 부자재 등을 대체할수있는 나라가 있을까 ?
영원히 잘나가는 기업은 없음 . 한때 잘나갔으니 이젠 때가된거야 , 판이 뒤집히기 시작한거지
역시 미남기자 김상훈기자님의 깔끔한 설명 감사합니다!
상훈이 어머니 방가방가
중국산 외제차에 열광 하는 우리 외뽕. 우리의 앞 날 보는거 같은데..
한국에 중국에 투자하다 삼성, 현대차, SK, CJ, 롯데 다 실패했는데 그 길을 이제서야 독일이 가겠다고??😢😢😢
삼성이 미국으로 옮길까를 말했던 건 쓔레기 정부가 괴롭히니까 그랬던 거죠. 한국은 중공서 발빼고 나온 게 더 잘 된 상황임. 근데 독일은 거기에 더 빨려들어가고 있는듯
중국제조업이 좀 치는거같음 싸구려 중국산말고 좀잘나가는애들꺼는 품질도 좋음.. 흠.. 위험하다
독일 3.5일 일한다고 부러워하는 한국 사람들은 분명히 경각심을 가져야한다. 독일이, 유럽이 어떻게 망해가는지!!! 그리고 우리도 그렇게 망해가서 다시 중국의 속국이 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과 같다.
에네지는 러시아 자동차는 중국에 올린.
에네지는 당했고.자동차는 시작이고~~.
독일 메르켈장기집권 ~~~공산당이란 특성을 잊엇나본데.그냥 중국전기차 하청공장으로 전락중이네.
삼프로는 금투세는 절대 안다루네
😊이프로가 약간의 은근슬쩍 미국배제하고 친중냄새가 느껴지는 좌파성향
당연하지 중국이 가만히 둘까
유럽 큰일났구나,중국은 간단히 무시할 Power가 아니다. 중국을 잘 관찰해야 한다. 미래에 대해서는 잘 준비하고 있었구나...
이미 중국이 EU국가 전체 GDP를 넘어섰습니다 ㅋㅋ
유럽을 걱정하냐? 한국도 먹히지 곧
유럽은 코로나19 이전에도 이미 쇠퇴하고 있었습니다.
25:40 미국은 자국으로 송금가능한데 안하는거고 중국은 송금을 못하게 막은거고. 가능한데 안하는거랑. 할 수 없는거랑 같냐? 수준하고는.....
폭스바겐이 국민차라는 뜻. 독일의 국민기업.
동독산멧돼지가 거의 철저하게 독일 망쳐놨네 ㅎㅎ
10억 넘는 인구를 가진나라를 발전시키면 이익보다는 실이 많다.시장을 무기삼아 횡포부리면 감당햘 방법이 없다.상식적인 상도의가 없다.미국의 횡포 .중국의 폐악질 갈수록 심해질텐데 정치하는 놈들도 국민은 보지 않고 정치놀음에 빠져있다.
이게 다 사회주의에 빠져서 강력한 노동계에 휘둘린 유럽의 폐해입니다. 미국 제조업의 노조 가입률을 보세요. 테슬라는 노조 가입을 거의 하지도 않았습니다.
삶에. 찌든 적. 없는데 ᆢ
용어. 선택에. 조심해요
안대표님도 잘생겼어요❤스친 다비드
유럽의 대기업은 이제 메이드 인 차이나로 다 변한거 같다. ㅠㅠ 유럽의 명품은 이제 싸구려로 변질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