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 보훈처가 말하시길 저희 할아버지께서 백마고지 참전용사라 하셨습니다 실제로 저희할아버지는 6.25 21살에 6.25 전쟁이 일어나서 전투 처음하셨는데 전투 후에 북한 침입 대비해 철원에 사시게 됐습니다 저희 할아버지에서 백마고지 격전지 가는 시간이 30분도 안됍니다 백마고지 참전하실 가능성 높습니다 주변어른도 그래셨고 공격하셨던 무기는 소총으로 무장하셨고 그냥 일반 병사입니다 현재 연세는 91세 산책도 몇시간도 하시는 건강하신 노병입니다 나라지키신 모든 선배 형님들 진심 감사드립니다 백마고지 白馬高地 해발 395m 중공군은 인해전술, 북한군은 기관총으로 공격 포탄 떨어지는 수가 하도 많아서 맞은 흔적이 높이에서 보면 쓰러져있는 백마 같다고 붙여진 이름입니다 전쟁박물관, 백마고지는 철원에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구경했음 좋겠습니다 다시 한번 국군 장병 선배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사랑합니다 나라지켜주세요!!
철원평야부근에서 군대생활 했는데 평야 부근에 400이상 고지가 많은데 백마375고지에서 그렇게 격렬하게 싸웠다는게 믿어지지 않네요. 거기보다는 지금은 북한 지역이지만 김일성이가 장교인식표 한차줘도 바꾸지 않는다는 오성산이 정말 요충지 인것 같은데... 오성산에서 보면 북한 평강 윗쪽 은 물론 남한 포천까지 두루 시야에 들어온다는데... 거기서싸운 분들 이야기들으면 고지 위로 처들어올라가면 생존자가 5명도 안될때가 허다했을정도로 치열했다하는데...
백마고지는 너무 유명해서 그만 조명해주고 다른곳을 조명해주지.. 의미가 있는 다른고지전투도 많은데 항상 백마고지라~ 다른곳도 피흘리며 처절한 전투가 많은데....포탄이 얼마나 떨어졌으면 아직도 나무가 안자란다는 오성산의 저격능선이나 국군의 마지막전투 425 고지.....김문술의 베티고지 같은
맨날 천날 중공군만 보면 도주해 버려서 미군은 제발 좀이겨 보라는 심정으로 필사적인 화력 지원을 함. 전차 100량 포함 미군의 가용 화력을 다쏟아 부은 벤플릿의 화력전의 승리임. 중대대가 돌아가며 전투한 한국전의 대표적인 소부대전투임. 한국 3500 사상, 중공군 6500사상 중공군 사단 완편이 8천임. 군단급이래 봐야 3만임. 나머지는 뻥임.
@@우정-t5u 그렇게 믿고 싶으면 믿고 살던가 용문산전투는 서부지역 공세에 실패한 중공군이 9병단을 동부로 은밀히 기동시켜 동부의 한국 3군단을 격파하기 위한 기만전투에 불과함. 주공은 한국3군단쪽의 9병단이었고 서부에서는 이를 기만하는 허위공세를 했는데 그게 용문산전투임. 전부 북치고 괭가리 치는 공성부대여서 몇 죽지도 않았고 결국 중공군의 기만전은 성공해서 한국 3군단이 현리에서 아작남. 6사단의 개구라 전공때문에 중공군의 기만전이 성공한 전투가 바로 용문산전투인데 한국군애들의 사기는 기가 막힘. 중국애들이 알면 쪽팔려 어떻게 할래? 하기사 쪽팔리는 줄 알면 이런 사기는 치지 않지.
@@우정-t5u 덧 중공 9병단은 현리에서 한국 3군단을 격파하고 파죽지세로 남진했으나 이때는 한국3군단은 미끼였음. 릿지웨이, 밴플릿은 이전과는 달리 이미 이런 상황을 예견하고 있었고(중공군은 한국군 방어지역을 돌파한다는) 예비를 동원 저지하고 있었고 미10군단장 알몬드는 화천에서 9병단을 섬멸해서 장진호의 치욕을 씻고자 군단 전 전차를 동윈해서 진두지휘해서 화천돌파전으로 9병단의 돌파구를 자르고 미10, 9군단은 장진호의 숙적 9병단을 포위하는데 성공함. 단하나 남은 도주로가 화천댐이었고 미8군은 가장 가까이 있는 장도영의 6사단에게 화천댐을 점령 도주로를 차단하라는 작명을 하달하나 6사단은 미군에 쫒겨 도망오는 중공군을 보고 포로잡아 전공을 세우는데 눈이 멀어 돌연 진격을 멈추고 9병단은 그틈으로 탈출에 성공해 기사회생함. 한국 6사단은 중공군 편이었음. 이적부대임. 헌데 개구라 쩜. 개구라 사기 사단이 6사단이다. 제대로 된 전공은 단 하나도 없다. 전부 개뻥이다. 한국군애들은 야비하게도 미군의 전공을 훔친다.야비하고 얍삽한 놈들은 결코 조국을 지키지 못한다.
