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죽의 농도를 잘 맞추시네요. 저도 해본다고 시도했다가~ 계속 밀가루 넣었던 기억이 나네요. ^^ 좋은 레서피를 얻었으니, 오늘은 이걸로 점수 따야겠어요. 집에서 만드는 또띠아, 로티 등등의 플랫브레드가 바로 구워져 나왔을땐 괜찮은데, 식으면 조금 그렇더라구요. 이스트레섭이긴하나... 사워크림을 넣어 반죽했던것이 지금까진 제일 괜찮았던것같아요.
아뇨.. 거의 안느껴져요 :) 대신 발효종 특유의 질감은 좀 납니다. 귀찮고 맛도 텍스츄어도 발효종 안들어간 결과물과 조금 차이가 나니까(특히 제과쪽 결과물이 그래요) 망쳐서 다른 재료 낭비할바에야 그냥 버리시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고요. 저도 그런 충동이 가끔 나긴하는데...낭비하기가 아깝죠 ㅠ
안녕하세요.^^ 원하시는대로 만드신다면 피타(pita)브레드에 가깝네요. 그렇게 만드실 경우 버리는 발효종 대신 활성화된 르방으로 발효하시는게 낫고요. 베이킹 소다 제외한 재료들 넣고 매끈하게 반죽하여 2배될때까지 발효하신 뒤 분할 -> 밀어펴기 하셔서 팬에 구워보세요. 제가 시간이 되면 한번 만들어 보고 말씀드릴텐데...그러지 못한점 양해 부탁드려요. 그래서 성공률 50%입니다. 제가 무리수로 답변드리는거예요.🥲
제가 미는 법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영상에 담을걸 그랬나봐요;;; 저도 첨엔 문어처럼 밀기도 했거든요^^; 중간부분부터 늘려나가면서 크기를 잡아주시는게 좋아요. 끝부분은 넘 힘주어 쭈욱 밀면 문어다리처럼 되더라고요. 전체적으로 양손 힘을 균등하게 밀어주면 모양이 좀 잘 잡힐거예요. 참고해서 다음번엔 영상을 좀 더 꼼꼼하게 만들어보겠습니다❣️시간내어 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언니만 봐라님! 저 처번째 댓글 다네요.^^ 또띠아 맛있겠습니다. 안에는 뭐를 넣으면 맛있을까요? ^^ ( 저 한국 사람... 또띠아에 대해 잘 몰라요.) 암튼, 감사드립니다. 저번에 버리는 발효종을 이용한 콘 브레드 만들었는데 정말 추억의 옥수수 빵맛이었어요. 맛있었어요! ^^ corn meal이 너무 많이 남았고 corn flour가 없어서.. 그냥 corn meal 넣어했는데도 많이 까끌거리지 않고 저는 맛있게 잘 먹었어요. 오늘 하루도 같이 최선을 다해서 좋은 일도 많이 하고 많이 웃고 재미나게 살아요! 또 놀러올게요!
Liebe님 굿모닝입니다!^^ 제가 이 영상을 오늘 오후 5시에 올리도록 예약을 걸었는데, pm대신 am으로 해놨나봐요. 아침에 화들짝 ㅎㅎ 가장 쉬운건 마트에 chilli with beans 캔이 엄청 많을 거예요. 그거 집어 오셔서. 불에 데우시고. 원하시는 고기 종류, 소고기 갈은거나 닭가슴살을 볶거나 구워서 chilli와 함께 섞어요. 양상추 잘게 썰고, 아보카도 (또는 과콰몰리로 만드는게 더 맛있어요.), 사워크림, 토마토, 멕시칸치즈(없으면 체다치즈) 올려 말아먹으면 맛있어요.(영상 보시면 이 재료들이 다 들어있어요) 아님 칠리 캔 대신 타코 시즈닝 구입해서 간소고기 볶을 때 또는 닭가슴살 또는 새우 구울 때 함께 볶아도 괜찮고요.(이게 더 건강합니다.) 콘밀로 맛있게 드셨군요!^^ 저도 콘밀로 만들어 봤었는데, 저는 먹을만했어요. 꼭꼭 씹는 맛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더 고소하고 :) 아침부터 반가운 댓글 보니 기분이 업업됩니다. ㅎㅎ Liebe님도 즐거운 하루, 기분 좋은 하루 되세요. 오늘 하루도 열심히! 감사합니다!!
