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50 밥을 많이 먹고 옷 잘 입는 노예가 될지, 배고픈 주인이 될지..옳은 것, 그른 것이 아니라 선택과 책임만이 있고 그 안에서 본인이 행복하게 살면 되는데 중생의 고민은 내 힘이 아닌 요행으로 밥 많이 먹고 옷도 잘 입고 거기에 주인행색까지 하고 싶은데 법륜스님 말씀은 세상에 그런 길은 없다고 하시는 말씀.
7:00~ 20살 성년이 되면 완전 독립체 이후 부모님 지원받은 것은 투자를 받은 개념으로 이해해야함. 빚을 갚는다는 생각으로 잘해야 함 무조건 "고맙습니다"라고 응대해야 함. 스님께서도 강의료 받지 않기에 언제 어디서나 주인이 되어 하는 강의. 스님의 자유로움과 당당한 에너지가 느껴짐.
진로 문제에 대해 스님은 정해진 길이 없다 해 주셨습니다. 부모가 자녀 양육에 금전적 계산(투자)으로 접근할때 자녀의 대응에 대해 스님은 스무살을 기준으로 그 이후에 대해서는 빚으로 생각하고 갚으라고 하십니다.(효도 필요 없고 빚만 갚으라고 알려주셨습니다. 다 못갚을거라는 말씀이십니다.) 부모가 고마운 존재인 이유에 대해 설명해 주셨습니다: 질문자님이 부모에 대한 마음이 각별하신 분이라 마음이 많이 쓰이시는 모양입니다. 착한 효녀분이 맞으신거 같아요. 스님은 짐을 덜어주는 좋은 덕담을 주시고 밝은 길을 알려주셨습니다. 스님 언제나 건강하고 오래오래 좋은 가르침 많이 남겨주세요. 늘 고맙습니다.
ㅋㅋㅋㅋㅋㅋㅋ 스님은 현명하십니다. 나을 게 없는 집안에 가도 힘들어요..그렇지만 기 죽진 않아요.. 첨엔 몰라서 어려서 힘들었지만.. 아이들에게 하는 말이 돈 보고 가지마라. 첫째는 그 사람의 인성을 보고 가정환경은 참고하라고... 비슷해야 편하죠. 스님...늘 건강하세요.
참 이상한게 서양에서는 자식이 부모에게 효도하거나 키워준 빚을 갚는다는 개념이 전혀 없다. 부모가 아이를 낳고 키우는 행복을 느끼고 싶어서 낳은 것이기때문에 자식이 부모에게 빚을 졌다는 생각이 없는 것같다. 대신 자식이 성인이 되면 부모의 간섭이 거의 없고 네 인생 네가 주체적으로 살아라 나는 내 할일 다 했다 이런 주의. 그렇다고 서로 남남되는 게 아니라 서로 잘 맞으면 상대방을 존중하고 사랑하며 잘 지내는 부모자식이 많다. 우리나라에서는 자식을 낳는 건 부모 자신을 위해서 이면서도 자식을 통해 노후에 금전적 정서적인 보상을 받으려는 생각이 팽배하다. 특히 지금 성인인 자식을 둔 부모세대가 그런 듯. 자식을 투자로 보는 생각 좀 없어졌으면 좋겠다. 자식이 성인이면 네가 하고 싶은 걸 내가 지원할테니 나중에 갚아라 라고 아예 대놓고 얘기하던가 하면 좋겠다. 젤 최악은 자식의 진로를 부모가 원하는 걸로 정하고 그걸 지원했던 걸 갚으라고 하는 거다. 자식이 원했던 인생도 아닌데 부모의 사랑을 담보로 자식이 억지로 가게 만들고는 내가 널 어떻게 키웠는데 너한테 들어간 돈이 얼만데... 이런 원망을 툭하면 하는 부모. 자식의 인생은 자식 것이니 부모는 조언만 하길. 부모의 생각을 주입하며 내 뜻을 따르지 않으면 넌 천하의 배은망덕한 구제불능의 쓸모없는 인간이며 널 더 이상 자식으로 사랑하지 않을 거라는 메시지를 계속해서 자식에게 주는 부모가 없어지길.
