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6/6/ 영상올린지 2년만에 자막 작업을 했습니다. 발음 안좋다고 많은 지적 해 주셨습니다만, 저는 이 영상을 찍기 위해서 일주일 이상 매일매일 발음 연습 하고 매달렸을던 기억이 납니다. 특히나 한국발음이 제대로 안되서, 발음 연습에 연습.. 맨 나중에는 대본을 쓰고, 그대로 읽었었습니다. 와세다+ "대" 로 발음을 하지만..와세(다)대로 발음이 되더군요.. (지금도 약간 불안함..ㅎㅎ), 그런데 와세다 다이가쿠(일본어 다이가쿠(대학)으로 발음)은 문제없이 발음이 되더군요. ㅎ 그냥 말을 하면, 일어나 영어가 튀어 나왔기에.. 도저히 말을 제대로 할수가 없었습니다. 2년동안 발음 연습 정말 많이 했고, 다시 새로운 영상 올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학순위는 한국에서도 많이 인용되는 THE와QS를 참고했고, 본영상은 2020년 THE 기준으로 말씀드립니다. (전편 영상은 지금 비공개로 했네요.) 댓글들을 보니.. 한국분들이 여기가 1등이니..저기가 1등이니.. 구 제국대는 공대가 특화되어 있고.. 그중 특정과가 엄청잘 나가죠.. 각 구 제국대에서 특화된 과는 동경대를 앞도 합니다. ㅎㅎ.. In 서울과 같은 In 도쿄는 한국에서나 통용되고.. 일본 문화를 모르는 분들이나.. 이런 말을 하겠죠... 각 지방의 특색이 뚜렷한 일본에서... 한국식 기준으로 이야기 한다는건.. 무리 이지 않을까요?. 많이 시청해 주시고, 구독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제 채널은 반일,친일을 하지 않습니다.. 사실을 사실데로 이야기 하는 채널입니다. 일본에 관해서 잘못 알고 있는것만 바로 잡아도 친일이 되는 상황이죠. 그리고 정치적 이야기는 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정치적 이야기 하면 서로 입장차이가 너무 나니.. 싸움판이 되더군요.ㅎㅎ 그러나 국뽕은 현대판 매국이죠.. 그거 하면.. 나라가 잘되나요?. 개인이 잘되나요?.. 국뽕하는 유튜브 개인의 돈벌이 라고 생각 합니다. 연말 편히 쉬세요..
도쿄제국대학도 설립당시 쇼헤이자카를 원류로 한다고하고 서양대학 사찰 후 베낀거라고는 얘기를 안함. 이거는 민족적 자존심서 기인한 것이라고 본인은 생각한다. 서울대학교도 아마도 마찬가지 원인일듯. 자신들의 민족적 정체성을 확고히 하기 위해 국가 최고 교육기관은 독립성과 그 순혈성을 유지해야한다라고 생각하는 정책이 지배적인듯. 실제로 니혼서는 백제와 관련된 연구는 학문계서만하고 대부분 대륙의 문명의 이기가 열도에 들어와서 니혼인들을 발전시킨거는 주국의 당나라대에서 이야기를 멈춤. 이는 니혼인들의 민족적 자부심이 원인. 니혼대학교 소개를 한국어로 보게 되니 새롭습니다.
일본유학을 고민중인 학생들이 목표대학을 정할때에 여러가지 정보를 참고하고 공부하는건 좋다고 생각하지만, 인터넷의 몇몇 이상한 여론과 비슷한 대학 이미지로 특정 대학에 대한 오해가 안생겼음 좋겠다... 누군가는 구제국 이하는 도피유학이니 사립은 반년공부해도 간다니 하며 무시를 하지만 , 그냥 본인이 최선을 다해서 가고싶은 곳을 목표했으면 한다!
댓글 감사합니다. 답글이 늦었습니다. 영상 몇번 올리다가 한국 발음 안좋아서 접었다가.. 요즘 다시 영상 올립니다. 저...토종 한국인입니다.ㅎㅎ 외국 생활을 오래해서 발음 안좋다고 변명 할게요.. 일본에 있다보니.. 한국의 ㅅ 발음 안좋아 졌습니다. 미국에서 있다보니.. 다시 일본어 발음 개판 되었구요.. 또 다시 일본에 살다보니.. 이제 한국, 영어..일어가 다 개판이 되었네요. ... 어느 나라 언어도 완벽하지 않은... 웃기고 슬픈 상황입니다.
구제국대학에 대해 잘 설명해 주셨습니다. --- 한가지 덧 붙이면 구제국대학 중간에 구3상대가 있습니다.(설립되었습니다. 엄청난 역사를 가졌죠.) 히토츠바시대, 고베대(상경), 오사카시립(상학)입니다. 여기서 히토츠와 고배대는 칸토와 칸사이의 상경부분 양대산맥으로 도쿄대, 교토대, 히츠, 고베(상경) 이 네 대학이 상경부분은 최고경지로 인식됩니다. 히토츠바시는 후에 도쿄대와 합병되다가 거센 반발로 다시 분리되었습니다. 고베대는 국립대설치령에 따라 나중에 고베대학교로 이공계와 합병됩니다. 만약 고베대(상경)가 합병되지 않았다면 히토츠바시처럼 더 잘되었을지도 모릅니다. 지금은 오사카대학에 밀리게 되었는데, 합병되지 않았다면 그 반대가 아닐까 전문가들은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대체로 오사카와 나고야 중간 정도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 [정리] 구제국대학이 있듯이 구3상대도 있습니다. (구 자가 붙는 대학은 두 종류입니다.) [추가] 세포-IPS 부분 노벨상을 받은 신야교수는 고베대학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오사카시립대 의대에서 석박사를 했습니다. 나중에 교수는 교토대학에서 했는데, 도쿄대학의 폐쇄성과 달리 교토대학의 이런 열린 학풍이 노벨상을 더더욱 많이 배출한 것 같습니다. 칸사이지방은 쿄토, 오사카, 코베 등 3개의 걸출한 대학이 서로 서로 경쟁과 상생을 하면서 성장하는 학풍이 있습니다. (코됴대 학부, 오사카대 석박사 등으로 노벨상 수상이 많고, 교수진도 교토/오사카/고베 등이 유기적으로 교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칸토지방에는 도쿄대학(물론, 도쿄공대, 히츠 등 단과대학 존재) 하나만 최고의 종합대학이 있어서 학문적으로는 고립되는 면도 일부 있습니다. (도쿄대는 자존심이 강해 서울대학처럼 일부러 고립정책을 실제 사용합니다.)
오 정리 잘해주셨습니다 지적하신데로 구상대 관련 이야기가 다른 댓들에도 있어서 많이 공격 받았습니다만. 종합대학위주로. 그리고 제 기준이 아니라 THE기준으로 했다는거 말씀 드리구요… 상대 단대만 이야기 하면 공대도 포함시켜야 하구… 암튼 그렇습니다.. 간사이 지역 교육문화이야기는 잼 있게 읽었습니다
난노태엽님 안녕하세요. 댓글 감사합니다. 대학원을 준비중시군요.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그런데 대학원을 석사까지만 하실지 박사까지만 하실지.. 또한 계속 학교에 남으실지.. 나중에 취직을 하실지.. 여러 가지 변수가 있습니다만, 이것 또한 어떻게 하실지도 하나씩 결정 하셨으면 합니다. 원론적으로.. 전기/전자쪽에서 태엽님께서 어느 부분을 공부 하고 싶으신지 먼저 정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그 부분에 유명한, 권위있는 교수님, 연구실을 찿는걸 추천 드립니다. 전력제어, 모터제어,통신, 반도체, 로봇 등등.. 많은 부분이 전기/전자쪽과 연관 되니까요..
@@jjuns 답글 감사합니다. 현재 석사까지 생각 중이고 전력계통이나 전기기기 쪽을 공부하려고 합니다. 해당 부분에 유명한, 권위있는 교수님들을 찾고 있긴한데 한국에 계신 교수님들에 비해 정보 얻기가 쉽진 않네요. 그래서 해당 분야로 유명한 대학에 권위있는 교수님들이 많이 계실거라 생각되어 물어보게 됐습니다. 현재 제국대/국립대 위주로 사이트에 들어가 교수님, 연구실을 찾고 있는데 사립대와 비교하여 국가적 지원 등 이런 부분에서 차이가 많이 있나요?
@@나노태엽 답글이 늦었네요. 대댓글은 알람이 오지 않기에 모르고 있었습니다. 석사까지만 하신가면.. 취업 생각 하셔야 겠네요.. 제가 전자과 출신은 아닙니다만.. 취업 생각을 해야 한다면. 본토에 있는 제국대 어디든 괜찮다고 봅니다.. 제국대 교수들은 한국의 교수와 차원이 다른 힘? 권위? 가 있습니다… 국립도 교수도 마찬가지 이지만.. 교수와 대학원생 제자는 쉽게..한국의 스승과 제자 사이를 뛰어 넘죠..ㅎ
거의 정확하게 말씀하셨습니다. 실제로 거의 대다수의 일본분들이 도쿄와 쿄토를 동급으로 보며,토호쿠를 세번째 명문대학으로 이야기하지요. 센다이에서 토호쿠대학 학생이라고 하면, “구름위의 존재” 라고 인식하는 분위기지요. 예전 나고야대학 출신분이 노벨상을 수상하셨을 때, 힌국 언론에서 “지방대에서 노벨상나왔다”는 뉘앙스로 보도했지요. 몰이해에서 비롯된 것 같습니다.
동북대학교.. 재료,금속 부분에선 전통의 탑이죠.. 근데.. 공대 다른과도 아주 좋아요.. 저는 재료공화과 출신이 아니라서요..(기계,항공, 전자도..) ㅎㅎ.. 제 실험실도 동경대 보다 좋다는 이야기 많이 들었는데요. ㅎ 그런데 마르져뜨님 처럼 일본 학교를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 별로 없드라구요.. 교토대, 동북대를 일본 유학 지도 하는 한국 학원 관계자들도 조차도 지방국립대라고.. 웃기게 이야기 하더라구요..ㅎㅎ 오늘도 화이팅 하세요~
일본에서 근무할 때 건물의 설비나 기타 잡일을 하면서 자유분방?하고 괴짜처럼 사는 사람이 있었는데, 주변 일본동료들이 그냥 모른체하더군요. 얼마있지 않아 다른 일본직원이 저 사람은 교토대 출신인데 너무 공부를 열심히 해서 좀 이상해졌어...사실은 천재야 천재 뭐 이런 소리를 하던 기억이 나네요^^...
서울대와 국립대만대는 차이가 좀 있음. 국립대만대는 무에서 유로 일제시대에 완전히 새롭게 만들어진 대학임. 서울대는 좀 다름. 이과대를 제외한 모든 단과대가 일제시대 이전에 고종이 만들었던 여러 학교들이 경성제국대로 바뀐 거임. 난 서울대 농생대 출신인데, 농생대의 시초는 1899년 시작된 농상공학교에서, 1907년 수원농림학교로 개명되었음. 서울대 농학부는 일제시대 경성제국대학의 일부도 아니었고, 해방후 서울대에 편입됨. 내가 알기론 경성제국대학이 새롭게 만든 학부는 이학부 밖에는 없음. 수의학부와 음대는 일제시대에 만들어졌는데, 독립학교로 만들어졌지, 경성제국대학의 일부는 아니었음. 서울대가 경성제국대학을 이었다는 생각은 망상임. 이학부를 제외하고 일제시대 이전부터 있던 학교들임.
