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것 처럼 ILS가 사용하는 주파수 대역은 초단파주파수(Very High Frequency)로 MHz 대역이 맞습니다. 다만 이 주파수 신호를 보내는 것 만으로는 비행기의 위치를 파악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그저 주파수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설명에 변조주파수를 만들게 된다고 했는데요. 영상의 4:23초 정도에 보시면 아마 그림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예를들면 113.0MHz 주파수가 있다면 이 주파수의 진폭을 크고 작게 변조하게 됩니다. 따라서 영상의 4:23초에 있는 그림처럼 파란색 선으로 그려진 주파수는 113.0MHz가 되는 것이고 진폭에 따라 변조된 주파수는 빨간색 선처럼 변조되는 것이죠 그리고 이 빨간색 주파수가 각각 90hz, 150hz만큼 진동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행기의 항법장치에 113.0Mhz만 입력하게 되면 상, 하, 좌, 우 를 구분하여 계기판에 지시해주게 되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전파라는 것이 따로 학문이 있기도 하고 제가 초보 유튜버라 설명하는 것이 매우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다음부터는 조금 더 고민하여 쉽게 알아들으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ILS 주파수 단위가 잘못되었네요. MHz 아닌가요?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말씀하신 것 처럼 ILS가 사용하는 주파수 대역은 초단파주파수(Very High Frequency)로 MHz 대역이 맞습니다.
다만 이 주파수 신호를 보내는 것 만으로는 비행기의 위치를 파악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그저 주파수이기 때문이죠.
그래서 설명에 변조주파수를 만들게 된다고 했는데요. 영상의 4:23초 정도에 보시면 아마 그림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예를들면 113.0MHz 주파수가 있다면 이 주파수의 진폭을 크고 작게 변조하게 됩니다.
따라서 영상의 4:23초에 있는 그림처럼 파란색 선으로 그려진 주파수는 113.0MHz가 되는 것이고 진폭에 따라 변조된 주파수는
빨간색 선처럼 변조되는 것이죠 그리고 이 빨간색 주파수가 각각 90hz, 150hz만큼 진동하게 만드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행기의 항법장치에 113.0Mhz만 입력하게 되면 상, 하, 좌, 우 를 구분하여 계기판에 지시해주게 되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전파라는 것이 따로 학문이 있기도 하고 제가 초보 유튜버라 설명하는 것이 매우 힘들었던 것 같습니다.
다음부터는 조금 더 고민하여 쉽게 알아들으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히포-h5t친절한 설명 감사드립니다. 이제 어떤 의미인지 이해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