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님~ 교수님 영상 잘 보고 있습니다 제가 최근 클릿슈즈를 교체한 후 왼쪽 고관절에 통증이 있습니다 현재 클릿각도는 안쪽으로 5도씩 돌려놨고 안장높이와 앞뒤간격도 교수님 영상을 보고 세팅했습니다 라이딩을 하고나면 왼쪽 고관절이 통증이 있으며 무릎 앞쪽에도 통증이 미세하게 느껴집니다 이 경우 안장을 좀 더 뒤로 밀고 클릿각을 더 크게하여 발이 8자가 되게 해야 하나요?
음~ 간단한 방법은 아닙니다. 신발사이즈가 잘 안맞나봐요. 그렇게 크게 옮겨지는 것으로 봐서.. 일단 안장의 높이가 내려오면 안장은 오히려 뒤로 가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KOPS를 확인하해야 하고요. 제가 볼때는 안장의 높이를 1cm만 낮추고 테스트 라이딩을 해보세요.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 보고 그다음에 더 낮춰야 할지 아닌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질문이 있습니다. 제 좌우 페달링값이 아래와같이 나옵니다. (파워미터는 벡터3) 파워위상 : 왼쪽 6-211도 / 오른쪽 0-201도 좌우밸런스 : 왼쪽 52.3% / 오른쪽 47.7% 플랫폼오프셋 : 왼쪽 0mm / 오른쪽 -6mm 왼쪽 오른쪽 중족골에 맞게 피팅했고 하고보니 왼쪽오른쪽 모두 클릿 위치가 맨앞 맨안쪽입니다. 왼쪽은 페달링할때 정말 완벽하다 싶을정도로 만족스러운데, 오른쪽은 힘손실이 생기는 느낌입니다. 가끔은 오른쪽 파워위상 (페달링 시작각도)가 357도 정도로 나올때도 있습니다. 오른쪽도 왼쪽과 같이 파워위상 및 오프셋을 만들고 싶고 밸런스는 정확하 5대5가 나오도록 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오른쪽 발의 클릿 위치를 바꾸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제가 가민의 벡터3의 알고리즘을 정확히 파악하지는 못하지만 질문하신 내용을 이해했습니다. 또 이렇게 자세히 질문을 해주셔서 이것 저것을 찾아 보았는데.. 직접보고 말씀드리는 것이 아니라 딱히 답변이 빈약할수 있습니다. 또한 자전거과학에 의해 이렇게 까지 고민하시는 모습을 보면서 제가 더 공부해야 한다는 것을 절실히 느낌니다. 질문으로 보아 클릿정렬의 조정보다는 오른발 뒷꿈치를 왼발에 비해 조금더 리커버리단계에서 높이 들어보면 어떨까요? 다시말해 위상타이밍을 늦추는 정도.. 제 답변도 좀 애매 하네요
저는 아무리 세팅을 해도 왼쪽 발이 뒷쪽으로 힘이 실리고 오른 쪽은 앞쪽에 힘이 실리네요... 근데 궁금한 건 매일 자고 일어날 때마다, 힘의 위치가 바뀌는 느낌이 듭니다. 그래서 양쪽을 비슷하게 세팅을 해도 다음날 일어나면 뭔가 달라지고 그래서 몇 달 째 클릿을 세팅하고 있는데... 혹시 제가 요즘 하고 있는 "골반 교정 스트레칭" 의 영향이 클까요?
지방에살아서 끊임없이 셀프피팅하는데 돌고돌아 결국은 다시 손교수님 영상으로 돌아옵니다. 좋은영상감사합니다.
자린이인데 자가피팅에 영상들이 너무 도움이 됩니다 감사해요
하이브리드 타다가 로드 입문한지 2주 되었는데 교수님 영상 보면서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신다니 감사합니다.
교수님~
교수님 영상 잘 보고 있습니다
제가 최근 클릿슈즈를 교체한 후
왼쪽 고관절에 통증이 있습니다
현재 클릿각도는 안쪽으로 5도씩 돌려놨고
안장높이와 앞뒤간격도 교수님 영상을 보고 세팅했습니다
라이딩을 하고나면 왼쪽 고관절이 통증이 있으며
무릎 앞쪽에도 통증이 미세하게 느껴집니다
이 경우 안장을 좀 더 뒤로 밀고
클릿각을 더 크게하여 발이 8자가 되게 해야 하나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클릿 위치가 안장 높이와 같이 가는것은 이해 하겠는데 혹시 안장 셋백에도 영향을 줄까요? 클릿 위치에 따라서 편한 위치가 달라지는것 같아서 여쭤 봅니다. 감사합니다!
