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손반죽으로 대충 글루텐을 잡아가며 만드는 법이라 두 번 발효 했어요. 인위적으로 당겨 늘리지 않고 발효동안 팽창하면서 자연스럽게 글루텐이 형성되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다르게 생각하면 1차발효는 한 번이고 중간에 폴딩 시간을 길게 늘려 접어주기(폴딩)를 한 번 더 추가한 것이라 볼 수도 있어요. 반죽기로 만드시는 분은 초반에 글루텐을 다 잡아 놓고 시작하기에 한 번만 발효하구요. 그리고 따뜻한 말씀 감사드려요❣️
드디어 만들어 봤어요. 역시나 성공!! 사각 샌드위치를 만들기위해 일부러 작은 식빵틀과 토스터오븐에 bake했는데 성공.(단, 토스터오븐인지라..20분뒤에 틀에서 빼고 다시넣고 10분정도 겉에 색을냈어요) 짧은시간에 샌드위치빵을 만들기에 너무나 딱인 풍미에 다음엔 욕심내서 한배반로 늘려볼라구요. 근데 질문 🙋♀️ 사워도우빵을 만들때도 혹시 신맛을 줄이기위해 베이킹소다 두~세 꼬집 넣어봐도 될까요? 이빵의 맛이 너무 좋았어서요. 시간은 걸리지만,손맛을 느끼는 사워도우도 만들고 싶고,동시에 이 반미빵의 맛을 내보고도 싶어하는 욕심에 한번 여쭤봅니다 ^^
여러 댓글을 읽고 있으면요....제가 깨지 못한 틀을 깨뜨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놀랍니다. 너무 참신한 아이디어에요. 사실 저는 바게트를 즐기는 편이 아니거든요. 왜냐면 속살은 너무 좋은데, 속살 양이 적어서요^^:: 식빵틀에 넣어 구워도 그게 샌드위치 빵인데...그러면 속살을 더 많이 먹잖아요! 각설하고요:) J님 맛있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사워도우 빵 초반부터 넣으면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발효가 잘 안되더라고요. 성형할 때 덧가루에 약간 섞어서 사용한다는 소리는 들어 봤는데, 저는 안해봤어요. 사실 사워도우 식빵 자체의 맛을 좋아해서 할 필요성을 못느꼈거든요. 궁금하시면 한 번 만들어 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사워도우 식빵에 신맛을 좀 줄이려면요. 1차 발효를 짧게 하시고(짧게는 30분~) 바로 성형하신 후, 2차 발효를 실온으로 쭉~ 틀에서 두 배 될때까지 기다렸다가 구우면 신맛이 덜해요. 이렇게 만들면 오븐스프링은 좀 덜하긴 한데(거의 없을때도) 신맛은 약합니다. 그리고 이 레시피에는 없지만, 버터를 넣는 것보다는 식물성 오일을 넣는게 신맛이 덜하더라고요. 사워도우로만 발효를 시키면 아마 이 빵의 풍미와는 약간 다를거예요. 상업용 이스트에서 오는 특유의 맛과 식감이 있거든요.
와 발효종이 골칫거리였는데 겉바속촉 완전 성공했어요 일반 바게뜨보다 껍질이 얇아서 더 반미바게뜨같은 느낌이에요.
와! 맞습니다. 반미바게트 만드는 공정으로 레시피를 짰거든요. :)
맛있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 맛나게 드세요!!
군더더기 없고 친절한 설명 항상 감사합니다.
따뜻한 말씀 감사드려요. 맛있게 드세요! :)
이 빵은 쿠프터짐은 잘 안 나온데 맛은 정말 완전담백하니 맛있습니다^^두번째 만들었는데 아이랑 하나씩 들고 순삭했어요ㅎ
왜 1차 발효를 두번 하나요?
올려주신 동영상들 덕분에 늘 많이 배웁니다❤
안녕하세요.
손반죽으로 대충 글루텐을 잡아가며 만드는 법이라 두 번 발효 했어요. 인위적으로 당겨 늘리지 않고 발효동안 팽창하면서 자연스럽게 글루텐이 형성되는 방법을 택했습니다. 다르게 생각하면 1차발효는 한 번이고 중간에 폴딩 시간을 길게 늘려 접어주기(폴딩)를 한 번 더 추가한 것이라 볼 수도 있어요.
반죽기로 만드시는 분은 초반에 글루텐을 다 잡아 놓고 시작하기에 한 번만 발효하구요.
