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페달에서 클릿으로 바꾸고 순간 평속이 올라간다고 하는 경우가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이유는 클릿페달을 평페달 사용하듯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클라리스 타타가 울테그라 탄다고 평속이 올라가지는 않죠~ 조금 다른이야기이지만요. 클릿은 지렛대의 원리중 2종지레에 해당됩니다. 이 원리를 이해하시면 평속은 몰라도 항속능력은 확실히 향상된다고 봅니다. 훈련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돌발 상황시에 클릿은 부상의 정도가 평페달에 비해 좀 큰편이죠. 위험부담도 클 수 있고요. 그러나 클릿을 처음 장착할때 적당한 트레이닝이 필요한데. 많은 분들이 과감하게 그냥 탑니다. 그래서 위험부담이 크다고 봅니다. 모든 스포츠는 레슨을 받는데 이상하게 자전거는 레슨없이 타는 종목처럼 인신되는 것에서 부터 사고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영상 잘봤습니다 전혀 생각 못한거네요
정말 감사합니다.
통증원인이 피팅 문제라고만 생각해서 이것저것 많이 바꿔봐도 해결이 안되어 자전거를 그만 타야 할정도로 고민했는데 이 영상보고 해결되었습니다.
건과 인대가 살아나는 소중한 강의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꼭 힘 빡 주고 허리돌려서 빼는 버릇을 들이겠습니다!
부상없는 건강한 라이딩 되세요.
@@_probikefit4289 아무렴요! 교수님 덕에 진심으로 새로운 자전거 생활에 눈을 떠가는 중입니다!
앞으로 어떻게 될지 모르는 복잡계에서 그저 힘내시라 응원하고 또 응원합니다.
항상 건강하시고 또 건승하십쇼!
손교수님!!! 파이팅팅팅!!!
오늘부터 실천 하겠습니다.^^
👍👍👍
화이팅입니다.!!
@@_probikefit4289 오늘해보니 확실히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다행입니다^^
보여주시는 건 좋은데 어느 부분인지 알지 못하겠네요, 보여지는 부분마다 설명이 필요해요
허리, 엉덩이가 같이 돌아가야 하는군요!
예시가 될만한 영상도 같이 있으면 더 좋을것 같아요.
좋은내용이네요
급한상황이 아니면 몸을 돌려 빼는것 기억할게요 감사합니다
늘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와... 지금 소름이 돋았습니다..
보름 전부터 슬개골 부위가 이따금씩 아팠는데...
이놈이랑 같이 콜라보로 제 무릎에 통증이 온건가 싶기도 하고요..
역시 입문자는 기초가 중요하단걸 또 배웁니다. 내일 부터 제대로 해야겠습니다.
영상 감사드립니다. 이부분은 생각 못했던 부분이네요. 가능하면 올바른 탈착동작 예시도 있으면 좋겠습니다.
한번 준비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인대 안다치고 클릿 잘 빼는 법 영상으로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네 영상으로 준비하겠습니다.
강의는 좋았습니다만
아쉬운점은
정확히 뺄때의 동영상이 첨부되었으면 어땠을까요?ㅎ
감사합니다
꼭찍어서 첨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오늘 서은경 아내 메일로 클릿 툴 신청하였습니다
메일확인하시면 꼭 부탁드립니다ㅎ
남겨주신 메일로 클릿툴을 보내드렸습니다. 수신이 안되었으면 gogila7900@gmail.com으로 다시 신청해주세요.
정말 생각하지 못했던 영역이었는데...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시길 기대하겠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조심해야 하는 부분이죠
안그래도 지난주부터 발목이 아파서 병원갔더니 인대 손상 같다고 하더라구요. 초보라 장력을 최대치로 하면 클릿을 잘 못빼겠더라구요. ㅜㅜ
페달장력을 최소치로 줄이시고 타보세요.. ㅠㅠ 많이 아프시겠네요.
이건...생각못했네요... 교수님... 시마노 보다 스피드플레이가 클릿부하가 적을까요..?
스피드플레이도 결국 클릿자체에 텐션이 있기 때문에 주의 하는 것이 좋겠죠~
진짜 단 한번의 탈착으로 무릎이 아픈적이있었습니다..