서양사람들 대부분 자식들에게 올인하고 희생 안해요. 대학교 가도 그만이죠. 저 미국에서 30년 이상 사는데 여기서 한국 인도 사람들만 자식교육에 난리쳐요. 별로 해주는 게 없으면 집착이 없으면 바랄 것도 없어요. 그런데 한국인들은 자식을 자신의 분신으로 생각하고 힘들어도 도와주고 그래서 바라는 거죠.
@@christinechung7145 맞아요. 자식을 자신의 분신, 연장선으로 생각하는 건 건강한 자녀양육 방식이 아니라고 생각해요. 자식의 나이가 몇이든 존중해야할 별개의 인격체가 아닌, 부모인 자신의 결정을 따라야하는 부속적인 존재로 보는 거니까요. 자식과 부모 사이에 건강한 경계선이 없어서 부모는 자식의 인생과 성공에 집착하고 자식은 부모에게 너무 의존하고 종속되어 무기력해지거나 자아정체성이 모호해지기 쉽죠. 그래서 우울장애나 불안장애를 비롯해서 정신과 질환을 얻고 집에서 게임만 한다는 성인 자식들이 많은 것 같아요. 부모는 그걸 또 어떻게 하지 못해서 안절부절하고요.
13:50 밥을 많이 먹고 옷 잘 입는 노예가 될지, 배고픈 주인이 될지..옳은 것, 그른 것이 아니라 선택과 책임만이 있고 그 안에서 본인이 행복하게 살면 되는데
중생의 고민은 내 힘이 아닌 요행으로 밥 많이 먹고 옷도 잘 입고 거기에 주인행색까지 하고 싶은데 법륜스님 말씀은 세상에 그런 길은 없다고 하시는 말씀.
스님 깔끔 냉정 멋잇어요.
많이 배웁니다.덕분 입니다.
7:00~
20살 성년이 되면 완전 독립체
이후 부모님 지원받은 것은 투자를 받은 개념으로 이해해야함.
빚을 갚는다는 생각으로 잘해야 함
무조건 "고맙습니다"라고 응대해야 함.
스님께서도 강의료 받지 않기에 언제 어디서나 주인이 되어 하는 강의.
스님의 자유로움과 당당한 에너지가 느껴짐.
영상 올려 주신분께 감사드려요
법륜스님 강의 듣고 있으면 세상에 우울하고 억울 할일 없겠네요 내 마음만 어떻게 먹느냐가 관건인데...녹록지가 않네요
뭐든지 그럴수있다!! 당연한거다!!!
긍정적인 생각을 가질수만 있으면~^^
브랜드 직장 일 진짜 많아요.
브랜드 잇는데는 철저하게 부려먹죠. 스님은 세상사 완전 박사님이세요.스님 사랑합니다.
큰일입니다! 법륜스님이 승려생활을 그만두시면 모두가 막아야할것입니다 ㅋㅋㅋ
스님도 은연중에 승려생활 하기싫으신 감정 많으신가 봅니다 ㅋㅋㅋ 대단하세요 스님
법문이 참 주옥같네요 감사합니다
장사왕 법륜스님~ 아미타부울~佛
역시 스님의 지혜는 대단하십니다 어떠한 질문에도 당황 하시지 않고 질문에 대해 답변을 주시니 👍 역시 최강 이십니다
ㆍ
자녀가 잘 자립할수있도록 스님말씀 잘새겨서살겠습니다
진로 문제에 대해 스님은 정해진 길이 없다 해 주셨습니다.
부모가 자녀 양육에 금전적 계산(투자)으로 접근할때 자녀의 대응에 대해 스님은 스무살을 기준으로 그 이후에 대해서는 빚으로 생각하고 갚으라고 하십니다.(효도 필요 없고 빚만 갚으라고 알려주셨습니다. 다 못갚을거라는 말씀이십니다.) 부모가 고마운 존재인 이유에 대해 설명해 주셨습니다:
질문자님이 부모에 대한 마음이 각별하신 분이라 마음이 많이 쓰이시는 모양입니다. 착한 효녀분이 맞으신거 같아요. 스님은 짐을 덜어주는 좋은 덕담을 주시고 밝은 길을 알려주셨습니다.