안녕하세요. 답글감사합니다. 서울대의 전신에 관해서는 두개의 이야기 (경성제국대를 전신으로 보냐 마냐.. 아니 최소한 경성제국대학교도 서울대의 역사로 보냐 마냐.)가 존재 합니다. 두개다 맞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습니다. 저는 소개만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1. 경성제국대를 전신으로 생각 하지 않는 건.. 일제로 부터 독립후 경성대학은 공식적으론 폐교를 했죠.. 2. 경성제국대를 전신으로 생각 하는 사람은.. 폐교를 했지만.. 서울대의 행보가 쪼금 이상합니다. 아래 내용은 Wikipedia의 내용입니다. ""법적으로는 구경성제대와 서울대학교와의 연속성은 없기 때문에 서울대학교의 공식 견해로는 경성제대를 기원으로 하고 있지 않다. 그러나 이사회 나 일부 시설 등은 구경성제대 관련 물건을 유용하고 있으며, 학부에 따라서는 일본통치 시대의 학교를 전신으로 하고 있는 곳도 있다. 동창회 조직에서도 구경성제대졸업자는 정회원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또한 일본의 구제국대학의 졸업생 단체 ' 학사회'는 경성제대의 학사 학위 및 박사 학위, 석사 학위 취득자에게 입회 자격 을 주고 있다"" 공식적으로 경성대와 관계가 없다고 말하지만... 진짜로 그렇게 행동은 하지 않는거 같습니다.
@@jjuns 관계가 있다 없다의 문제는 아니에요. 경성제대와 서울대는 간접적인 관계만 있고, 서울대가 경성제대의 후신이냐 하는 점에서는 아니라고 보는거죠. 첫째, 미군정이 경성제대를 폐지시켰지요. 법적으로 사멸된 조직이고, 그 후신이 없어요. 서울대는 법으로 새로 만들어진 대학이구요. 법적인 연계성이 없습니다. 둘째, 서울대가 새로 만들어졌을 때, 학부 가운데 일부는 경성제대의 시설과 조직을 채용하고 있지요. 신설 서울대가 100이라면, 경성제대가 차지하는 비중은 30 정도 될까요? 그리고 그 경성제대의 대부분의 학부들도 그 이전에 고종의 명령으로 개설된 여러 학교들을 경성제대로 끌어들인 것이 대부분이죠. 경성제대를 만들면서 새로 만들어진 조직은 아니에요. 경성제대 조직 가운데 문리대 일부(이학부)만 경성제대로 새롭게 만들었고, 서울대 조직에 편입되었죠. 예컨데, 의대는 1899년 의학원이, 법대는 1895년 법관양성소가 각각 의대와 법대의 가장 깊은 뿌리죠. 서울대 동창회에 가입자격은 경성제대 출신 뿐만 아니라 1800년대 이후 서울대와 관련된 모든 교육기관들(예컨데, 1895년 법관양성소) 출신들도 서울대 동창으로 인정해줍니다. 서울대의 인식은 서울대는 1800년대 시작되었다. 중간에 경성제대도 서울대의 일부가 되었다는 정도지. 경성제대가 서울대의 전신이라는 생각은 존재하지 않아요. 이 부분에서 대만국립대와는 다릅니다. 대만국립대는 대북제국대학시절에 모든 조직이 새로 만들어졌고, 그 이전에 만들어진 어떤 교육조직도 대북제국대학의 일부로 편입되지 않았지요. 그 차이가 큽니다. 일부러 부인하려고 그러는 것이 아니라 서울대의 역사에서 경성제대가 최초가 아니고, 그 구성부분에 있어서도 그 포션이 일부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에요. 경성제대가 서울대의 전신이다라고 주장하는 것이 어거지죠. 관련은 있되 전신은 아니다. 이게 팩트입니다.
@@jjuns 공식적으로 경성대와 관계가 없다고 말하지만... 서울대에서 공식적으로 그런 말을 한 적이 없지요. 경성제대가 서울대의 전신은 아니지만, 경성제대와도 관련이 있다. 이게 공식적인 표명입니다. 그래서 서울대 동창회에서도 경성제대 출신에게 동창회원 자격을 주는거죠.
참고로 나와 같은 농대 출신은 경성제대와 전혀 무관하구요. 상대도 전혀 무관합니다. 경성제대에 그런 학부가 없었죠. 3개의 기관이 통합된 공대도 경성제대 이공학부가 있었지만, 공대의 주종은 제국대학 이공학부가 아니라 1899년 상공학교의 후신인 경성공업전문학교에요. 경성공업전문학교의 교사들이 공대 교수가 되었죠. 대만국립대와는 다릅니다.
일본내 기업에 취직을 하려면 관동지방에서는 동경대,동경공대,츠쿠바대,히토츠바시대 동경치과의대가 일본 정부에서 지정한 지정국립대로 앞으로 나라에서 많은 지원을 하겠다는 대학입니다 실제 일본 기업의 선호도는 국립대. 그리고 외자기업은 주로 와세다 게이오 아오야마 같은 사립 출신을 뽑는데 여러 이유는 있습니다. 리쿠루터가 외국인이라 일본 정서를 모르는 경우와 국립대생이 외자계를 안 가는 경우. 저의 회사도 외자계라 극립대생을 뽑으려 하는데 잘 지원이 없네요. 관서지방은 교토대 오사가대. 나고야대. 임업 농업은 홋카이도대.
요새 일본 대학들은 명성만 남았고 연구업적은 예전같지 않습니다. 아시아에선 북경대 칭화대 HKUST(홍콩) NUS,NTU(싱가폴)에 한참 밀리고 최근 몇년간은 한국 대학들에게도 밀리는 추세입니다. 무엇보다 일본 대학원은 일본 내에서만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경우가 많아서 글로벌 학계와 산업을 잘 따라가지 못합니다. 결국 산업을 이끌어나가는건 석박급 인력들인데 일본은 80~90년대 업적으로 노벨상만 많이 탈 뿐 2010년 이후엔 학계나 산업이나 많이 위축돼있습니다. 특히 IT AI쪽은 일본이 불모지라 일본인들 다 라인써서 스스로도 부끄러워하고 있습니다.
제국대학이면 왜 좋다는거죠? 결국 공립이란 뜻인데 공립이 사립보다 딱히 좋을 이유가 있나요? 또 공대가 센 학교가 문과가 센 학교보다 반드시 우수하단 것도 학문적 편견입니다. 가령 미국만 해도 소위 6대명문 HYPSMC 는 모조리 사립이며 (공대가 유명한 MC 포함) 그중 HY 는 공대 포스가 미미할 정도로 약하지만 아무도 얕보지 않습니다. 공립이라 저렴하고 국가가 실험실 등을 지원할수 있겠으나 그건 학교의 순위에 결정적인 부분은 아닙니다. 동경대와 교토대야 누구나 인정하는 명문이지만 토호쿠나 호카이도가 소위 인서울에 해당되는 와세다나 케이오보다 인재를 더 쓸어담는다는 주장은 다소 무리인듯 싶습니다. 물론 해당학교들에도 특화된 분야가 있고 그런건 무지 좋겠지만 그건 세계 많은 학교 공통입니다. 가령 UC Davis 수의학과가 엄청 좋듯 말입니다.
일본이 모범으로 삼은 것이 미국이 아니고 유럽식이었다고 들었습니다. 여기저기 따왔는데, 대표적으로 학위과정이라는 것도 미국식과 예전 유럽은 매우 달랐습니다. 더불어 학과내의 자리고 교수, 부교수, .. 정원이 정해져서 윗분들이 나가지 않으면 정교수가 되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2차대전이후 학제가 모두 미국식으로 가게 된 것이지요. 일본에서 제국대학의 느낌은 나폴레옹시절의 그랑제꼴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상 학생 전부가 지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 순사가 감히 제국대학 학생을 건드리는게 불가능합니다. 사회에서는 엘리트로 존중받습니다. 중앙집권인 국가에서 국가의 집중지원을 받는다는 느낌은 미국이나, 영국같이 분권주의 국가에서는 알기 어렵습니다. 일본인 머리속에서 수도는 교토와 동경으로 그곳만 중앙에 속한다고 합니다. 그러니 어떻게하든 그 두곳의 퀄리티는 일본인이 어떤 희생을 치러서라도 지킬 것입니다.
일본은 이공계계열이 지방국립대들이 와세다 케이오를 압도합니다. 노벨상 수상자도 고루 배출하고있고요. 인서울병에 걸린 우리 한국 사람들이 보면 지방국립대가 강세인 일본의 대학순위가 이상하게 보이죠? 하지만 대다수의 선진국들이 그런상황이며 인서울병에 걸린 한국이 좀 특이한 케이스입니다.
답글이 늦었습니다. 댓글의 내용은 좀 아닌것 같습니다. 한국처럼 In서울 할려고 하지 않습니다. 간단하게 취직 되는거 보면 됩니다.. 간단하게 한국대기업들이 제국대학교의 한국인 유학생들 찿아가서 입시 설명회하고 입도선매 하듯 졸업전에 취업시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지방국립대 명성이 이상하게 떨어지는것 같습니다.. 특히나 최근에.. 일본은 최소한 In도쿄 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댓글 감사합니다. 저 졸업할때 까지도.. 지금도 마찬가지 입니다만.. 교수,, 부교수 지금도 있습니다.. 그 시스템그대루요.. 부교수가 아무리 똑똑해도.. 정교수가 정년으로 나가지 않으면 정교수 못 됩니다.. 심지어 연구실에 정교수와 부교수가 같이 있었습니다. ㅎ 옛날 이야기 지만.. 제국대 교수들은 음주운전 하다 걸려도.. 그냥 봐줬다는 옛날 담배피던 시절 이야기도 있구요... 지금도 교수들의 파워는 대단합니다... 특히 자기 연구실에서.. 외국인이 이상한 대우 받고 오면... 괜찮은 교수들은... 말한마디 해주죠... 그 말 한마디가.. 모든걸 종결 짔지요. ㅎㅎ
엘론쓰키님.. 댓글 감사합니다. 구지 순위로 따지면 그렇지만요.. 이게 또 대학마다 특화된 연구분야가 있어요. 그래서 그 특화된 전공을 나오면, 탑이 되는거겠죠?. 최소한 일본내에서는 그렇게 인정해 줍니다. 그런데.. 제국대들이 (도쿄대 빼고는) 문과쪽이 약해요. ㅎ 더 정확히는 정치인들 상대적으로 적어요.