그리고 따뜻한 말씀 감사드려요❣️
방금 해 먹었는데 바삭하고 속은 폭신하고ㅎㅎ
넘 맛있어요 버리는 애들로 자주 해먹어야겠어요👍👍👍
맛있게 드셨다는 소식 들으니 넘 기뻐요. 이렇게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만들어 버터발라 순삭했어요~
겉 바삭 속 촉촉~ 넘 맛있고 한 번 만들어 먹기에 좋은 양이예요!! 4식구 한 개씩 냠냠~
언니만 봐라!! 언니만 보고 있어요~ ㅎㅎ
영상 많이많이 올려주세요 ^^
맛있게 드셨다는 소식들으니 넘 기뻐요. ❤️
소식 전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늘 즐거운 베이킹하시길 바랄게요!☺️
바게트나 반미, 식빵 같은빵 만들어보고 싶어도 사실 손 반죽 할 자신이 없어서 두번 해보고 못했는데-
이 과정은 좀 더 간단해보이고 쉬워 보이게 만드셨네요. 손반죽 유리그릇 매끈해지는걸 보면, 알 수 없는 쾌감과 승모근의 뻐근함이 느껴집니다😅👍
끄억; 제 승모근은 로키산맥같이 솟았;;; 😭
그릇 매끈해지는거 하고 사워도우 반죽 매끈해지는거 은근 중독되죠??
힘이 쬐끔 남아도는 날 만들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 잘라 구워서 마늘빵이요😍
언니표 미니바게트...역시 기대를 져버리지않으세요....!!
감사합니다 ☺️❤️
남는 발효종 냉동실에 있는데 다음주에 만들어봐야겠어요 언니님~샌드위치용으로 딱일거 같아 기대됩니다🥰
발효종때문에 크러스트가 약간 더 두꺼워요. 갓구웠을 땐 괜찮고요. 식으면 잘라서 단면으로 토스트한 후 샌드위치 만드니 좋았어요. 👍
오늘도 감사드려요. 즐거운 주말되세요!!❤️
Thank you!!!! I really appreciate that you made a recipe without a stand mixer 🥰
😍😍 my pleasure. Hope you can enjoy making it when you have a time. Thanks!
저는 왜 반죽이 저렇게 찰져지지 않고 잘떨어지지 않을까요? 레시피대로 해도 항상 그러네요 ㅜㅜ 뭐를 잘못했는지 모르겠어요..
안녕하세요. 제가 답글이 늦었어요.
제 느낌상 밀가루 차이에 이유가 있는 것 같아요.
제가 사용한 밀가루보다 글루텐 함량이 좀 더 적으신듯해요.
북미산 수입 강력분으르시용해 보시거나 아니면 수분율을 조금 줄여보세요.
@@HappyHomebody 우왓!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버리는 발효종이 정확하게 무엇일까요?
혹시 반죽기로 해도 될까요? 지금 시나몬롤 반죽해놓고 발효 기다리고있어요~ 항상 감사드립니다!!
그럼요. 순서대로 재료 넣으시고 반죽은 시나몬롤 비슷한 정도로 글루텐 잡으시고 2.5배 될때까지 쭉 발효하시면돼요.
유용할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드디어 만들어 봤어요. 역시나 성공!!
사각 샌드위치를 만들기위해 일부러 작은 식빵틀과 토스터오븐에 bake했는데 성공.(단, 토스터오븐인지라..20분뒤에 틀에서 빼고 다시넣고 10분정도 겉에 색을냈어요)
짧은시간에 샌드위치빵을 만들기에 너무나 딱인 풍미에 다음엔 욕심내서 한배반로 늘려볼라구요.
근데 질문 🙋♀️
사워도우빵을 만들때도 혹시 신맛을 줄이기위해 베이킹소다 두~세 꼬집 넣어봐도 될까요?
이빵의 맛이 너무 좋았어서요.
시간은 걸리지만,손맛을 느끼는 사워도우도 만들고 싶고,동시에 이 반미빵의 맛을 내보고도 싶어하는 욕심에 한번 여쭤봅니다 ^^
여러 댓글을 읽고 있으면요....제가 깨지 못한 틀을 깨뜨리시는 분들이 계셔서 놀랍니다. 너무 참신한 아이디어에요.
사실 저는 바게트를 즐기는 편이 아니거든요. 왜냐면 속살은 너무 좋은데, 속살 양이 적어서요^^::
식빵틀에 넣어 구워도 그게 샌드위치 빵인데...그러면 속살을 더 많이 먹잖아요!
각설하고요:)
J님 맛있게 만들어 주셔서 감사해요.^^
사워도우 빵 초반부터 넣으면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발효가 잘 안되더라고요.
성형할 때 덧가루에 약간 섞어서 사용한다는 소리는 들어 봤는데, 저는 안해봤어요.