@@HappyHomebody 와~~~ 자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또 마트에 가서 타코 시즈닝도 사러 가야겠네요.ㅎㅎ 계속 쇼핑을.. 근데 영상 중간에 다시 봤는데요. 파란 뚜껑 반죽에 덮으시고 몇 분 놔두어야 하나요? ^^ 좋은 영상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반죽이 3개 나오니 2배로 해서 온 가족 실컷 먹어야 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힘내서 웃으면서 재밌게 보내봐요!
또띠아 다 구우시고 바로 드셔도 되고요. 그냥 계속 두셨다가 식사하실 때 데워드셔도 됩니다. 수분 날라가지 마라고 넣어놨던 거예요. 맨 밑 바닥에 습기가 차기도 하는데, 큰 상관없고요. 신경쓰이시면 맨 위에 것들이랑 위치 바꿔주셔도 돼요. (느무 디테일...ㅎㅎ) 맛있는 식사시간 되셨으면 좋겠어요!
역시 믿고 보는 언니만봐라님. ㅎ
아침에 아이들 해줬더니 큰아이의 짧은 무언의 한마디..
“음~~”
방법도 간단하고 맛있어요.
이제는 건포도와 계피가 들어간 사워도우가 도전과제입니당~~^^
빠르시다~~^^ 아드님에게 우선 통과된거지요?? ㅎㅎ 😆 워낙 솜씨가 좋으셔서 사워도우 멋지게 만드실겁니다. 스타터(발효종)이 제일 중요해요. 생각나실때 몇번 반복해서 밥주고 넣어놓고하세요 👍👍
@@HappyHomebody
근데 혹시 누룩종이라고 들어보신적 있으세요??
누룩으로 발효종을 만드는게 있던데 밀가루발효종이랑 차이가 있는걸까요??
@@HappyHomebody
ㅋㅋㅋㅋ 아들같은 딸입니당~~^^
언니만 봐라님 가르쳐주시는대로 고대로 따라하면 되니까 언니만 봐라님이 솜씨 훌륭하신거죠~~^^
아이고 죄송해요. 아이를 아들이라 잘못읽었어요;;;; 이런 실수를 ㅎㅎㅎ
네 누룩에 있는 야생이스트를 활용해서 빵을부풀게 할 수 있는 능력을 키워 빵을 만드는거예요. 저도 깊게는 모르지만 사워도우와는 약간 달라요. 그 속에 살고있는 미생물 종류가 다르고요 거기에서 오는 풍미나 맛도 다를거예요.
말랑 말랑 맛있어 보여요 따꼬도 좋아하고 부리또도 좋아해요 만들어 먹어야겠어요 잘봤습니다 감사합니다 😊
저도 따꼬, 부리또 넘 좋아해요!^^ 버리는 발효종 있으면 한 번 활용해 보세요.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항상 잘 이용해서 먹고 있습니다~
소식 알려주셔서 넘넘 감사합니다. 맛있게 드시고 건강하세요❤️❤️
반죽의 농도를 잘 맞추시네요. 저도 해본다고 시도했다가~ 계속 밀가루 넣었던 기억이 나네요. ^^
좋은 레서피를 얻었으니, 오늘은 이걸로 점수 따야겠어요.
집에서 만드는 또띠아, 로티 등등의 플랫브레드가 바로 구워져 나왔을땐 괜찮은데, 식으면 조금 그렇더라구요.
이스트레섭이긴하나... 사워크림을 넣어 반죽했던것이 지금까진 제일 괜찮았던것같아요.
네 발효종 단점이 식으면 딱딱해지는 것 이더라고요. 특히 제과류쪽(발효가 되지 않는)이 그런편이에요. 뻣뻣해진다고 해야하나..아무래도 유지류가 들어가면 좀 부드러워지죠^^
Ashlee님 부지런하게 멋진 살림하실 것 같은 느낌적인 느낌이 들어요!! :)
늘 발효종이 남아 아까웠는데...
잘 배우고 가요. 감사합니다.
저도 감사드려요. 맛나는 것들 하나씩 다 만들어 보세요❣️
언니만봐라님 덕분에 또띠아와 팬케이크 넘 잘 만들어 먹고 있어요! 늘 감사합니다~!!
와~ 소식 감사해요^^ 맛있게 드시고 늘 건강하세요. 더위 조심하시구요!!