구제국대중 동북대(토오호쿠 다이가꾸) 의대의 역대 학과장들 중에 731부대 소속이었던 선생들이 다수 있어요. 그들의 사진과 맞대면 했을 때의 등골을 타고 흐르던 섬뜩한 전율을 아직도 잊을 수가 없네요! 동북대는 공대, 의대가 유명하고 센다이를 대표하는 대학이기도 합니다. 한국의 많은 유학생들이 이곳에 적을 두고 학업에 매진하고 있지요. 옛일과 사건들이 무색할만큼 조용하고 특별할 일이 없는(지진과 쯔나미 제외) 시골도시의 분위기를 가득 품고 있는 곳이기도 하고요. 정보만 잘 수집해도 큰 비용 들이지 않고도 일본유학을 하는 방법이 있으니 일본유학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래요!
도쿄 교토는 한국에서 유명하지만 그 이외에 토호쿠 나고야 오사카 큐슈 홋카이도 등등 대학은 많이 알려지지 않은느낌이 있네요. 현재 정보공학계열로 일본유학을 준비하고 있는데 이 분야가 강한 대학은 어느곳 인가요? 또한 도쿄, 교토를 제외한 나머지 제국대학들 간의 일본 내 인식차이는 어느정도 인가요?
일본의 배경을 먼저 이야기 하는게 이해하기 쉬울거 같습니다. 일본은 지방분권이 한국보다 훨씬 강하고 지방색이 확실한 곳입니다. 한국처럼 중앙집권화 중심인 문화와 다릅니다. 구지 비교하자면 미국의 연방제처럼(일본이 연방제는 아니지만) 그 만큼 각 지방마다 그 색깔이 확실합니다. 그리고 한국 처럼 인 서울 하려 하지 않습니다.. 대기업 들이 인도쿄에 몰려 있지도 않고, 사람들도 인도쿄를 하려 하지 않죠. 그럼 각 지방에 있는 구제국대는 어떨까요? 도쿄대 갈수 있어도 그지방에 구제국대를 가려는 사람이 더 많습니다. 그러면 인식차이는 어떤지 대답이 될거 같습니다. 인도쿄중 상위대학이고 지방에 있는 구제국대보다 좋다는 이상한.. 한국식 논리는 아직 일본을 모르는 사람들의 이야기 겠죠.. 그리고 구제국대는 공대에 특화 되어 있고 그중 특화된 과 가 있습니다.. 그 과는 도쿄대의 경쟁과를 앞도 하죠..
본문에서 말씀드렸듯이.. 일본내 순위는 여러 기관에 따라서, 평가 하는 법에 따라서 다르기에.. 제가 임의로 한게 아니라. THE의 결과 이고 2년전 영상 올렸을때의 최신 자료 입니다. 편차치로 따지면 님이 말씀하시는것 일수 있겠죠.. 편차치로 정확히 따지신다면… 종합대순위가 아니라.. 학부순위로 말씀하시는게 더 좋을 수 있겠네요… 제국대학교에서 대부분의 문과는 옛날이나..지금이나 빌빌거리니까요..
@@jjuns 옛날이야기라는 말은 근대이야기를 하시는것을 말하는겁니다. 물론 역사를 말씀하시는것은 유용합니다. 현재 이야기를 하시라는것은 2년전 이영상을 기준으로 말씀 드린것이고 당연히 유학준비생들은 올해 최신자료를 근거로 참고하셔야 될겁니다. 그리고 대학순위는 특정학부가 아닌 종합적인것으로 결정해야하며, 중요한것은 영상이 현시대 흐름과 맞지않은것 같아 이영상을 찾아보시는 유학준비생들에게 잘못된정보를 줄수있을것 같아 의견을 제시 것이니 오해마세요.열심히 준비해서 일본에서 대학생활을하고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정확한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종합적으로 봤을때 편차치상으로 일부 구제국대가 조치대에게도 밀리 조치대학에게도 밀리는 현상황이 안타깝네요.
국립은 대개 이공대, 의대가 강하고 게이오, 와세다, 조치 등은 문과중심입니다. 게이오외에는 의대도 없습니다. 점점 이공계 중심으로 바뀌는 추세에서 보면 문과중심의 사립대가 아직 힘을 쓰는 일본이 아직 덜 떨어진 나라라 하겠지요. 어쨌거나 시대의 흐름으로 보면 대부분 의대, 이공계를 갖추고 있고 또한 강세인 일본 국립대는 앞으로 더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엄밀한 의미에서 종합대학의 면모는 국립대학들이 갖추고 있으니까요. 사립대는 대체로 문과 반푼이들 입니다.
서울대는 경성제국대학의 물리적인 부분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렇지만 교원은 거의 철수 했지요. 철수하기전에 학위를 주기위해 고생하셨다는 말도 들었습니다만,... 그리고 하드웨어도 유관 전문학교를 합치고 예체능도 더하고 사범학교도 더하고 많이 구성이 복잡해졌습니다. 그러나 일본의 제국대학은 어떘을까요? 아마도 재산상의 변화외에는 거의 없었을 것으로 봅니다. 그야말로 거기는 간판 갈이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러한 변화의 차이를 무시하고 전신 운운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봅니다. 제 생각에는 한국에 대해 공부가 부족해 보여 걱정이 듭니다.
네. 맞는 말씀 이십니다. 서울대와 똑같은 길을 걸었던.. 타이완대학을 보면 그들은 일본의 구 제국대학이었다는걸 숨기지 않죠. 대만 자체가 일본 식민지였던걸 한국과는 다르게 받아 들이죠..( 이건 대만과 한국의 과거의 역사가 다르기에.. 따로 언급은 하지 않게ㅡㅆ습니다.)
@@jjuns 아니 일본대학 순위를 미국사이트에 있는걸 가져오는거 자체가 말이 안되죠 ㅋㅋ 그럼 님 말대로 라면 the 사이트에는 서강대학교가 세종대학교보다 랭크가 아래인데 세종대가 서강대보다 높은게 되나요? 말도 안되는 소리 하지 마시고요 일본내에 있는 자료를 가지고 비교를 하세요
시청 감사합니다. 이 영상 자막작업을 해야 될것 같습니다. 제가 유튜브 시작 하자 마자 만든 영상이고, (지금도 그렇지만) 한국말 발음이 제대로 안되서.. 일주일 넘게 연습하고... 그걸로도 발음이 제대로 안되서 대본을 쓰고 읽었지만... 그래도 발음이 안좋다고 지적을 많이 받은 영상 이네요 ㅎ 이번주에 자막 작업 하겠습니다. 그 후에 다시 봐주세요. ㅎ 편히 주무세요.
댓글 감사합니다. 답글이 늦었습니다. 영상 몇번 올리다가 한국 발음 안좋아서 접었다가.. 요즘 다시 영상 올립니다. 토종 한국인입니다. 외국 생활을 오래해서 발음 안좋다고 변명 할게요.. 일본에 있다보니.. 한국의 ㅅ 발음 안좋아 졌습니다. 미국에서 있다보니.. 다시 일본어 발음 개판 되었구요.. 또 다시 일본에 살다보니.. 이제 한국, 영어..일어가 다 개판이 되었네요. ... 어느 나라 언어도 완벽하지 않은... 웃기고 슬픈 상황입니다.
보통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제가 공부 할때도 그랬구요.. 그런데 요즘 도호쿠가 많이 선전 하는거 같습니다. 2022년도 판에는 동경>교토>동북>오사카로 나오네요 www.koukouseishinbun.jp/articles/-/8007 (기관마다 조금씩은 다른 기준이니..)
2022/6/6/
영상올린지 2년만에 자막 작업을 했습니다.
발음 안좋다고 많은 지적 해 주셨습니다만, 저는 이 영상을 찍기 위해서 일주일 이상 매일매일 발음 연습 하고 매달렸을던 기억이 납니다.
특히나 한국발음이 제대로 안되서, 발음 연습에 연습.. 맨 나중에는 대본을 쓰고, 그대로 읽었었습니다.
와세다+ "대" 로 발음을 하지만..와세(다)대로 발음이 되더군요.. (지금도 약간 불안함..ㅎㅎ),
그런데 와세다 다이가쿠(일본어 다이가쿠(대학)으로 발음)은 문제없이 발음이 되더군요. ㅎ
그냥 말을 하면, 일어나 영어가 튀어 나왔기에.. 도저히 말을 제대로 할수가 없었습니다.
2년동안 발음 연습 정말 많이 했고, 다시 새로운 영상 올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대학순위는 한국에서도 많이 인용되는 THE와QS를 참고했고, 본영상은 2020년 THE 기준으로 말씀드립니다. (전편 영상은 지금 비공개로 했네요.)
댓글들을 보니.. 한국분들이 여기가 1등이니..저기가 1등이니.. 구 제국대는 공대가 특화되어 있고.. 그중 특정과가 엄청잘 나가죠.. 각 구 제국대에서 특화된 과는 동경대를 앞도 합니다. ㅎㅎ..
In 서울과 같은 In 도쿄는 한국에서나 통용되고.. 일본 문화를 모르는 분들이나.. 이런 말을 하겠죠...
각 지방의 특색이 뚜렷한 일본에서... 한국식 기준으로 이야기 한다는건.. 무리 이지 않을까요?.
많이 시청해 주시고, 구독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발음가지고 시비걸면 다른 무었을 해도 시비거는 유교탈레반 소중국 사상에 쩔어있는 반일세뇌 가 뇌를 잠식하고 있다고 보시고 크게 신경쓰지 마시고 그냥 무시하심이 좋을듯 싶습니다 ~ 세뇌당한 사람을 설득하기는 너무 오랜 시간과 노력이 들고 효과도 없을 가능성이 높음~
한국이랑 일본이랑 대학 시스템 자체가 틀리다고 생각해요 ^^ 일본에서 4년정도 유학하고 있고 이번에 도쿄이과 들어가는데 일본에 대해서 전혀 모르는 사람이 막 도쿄가 짱이다 그런식으로 얘기하는거 들으니 참 웃기네요 ^^
발음? ㅋㅋ, 발음 따지는 인간들 정작 자기 목소리는 모르는듯
무시하세요. 발음갖고 시비거는 애들은 대부분 정신세계가 안 좋은 애들이였습니다.
아무리 피해자 코스프레하면서 우겨도 경성제국대학이 서울대임을 부정할수 없음, 대만 제국대학이 오늘날 대만 최고의 대학이듯 ... 하지만 대만은 제국대학이라는걸 숨기지 않는 차이
안녕하세요..
제 채널은 반일,친일을 하지 않습니다.. 사실을 사실데로 이야기 하는 채널입니다.
일본에 관해서 잘못 알고 있는것만 바로 잡아도 친일이 되는 상황이죠.
그리고 정치적 이야기는 하지 않습니다.. 여기서 정치적 이야기 하면 서로 입장차이가 너무 나니.. 싸움판이 되더군요.ㅎㅎ
그러나 국뽕은 현대판 매국이죠.. 그거 하면.. 나라가 잘되나요?. 개인이 잘되나요?.. 국뽕하는 유튜브 개인의 돈벌이 라고 생각 합니다.
연말 편히 쉬세요..