스님 언제나 건강하고 오래오래 좋은 가르침 많이 남겨주세요. 늘 고맙습니다.
스님~ 바른 길을 알려 주셔서 감사합니다.
마음이 편안해져요
그냥 좋습니다
법륜스님의 말씀은 제삶의 이정표입니다~
건강하세요~~
네~고맙습니다 하세요 뭘 갚는다고 잘살아주면 갚는것입니다 부르면 네 하고 뵐수있으면 자주찾아뵙고~ 법륜스님말씀 감사하게듣습니다 건강하세요 스님
스님 법문 잘 듣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
스님은 현명하십니다.
나을 게 없는 집안에 가도 힘들어요..그렇지만 기 죽진 않아요..
첨엔 몰라서 어려서 힘들었지만..
아이들에게 하는 말이
돈 보고 가지마라.
첫째는 그 사람의 인성을 보고 가정환경은 참고하라고...
비슷해야 편하죠.
스님...늘 건강하세요.
스마트폰 음량 최대로 해도 귀를 쫑끗하고 들어야 들려요
음향 점검 좀 해 주세요.
다른영상은 볼륨을 조금 낮춰도 시원하게 잘 들리는데 이 영상은
음향이 문제 있네요
감사합니다 ❤ 늘 감사드립니다~^^
스님의 법문 애청자임니다ㆍ
감사합니다 ㆍ
방향 정리 확실히 해주시는 스님 감사합니다. 지난 세월 부모와 지인에게 바라는 마음이 나를 스스로 괴롭히는 일 이었음을 뉘늦게 깨닫습니다.
법륜스님. 감사합니다.
항상 위로가 됩니다
자연이치는 보이지 않는 갑과 을이 존재한다.. 그런 느낌이네요
감사합니다~^♡^🙏
귀한 스님말씀 듣고 싶어요ㅠ ㅠ
스님짱^^
참 이상한게 서양에서는 자식이 부모에게 효도하거나 키워준 빚을 갚는다는 개념이 전혀 없다. 부모가 아이를 낳고 키우는 행복을 느끼고 싶어서 낳은 것이기때문에 자식이 부모에게 빚을 졌다는 생각이 없는 것같다. 대신 자식이 성인이 되면 부모의 간섭이 거의 없고 네 인생 네가 주체적으로 살아라 나는 내 할일 다 했다 이런 주의.
그렇다고 서로 남남되는 게 아니라 서로 잘 맞으면 상대방을 존중하고 사랑하며 잘 지내는 부모자식이 많다.
우리나라에서는 자식을 낳는 건 부모 자신을 위해서 이면서도 자식을 통해 노후에 금전적 정서적인 보상을 받으려는 생각이 팽배하다. 특히 지금 성인인 자식을 둔 부모세대가 그런 듯.
자식을 투자로 보는 생각 좀 없어졌으면 좋겠다. 자식이 성인이면 네가 하고 싶은 걸 내가 지원할테니 나중에 갚아라 라고 아예 대놓고 얘기하던가 하면 좋겠다.
젤 최악은 자식의 진로를 부모가 원하는 걸로 정하고 그걸 지원했던 걸 갚으라고 하는 거다.
자식이 원했던 인생도 아닌데 부모의 사랑을 담보로 자식이 억지로 가게 만들고는 내가 널 어떻게 키웠는데 너한테 들어간 돈이 얼만데... 이런 원망을 툭하면 하는 부모.
자식의 인생은 자식 것이니 부모는 조언만 하길.
부모의 생각을 주입하며 내 뜻을 따르지 않으면 넌 천하의 배은망덕한 구제불능의 쓸모없는 인간이며 널 더 이상 자식으로 사랑하지 않을 거라는 메시지를 계속해서 자식에게 주는 부모가 없어지길.