@@WHCAV-u5p 관련 근거 기록이 있음? 있으면 알려주셈. 그리고 425고지 전투나 사천강 전투, 크리스마스 고지 전투 등에 대해서도 알려주셈. 그리고 백마고지 전투 당시 한국군 포병에 대해서도. 편향된 역사기록이라면 믿고 살고 싶진 않음. 역사가로서의 자질에 어긋나니까.
@@우정-t5u 우리나라 자료는 전부 개구라라서 없음. 중국군 전사와 미군 전사에 나오고 일본 전사가들 자료에 정확하게 나옴. 외국 자료를 보면 한국군 개구라를 직시하게 됨. 정말 기가 막힙니다. 불과 70년전의 한국전 개구라 역사를 보면 임란 국사는 희대의 판타지라는걸 알게 됨.
산 전체가 1미터이상 파였다는...
우리큰할배가.백마고지에서 적을격파하고승리하였다
눈물나요 ㅠ
공산주의를 저지한 자유민주진영의
위대한 승리였습니다
백마고지전투저희가감히상상치못한치열한전쟁이였던거같습니다숭고한희생 정말고개숙여감사드립니다...
우리 작은할아버지 백마전투에서 돌아가셨다던데
고인의 명복을 빕니다
작은할아버님 덕분에 편하게 살고있습니다 우리 작은할아버지께서도 한국전쟁 당시 군인이셨는데 실종되셨어요
500명이 전투에 나가면 살아오는 사람이 10명미만이 였다니.얼마나 목숨들이 추풍낙엽이 였는지 알겠다.
내가 9사단 출신인데 정훈시간때 질리도록 듣던걸 방송으로 보니 새롭구만
백마고지 전투! 정말 치열한 공방전이었네요!
대한민국을 지켜주신 국군 정말 가슴 깊이 감사드립니다!
김종오 장군 현대의 이순신.
불가능을 가능케한 진정한 군인.
그래서 9사단이 백마부대로 된걸로 알고 있습니다
맞습니다 9사단 출신입니다. 군생활동안 훈련 너무 많았습니다.... 자부심 가지고 열심히 살겠습니다.
저도 9사단 51포병 대대 관측반 출신인데 예비 부대라 이런 저런 훈련이 많았죠.
저도 9사단 29연대 나왔습니다
쿼카 그럼 박쥐 연대 군요. 아, 아닌가요?
9사단이 싸워 승리한전투인데..우째 5사단이 관리하는가 읅 ㅋㅋ
당시 9사단장님은 춘천대첩을 지휘하신 김종오 장군님(당시 대령)
순국선열 국군 장병들께 고개 숙여 명복을 기원 드립니다
백마고지 사수 못했으면 철원 쪽의 주요 고지를 거의 다 잃어서 적보다 유리한 포진지를 확보할 수 없었을 거임. 마땅히 방어선 칠 곳도 없고. 당연히 화살머리 고지도 다 잃었을 거고. 사실 지금도 오성산이랑 저격능선을 북에 내준 탓에 전략적으로 불리한 위치에서 대치중.