@@jjuns 그러게요 근거를 통해서 사실을 말하면 친일파,조선족이 되어버리는게 안타깝네요... 답글 감사합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도쿄제국대학도 설립당시 쇼헤이자카를 원류로 한다고하고 서양대학 사찰 후 베낀거라고는 얘기를 안함. 이거는 민족적 자존심서 기인한 것이라고 본인은 생각한다. 서울대학교도 아마도 마찬가지 원인일듯. 자신들의 민족적 정체성을 확고히 하기 위해 국가 최고 교육기관은 독립성과 그 순혈성을 유지해야한다라고 생각하는 정책이 지배적인듯. 실제로 니혼서는 백제와 관련된 연구는 학문계서만하고 대부분 대륙의 문명의 이기가 열도에 들어와서 니혼인들을 발전시킨거는 주국의 당나라대에서 이야기를 멈춤. 이는 니혼인들의 민족적 자부심이 원인. 니혼대학교 소개를 한국어로 보게 되니 새롭습니다.
일본유학을 고민중인 학생들이 목표대학을 정할때에 여러가지 정보를 참고하고 공부하는건 좋다고 생각하지만, 인터넷의 몇몇 이상한 여론과 비슷한 대학 이미지로 특정 대학에 대한 오해가 안생겼음 좋겠다... 누군가는 구제국 이하는 도피유학이니 사립은 반년공부해도 간다니 하며 무시를 하지만 , 그냥 본인이 최선을 다해서 가고싶은 곳을 목표했으면 한다!
그렇네요. 본인이 만족할만한 곳에서 공부 하셨으면 좋겠네요
발음만 교정하면 더 좋을 걸~ 하는 생각입니다.
"~의"가 "~으"로 발음이 되네요.
의미있는 영상 잘 봤습니다. ^^
댓글 감사합니다.
답글이 늦었습니다.
영상 몇번 올리다가 한국 발음 안좋아서 접었다가.. 요즘 다시 영상 올립니다.
저...토종 한국인입니다.ㅎㅎ
외국 생활을 오래해서 발음 안좋다고 변명 할게요..
일본에 있다보니.. 한국의 ㅅ 발음 안좋아 졌습니다.
미국에서 있다보니.. 다시 일본어 발음 개판 되었구요..
또 다시 일본에 살다보니.. 이제 한국, 영어..일어가 다 개판이 되었네요. ...
어느 나라 언어도 완벽하지 않은... 웃기고 슬픈 상황입니다.
아~ 그런 사정이 있었군요.
그래도 여러 언어를 할 수 있다는 건 대단한 강점입니다.
늘 응원합니다. ^^
일본의 국립대학은 구제국대학 관립대 45년 종전이후 만들어진 지방국립 다 훌륭합니다. 최소 효도는 할 수 있고 구제국대학 상과대학 관립대학을 제외한 지방국랍졸업생 수도 어느정도 지방 유수기업에 채용기회는 았다보니 한국의 지방대학 보다는 상황이 나쁘지는 않다고 봅니다.
넵 맞습니다.
한국분들이 너무 민감하네요. 일본 순위에.
일본내에서는 그리 신경 안쓰고 뭘 공부 했는지 뭐 개인에게 관심이 많은데…
요즘 일본도 수도 일극화가 서서히 진행중이라...큐슈대 ,홋카이도대 문과는 소케이에게 간혹 발리는 경우도 있다지만...
그래도 토호쿠까지는 사립대 문,이과 전부 무릎 꿇게 합니다.
구제국대학에 대해 잘 설명해 주셨습니다. --- 한가지 덧 붙이면 구제국대학 중간에 구3상대가 있습니다.(설립되었습니다. 엄청난 역사를 가졌죠.) 히토츠바시대, 고베대(상경), 오사카시립(상학)입니다. 여기서 히토츠와 고배대는 칸토와 칸사이의 상경부분 양대산맥으로 도쿄대, 교토대, 히츠, 고베(상경) 이 네 대학이 상경부분은 최고경지로 인식됩니다. 히토츠바시는 후에 도쿄대와 합병되다가 거센 반발로 다시 분리되었습니다. 고베대는 국립대설치령에 따라 나중에 고베대학교로 이공계와 합병됩니다. 만약 고베대(상경)가 합병되지 않았다면 히토츠바시처럼 더 잘되었을지도 모릅니다. 지금은 오사카대학에 밀리게 되었는데, 합병되지 않았다면 그 반대가 아닐까 전문가들은 생각합니다. 그렇지만 대체로 오사카와 나고야 중간 정도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
[정리] 구제국대학이 있듯이 구3상대도 있습니다. (구 자가 붙는 대학은 두 종류입니다.)
[추가] 세포-IPS 부분 노벨상을 받은 신야교수는 고베대학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오사카시립대 의대에서 석박사를 했습니다. 나중에 교수는 교토대학에서 했는데, 도쿄대학의 폐쇄성과 달리 교토대학의 이런 열린 학풍이 노벨상을 더더욱 많이 배출한 것 같습니다. 칸사이지방은 쿄토, 오사카, 코베 등 3개의 걸출한 대학이 서로 서로 경쟁과 상생을 하면서 성장하는 학풍이 있습니다. (코됴대 학부, 오사카대 석박사 등으로 노벨상 수상이 많고, 교수진도 교토/오사카/고베 등이 유기적으로 교류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칸토지방에는 도쿄대학(물론, 도쿄공대, 히츠 등 단과대학 존재) 하나만 최고의 종합대학이 있어서 학문적으로는 고립되는 면도 일부 있습니다. (도쿄대는 자존심이 강해 서울대학처럼 일부러 고립정책을 실제 사용합니다.)
오 정리 잘해주셨습니다
지적하신데로 구상대 관련 이야기가 다른 댓들에도 있어서 많이 공격 받았습니다만. 종합대학위주로. 그리고 제 기준이 아니라 THE기준으로 했다는거 말씀 드리구요…
상대 단대만 이야기 하면 공대도 포함시켜야 하구… 암튼 그렇습니다..
간사이 지역 교육문화이야기는 잼 있게 읽었습니다
영상 잘 봤습니다. 일본 제국대학 내 대표 전공/학부를 알려주는 영상은 많이 없었는데 도움이 많이 됐습니다. 현재 일본 제국대학 대학원을 준비 중인데 전기/전자 쪽 분야는 제국대학 중 어느 대학이 유명한지 궁금합니다. 혹시 알려주실 수 있으신가요?
난노태엽님 안녕하세요.
댓글 감사합니다.
대학원을 준비중시군요. 좋은 결과 있길 바랍니다.
그런데 대학원을 석사까지만 하실지 박사까지만 하실지.. 또한 계속 학교에 남으실지.. 나중에 취직을 하실지.. 여러 가지 변수가 있습니다만, 이것 또한 어떻게 하실지도 하나씩 결정 하셨으면 합니다.
원론적으로.. 전기/전자쪽에서 태엽님께서 어느 부분을 공부 하고 싶으신지 먼저 정하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그 부분에 유명한, 권위있는 교수님, 연구실을 찿는걸 추천 드립니다.
전력제어, 모터제어,통신, 반도체, 로봇 등등.. 많은 부분이 전기/전자쪽과 연관 되니까요..
@@jjuns 답글 감사합니다. 현재 석사까지 생각 중이고 전력계통이나 전기기기 쪽을 공부하려고 합니다. 해당 부분에 유명한, 권위있는 교수님들을 찾고 있긴한데 한국에 계신 교수님들에 비해 정보 얻기가 쉽진 않네요. 그래서 해당 분야로 유명한 대학에 권위있는 교수님들이 많이 계실거라 생각되어 물어보게 됐습니다. 현재 제국대/국립대 위주로 사이트에 들어가 교수님, 연구실을 찾고 있는데 사립대와 비교하여 국가적 지원 등 이런 부분에서 차이가 많이 있나요?
@@나노태엽
답글이 늦었네요. 대댓글은 알람이 오지 않기에 모르고 있었습니다.
석사까지만 하신가면.. 취업 생각 하셔야 겠네요.. 제가 전자과 출신은 아닙니다만..
취업 생각을 해야 한다면. 본토에 있는 제국대 어디든 괜찮다고 봅니다.. 제국대 교수들은 한국의 교수와 차원이 다른 힘? 권위? 가 있습니다… 국립도 교수도 마찬가지 이지만.. 교수와 대학원생 제자는 쉽게..한국의 스승과 제자 사이를 뛰어 넘죠..ㅎ
한국은 SKY출신이라고 남들이 약간 부러워하는 정도지만, 일본의 명문대학 출신들은 극진한 대접을 받더군요. 우리보다 훨씬 학벌주의가 심한 것 같습니다
그건 아님 ㄹㅇ
@@Hyeon_1342 엘리트라서그럼 에스컬레이터 식이니까
교육사회학에서 한국은 '학력사회', 일본은 '학교력사회'라는 용어를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출신교의 후광효과는 일본이 더 심한 것이 팩트입니다.
저 일본 사람인데 그건 맞긴함 일본에서 취직할때 면접원들이 멘 첨에 어디 대학교 출신인지 봐요 근데 어느 학과였는지는 별 관심 안씀
일본도 심하지만.. 한국도 마찬가지 인거 같아요..
그런데 입사후에는 한국처럼 대놓고 어디 출신이라고..이런건 없는듯 합니다..
그냥 뒤에서 조용히… 뒷말은 있지요 ㅎ
저도 토호쿠대학에서 작년부터 연구생 반년 하다가 석사로 올 4월부터 정식 입학하네요 ㅎㅎ 박사도 진학할 예정이라 한~참 다닐 대학이네요 ㅋㅋ
오 축하해요.. 아직도 아오바야마 켐퍼스를 올라갈때 그 때의 설렘은 아직도 기억 하고 있습니다
@@jjuns 감사합니다!
전 연구실이 카타히라 캠퍼스라 아오바야마캠퍼스로 수업 들으러 가야 하는 게 너무 부담스럽네요 ㅋㅋㅋ
거의 정확하게 말씀하셨습니다.
실제로 거의 대다수의 일본분들이 도쿄와 쿄토를 동급으로 보며,토호쿠를 세번째 명문대학으로 이야기하지요. 센다이에서 토호쿠대학 학생이라고 하면, “구름위의 존재” 라고 인식하는 분위기지요.
예전 나고야대학 출신분이 노벨상을 수상하셨을 때,
힌국 언론에서 “지방대에서 노벨상나왔다”는 뉘앙스로 보도했지요. 몰이해에서 비롯된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댓글 감사합니다.
댓글 내용도 정확하게 말씀 하셨습니다
“지방대에서 노벨상” 이 뉴스도 어디선가 제 영상에서 이야기 한것 같습니다.
이게 9시뉴스에도 나왔었죠. 기겁을 했었습니다. 이정도 되면 사실은 알고도? 저러는거 갔은 생각입니다..
@@yoonosuke6591
안녕하세요.
영상에서도 말씀 드렸지만, 이런 논란을 줄이기 위해서 대학순위 평가 기관의 자료를 바탕으로 했습니다.
참고로… 대학원 졸업자에겐 그 순위 자체의 의미가 크지 않습니다만…
@@yoonosuke6591
관련영상은 제가 당시 한국 발음이 안좋아서 비공개로 해놨네요.
THE세계대학랭킹 찿아 보시죠
THE에서 1위를 동북대라고 하네요(올해랭킹은 안 찿아봤습니다)
그런데 비교 불가는 아니죠.. 대학원 졸업자들에겐 전공이 더 중요 하죠 ㅎ
@@yoonosuke6591
관련이야기 영상에서도 언급했습니다
@@yoonosuke6591
맞습니다. 이 이야기도 영상에서 언급했습니다
역시 경성제국대학 ㄷㄷㄷ 자랑스럽다!