덜어내는 발효종이 많아서 부침개도 하고 튀김도 하고 그래도 많은데... 또띠아 만들어 봐야겠어요!ㅎㅎ 늘 좋은 레시피 정말 감사합니다😆
한창 빵만들고 발효종 힘 키울때 발효종이 어느새 금방 쌓이죠? 따뜻한 말씀 감사합니다 ☺️
또띠아 매번 사서 먹었는데
버려지는 발효종으로 이제 집에서 만들어 먹어야겠어요.
또띠아 구워서 꿀에 찍어 먹어도 정말 맛날것 같아요.
굿~입니다.
감사해요^^~
날씨가 엄청 추워졌어요.
모두 감기&코로나로 부터 안전하시길요@
Sugar님 반갑습니다^^
네 집에서 만들 수 있어요 ㅎㅎ
설탕에 계피가루 약간 섞어서 바른 후 구워먹어도 되고요.
꿀도 좋네요!!^^
아이들과 함께 밀어가며 만들어도 재밌는 시간이 될 것 같아요.
Sugar님도 안전하고 건강하게 잘 지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언니님 안녕하세요~😊
버리는 발효종 레시피 정말 너무너무 감사해요!!!
저는 식빵에 재료 첨가해서 자주 해먹고있어요 그덕에 발효종이 생겨도 걱정이 안된다는ㅎㅎㅎ
이 레시피도 응용할게 많을것같아 너무 기대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써닛님~ 안녕하세요^^
식빵 레시피 잘 활용하고 계시는군요.ㅎㅎ 좋아해주셔서 감사해요.
이것으로도 어떤 아이디어를 응용하실지 궁금합니다.
맛있게 건강하게 드시고요. 써닛님도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그리고 건강하세요!!
밥 주지도 않고 냉장고에만 넣어뒀는데 자주 밥주면서 발효종들 모아둬야겠어요~
네 여러가지로 활용해보세요:) 발효종도 배고파요😭
참. 발효종 완벽하다고는 할 수 없지만 그래도 만족스러워 냉장고 고이모셔두었어요~^^
오 그렇군요^^ 사용하시기 전에 몇 번 밥주시면 더 왕성해지고 그럴거예요. 자주 못주실것 같으면 밥 비율을 높여서 주셔도 괜찮아요. 홧팅입니다!!😀
불고기 또띠아 만들어 먹어야겠네요 ㅎㅎㅎ 영상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네 맛있게 드세요. 저도 감사드려요❣️
스콘, 팬케이크에 이어 너무 좋은 아이디어예요:) 만들어봤는데 정말 괜찮았어요. 앞으로 또르띠아 살 일 없을 것 같아요 헤헤 감사합니다!
헤헷 저도 감사합니다^^ 😃💕
우와 굿아이디어네요 👍😄👍
감사합니다^^ 기회되시면 활용해 보세요😍
언니님.덕분으로.치아바타 넘 잘 만들어 먹고있어요~감사해요
또띠아만들때.혹 냉동해둔 르방..해동해서 바로 사용해도 되나요?
네 저는 그렇게 만들어 보진 않았는데…괜찮을것 같은데요!? 어차피 밀가루가 들어가서 반죽을 단단하게 잡아줄거예요.
너무 맛있어요 ㅜㅠ 제스탈에 남은 호밀+강력분 르방 활용하니 고소하더라구요 사먹는 것보다 전 더 맛있네요!! 대량으로 만든 또띠아 냉동해둬도 괜찮을지 혹시 시도해보셨을까요?
안녕하세요^^ 대량으로 만들 힘이 없어서 늘 당일분만 만들었는데요. ㅠㅠ ㅎㅎ
다 구우신 후 냉동해도 괜찮을 것 같아요.
답변 감사합니닷!! 제가 얼려보고 ㅜㅠ 해동해서 먹고 후기를 남겨보겠습니다 ㅜㅠ 저녁에 또 또띠아 피자 만들었는데 ㅎㅎ 넘 맛있네요!!
발효종에 밀가루추가없이 만들수있는것도 있을까요?
버리는 발효종을 활용 한다는게 너무 좋은거 같아요. 또띠아에서도 발효종의 풍미도 느낄 수 있는건지 궁금하네요 :)
아뇨.. 거의 안느껴져요 :) 대신 발효종 특유의 질감은 좀 납니다.