국가 보훈처가 말하시길 저희 할아버지께서 백마고지 참전용사라 하셨습니다 실제로 저희할아버지는 6.25 21살에 6.25 전쟁이 일어나서 전투 처음하셨는데 전투 후에 북한 침입 대비해 철원에 사시게 됐습니다 저희 할아버지에서 백마고지 격전지 가는 시간이 30분도 안됍니다 백마고지 참전하실 가능성 높습니다 주변어른도 그래셨고 공격하셨던 무기는 소총으로 무장하셨고 그냥 일반 병사입니다 현재 연세는 91세 산책도 몇시간도 하시는 건강하신 노병입니다 나라지키신 모든 선배 형님들 진심 감사드립니다
백마고지 白馬高地 해발 395m 중공군은 인해전술, 북한군은 기관총으로 공격 포탄 떨어지는 수가 하도 많아서 맞은 흔적이 높이에서 보면 쓰러져있는 백마 같다고 붙여진 이름입니다 전쟁박물관, 백마고지는 철원에 있습니다 많은 분들이 구경했음 좋겠습니다
다시 한번 국군 장병 선배들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사랑합니다 나라지켜주세요!!
9사단 전역자로서 백마고지전투에 관해서는 많이 듣고 배웠지만 방송으로 보니 또 새롭습니다. 목숨을 걸고 백마고지 전투를 승리로 이끄셨던 순국선열분들에게 경의를 표합니다.
진작에 북한을 중국한테 주었으면 전쟁은 안 일어났지 ㅋㅋ
중공군을 왜 중국군으로? 정확히 하세요 케이비에스!!! 중공군 입니다!!
중공군이나 중국군이나 똑같아요
중공군이 맞는거다 중국군은 장제스 국민당군 말하는거고
@동네양아치 너 이정도면 병아니냐? 닉값을 하려고 이러는건가
@@mangmidongpig 인민해방군(인민지원군) 즉 공산군은 공산당이라는 당의 군대이지 해당 국가의 군대가 아님 자유진영처럼 해당 국가의 군대와는 다른개념으로 6.25때 정식명칭은 인민지원군 통칭 중공군이 맞는 용어
수도사단(맹호부대)도 백마고지 전투에 참가했나요?
수도사단은 수도고지 전투에 참여하였습니다. 지금의 인제,원통,설악산 부근 입니다.
철원뜰 백마고지 싸움터로 삼고서
싸우고 또 싸워서 대승을 이룬 !
그 용맹 길이지켜 나라 겨레 수호해
나가자 9사단에 깃발을 높이들고
한치의 땅도 피없이 지켜질 수 없다고 한 백선엽장군의 말씀이 생각납니다. 공산빨갱이와 맞서싸운 순국선열에게 다시금 감사드립니다
철원평야부근에서 군대생활 했는데 평야 부근에 400이상 고지가 많은데
백마375고지에서 그렇게 격렬하게 싸웠다는게 믿어지지 않네요.
거기보다는 지금은 북한 지역이지만 김일성이가 장교인식표
한차줘도 바꾸지 않는다는 오성산이 정말 요충지 인것 같은데...
오성산에서 보면 북한 평강 윗쪽 은 물론 남한 포천까지 두루 시야에 들어온다는데...
거기서싸운 분들 이야기들으면 고지 위로 처들어올라가면
생존자가 5명도 안될때가 허다했을정도로 치열했다하는데...
0:54
공영방송에서 6.25당시 중공군을 중공군이라하지 못하고 중국군이라하는구나 중공군이 더 적절한 용어
자유중국은 대만, 중공은 본토 중국땅.
80년대까지 공식 표현이 자유중국/중공.
6 25를 언급시엔 북한을 지원한 나라는 중공. Kbs 도대체 개념이 있나?
모두 광화문에서 한 따까리 해야.
백마고지는 너무 유명해서 그만 조명해주고 다른곳을 조명해주지.. 의미가 있는 다른고지전투도 많은데 항상 백마고지라~
다른곳도 피흘리며 처절한 전투가 많은데....포탄이 얼마나 떨어졌으면 아직도 나무가 안자란다는 오성산의 저격능선이나
국군의 마지막전투 425 고지.....김문술의 베티고지 같은
백마고지의 경우 차지하는 쪽이 누구냐에 따라 전쟁의
향방이 결정될 중요한 상황이었죠.
중공군 으로 수정하세요
그당시 중국군은 대만군 입니다
Kbs역사 왜곡은 훗날 반역죄로 다스릴것이다
@동네양아치 닌 니애미한테 화낼듯
어렵게 선열이 지킨 내나라 좌파에서 빨리 구해야합니디
@동네양아치 충북동지회 ㅎㅇ
ㅇㅣ념 때문에 사병들만 죽음으로 내몬 전쟁.
아아 슬픈전쟁
똑바로 부르시요 중공군 입니다.
무게감이 1도 없다. 토크멘터리 전쟁사 부활시켜라.