나는 엄마라는사람 금전적 정서적 살면서지금까지받은게없어서 아예 안보고잊고사니까 편함 ㆍ
공감합니다... 저는 절대로 그러지 않겠다고 다짐또다짐합니다
서양사람들 대부분 자식들에게 올인하고 희생 안해요. 대학교 가도 그만이죠. 저 미국에서 30년 이상 사는데 여기서 한국 인도 사람들만 자식교육에 난리쳐요. 별로 해주는 게 없으면 집착이 없으면 바랄 것도 없어요. 그런데 한국인들은 자식을 자신의 분신으로 생각하고 힘들어도 도와주고 그래서 바라는 거죠.
@@christinechung7145 맞아요. 자식을 자신의 분신, 연장선으로 생각하는 건 건강한 자녀양육 방식이 아니라고 생각해요.
자식의 나이가 몇이든 존중해야할 별개의 인격체가 아닌, 부모인 자신의 결정을 따라야하는 부속적인 존재로 보는 거니까요.
자식과 부모 사이에 건강한 경계선이 없어서 부모는 자식의 인생과 성공에 집착하고 자식은 부모에게 너무 의존하고 종속되어 무기력해지거나 자아정체성이 모호해지기 쉽죠.
그래서 우울장애나 불안장애를 비롯해서 정신과 질환을 얻고 집에서 게임만 한다는 성인 자식들이 많은 것 같아요. 부모는 그걸 또 어떻게 하지 못해서 안절부절하고요.
영상 감사합니다
지광법륜스님 좋은말씀 일상속에서 유익얻을수있도록 활기차고재밋고 이치따라 원리핵심 귀에쏙쏙들어올수있도록 알아듣기쉽게 언제나 좋은말씀은혜감사감사드립니다 정토회무궁한발전바라옵니다 고맙습니다~^^♡
내 귀가 이상한지 질문자 말을 못 알아 듣겠어요.
감사합니다 (__)
전 영원할지 모르나 현재로서는 법륜스님의 찐팬입니다요.
근 3년전부터는 항상 고맙습니다.
그때 즉문즉설을 알았거든요.. 제게 있어서는 삶의 이치..
전 행복합니다..^^
스님~~~빚갚는게 뭔 효도여ㅋㅋㅋ 세상 속 시원하네요^^
감사합니다.감사합니다.감사합니다.
부모님께 늘 감사하겠습니다.
아이들에게는 자생력을 키우겠습니다.
법률스님은 그냥 하는말이 안되면 그냥 안하는게 낫다 왜 다른 사람이 싫어하는것을 하냐 안하면 내맘 편하다 그냥 결론은 이런거 같아스님 한번 만나고 싶다
인생치유연구소에서도 부모자녀문제 상담하고 해결해준다고 하더라구요!
질문자 및 스님 음상이 잘 안들립니다. 개선해주시면 매우 고맙겠습니다
스님 법문 예청자입니다. 감사하고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
아미타불
스님말씀으로 유익합니다
감사합니다^^♡
ㅋㅋㅋ
스님
유익해요
감사합니다
굶더라도 자신이 갑인 인생을 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항상응원합니다..
우리모두 홧팅하세요^^/~♡
법륜스님 너무 존경합니다
법륜스님 법문 영상 올려주시는 분께 감사드립니다.
질문자의 소리가 울려서 잘 안 들리니 자막을 넣어주시면 좋을것 같아요
?
? .,질문소리가 울리고 안들리니..
좋아요
법륜스님은 이 시대의 참 어른 이십니다.
저는 가톨릭 신자이지만, 참으로 존경하는 분입니다.
스님 오래도록 건강하세요
조아요~~
스님 감사합니다. 🙏
법륜스님 스웩~
힙합 스웩 빰때리는 수준~ㅋㅋ
ㅇㅈㄹ
ㅅ.
스님한테는 모든게 간단해보여요
알아들을수가 없네요
밥잘먹고옷잘입는 노예로 살거냐vs밥덜먹고 큰소리치며할거냐…
어떤걸 선택해야 더 나을건지~~~
스님 저는 마음이 항상 불안하네요.