귀찮고 맛도 텍스츄어도 발효종 안들어간 결과물과 조금 차이가 나니까(특히 제과쪽 결과물이 그래요) 망쳐서 다른 재료 낭비할바에야 그냥 버리시는 분들이 많으시더라고요. 저도 그런 충동이 가끔 나긴하는데...낭비하기가 아깝죠 ㅠ
늘 감사드려요! 수제비반죽으로 발효종을 사용할 수 있을까요??!
네 버리는 발효종-요리 목록에 수제비 영상이 있어요 :D
영상 잘 보고 따라하고 성공적인것도 실패한것도 있는데 발효종 하고 밀가루 비율 좀 가르쳐 주세요~~ 크로와상 드라이 이스트 로 만 해봐서 설명 부탁해요
안녕하세요^^ 발효종이 1:1밥주기를 하면서 키운 것이라면 수분율이 100%라는 것을 기억하시고, 평소 만드시던 레시피의 수분율을 계산하신 후 거기서 조절해가시면 될것입니다.
어찌 그리도 여러가지 잘 만드는지..많이 배웁니다
넘 큰 칭찬이라 뭐라 답해야할지 모르겠어요;;^^ 마음이 좋으셔서 후하게 봐주신거예요. 따뜻한 말씀 감사합니다. 🙏
레시피들이 다 마음에 들어요~ Whole wheat 넣어도 되나요? 비율이 달라지나요~?
통밀 넣으셔도 되는데, 수분은 좀 더 추가하셔야 할거예요. 그리고 통밀 비율에 따라 또띠아가 접었을 때 갈라지거나 할 수 있고요. 그땐 글루텐을 따로 추가하셔야해요.
@@HappyHomebody 엄훠~ 친절한 답변 감사드려요.
안녕하세요 버리는 발효종 사용하는 레시피들 감사합니다! 통밀가루로 한다면 강력분하고 같은 양 넣으면 될까요?
아뇨 조금 줄이거나 같은 양을 넣고 물 또는 우유 추가해보세요. :)
베이킹소다 대신 베이킹파우더 사용해도 되나요..?
반죽기 사용해도 되나요? 핸드믹서 반죽기나 아니면 스탠드믹서 반죽기요!
네 됩니다! 반죽하시고 휴지하신 후 사용하심돼요^^
❤❤❤❤
감사해요😍
호밀가루로는 만들 수 없을까요??
안녕하세요. 호밀가루로만은 만들기 힘들고 소량 섞어서는 만들수 있어요 :) 호밀이 많이 들어가게 되면 부서지기 쉬운 재질이 됩니다 😣
리프레시해주면서 버리는 르방으로 하신거죠? 테스트햇는데 물에 동동 안떠서 다시 밥주기 하면서 버린 발효종이 많거든요 버리지말고 저렇게 만드는건가요?
네 맞아요. 평소 밀가루와 물은 동량으로 해서 리프레쉬 하시죠? 리프레쉬 하면서 버리는 르방을 사용하심돼요.
소화문제때문에 발효안된건 피하고싶은데 레시피에서 밀가루를 넣고 그냥 하루 발효시켜도 되는건가용? 아님 버리는 발효종을 물1:밀가루1 대신에 물1:밀가루2로 맞춰서 해도 되는건가 궁금하네요ㅎㅎ
안녕하세요.^^ 원하시는대로 만드신다면 피타(pita)브레드에 가깝네요.
그렇게 만드실 경우 버리는 발효종 대신 활성화된 르방으로 발효하시는게 낫고요.
베이킹 소다 제외한 재료들 넣고
매끈하게 반죽하여 2배될때까지 발효하신 뒤 분할 -> 밀어펴기 하셔서 팬에 구워보세요. 제가 시간이 되면 한번 만들어 보고 말씀드릴텐데...그러지 못한점 양해 부탁드려요. 그래서 성공률 50%입니다. 제가 무리수로 답변드리는거예요.🥲
@@HappyHomebody 그냥 팬케익처럼 discard에 물부어서 만들어봤어요! 이름은 모르겠지만 여기에 그냥 타코토핑 올려서 먹었는데 맛있었어요ㅎㅎㅎ한번 알려주신대로 피타도 만들어봐야겠네요!!