그거 ebs아님?
여긴kbs
웃기구...헹님나라 없으멘 너네 아웃이다 ..ㅋㅋ
지롤 니네는 그럼 왜 백마고지에서 유엔군 항공기 지원을 악천후 때문에 못 받는 한국군에게 털렸는데?
니들이 지원한 북한 꼬라지를 봐라 ㅋㅋㅋㅋㅋ 하기야 지들 앞가림도 못해서 핑핑이가 고생이 많지. 반중하는 마빈이도 신비해질 예정이잖아? ㅋㅋㅋㅋ
맨날 천날 중공군만 보면 도주해 버려서 미군은 제발 좀이겨 보라는 심정으로 필사적인 화력 지원을 함.
전차 100량 포함 미군의 가용 화력을 다쏟아 부은 벤플릿의 화력전의 승리임.
중대대가 돌아가며 전투한 한국전의 대표적인 소부대전투임.
한국 3500 사상, 중공군 6500사상
중공군 사단 완편이 8천임.
군단급이래 봐야 3만임. 나머지는 뻥임.
?? 용문산 전투랑 425고지 전투 땐 안 도망갔는데?
@@우정-t5u 그렇게 믿고 싶으면 믿고 살던가
용문산전투는 서부지역 공세에 실패한 중공군이 9병단을 동부로 은밀히 기동시켜 동부의 한국 3군단을 격파하기 위한 기만전투에 불과함.
주공은 한국3군단쪽의 9병단이었고 서부에서는 이를 기만하는 허위공세를 했는데 그게 용문산전투임.
전부 북치고 괭가리 치는 공성부대여서 몇 죽지도 않았고 결국 중공군의 기만전은 성공해서 한국 3군단이 현리에서 아작남.
6사단의 개구라 전공때문에 중공군의 기만전이 성공한 전투가 바로 용문산전투인데 한국군애들의 사기는 기가 막힘.
중국애들이 알면 쪽팔려 어떻게 할래?
하기사 쪽팔리는 줄 알면 이런 사기는 치지 않지.
@@우정-t5u 덧
중공 9병단은 현리에서 한국 3군단을 격파하고 파죽지세로 남진했으나 이때는 한국3군단은 미끼였음.
릿지웨이, 밴플릿은 이전과는 달리 이미 이런 상황을 예견하고 있었고(중공군은 한국군 방어지역을 돌파한다는) 예비를 동원 저지하고 있었고 미10군단장 알몬드는 화천에서 9병단을 섬멸해서 장진호의 치욕을 씻고자 군단 전 전차를 동윈해서 진두지휘해서 화천돌파전으로 9병단의 돌파구를 자르고 미10, 9군단은 장진호의 숙적 9병단을 포위하는데 성공함.
단하나 남은 도주로가 화천댐이었고 미8군은 가장 가까이 있는 장도영의 6사단에게 화천댐을 점령 도주로를 차단하라는 작명을 하달하나 6사단은 미군에 쫒겨 도망오는 중공군을 보고 포로잡아 전공을 세우는데 눈이 멀어 돌연 진격을 멈추고 9병단은 그틈으로 탈출에 성공해 기사회생함.
한국 6사단은 중공군 편이었음.
이적부대임.
헌데 개구라 쩜.
개구라 사기 사단이 6사단이다.
제대로 된 전공은 단 하나도 없다.
전부 개뻥이다.
한국군애들은 야비하게도 미군의 전공을 훔친다.야비하고 얍삽한 놈들은 결코 조국을 지키지 못한다.
@@WHCAV-u5p 관련 근거 기록이 있음? 있으면 알려주셈. 그리고 425고지 전투나 사천강 전투, 크리스마스 고지 전투 등에 대해서도 알려주셈. 그리고 백마고지 전투 당시 한국군 포병에 대해서도. 편향된 역사기록이라면 믿고 살고 싶진 않음. 역사가로서의 자질에 어긋나니까.
@@우정-t5u 우리나라 자료는 전부 개구라라서 없음.
중국군 전사와 미군 전사에 나오고 일본 전사가들 자료에 정확하게 나옴.
외국 자료를 보면 한국군 개구라를 직시하게 됨.
정말 기가 막힙니다.
불과 70년전의 한국전 개구라 역사를 보면 임란 국사는 희대의 판타지라는걸 알게 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