물론 셋백은 안장높이에 영향을 다소 줍니다. 클릿이 뒤로오면 안장도 높아지는것이고 셋백의 길이에 따라 안장도 조금씩 멀어지는 효과가 있으니 감안하실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영상잘보고있습니다.
저는 두발을 같게 클릿을맞추면 페달링시 오른쪽은 앞쪽으로 밟는느낌,왼쪽은 뒤쪽으로 밟는 느낌이납니다.오른쪽 파워위상이 업힐에서 350도 정도고 왼쪽은 0도 정도네요. 제판단으론 골반이틀어져 오른쪽 다리가 짧아진거같아 4미리정도 스페이서를 넣고 클릿을 뒤쪽으로 이동시켜도 발앞쪽으로 밟는 느낌이나네요...
안장높이를 오른쪽 다리 기준으로 맞춰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4mm면 큰차이로 느껴지지 않거든요
@@_probikefit4289 네 몇번의 자가피팅끝에 오른발에 안장높이는 맞추었으나 패달링시 두발바닥의 느낌이 너무다릅니다.
안장이 작아서 골반이 제대로 지지되지 않아서 그럴 확률도 있어요.
교수님 강의 너무 감사합니다.
제가 원하던 궁금증이 풀리네요
다시 셋팅 해봐야겠습니다.
👍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세번째 영상도 잘 밧습니다.
엠티비도 같은 원리입니까?
MTB도 같은 원리입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좌우 발사이즈가 다른경우에는 골위치도 다른데, 어떻게 세팅하나요?
다른값으로 세팅합니다. 동일하게 세팅하는것이 더 이상하다고 생각됩니다.
안녕하세요ㆍ
강좌 잘 보고 있습니다ㆍ
궁금한것이 있어서요~~
시마노 클릿인데 아래겂 위값을 맞추는데 중심이라는것이 엄지발까락ㆍ새끼발까락ᆢ약간 사선이잔아요ᆢ
그러면 정중앙 이면 사선의 중심을 맞추는 것이진요??
안녕하세요.
발의 모양이 아주 특이하지 않으면 일반적으로 엄지발가락 옆 두번째 발가락의 중심이 발의 앞쪽 중심으로 봅니다.
측정장비로 측정을 해보면 좌우로 약간씩 다르게 중심이 나타나기는 하나 가장 보통의 경우가 그렇습니다.
물론 뒷꿈치는 뒷꿈치의 정중앙이 중심입니다.
좋은영상감사합니다!
근데 이상하네요.. 전 클릿을 발가락쪽으로(앞으로) 올리면 안장을 높일수가있고 발 바닥 중앙쪽으로 (뒤쪽으로) 내리면 안장높이도 내려야되던데요 ㅜㅜ 일단 영상 더 잘보겠습니다!ㅎ
클릿이 앞쪽으로 이동하면 안장이 낮아지는 효과 뒤로 이동하면 조금 높아지는 효과입니다.
교수님이랑 같은 말인거 같내요 교수님 말씀은 안장이 고정 되있는 상황에서 클릿이 앞으로 가면 안장이 낮아지니 님 말씀처럼 더 높일수가 있고 뒤로 가면 그 반대구요
교수님 일반적인 클릿피팅에서 발바닥중앙으로 2cm를 옴기게 되면 안장높이를 2cm내리고 앞으로 2cm 당기면 될까요?
음~ 간단한 방법은 아닙니다. 신발사이즈가 잘 안맞나봐요. 그렇게 크게 옮겨지는 것으로 봐서.. 일단 안장의 높이가 내려오면 안장은 오히려 뒤로 가야 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KOPS를 확인하해야 하고요. 제가 볼때는 안장의 높이를 1cm만 낮추고 테스트 라이딩을 해보세요. 어떤 변화가 생기는지 보고 그다음에 더 낮춰야 할지 아닌지를 결정해야 합니다.
클릿위치를 뒤로 미는게 장거리에서 편하고, 저에게 맞는것 같아서 테스트해보려합니다 감사합니다 교수님~
감사합니다
항상 많은것을 배우고 갑니다
도움이 되시길 기대합니다.
좋은 영상 정말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가끔 다양한 의견도 부탁드립니다.
질문이 있습니다. 제 좌우 페달링값이 아래와같이 나옵니다. (파워미터는 벡터3)
파워위상 : 왼쪽 6-211도 / 오른쪽 0-201도
좌우밸런스 : 왼쪽 52.3% / 오른쪽 47.7%
플랫폼오프셋 : 왼쪽 0mm / 오른쪽 -6mm
왼쪽 오른쪽 중족골에 맞게 피팅했고 하고보니 왼쪽오른쪽 모두 클릿 위치가 맨앞 맨안쪽입니다.