@Tastyveggie 아 그러셨군요^^ 잘 활용하셨네요!! 늘 즐거운 베이킹 하시고 건강하세요🫶
이거 동그라미가 안나오고 별모양이 나오는데...' 'ㆀ
제가 미는 법에 대해 좀 더 자세하게 영상에 담을걸 그랬나봐요;;; 저도 첨엔 문어처럼 밀기도 했거든요^^; 중간부분부터 늘려나가면서 크기를 잡아주시는게 좋아요. 끝부분은 넘 힘주어 쭈욱 밀면 문어다리처럼 되더라고요. 전체적으로 양손 힘을 균등하게 밀어주면 모양이 좀 잘 잡힐거예요.
참고해서 다음번엔 영상을 좀 더 꼼꼼하게 만들어보겠습니다❣️시간내어 글 올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언니만 봐라님! 저 처번째 댓글 다네요.^^
또띠아 맛있겠습니다. 안에는 뭐를 넣으면 맛있을까요? ^^
( 저 한국 사람... 또띠아에 대해 잘 몰라요.)
암튼, 감사드립니다. 저번에 버리는 발효종을 이용한 콘 브레드 만들었는데 정말 추억의 옥수수 빵맛이었어요. 맛있었어요! ^^
corn meal이 너무 많이 남았고 corn flour가 없어서..
그냥 corn meal 넣어했는데도 많이 까끌거리지 않고 저는 맛있게 잘 먹었어요.
오늘 하루도 같이 최선을 다해서 좋은 일도 많이 하고 많이 웃고 재미나게 살아요! 또 놀러올게요!
Liebe님 굿모닝입니다!^^
제가 이 영상을 오늘 오후 5시에 올리도록 예약을 걸었는데, pm대신 am으로 해놨나봐요.
아침에 화들짝 ㅎㅎ
가장 쉬운건 마트에 chilli with beans 캔이 엄청 많을 거예요. 그거 집어 오셔서. 불에 데우시고.
원하시는 고기 종류, 소고기 갈은거나 닭가슴살을 볶거나 구워서 chilli와 함께 섞어요.
양상추 잘게 썰고, 아보카도 (또는 과콰몰리로 만드는게 더 맛있어요.), 사워크림, 토마토, 멕시칸치즈(없으면 체다치즈) 올려 말아먹으면 맛있어요.(영상 보시면 이 재료들이 다 들어있어요)
아님 칠리 캔 대신 타코 시즈닝 구입해서 간소고기 볶을 때 또는 닭가슴살 또는 새우 구울 때 함께 볶아도 괜찮고요.(이게 더 건강합니다.)
콘밀로 맛있게 드셨군요!^^ 저도 콘밀로 만들어 봤었는데, 저는 먹을만했어요. 꼭꼭 씹는 맛이 있더라고요. 그래서 더 고소하고 :)
아침부터 반가운 댓글 보니 기분이 업업됩니다. ㅎㅎ
Liebe님도 즐거운 하루, 기분 좋은 하루 되세요. 오늘 하루도 열심히! 감사합니다!!
@@HappyHomebody 와~~~ 자세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또 마트에 가서 타코 시즈닝도 사러 가야겠네요.ㅎㅎ
계속 쇼핑을..
근데 영상 중간에 다시 봤는데요. 파란 뚜껑 반죽에 덮으시고 몇 분 놔두어야 하나요? ^^
좋은 영상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반죽이 3개 나오니 2배로 해서 온 가족 실컷 먹어야 겠습니다. 오늘 하루도 힘내서 웃으면서 재밌게 보내봐요!
또띠아 다 구우시고 바로 드셔도 되고요. 그냥 계속 두셨다가 식사하실 때 데워드셔도 됩니다.
수분 날라가지 마라고 넣어놨던 거예요. 맨 밑 바닥에 습기가 차기도 하는데, 큰 상관없고요. 신경쓰이시면 맨 위에 것들이랑 위치 바꿔주셔도 돼요. (느무 디테일...ㅎㅎ)
맛있는 식사시간 되셨으면 좋겠어요!
@@HappyHomebody 이렇게 자세한 답변...ㅠ.ㅠ 흑 감동이고 감사드려요.
언니만 봐라님 덕분에요. 정말 저희집 식탁이 한층 더 풍성해지는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오늘 하루도 잘 보내셨지요? 편안한 밤 되세요!
타코 만들기는 쉬운데 이것저것 준비하는게 조금 귀찮기는해요. 그래도 사먹는것보다 훨씬 맛있어요.
Liebe님도 편안한 밤 되시고 주말 잘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