안녕하세요. 시청, 댓글 감사합니다.
구독도 부탁드립니다.
대한민국 신도시를 제외한 대부분 초등학교 중학교는 제국시절 학교임 , 기본 졸업이 100회 이상 졸업이고 이건 팩트이고 문제가 안돼고 선동꺼리가 안돼서 그런지 잠잠함 ... 또 고칠려나 ㅋㅋㅋ 참고로 나두 제국초등학교, 제국중학교 졸업생 ㅋㅋㅋ
'의' 는 '으, 이' 입니다
'의' 발음이 어려우면 '으이' 라도 해주세요 '의'를 반토박인 '으'만 발음 하시면 안됩니다.
어렵게 만드신 영상으 으미가 퇴색되고 떨어지게 됩니다.
죄송합니다.발음이 서툰거 맞습니다.
사실 잘 구분이 안되네요..
교토대학은 노벨상 수상자 최다배출대학이고..도호쿠제국은 우리나라 포항제철의 설계자이신 고박희선박사의 모교로 금속분야에서는 여기 못가는 학생이 도쿄대로 갔었다고 할정도로 명문대학임..
동북대학교.. 재료,금속 부분에선 전통의 탑이죠..
근데.. 공대 다른과도 아주 좋아요.. 저는 재료공화과 출신이 아니라서요..(기계,항공, 전자도..) ㅎㅎ.. 제 실험실도 동경대 보다 좋다는 이야기 많이 들었는데요. ㅎ
그런데 마르져뜨님 처럼 일본 학교를 제대로 알고 있는 사람 별로 없드라구요..
교토대, 동북대를 일본 유학 지도 하는 한국 학원 관계자들도 조차도 지방국립대라고.. 웃기게 이야기 하더라구요..ㅎㅎ
오늘도 화이팅 하세요~
일본에서 근무할 때 건물의 설비나 기타 잡일을 하면서 자유분방?하고 괴짜처럼 사는 사람이 있었는데, 주변 일본동료들이 그냥 모른체하더군요. 얼마있지 않아 다른 일본직원이 저 사람은 교토대 출신인데 너무 공부를 열심히 해서 좀 이상해졌어...사실은 천재야 천재 뭐 이런 소리를 하던 기억이 나네요^^...
쿄토대 출신.. 제 경험상으론 참 차분한 사람들이 많았네요~.
쿄토대 앞에서... 동경대가 더 좋다고 이야기 하면.. 쿄토대 사람들 뒷목잡고 쓰러질겁니다..
그정도로 자부심이 강하죠~~
모르는사람들은 자꾸 연고대랑 와세다나 게이오를 비교하는데 일본은 국립이 먼저라서 탑10에도 못 들어간는데
우리나라 탑 2 3랑 비교 대상이 잘못됐는데 모르는사람들이 많더라구요 ㅋㅋ 사립이라는 이유로 묶으면 안되지 ㅋㅋ
안녕하세요. 댓글감사합니다.
한국이 In서울로 묶여서.. 잭호님 말씀처럼 비교 하더라구요.
2022년 일본대학 편차치순위에서 1위도쿄대 5위게이오대 8위오시카대 9위와세다대 14위 도호쿠대 입니다. 참고하세요.
@@팔마스日本では、東北大学は理工系で高評価ですよ!
日本では研究内容や学科によって、学生の評価も変わります。
早稲田や慶応にも底評価の学部があります。
結局、大学名だけの比較は難しいですね。
연대는 교토대랑비교
고대는 오사카대 랑 비교하는게 맞음.
서울대와 국립대만대는 차이가 좀 있음. 국립대만대는 무에서 유로 일제시대에 완전히 새롭게 만들어진 대학임. 서울대는 좀 다름. 이과대를 제외한 모든 단과대가 일제시대 이전에 고종이 만들었던 여러 학교들이 경성제국대로 바뀐 거임. 난 서울대 농생대 출신인데, 농생대의 시초는 1899년 시작된 농상공학교에서, 1907년 수원농림학교로 개명되었음. 서울대 농학부는 일제시대 경성제국대학의 일부도 아니었고, 해방후 서울대에 편입됨. 내가 알기론 경성제국대학이 새롭게 만든 학부는 이학부 밖에는 없음. 수의학부와 음대는 일제시대에 만들어졌는데, 독립학교로 만들어졌지, 경성제국대학의 일부는 아니었음. 서울대가 경성제국대학을 이었다는 생각은 망상임. 이학부를 제외하고 일제시대 이전부터 있던 학교들임.
안녕하세요. 답글감사합니다.
서울대의 전신에 관해서는 두개의 이야기 (경성제국대를 전신으로 보냐 마냐.. 아니 최소한 경성제국대학교도 서울대의 역사로 보냐 마냐.)가 존재 합니다. 두개다 맞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습니다.
저는 소개만 시키도록 하겠습니다.
1. 경성제국대를 전신으로 생각 하지 않는 건..
일제로 부터 독립후 경성대학은 공식적으론 폐교를 했죠..
2. 경성제국대를 전신으로 생각 하는 사람은..
폐교를 했지만.. 서울대의 행보가 쪼금 이상합니다.
아래 내용은 Wikipedia의 내용입니다.
""법적으로는 구경성제대와 서울대학교와의 연속성은 없기 때문에 서울대학교의 공식 견해로는 경성제대를 기원으로 하고 있지 않다. 그러나 이사회 나 일부 시설 등은 구경성제대 관련 물건을 유용하고 있으며, 학부에 따라서는 일본통치 시대의 학교를 전신으로 하고 있는 곳도 있다. 동창회 조직에서도 구경성제대졸업자는 정회원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또한 일본의 구제국대학의 졸업생 단체 ' 학사회'는 경성제대의 학사 학위 및 박사 학위, 석사 학위 취득자에게 입회 자격 을 주고 있다""
공식적으로 경성대와 관계가 없다고 말하지만... 진짜로 그렇게 행동은 하지 않는거 같습니다.
@@jjuns 관계가 있다 없다의 문제는 아니에요. 경성제대와 서울대는 간접적인 관계만 있고, 서울대가 경성제대의 후신이냐 하는 점에서는 아니라고 보는거죠. 첫째, 미군정이 경성제대를 폐지시켰지요. 법적으로 사멸된 조직이고, 그 후신이 없어요. 서울대는 법으로 새로 만들어진 대학이구요. 법적인 연계성이 없습니다. 둘째, 서울대가 새로 만들어졌을 때, 학부 가운데 일부는 경성제대의 시설과 조직을 채용하고 있지요. 신설 서울대가 100이라면, 경성제대가 차지하는 비중은 30 정도 될까요? 그리고 그 경성제대의 대부분의 학부들도 그 이전에 고종의 명령으로 개설된 여러 학교들을 경성제대로 끌어들인 것이 대부분이죠. 경성제대를 만들면서 새로 만들어진 조직은 아니에요. 경성제대 조직 가운데 문리대 일부(이학부)만 경성제대로 새롭게 만들었고, 서울대 조직에 편입되었죠. 예컨데, 의대는 1899년 의학원이, 법대는 1895년 법관양성소가 각각 의대와 법대의 가장 깊은 뿌리죠. 서울대 동창회에 가입자격은 경성제대 출신 뿐만 아니라 1800년대 이후 서울대와 관련된 모든 교육기관들(예컨데, 1895년 법관양성소) 출신들도 서울대 동창으로 인정해줍니다. 서울대의 인식은 서울대는 1800년대 시작되었다. 중간에 경성제대도 서울대의 일부가 되었다는 정도지. 경성제대가 서울대의 전신이라는 생각은 존재하지 않아요. 이 부분에서 대만국립대와는 다릅니다. 대만국립대는 대북제국대학시절에 모든 조직이 새로 만들어졌고, 그 이전에 만들어진 어떤 교육조직도 대북제국대학의 일부로 편입되지 않았지요. 그 차이가 큽니다. 일부러 부인하려고 그러는 것이 아니라 서울대의 역사에서 경성제대가 최초가 아니고, 그 구성부분에 있어서도 그 포션이 일부에 지나지 않기 때문이에요. 경성제대가 서울대의 전신이다라고 주장하는 것이 어거지죠. 관련은 있되 전신은 아니다. 이게 팩트입니다.
@@jjuns 공식적으로 경성대와 관계가 없다고 말하지만... 서울대에서 공식적으로 그런 말을 한 적이 없지요. 경성제대가 서울대의 전신은 아니지만, 경성제대와도 관련이 있다. 이게 공식적인 표명입니다. 그래서 서울대 동창회에서도 경성제대 출신에게 동창회원 자격을 주는거죠.
참고로 나와 같은 농대 출신은 경성제대와 전혀 무관하구요. 상대도 전혀 무관합니다. 경성제대에 그런 학부가 없었죠. 3개의 기관이 통합된 공대도 경성제대 이공학부가 있었지만, 공대의 주종은 제국대학 이공학부가 아니라 1899년 상공학교의 후신인 경성공업전문학교에요. 경성공업전문학교의 교사들이 공대 교수가 되었죠. 대만국립대와는 다릅니다.
@@jjuns 무엇보다 서울대가 경성제대의 교육방침과 철학을 전혀 계승하고 있지 않은데, 전신이라고 하는 것은 넌센스에요. 경성제대는 서울대가 설립될 때 흡수된 여러가지 조직들 가운데 하나에요.
일본내 기업에 취직을 하려면 관동지방에서는 동경대,동경공대,츠쿠바대,히토츠바시대 동경치과의대가 일본 정부에서 지정한 지정국립대로 앞으로 나라에서 많은 지원을 하겠다는 대학입니다 실제 일본 기업의 선호도는 국립대. 그리고 외자기업은 주로 와세다 게이오 아오야마 같은 사립 출신을 뽑는데 여러 이유는 있습니다. 리쿠루터가 외국인이라 일본 정서를 모르는 경우와 국립대생이 외자계를 안 가는 경우. 저의 회사도 외자계라 극립대생을 뽑으려 하는데 잘 지원이 없네요.
관서지방은 교토대 오사가대. 나고야대.
임업 농업은 홋카이도대.
일본 개발자는 어떤 대학을 나와야
It 대기업을 갈수있까요?
(당연히 학벌보단 실력이 좋아야하는건 알고있습니다)
@@user-cw9sq2gm2h 저랑 같이 오사카대 기초공학부 정보학과 가지 않을래요?
@@おまいら-l4f 日本人ですか?
@@user-cw9sq2gm2h 한일혼혈이고, 한국에서 태어나서 중1때까지 한국살다가 중2때 일본와서 일본중학교 다녀서 지금은 수험공부중인 고2입니다. 혹시 저랑 비슷한 상황인가요..?
@@おまいら-l4f 아니요 ..ㅠ 전 수능 앞둔 한국 고3인데 일본 유학에 관심이 많아요 ㅋㅋ.. 일단 수능을 쳐보고 교환학생으로 오사카대 가려고 생각중입니다 ..!