클릿 장력 때문에 아픈가 긴가민가했는데..
정확히 말씀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참고하겠습니다. !!
보통 우리가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인 경우들중 하나 인것 같습니다.
클릿으로 바꿔탄지 얼마 안됐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해요! 혹시 영상에 보여주신 해부학어플?사이트가 뭔지 알 수 있을까요..?
제가 사용하는 해부학 화면은 별도의 유료 프로그램입니다.
그래서 어떻게 하라고요? ㅋㅋㅋ 안장에서 일어나 힙으르 돌리라는 뜻? 너무 어려워요. 시범을 보여주세요.
아이고 제가 번거롭게 해드렸네요. 최근 올린 동영상에 다시 소개해 드렸습니다.
'발목과 무릎을 고정한 상태에서 허리와 엉덩이를 바깥쪽으로 돌리면서 뺀다'는 것은 혹시 MTB 클릿 사용에도 적응되는 부분일까요?
MTB, 로드자전거모두 동일합니다. MTB는 비교적 로드에 비해 착탈이 쉽지만 인대손상을 일으키기에 충분한 장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주의 하셔야 합니다.
@@_probikefit4289 감사합니다!
오른 쪽은 거의 빼지 않고 왼쪽만 수시로 빼는데 늘 제 왼무릎 바깥만 아픈 이유일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제 발목을 비틀지 않고 몸통을 틀어서 빼도록 해야겠습니다.
평페달로 타다가 클릿페달로 타면 평속 올라간다고 보시나요? 그리고 돌발상황 발생시 클릿페달이 평페달보다 위험하다고 보시나요?
평페달에서 클릿으로 바꾸고 순간 평속이 올라간다고 하는 경우가 그리 많지는 않습니다. 이유는 클릿페달을 평페달 사용하듯이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클라리스 타타가 울테그라 탄다고 평속이 올라가지는 않죠~ 조금 다른이야기이지만요.
클릿은 지렛대의 원리중 2종지레에 해당됩니다. 이 원리를 이해하시면 평속은 몰라도 항속능력은 확실히 향상된다고 봅니다. 훈련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돌발 상황시에 클릿은 부상의 정도가 평페달에 비해 좀 큰편이죠. 위험부담도 클 수 있고요. 그러나 클릿을 처음 장착할때 적당한 트레이닝이 필요한데. 많은 분들이 과감하게 그냥 탑니다. 그래서 위험부담이 크다고 봅니다.
모든 스포츠는 레슨을 받는데 이상하게 자전거는 레슨없이 타는 종목처럼 인신되는 것에서 부터 사고 위험에 노출되어 있는 것 같습니다.
@@_probikefit4289 로드에 mtb 슈즈로 타는 투어링 페달도 있던데 초보자가 클릿 가장 쉽게 뺄 수 있는 페달 좀 추천 부탁드립니다.
@@nightflight7818 그런 신발은 없습니다. 장력조절나사를 조금풀면 쉽게 빠집니다
클릿빼는 법 이걸 옛날에 봤었어야 했는데...제가 발뒷굼치만 돌려서 클릿을 뺐었는데...저러다 전방십자인대가 끊어진게 아닌가 하는 의심을ㅠㅠ
가능성이 전혀 없지는 않지만... 십자인대는 무릎이 틀어지는 동작과 앞이던 뒤던 밀려 나가면 손상이 쉽게 옵니다.
동영상에서는 페달이 6시 위치에 있을때 클릿을 빼던데...
페달이 12시 위치에 있을때 클릿을 빼는게 더 일반적이지 않은가요?
6시 위치에서 빼려고 하면 더 많은 힘이 필요해서, 무게를 싣다가 안장이 앞으로 푹 꺼진 적도 있었습니다...
오른발을 이해하기 편하게 찍다 보니 그렇게 되었네요~
구독좋아요 ! 꾸욱 꾹
감사합니다. 좋은 결과 기대할께요
평소 클릿을 뺄때 대각선 아래로 체중을 실어서 뺐는데 이렇게 빼도 괜찮은 것 이겠죠??
아~ 그것도 좋은 방법일수 있겠네요. 내일 한번 시도해 봐야겠어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