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니님 안녕하세요. 다시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틱광득 스님에 대한 이야기는 덕분에 처음 알게 되었네요. 전태일님의 분신에 대해 가지고 계시는 의문이 어떤 종류의 것인지 알려주시면, 저도 생각해보는 계기가 될 것 같아요. 귀한 댓글 감사드리고, 올해 마지막 날인데 좋은 마무리 하시길 바랍니다 :)
전태일 선생님 그 가슴이 얼마나 들끓고 애통한 심정이었으면 자기 몸을 으스르기까지 했을까 .. 불을 지르지 않았어도 이미 사는 게 불타는 심정이었겠죠.. 저는 이럴 때 가끔, 십자가에 매달리시면서까지 아버지여 이들을 용서해달라고 말씀하셨던 예수님이 싫습니다. 찢어 죽여야 할 놈들은 죽여야 하는데 오히려 당신이 찢어 죽이심 당하셨으니 그 하나님 영혼의 지극함과 깊이는 아득합니다.. 차라리 정치적 폭력으로 로마에 항거하려 했던 가롯 유다의 인간적 심정이 이해되는 부분도 있어요. 기독교란, 예수님이란 실은 이토록 깊은 것인데.. 한국 기성 교회는 어쩌다 이렇게까지 됐을까, 예수님께서도 십자가에서 가상칠언 네번째 말씀에서 절망하신 것처럼 절망할 수 밖에 없겠지요. 전태일 열사의 삶에도 어떤 기적은 없었던 것처럼.. 그러나 절망해야 할지라도 아름다우신 그리스도의 편에 살지 않는다면, 짐승처럼 추악하게 사느니, 사는 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 싶습니다..
... 주님께서는 그들이 선한 일 하기를 기대하셨는데, 보이는 것은 살육뿐이다. 주님께서는 그들이 옳은 일 하기를 기대하셨는데, 들리는 것은 그들에게 희생된 사람들의 울부짖음뿐이다.
- 이사야 5장 7절
분신은...소신공양은 틱광득은 인정.
전태일님은 노동운동가로 높이 평가하지만 분신은 의문점이 많음...
후니님 안녕하세요. 다시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틱광득 스님에 대한 이야기는 덕분에 처음 알게 되었네요.
전태일님의 분신에 대해 가지고 계시는 의문이 어떤 종류의 것인지 알려주시면, 저도 생각해보는 계기가 될 것 같아요.
귀한 댓글 감사드리고, 올해 마지막 날인데 좋은 마무리 하시길 바랍니다 :)
전태일 선생님 그 가슴이 얼마나 들끓고 애통한 심정이었으면 자기 몸을 으스르기까지 했을까 .. 불을 지르지 않았어도 이미 사는 게 불타는 심정이었겠죠..
저는 이럴 때 가끔, 십자가에 매달리시면서까지 아버지여 이들을 용서해달라고 말씀하셨던 예수님이 싫습니다. 찢어 죽여야 할 놈들은 죽여야 하는데 오히려 당신이 찢어 죽이심 당하셨으니 그 하나님 영혼의 지극함과 깊이는 아득합니다.. 차라리 정치적 폭력으로 로마에 항거하려 했던 가롯 유다의 인간적 심정이 이해되는 부분도 있어요. 기독교란, 예수님이란 실은 이토록 깊은 것인데..
한국 기성 교회는 어쩌다 이렇게까지 됐을까,
예수님께서도 십자가에서 가상칠언 네번째 말씀에서 절망하신 것처럼
절망할 수 밖에 없겠지요. 전태일 열사의 삶에도 어떤 기적은 없었던 것처럼.. 그러나 절망해야 할지라도 아름다우신 그리스도의 편에 살지 않는다면, 짐승처럼 추악하게 사느니, 사는 게 무슨 의미가 있을까!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