왼쪽은 페달링할때 정말 완벽하다 싶을정도로 만족스러운데, 오른쪽은 힘손실이 생기는 느낌입니다. 가끔은 오른쪽 파워위상 (페달링 시작각도)가 357도 정도로 나올때도 있습니다. 오른쪽도 왼쪽과 같이 파워위상 및 오프셋을 만들고 싶고 밸런스는 정확하 5대5가 나오도록 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오른쪽 발의 클릿 위치를 바꾸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조언 부탁드립니다.
제가 가민의 벡터3의 알고리즘을 정확히 파악하지는 못하지만 질문하신 내용을 이해했습니다. 또 이렇게 자세히 질문을 해주셔서 이것 저것을 찾아 보았는데.. 직접보고 말씀드리는 것이 아니라 딱히 답변이 빈약할수 있습니다. 또한 자전거과학에 의해 이렇게 까지 고민하시는 모습을 보면서 제가 더 공부해야 한다는 것을 절실히 느낌니다.
질문으로 보아 클릿정렬의 조정보다는 오른발 뒷꿈치를 왼발에 비해 조금더 리커버리단계에서 높이 들어보면 어떨까요? 다시말해 위상타이밍을 늦추는 정도.. 제 답변도 좀 애매 하네요
@@_probikefit4289 네 감사합니다 일단 의식적으로 뒷꿈치를 들어봐야겠네요. 근데 뒷꿈치를 드는것과 클릿을 뒤로 미는 것이 동일한 효과가 나올까요?
회전하는 구간안에서 클릿이 페달과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것이 우선입니다.
@@_probikefit4289 감사합니다!!! 복받으실거에요 ㅠㅠ
한번 해보시고 피드백 부탁합니다.
좋은 동영상 감사합니다
구독하고가요
감사합니다. 궁금하신부분은 언제든지 댓글 남겨주세요~
좋은 강좌네요.
로드바이크에 mtb용 클릿 장착하고 다니는데
기본적인 것은 똑같겠지요.
네 동일합니다.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좀더 양질을 정보를 준비 해야 겠네요.
후방 십자인대 완전 파열의 경우에는 클릿을 최대한 뒤로 당겨서 타라는 글이 있던데요. 맞을까요?
저는 아무리 세팅을 해도 왼쪽 발이 뒷쪽으로 힘이 실리고 오른 쪽은 앞쪽에 힘이 실리네요...
근데 궁금한 건 매일 자고 일어날 때마다, 힘의 위치가 바뀌는 느낌이 듭니다. 그래서 양쪽을 비슷하게 세팅을 해도 다음날 일어나면 뭔가 달라지고 그래서 몇 달 째 클릿을 세팅하고 있는데... 혹시 제가 요즘 하고 있는 "골반 교정 스트레칭" 의 영향이 클까요?
교정과정을 거치고 계시다면 영향을 미칠수 있습니다. 일단 클릿은 원칙대로 세팅하시고 타보시면 좋아질것 같습니다.
@@_probikefit4289 감사합니다^^ 그런데 혹시 스페이서를 사용하면 체형에 안 좋을까요?
클릿이랑 안장 피팅 받고 싶어요
수원에 적당한 곳 있을까요 ?
알려주세요 ~~
무릎뒤 오금바깥쪽 통증이있습니다.(왼다리만)
클릿위치를 앞으로 살짝 당기면 좋아질까요..?
클릿위치가 중족골에 맞는 위치라면 안장을 1~2mm정도 내려보세요ㅎ
제가 약간 타다가 발이 엄청나게 찌릿하고 아픈 적이 있는데 클릿 피팅 때문에 그럴까요?
보통 클릿피팅을 정교하게 한뒤에 발의 통증을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아주 큰 도움이 됬습니다 클릿이 중족골 중심보다 앞에 있었는데 뒤로 옮기고 나니 확실히 힘이 더 들어가는걸 느낍니다. 전에 위치는 종아리 근육으로 버티고 있었던 느낌이었습니다. 복받으실겁니다~^^
다행입니다. 건강한 라이딩하세요~^^
발바닥 통증이 심한건 왜그럴까요
클릿슈즈를 너무 조이시지 마시고 클릿 전후값을 정확하게 조정해 보세요. 혹시 클릿이 앞으로로 세팅된것은 아닐까요?
유익한 정보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