효도를 떠나서 빌린돈이라도 갚읍시다^^~평생 갚겠습니다♡
적게먹고 적게쓰고 주인으로 살겠습니다
소리가 많이 울닙니다
고쳐 주세요^^
이 영상은 잘 안들려서 패스.
ㅎㅎㅎ ~
🙏🙏🙏
좋으신 말씀 음향이 방해되어서 신경쓰이네요
제사의원칙을알고십슴니다
늘~~ 감사합니다!
마이크가 문제 있네요
💖💖💖
웅얼웅얼 ㅠ
들을수가 없음;;
무슨말인지 모르겟네요
다른 영상도 더 들어보시면 법륜스님의 논리가 이해되실수도~
질문자가 좀 이상하네요 무슨말 하는지
도무지 알아 들을수 업네요ㅠㅠ
즉문즉설같은답을스님께좀여쭈어보세요.들어보면.짜증납니다
소리가 울려서 내용 듣기 힘들어요
방송의 질이 온전치못해 듣기가 어려운 내용은 삭제해야 합니다 질문도 스님의 즉문도 안들립니다 모인사람끼리 히히 낙락
성불하십시요
마이크가 울려서 잘 안들려요
소리가 울려서 볼수가없네요
질문자 두번째 질문이뭔가요? 질문이이해가안되네요
지 고생한거만 눈물나고
지 부모 지를 위해 희생하는거는 값이 없다 생각하네..
진짜 효도할라믄 부모가 어쩌든 크게 은혜갚을 일 있으니 갚겠다는 마음이 앞서서 우러나와 엎드리는데
부모에게 효도할거를 스스로 재보네
음향이탓인가요.
도대체가
무슨말을하는지유
똑부러지게 말해봐요.
속터져....😷😷😷
음질이 안좋아서 못들어 아쉽네요
소리가 울려요^^;;;;
울려서. ..
제사에대햇알고싶습니다
마이크 소리가 분명하게 들리지 않아요
말소리좀 크게좀하시요
니 귀를 더 여시오
학대하는부모는 예외지요ᆢ
왼쪽 남자분 경직..
잘~안들리네요ㅠ
집중해서 들어야되요ㅠ
음질이....
마이크 세팅이 아쉽 ㅜㅜ
안들려요59
동물중 숫컷이 자식 죽이는 동물도 있는데요
군중심리 법륜스님 하시는 말씀 아무나 하시는 말씀 그냥 말씀대로 도량 하시길
팃낫한 스님 말씀 듣다
법륜 애길 듣다보면
너무 현실하고 뒷떨어지고
추상적인 얘기만 해대더이다
법륜스님 말 뜻을
이해를 못하네요
그런 취지가 아닌것 같은데요
오디오 쪽에
문제가 있는지
ㆍ소리가 울리네요
고기만 먹지 말고 ............. green pea도 먹으렴...... ....... 얼겠지....... ㅎㅎㅎㅎ
법륜스님께~
60대 할머니 입니다
결혼한 딸자식 ADHD확정을 받고
약물복용후 끊고 자녀를 출산후
휴유증을 상담받고 싶습니다
어떻게 하면 되나요~~
간절한 답변부탁드립니다
요즘 청년들이 취직이 안되어서 힘든 것이 아님ᆢ본인능력에 비해서 나은자리 찾으니까 없는 것임.ㅡ능력을 키우고 하향지원하면 다 취직 됨.ㅋ
옛날 청년들도 괜챤은 자리는 힘들었음ㅋㅋㅋ
배우자 찾을때도 똑같음. 지 수준보다 높은 이성만 원함. 그래서 서로 결혼을 못함.
스님 혹시 인사에 관여하신게 있으신지요?!
♥
스님께 궁금한게 있습니다. 요즘 코로나 시국에
왜 스님들은 마스크 미착용 하고 예불하시는 이유가 뭘까요? 궁금합니다.
마스크 착용을 하면 말이 잘 안 들리므로다
ㄱ
7ㄱ
44
!*@
ㄱ
7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