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부터 12개월까지! 대근육이 발달되는 놀이 운동 #1

Поделиться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25 фев 2024
  • [소아운동치료실 - 운동발달과 놀이 #1 ]
    안녕하세요. 가톨릭대학교 은평성모병원 재활의학팀 입니다.
    신생아부터 12개월 아이까지 대근육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놀이와 환경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아기의 발달은 아기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개월수에 맞는 발달 보다는 아기의 움직임을 잘 확인하고 이에 맞는 놀이를 해 주세요. 발달이 계속 늦어지는 경우 재활의학과 진료를 권해드립니다.
    1. 신생아 시기에는 속싸개를 해주세요.
    신생아는 중력과 같은 외부의 강한 자극을 받아들일 준비가 필요합니다. 속싸개를 이용해 자극을 줄여주고 안정감을 갖도록 해주세요.
    2. 고개를 돌려 물건을 보게 해주세요.
    초기 신체발달에는 시각자극이 큰 영향을 줍니다. 아기가 사람이나 물건을 관찰하고 물건을 보기 위해 고개를 돌리기 시작하면서 몸의 바른 정렬과 안정성이 생겨납니다. 고개를 돌리는 양은 조금씩 늘려주세요.
    3. 아기를 말아주세요.
    아기는 팔과 다리를 움직이면서 몸통의 안정성이 향상됩니다. 스스로 몸을 움직이기 쉬운 자세를 만들어 주세요. 팔과 다리는 몸에 가깝게 붙어있어야 중력을 이겨내고 움직이기 쉽습니다.
    4. 자신의 몸을 탐색하게 해주세요.
    세상을 탐험하기 전에 자신의 몸을 먼저 알아야 합니다. 눈으로 손과 발을 관찰하고, 양손과 발로 촉감을 느끼고, 입으로 가져가 맛을 보게 해주세요. 아기가 내 몸을 잘 알수록 세상을 탐험하기 쉽습니다.
    5. 뒤집기를 시켜주세요.
    아기가 좋아하는 장난감을 머리 위로 이동시키면서 아기가 머리와 몸통을 회전시켜 뒤집기를 하게 해주세요. 이때 양 팔은 몸통보다 앞에 있어야 팔이 몸에 끼지 않고 바닥을 지지해 머리를 잘 들 수 있습니다.
    6. 엎드려서 놀게 해주세요.
    양팔로 바닥을 잘 지지하고 엎드려 놀게 자세를 만들어 주세요. 좋아하는 장난감을 가지고 놀면서 중력을 이기는 힘을 기를 수 있습니다. 아기가 엎드려 있는 자세를 힘들어 하면 엎드려 있는 시간을 조절해 주세요.
    7. 엎드려 회전하게 해주세요.
    배를 축으로 팔과 다리를 이용해 빙글빙글 제자리에서 회전하도록 장난감을 아기 주변으로 넓게 펼쳐주세요. 아기는 몸을 움직이면서 이동을 경험하고 자신의 체중을 다루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8. 배밀이를 시켜주세요.
    손이 닿지 않는 거리에 장난감을 놔 주세요. 아기는 장난감을 가지고 놀기 위해 자신의 몸을 움직일 겁니다. 처음에는 양팔을 동시에 당길 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배밀이가 익숙해지면 점점 양팔과 다리를 교차하며 움직이고 속도도 빨라집니다. 안전한 환경에서 마음껏 돌아다니게 해주세요.
    9. 손짚기를 시켜주세요.
    손짚기는 배밀이를 하기 전부터 시도하는 아기들이 있습니다. 손짚기에서 중요한 점은 양 팔꿈치를 완전히 펴고 고개를 들고 있도록 해주세요. 아기가 좋아하는 장난감을 바닥에서 들어주거나 낮은 테이블에 올려주시면 좋습니다. 장난감이 너무 높아 고개가 뒤로 꺾이지 않도록 주의해 주세요.

Комментари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