오.. 재밌네요..
댓글 감사합니다.
답글이 늦었습니다.
일본 교육의 정점이죠. 제국대학은 엄청난 학교들입니다.
엄청난 학교에 한표~~
32번째구독자가되었습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답글이 늦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질문이잇는데요 일본은 피피티 만들때 깔끔하고 기본흰배경으로 하는지 아님 화려하게 도형이나 그림도 많이넣는지 글씨체는 뭘 선호하는지! 궁금합니다 일본기업에피피티를 제출해야해서요 ㅠㅡㅠ
답글이 늦었네요.
이미 다 끝난 이야기 일수도 있지만요. 일본 PPT는 화려합니다.. 근데 그 화려하다는게... 그림 엄청 넣고..(만화 같은거?. ) 조금 유치함.. 글도 의외로 많이 써 있어요. ㅎ
일본 사립대는 대부분 문과중심이어서 앞으로 시대의 흐름에서 보면 낙후될 가능성이 높다.
게이오대만 의대가 있고, 와세다는 의대도 없으며
대부분이 이과, 공대는 부실하고 상당수가 도쿄시내에서 벗어난 교외로 문과외에는 분리되어 있는 편이니 당연히 입결이 떨어지고 있다.
내용은 훌륭한데 오디오가 끊기는 느낌입니다 ㅠ
오디오가 상태가 안좋아서 죄송합니다
요즘 다시 영상 올리고 있습니다.
아직은 어리버리 하고 있네요…
흥미있게 봤습니다. 감사합니다
시청해 주셔서 감사 합니다.
1탄보고 싶어요 .
감사 합니다..
1탄..잉~~~
일쪽 오셨어야죠. ㅎㅎㅎㅎ
그게 사람들이 민감 하더라구요. 저는 별 상관 없다고 생각 하는데… 댓글들 보세요…
다들 자기 출신? 이겠죠. 거기가 더 좋다고 난리 입니다 ㅎㅎ
담에. 또..
そもそもが官僚養成校としてスタートした東京大学と、理工科大学として設立された京都大学では育てたい学生像が違います。韓国の方々が日本で外資系就職などを考えているのなら、東京大学、慶応大学、早稲田大学の経済学部もしくは、法学部に進むことを勧めます。
京大の文系学部はその入学難易度に比べて就職は見劣りします。
そうですね。官僚養成校としてスタート大学と学生像は違うことですが。今も何とか出身大学によって性格も違うように感じますね。(個人的な経験による話です)
自分は理科出身なんで慶応大学、早稲田大学よりは旧帝国大学のほうか。。
失礼します。こっちから一つ質問していいですが?。
韓国の場合Inソウル(ソウルにある大学に入るとの傾向)が最近?結構強そうです。
日本はどうですか?。
私は経験上(もう20年前の話ですが。。)東京に住んでいる高校学生も結構地方の旧帝国大学に進学している人を見たけど、今は?違うのかなぁ。
2025 QS 세계대학순위를 보면 서울대가 처음으로 도쿄대를 앞섬. 한등 차이지만. 대만국립대는 연고대보다 순위가 낮음. 결국 9개 제국대학중 현재는 서울대가 최고임.
솔직히 qs는 재미로만 보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설문조사가 무려 30퍼나되서
돈만주면 쉽게 올라가요 일례로 중앙대가 몇백등이나 퀀텀 점프 했습니다.
그래서 진짜 학문으로만 판단한 순위를 보려면 네이처인덱스, arwu, us report를 추천 드립니다
여기서 서울대는 50등대,80등대, 150등대 합니다 도쿄대는 30등대,20등대, 80등대라
아직은 도쿄대가 학문적으로는 앞서나가는게 맞습니다
다만 교토대 턱밑까지는서울대가 올라왔으니 대단하다고 생각합니다
잘봤습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답글이 늦었습니다.
늦었지만 댓글 감사합니다.
구독드립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답글이 늦었습니다.
구독 감사합니다.
우리나라도 구 제국대학 하나 있죠. 서울대...
구독과좋아요눌렀습니다^^
답장이 너무 늦었습니다.
감사 합니다
만주 건국대는 사실상 제국대학이었는데, 그것도 경성제대나 대만제대보다 격이 높았으나, 만주국이 독립국인 것처럼 위장하기 위해 제국이란 글자는 뺐던 것이다.
즉, 만주 건국대는 당시 일본으로서는 일본내의 기존 제국대 이상의 진용을 짠 사실상의 제국대학이었다.
다
마치 칸칸도리츠는 어느정도인가요
旧帝国大学のロゴが出てきたから大學の話をしているのかな、と分かったけど韓国語が分からないからどんなこと言ってるのか分からない笑笑
はい、旧帝国大学の話をしています。
自分の韓国人の知り合いでは東京大/早稲田/慶応大しか知らない人が多いし、たまに旧帝国大学に関して知っている方がいますね。
ここにも、「東京に住んでいる学生なら、東京大に入れないなら地方の旧帝国大学より早稲田/慶応大に入る」と言っている韓国の方もいますが、それは人によりでは、また自分が勉強したい専門によると思うけど。。ね。
@@jjuns 韓国でも早稲田、慶應を知っている方はいるのですね。驚きです。日本は学歴マニアの方が高麗大学、延世大学を知っている程度です。(ソウル大学はみんな知っている)
@@銓楊禮
韓国で大学はランキングは上から3番目までが、ソウル大学>高麗大学、延世大学 (これ言うとうるさい人は延世大学が2番目だ、高麗大学が2番目だ、、違うKAIST、POSTECが上だと言う意見もあるので。。)
でもでも、、刻一般的に。。ソウル大学、高麗大学、延世大学ですが、高麗大学、延世大学によく比較される日本の大学が早稲田、慶應ですね。 大きい理由は同じく私立大学であり、日本も東京にある優秀な私立大学なので、韓国と一緒だと思っているけど、、理科出身の私から見ると旧帝国大学が。。。。
@@銓楊禮
失礼しますが、こっちから一つ質問していいですが?。
韓国の場合Inソウル(ソウルにある大学に入るとの傾向)が最近?結構強そうです。
日本はどうですか?。
私は経験上(もう20年前の話ですが。。)東京に住んでいる高校学生も結構地方の旧帝国大学に進学している人を見たけど、今は?違うのかなぁ。
@@jjuns 聞いたことがあります。韓国ではソウル市内の大学が強いらしいですね。日本は、今も東京から地方の大学へ進学する人が多いです(特に理系)。というのも、日本は医学部が大人気なので、都内よりは難易度が低く、且つ学費が安い地方国公立大学医学部に行くパターンが多いです。文系に関しては早稲田,慶應の方が力があるため文系は東京の大学に進学しますが,理系は旧帝国大学の方が優勢なためそれを踏まえて進学する学生もいます。
요새 일본 대학들은 명성만 남았고 연구업적은 예전같지 않습니다. 아시아에선 북경대 칭화대 HKUST(홍콩) NUS,NTU(싱가폴)에 한참 밀리고 최근 몇년간은 한국 대학들에게도 밀리는 추세입니다. 무엇보다 일본 대학원은 일본 내에서만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경우가 많아서 글로벌 학계와 산업을 잘 따라가지 못합니다. 결국 산업을 이끌어나가는건 석박급 인력들인데 일본은 80~90년대 업적으로 노벨상만 많이 탈 뿐 2010년 이후엔 학계나 산업이나 많이 위축돼있습니다. 특히 IT AI쪽은 일본이 불모지라 일본인들 다 라인써서 스스로도 부끄러워하고 있습니다.
썩어도 준치 아직 우리보다 월등 명성도 마찬가지
@@아들셋-z2b 찾아보니 그렇네요. 수정했습니다. 하지만 최근들어 일본 대학원 자체가 한국에 비해 밀리는 건 사실입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답글이 늦었습니다만..죄송합니다 IT쪽은 제가 잘 모르겠습니다 만….
결론적으로 아직도 제국대학교에 한국 대기업들 입사시킬려고 많이들 학교로 찿아 옵니다.
아마 한국은 학교로 리쿠리팅 가는거 없어 지지 않았나요?.
댓글 감사합니다.
사실 저도 아직도 일본의 연구성과가 더 좋다고 생각 합니다..
설명할때 "의" 발음이 잘 안되는가 봅니다.^^ "으" 로 발음 하시는것을 보니...ㅎㅎ 그런데 "의사" 표현을 할때는 정확히 하시는군요....^^ 예를 들어 7분43초 교토대학 설명할때 "교토대학으..."라고 하듯이 ^^
감사한 지적입니다..한국어 발음이 완벽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한국어/일어/영어가 모두 완벽하게 발음이 되지 않네요.. 쓰긴다 쓰는데...
(그래도 저게 한국어 발음 많이 좋아 진겁니다.. 앞으로 더 노력 하겠습니다..)
토호쿠 졸업생이 보셨을때 문과생도 토호쿠로 추천하시나요?? 부모님한테 백날 토호쿠가 좋다고 해도 소케이 가라 하시네요...
저는 공대 출신이구요.. 죄송 합니다만..저는 문과는 잘 모릅니다.. 도쿄대 빼곤.. 구제국대..문과는..약한게 사실 입니다..
소케이는…음… 워낙 인맥이.. 좋다고 하죠..제가 그쪽은 잘 모릅니다.
발음 교정은 꼭 하셔야 겠네요. (악플이라고 생각하지 마시고 긍정적으로 받아 들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한 지적입니다.. 20년전 부터 지적 받아 왔습니다.
그래서 한국어/일어/영어가 모두 완벽하게 발음이 되지 않네요.. 쓰긴다 쓰는데...
(그래도 저게 한국어 발음 많이 좋아 진겁니다.. 앞으로 더 노력 하겠습니다..)
경성제국대학 -> 서울대
대북제국대학 ->타이완대
댓글 감사합니다.
답글이 늦었습니다.
맞는 말씀입니다.
그런데 서울대는 부정하죠. ㅎ
@@jjuns 서울대가 부정하는 게 아니라 설립 자체가 경성제대와 상관없음. 팩트가 그럼.
@@jjuns 아무리 일뽕력이 넘쳐나도 팩트는 팩트대로 봅시다.
@@yog5440 그냥 나몰랑 ~하면서 아니라고 숨기면 숨겨지는거임? 팩트를 팩트로 봐야지
제국대학이면 왜 좋다는거죠? 결국 공립이란 뜻인데 공립이 사립보다 딱히 좋을 이유가 있나요? 또 공대가 센 학교가 문과가 센 학교보다 반드시 우수하단 것도 학문적 편견입니다. 가령 미국만 해도 소위 6대명문 HYPSMC 는 모조리 사립이며 (공대가 유명한 MC 포함) 그중 HY 는 공대 포스가 미미할 정도로 약하지만 아무도 얕보지 않습니다. 공립이라 저렴하고 국가가 실험실 등을 지원할수 있겠으나 그건 학교의 순위에 결정적인 부분은 아닙니다. 동경대와 교토대야 누구나 인정하는 명문이지만 토호쿠나 호카이도가 소위 인서울에 해당되는 와세다나 케이오보다 인재를 더 쓸어담는다는 주장은 다소 무리인듯 싶습니다. 물론 해당학교들에도 특화된 분야가 있고 그런건 무지 좋겠지만 그건 세계 많은 학교 공통입니다. 가령 UC Davis 수의학과가 엄청 좋듯 말입니다.