사실 사워도우 식빵 자체의 맛을 좋아해서 할 필요성을 못느꼈거든요.
궁금하시면 한 번 만들어 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사워도우 식빵에 신맛을 좀 줄이려면요. 1차 발효를 짧게 하시고(짧게는 30분~) 바로 성형하신 후, 2차 발효를 실온으로 쭉~ 틀에서 두 배 될때까지 기다렸다가 구우면 신맛이 덜해요. 이렇게 만들면 오븐스프링은 좀 덜하긴 한데(거의 없을때도) 신맛은 약합니다.
그리고 이 레시피에는 없지만, 버터를 넣는 것보다는 식물성 오일을 넣는게 신맛이 덜하더라고요.
사워도우로만 발효를 시키면 아마 이 빵의 풍미와는 약간 다를거예요. 상업용 이스트에서 오는 특유의 맛과 식감이 있거든요.
(빵은 먹고싶고 살찌는거 고민이고 ㅎㅎ어떻게든 먹고야말겠다는 생각에 식빵처럼 얇~~게 저며 먹으면 좀 괜찮지 않을까해서 응용(?)했네요 ㅎㅎ 🤭 )
방금 같은레시피로 (양만 1.5배 했어요)만들었는데 제 사각빵틀에 딱 맞고 토스터오븐에도 싸쥬가 딱 맞아서 너무 좋아요.반죽은 제빵기 반죽코스로 한후 공기빼고 성형하고 20-30분만 발효후 30~35분 구웠어요.
버리는발효종이 모잘라서 버리는발효종에 밥을먹여(버린지 얼마 안된거라 거의 멀쩡한 발효종 수준이였어요)피크될때 사용했구요. 베이킹소다 세꼬집 넣어봤는데,
결과는 같은 맛이였어요.
다음번엔 알려주신거 참고해서 사워도식빵(?) 만들어 볼께요.
언제나,늘,감사해용😘
아☝️이빵은 빠니니 해먹어도 괜찮겠더라구여~~
이렇게 식빵으로 만들면 쫄깃하고 담백해서 다양하게 활용하기 좋겠어요^^
J님 맘에 쏙드는 식빵이 탄생하길 바래봅니다 👍❤️ 저에게 후기 나눠주셔셔 감사해요. 맛있게 드시고 즐거운 베이킹시간 되세요!!
아 베이킹파우더 넣는거 까먹었다.... 댄쟝.
내상도 보여주시징
궁금했는데 아쉽네요
이 빵은 반미 바게트와 비슷한 공정을 거치는 거라 기공 숭숭 그런 바게트는 아니고요. 내상은 부드럽게 꽉차있어요 :)
하루새 풀먼크기의 rye bread를 다먹고, 눈내리는 토욜엔 미니 바게뜨가 나왔어요..디스카드 있는거 다 써서 1.5배 분량 만들었어요. 영상초반에 들리는 바사삭 소리를 확인해보는 심정아시나요? 버터발라 순삭이에요.
안그래도 식빵 어떻게 드셨나 궁금하던 차였는데, 바게트까지 벌써 만들어 드시고^^ 역시👍
맛있게 만들어 드셨다는 소식들으니 넘 기쁘네요. 시간내어 알려주셔서 감사해요. 주말 선물 받은 느낌이에요. Ashlee님도 남은 주말 행복한 시간 되세요!!
베이킹 소다를 넣는건 빵의 발효를 돕기 위함 인가요?. 이스트 만으론 부족 한가요?
궁금해서요
아 버리는 발효종이면 어떤 분들의 것은 신맛도나고 안좋은 냄새도 날 수 있거든요. 그걸 잡아주기 위해 넣었어요. 신선한(?) 발효종을 넣으신다면 베이킹소다 생략하셔도 괜찮아요.
네 감사합니다^^
냉동에 얼려놓은 발효종은..해동한후 사용해도 될까요?
네, 어차피 인스턴트 이스트가 들어가니까 상관없어요.
양이 적당하고. 언니만봐라봐님 손반죽법이 젤 좋더라구요~답글 감사합니다~
주말에 도전해봐야겠어요 바삭한 소리가 끝내주네요!! 한가지 여쭐께요 발효종이 한번 올라갔다가 내려왔는데 금방 밥을 안주고 한참 지난다음에 줘도 괜찮나요? 요즘 제 발효종이 힘이 없어서요 ㅠㅠ
네 그렇게 하셔도 괜찮아요. 쉽게 죽지 않아요. 밥주는 비율을 높게 잡고 실온에 계속 둬 보시는 것도 방법 중 하나에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