일본이 모범으로 삼은 것이 미국이 아니고 유럽식이었다고 들었습니다. 여기저기 따왔는데, 대표적으로 학위과정이라는 것도 미국식과 예전 유럽은 매우 달랐습니다. 더불어 학과내의
자리고 교수, 부교수, .. 정원이 정해져서 윗분들이 나가지 않으면 정교수가 되지 못했다고 합니다. 그러다가 2차대전이후 학제가 모두 미국식으로 가게 된 것이지요. 일본에서 제국대학의
느낌은 나폴레옹시절의 그랑제꼴과 비슷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사실상 학생 전부가 지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일반 순사가 감히 제국대학 학생을 건드리는게 불가능합니다.
사회에서는 엘리트로 존중받습니다. 중앙집권인 국가에서 국가의 집중지원을 받는다는 느낌은 미국이나, 영국같이 분권주의 국가에서는 알기 어렵습니다.
일본인 머리속에서 수도는 교토와 동경으로 그곳만 중앙에 속한다고 합니다. 그러니 어떻게하든 그 두곳의 퀄리티는 일본인이 어떤 희생을 치러서라도 지킬 것입니다.
@@boglaejo 대단히 도움되는 설명 감사드립니다. 말씀 듣고보니 국가마다 생각과 문화의 차이가 상당하네요. 제국대가 자부심과 존경의 대상이라면 그 이유가 옳고 그름을 떠나 당연히 인재가 모이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또 하나 배우고 갑니다.
일본은 이공계계열이 지방국립대들이 와세다 케이오를 압도합니다. 노벨상 수상자도 고루 배출하고있고요.
인서울병에 걸린 우리 한국 사람들이 보면 지방국립대가 강세인 일본의 대학순위가 이상하게 보이죠? 하지만 대다수의 선진국들이 그런상황이며 인서울병에 걸린 한국이 좀 특이한 케이스입니다.
답글이 늦었습니다.
댓글의 내용은 좀 아닌것 같습니다. 한국처럼 In서울 할려고 하지 않습니다.
간단하게 취직 되는거 보면 됩니다.. 간단하게 한국대기업들이 제국대학교의 한국인 유학생들 찿아가서 입시 설명회하고 입도선매 하듯 졸업전에 취업시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지방국립대 명성이 이상하게 떨어지는것 같습니다.. 특히나 최근에..
일본은 최소한 In도쿄 하지 않습니다.
자세한 댓글 감사합니다.
저 졸업할때 까지도.. 지금도 마찬가지 입니다만.. 교수,, 부교수 지금도 있습니다.. 그 시스템그대루요.. 부교수가 아무리 똑똑해도.. 정교수가 정년으로 나가지 않으면 정교수 못 됩니다.. 심지어 연구실에 정교수와 부교수가 같이 있었습니다. ㅎ
옛날 이야기 지만.. 제국대 교수들은 음주운전 하다 걸려도.. 그냥 봐줬다는 옛날 담배피던 시절 이야기도 있구요...
지금도 교수들의 파워는 대단합니다...
특히 자기 연구실에서.. 외국인이 이상한 대우 받고 오면... 괜찮은 교수들은... 말한마디 해주죠... 그 말 한마디가.. 모든걸 종결 짔지요. ㅎㅎ
재대로 정보를 알게되서 감사합니다.. 동경, 쿄토, 동북, 큐슈, 홋카이도, 오사카, 나고야..등이 명문인걸 처음 알았습니다~ ㅎㅎ 더불어 경성, 다이호구 대학도 명문인걸 알게 되었네요~
식민지 지역이라고 학교가 낙후 된줄 알았습니다만.. 정반대였네요.. 설립연도와 대학수준이 동일하다고 한다면.. 일본제국내에서 6번째로 명문대학이란 얘기 맞죠?
엘론쓰키님.. 댓글 감사합니다.
구지 순위로 따지면 그렇지만요.. 이게 또 대학마다 특화된 연구분야가 있어요.
그래서 그 특화된 전공을 나오면, 탑이 되는거겠죠?.
최소한 일본내에서는 그렇게 인정해 줍니다.
그런데.. 제국대들이 (도쿄대 빼고는) 문과쪽이 약해요. ㅎ
더 정확히는 정치인들 상대적으로 적어요.
@@jjuns 일본의 최고 대학은 동경일공 도쿄대학 교토대학 히토츠바시대학 도쿄공업대학 순입니다. 도후쿠 대학같은 경우는 위 대학보다 편차치가 훨씬 낮으며 문과같은 경우는 사립대학인 와세다 게이오 보다 수준이 낮습니다.
@@山田健太郎-h4s一橋は文系。東工大は理系。比べるのは難しい。よって、文系と理系は順位はつけられないと思います。
また、東北大学や名古屋大学、北海道大学等、
韓国では低知名度でも、日本や世界で認められる研究者を育てている大学も在ります。
사실 일본 유학은 문과 유학이 많고 취업에 있어서는 구제대 출신이라는 점이 불리하기때문이기도 하지요
반갑습니다. 문과쪽 제가 공대쪽이라서 공대쪽 보다는 자세히 알고 있지 않습니다만, 취업에 있어서 구제국대 출신이 불리 하다는건 제가 잘 이해 못하겠습니다.. 제가 다음 영상에서는 일본대학교와 취업에 관해서 다루겠습니다. 다음 영상에서 만나요~
@@jjuns 문과 재학생인데 취업지원이나 졸업 후 진로만 봐도 동경대 교토대 제외 ㅎㅌㅊ인데ㅋㅋㅋ
객관적으로 말해드리면 학력필터는 안걸려서 워낙 유능한 사람이야 취업활동 잘하겠지만 소케이에 비해 obog들 라인도 잘 형성 안 되어 있고 지방에서 유명한 일계기업 아니면 지방을 벗어나기 힘든 구조가 많음ㅋㅋㅋ 특히 홋대같은 경우는 홋카이도에는 기업도 ㅈ도 없는데ㅋㅋㅋ
개소리하네 ㅋㅋㅋㅋ 구제국이 취업안되면 어디가 취업이 되는거임ㅋㅋㅋㅋㅋㅋㅋㅋㅋ
@@河在表-t1j 소케이가 더 좋긴함
결국은 현재는 지방국립대로서 명성들이 높지요
댓글 감사합니다.
답글이 늦었습니다.
일보은 한국처럼 In서울 안합니다.
그리고 한국 처럼 지방 국립대라는 생각이 없습니다..
최소한 지방 국립대 나오면.. 취업이라도 문제 없습니다.
한국 처럼 지방 국립대 나와서 취업 걱정 하는 상황이 아닙니다...
한국도 거점지국대들 수준이 저렇게 따라 가야 제대로 된 선진국이 될거라는 뜻
@@user-vo7eh8oc5j 오~~ 그런뜻 이었군요..
맞습니다.. 정말 좋은 말씀 입니다.
7제5관 ㅎㄷㄷ
구제국대중 동북대(토오호쿠 다이가꾸) 의대의 역대 학과장들 중에 731부대 소속이었던 선생들이 다수 있어요. 그들의 사진과 맞대면 했을 때의 등골을 타고 흐르던 섬뜩한 전율을 아직도 잊을 수가 없네요! 동북대는 공대, 의대가 유명하고 센다이를 대표하는 대학이기도 합니다. 한국의 많은 유학생들이 이곳에 적을 두고 학업에 매진하고 있지요. 옛일과 사건들이 무색할만큼 조용하고 특별할 일이 없는(지진과 쯔나미 제외) 시골도시의 분위기를 가득 품고 있는 곳이기도 하고요. 정보만 잘 수집해도 큰 비용 들이지 않고도 일본유학을 하는 방법이 있으니 일본유학을 생각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기 바래요!
일본도 수도권집중화 현상이 일어나고 있죠.
당장 히토츠바시대랑 도쿄공업대가 나머지 구제국대학보다 선호된다는 점이 그 근거죠.
거긴 50년전에도 쌧음
그건 수도권에 사는 사람 한정이네요.다른 사람들은 자기 지역과 가까운 구제국대학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도쿄 교토는 한국에서 유명하지만 그 이외에 토호쿠 나고야 오사카 큐슈 홋카이도 등등 대학은 많이 알려지지 않은느낌이 있네요. 현재 정보공학계열로 일본유학을 준비하고 있는데 이 분야가 강한 대학은 어느곳 인가요? 또한 도쿄, 교토를 제외한 나머지 제국대학들 간의 일본 내 인식차이는 어느정도 인가요?
일본의 배경을 먼저 이야기 하는게 이해하기 쉬울거 같습니다. 일본은 지방분권이 한국보다 훨씬 강하고 지방색이 확실한 곳입니다. 한국처럼 중앙집권화 중심인 문화와 다릅니다. 구지 비교하자면 미국의 연방제처럼(일본이 연방제는 아니지만) 그 만큼 각 지방마다 그 색깔이 확실합니다. 그리고 한국 처럼 인 서울 하려 하지 않습니다.. 대기업 들이 인도쿄에 몰려 있지도 않고, 사람들도 인도쿄를 하려 하지 않죠.
그럼 각 지방에 있는 구제국대는 어떨까요? 도쿄대 갈수 있어도 그지방에 구제국대를 가려는 사람이 더 많습니다.
그러면 인식차이는 어떤지 대답이 될거 같습니다. 인도쿄중 상위대학이고 지방에 있는 구제국대보다 좋다는 이상한.. 한국식 논리는 아직 일본을 모르는 사람들의 이야기 겠죠..
그리고 구제국대는 공대에 특화 되어 있고 그중 특화된 과 가 있습니다.. 그 과는 도쿄대의 경쟁과를 앞도 하죠..
근데 막상 제국대학교보다 동경일공이라고 히토츠바시대학이나 도쿄공업대학이 다른 구제국대학보다 더 레벨이 높다고 함
근데 문과는 게이오 와세다가 지방 구제국보단 선호도가 높은거 같아요 이과는 당연히 구제국이 월등하져
문과는 맞는 말씀이십니다..
동북대학교 문과는... ㅋㅋ 게이오 와세다가 더 좋죠.. 특히나 그쪽은 선배들이 정치쪽에 짱짱 하기도 하구요..
2022년 일본대학 편차치순위에서
1위도쿄대 2위교토대 3위히토츠바시대 4위국제교양대 5위게이오대 8위 오사카대9위 와세다대
14위.도호쿠대 입니다.
국립대는 5점플러스해서 계산한 정확한 수치입니다. 제국대중에 10위안에든곳은 3곳 뿐입니다. 물론 구제국대는 일본내에서 위상은 대단 합니다만 현제 수도권명문대학들에게 밀리는 추세입니다.
옛날이야기보다 최신정보로 유학을 준비하는 학생들에게 정확한 정보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본문에서 말씀드렸듯이.. 일본내 순위는 여러 기관에 따라서, 평가 하는 법에 따라서 다르기에.. 제가 임의로 한게 아니라. THE의 결과 이고 2년전 영상 올렸을때의 최신 자료 입니다.
편차치로 따지면 님이 말씀하시는것 일수 있겠죠..
편차치로 정확히 따지신다면… 종합대순위가 아니라.. 학부순위로 말씀하시는게 더 좋을 수 있겠네요… 제국대학교에서 대부분의 문과는 옛날이나..지금이나 빌빌거리니까요..
@@jjuns
옛날이야기라는 말은 근대이야기를 하시는것을 말하는겁니다. 물론 역사를 말씀하시는것은 유용합니다. 현재 이야기를 하시라는것은 2년전 이영상을 기준으로 말씀 드린것이고 당연히 유학준비생들은 올해 최신자료를 근거로 참고하셔야 될겁니다.
그리고 대학순위는 특정학부가 아닌 종합적인것으로 결정해야하며, 중요한것은 영상이 현시대 흐름과 맞지않은것 같아 이영상을 찾아보시는 유학준비생들에게 잘못된정보를 줄수있을것 같아 의견을 제시 것이니 오해마세요.열심히 준비해서 일본에서 대학생활을하고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에게 정확한 정보가 되었으면 합니다.
종합적으로 봤을때 편차치상으로 일부 구제국대가 조치대에게도 밀리 조치대학에게도 밀리는 현상황이 안타깝네요.
국립대랑 사립대 편차치가 달라요
같은 60이면 국립과 사립이 10정도 차이납니다
국립은 대개 이공대, 의대가 강하고
게이오, 와세다, 조치 등은 문과중심입니다.
게이오외에는 의대도 없습니다.
점점 이공계 중심으로 바뀌는 추세에서 보면 문과중심의 사립대가 아직 힘을 쓰는 일본이 아직 덜 떨어진 나라라 하겠지요.
어쨌거나 시대의 흐름으로 보면 대부분 의대, 이공계를 갖추고 있고 또한 강세인 일본 국립대는 앞으로 더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엄밀한 의미에서 종합대학의 면모는 국립대학들이 갖추고 있으니까요.
사립대는 대체로 문과 반푼이들 입니다.
서울대는 경성제국대학의 물리적인 부분을 많이 받았습니다. 그렇지만 교원은 거의 철수 했지요. 철수하기전에 학위를 주기위해 고생하셨다는 말도 들었습니다만,...
그리고 하드웨어도 유관 전문학교를 합치고 예체능도 더하고 사범학교도 더하고 많이 구성이 복잡해졌습니다.
그러나 일본의 제국대학은 어떘을까요? 아마도 재산상의 변화외에는 거의 없었을 것으로 봅니다. 그야말로 거기는 간판 갈이에 지나지 않습니다.
그러한 변화의 차이를 무시하고 전신 운운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봅니다. 제 생각에는 한국에 대해 공부가 부족해 보여 걱정이 듭니다.
네. 맞는 말씀 이십니다.
서울대와 똑같은 길을 걸었던.. 타이완대학을 보면 그들은 일본의 구 제국대학이었다는걸 숨기지 않죠.
대만 자체가 일본 식민지였던걸 한국과는 다르게 받아 들이죠..( 이건 대만과 한국의 과거의 역사가 다르기에.. 따로 언급은 하지 않게ㅡㅆ습니다.)
서울대의 전신인 경성제국대학은 조선인들은 위한 대학이 아닌 식민지배를 확고히 하기위한 일본인들의 인재를 양성하기 위한 대학이었다. 해방과 동시에 철저히 파괴시키고 새로운 국립대학을 세워야 하는데 이를 하지 못하였다. 아쉽다.
서울대는 일본과는 철저히 선을 긋고 있죠. 일본어학과도 없고, 일본어를 제2외국어에서도 빼버리고...
안녕하세요. 댓글 감사합니다.
개인적으로 어느게 정답인지 모르겠습니다.
일본과 철저히 선을 긋는게 맞는건지...
그러나 저는.. 정치와 개인은 따로 생각하는게 맞는거 같습니다만..
東大・京大は別格。
回答有難う御座います。
そうですね。。でも他の大学もいい所いっぱいありますよ~~!
일본의 최고 대학은 동경일공 도쿄대학 교토대학 히토츠바시대학 도쿄공업대학 순입니다. 도후쿠 대학같은 경우는 위 대학보다 편차치가 훨씬 낮으며 문과같은 경우는 사립대학인 와세다 게이오 보다 수준이 낮습니다.
네 맞습니다.
요즘 구제국대 도쿄대 교토대 오사카대 빼고는 10위권이 없으며 수도권 명문대학에게 밀리는 추세입니다.
정확한 정보를 알려줘야 유학을 준비하는 분들께 혼란을 주지 않습니다.
유학생분들은 2022년 최신 편차치 정보를 찾아서 보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편차치를 가지고 이야기 한게 아니라 THE결과 라는게 본 영상에도 말씀 드렸습니다
영상에도 THE 결과라고 말씀 드렸습니다.뭐가 정확하지 않은지요?
@@jjuns 아니 일본대학 순위를 미국사이트에 있는걸 가져오는거 자체가 말이 안되죠 ㅋㅋ 그럼 님 말대로 라면 the 사이트에는 서강대학교가 세종대학교보다 랭크가 아래인데 세종대가 서강대보다 높은게 되나요? 말도 안되는 소리 하지 마시고요 일본내에 있는 자료를 가지고 비교를 하세요
@@jjuns 대답이 없으신걸 보니 그냥 제 말에 반박 못했다고 생각하겠습니다
제국대학이 최상위이군요
시청 감사합니다.
이 영상 자막작업을 해야 될것 같습니다.
제가 유튜브 시작 하자 마자 만든 영상이고, (지금도 그렇지만) 한국말 발음이 제대로 안되서.. 일주일 넘게 연습하고... 그걸로도 발음이 제대로 안되서 대본을 쓰고 읽었지만... 그래도 발음이 안좋다고 지적을 많이 받은 영상 이네요 ㅎ
이번주에 자막 작업 하겠습니다. 그 후에 다시 봐주세요. ㅎ
편히 주무세요.
제일 최상위 대학 라인은 동경일공임 도쿄 교토 제외한 히토츠바시 도쿄공업대학이 다른 제국대보다 높음
@@clashclans369 정확합니다.
@@clashclans369 입결로만 따지면 서연고가 아닌 설카포와 비슷한 느낌인가보네요
불행한 과거도 역사이고 우리 것이다. 부정하는 것은 비겁한 것이고 약자들이 하는 행태이다.
댓글 감사합니다.
답글이 늦었습니다.
우리나라는 일본하고 연관되어 있다고 하면 경기를 일으키는건 사실입니다..
사실을 사실데로 받아 들이는게 좋은데요..
재일교포이신가 발음이 자주 뭉개지네요..
댓글 감사합니다.
답글이 늦었습니다.
영상 몇번 올리다가 한국 발음 안좋아서 접었다가.. 요즘 다시 영상 올립니다.
토종 한국인입니다.
외국 생활을 오래해서 발음 안좋다고 변명 할게요..
일본에 있다보니.. 한국의 ㅅ 발음 안좋아 졌습니다.
미국에서 있다보니.. 다시 일본어 발음 개판 되었구요..
또 다시 일본에 살다보니.. 이제 한국, 영어..일어가 다 개판이 되었네요. ...
어느 나라 언어도 완벽하지 않은... 웃기고 슬픈 상황입니다.
일본의 최상위 대학은 동경일공 4대학입니다. 나머지 구제국 대학은 동경일공에 못 비비죠
단과대는 명문대지만,(히토츠바시, 동경공대각각 문이과 특화 )구제국대는 아님 안쳐줌 코베대역시 명문공립대지만 구제국대는 아님.
도쿄>교토>오사카대 순인데 도호쿠를 많이 띄워주시네요.
보통 그렇게 알고 있습니다. 제가 공부 할때도 그랬구요..
그런데 요즘 도호쿠가 많이 선전 하는거 같습니다.
2022년도 판에는 동경>교토>동북>오사카로 나오네요
www.koukouseishinbun.jp/articles/-/8007
(기관마다 조금씩은 다른 기준이니..)
저도 도쿄 교토 오사카대가 맞다고 생각합니다
@@jjuns 일본의 최고 대학은 동경일공 도쿄대학 교토대학 히토츠바시대학 도쿄공업대학 순입니다. 도후쿠 대학같은 경우는 위 대학보다 편차치가 훨씬 낮으며 문과같은 경우는 사립대학인 와세다 게이오 보다 수준이 낮습니다.
東大と京大は別格だけど。。
その他は、学ぶ学科によって違うから、大学名だけでの比較は難しいです。
東北大学は理工系の学科で、すごく有名な学科があります。
왜 도후쿠만 동북이라고 하나요? ㅋ
도쿄대도 한국에서는 동경대라고 많이 하지 않나요?.
홋카이도대 도 가끔 한국에서 북해도대학이라고 하는 사람들도 있는데요..
도후쿠는 제 모교라서 동북대라고 해도 아무 꺼리낌 없이 많이 쓰지만요..ㅋ
@@jjuns 도후쿠가 아니라 도호쿠 아닌가용?
RR Chem 도호쿠가 아니라 토우호쿠 입니다
@@jeyong1109 예 알겠습니다. 저도 지금 일본 사는데 일본어 박사 나오셨네
Anal Chem 전 일본인인데요?
한국과 대만
댓글 감사합니다.
답글이 늦었습니다.
네? 한국과 대만요??
내가찍고싶던건데 이미 찍혀있구먄
댓글 감사합니다.
답글이 늦었습니다.
허접한 영상 입니다.
으? 의!
차랑 여자는 일제가 최고여
한국이나 일본이나 별차이 없다
댓글 감사합니다.
답글이 늦었습니다.
요즘은 많이 차이가 없나요?.
@@jjuns 일본의 빚은 1경 2천조원입니다
차이가 많습니다
한국어가 좀 서툰것 같네요 대학보다 초등학교교육이 필요하신것 같다
초등학교가 아니라.. 국민학교시대 사람이라서 그런가 봅니다.. 사실은 한국말 쓸일이 별로 없다 보니.. 요즘은 발음이 정말 안되네요..
한국 드라마라도 보면서.. 따라서 발음 해야 겠어요.
그래도 동북대가 3위는 아닌듯 2~3위 하는 과는있지만,1.동경대 2.교토대 3.오사카대 4.5.6.7.동북대 나고야대 호카이도대 큐슈대 거기서거기임 4~7위
사립대의위치 와세다게이오가 구제국4~7위 사이에 있다고 보면 맞음.
솔직히 동북대는 예전 많큼은 아님 오히려 나고야대 호카이도대가 두각을 ㅎ여기에 히토츠바시가 인문계 2~4위에 포진. 동경공대가 이과1~4포진 구제국(4~7위)뺨치는 치바대 ICU등이 부각정도. ㅋㅋㅋㅋ
편차치로 순위 메기는데
국립 사립 편차치가 다릅니다
사립 편차치 70 이면 국립 60 과 비슷해요
제가 순위 메긴게 아닙니다. 대학 순위 메기는 THE라는 기관의 결과물 입니다
구독드립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답글이 늦었습니다.
구독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