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봐님의 영상에는 르방, 리프레쉬 때 밀가루, 중간중간 르방 상태의 중요성을 많이 다뤄 주셔서 사워도우를 배울 수 있었는데요 이 영상은 피크점을 직관적으로 짚어 주셔서 감탄이 절로 나오네요 그동안 정확한 피크를 몰라서 대강 두배되고 밀가루 냄새 안 나면 왠지 이 상태 지나면 안 될거 같은 초조함에 바로 사용해 왔는데…😅 르방을 다루는데 여유가 생기네요 너무 고맙고 감사합니다❤
이런 영상 너무 감사합니다😍 르방은 아니지만 혹시 건포도종 발효종도 배양전 액종일때(?) 타이밍을 못잡아서 배양시점 지나고 배양했을때 알콜향이 많이 나려나요?? 건포도종 실패 몇번하고 저번에 성공해서 깜빠뉴 만들었는데 이번에 배양때 알콜향이 저번과 틀리게 좀 더나고 저번보다 잘 안크길래 그냥 버렸거든요ㅠㅠ
아 그렇군요. 광파오븐을 직접 써보진 않았는데요. 제 경험상 스팀이 없어도 문제지만 스팀이 너무 양이 많을 때(양+노출 시간)도 그렇습니다. 스팀 시간을 줄이거나 양 조절이 가능하신지 한번 알아보세요. 예를 들어 초반에만 스팀을 넣고 (문을 닫은 채로 스팀이 더이상 나오지 않는다거나 하는 등) 보통은 수율을 올리면 크러스트가 얇아지는데 광파오븐으로는 굽기가 좀 까다로와집니다. 그 외에도 덧가루를 너무 많이 사용했을 때 오븐스프링이 날동안 반죽이 열선과 직접적으로 너무 가까워도 그렇고요 구워지는 온도가 전체적으로 낮을 경우도 그렇습니다. (내부 온도계 따로 사용하시지요?)) 이건 빵 색이 좀 허옇게 오는 편이고 오븐 스프링이 낮아지므로 그걸로도 판단할 수 있어요. 우선 스팀부터 하나씩 점검해 나가봅시다!
우와 언니님 여전히 계셨군요. 저 언니님 영상 안올라올때쯔음 저도 현생으로 그만굽다가 발효종 다 버렸었는데 얼려둔 남은 발효종을 다시 해동해서 리프레시 몇번했더니 다시 부풀어서 지금 다시 굽고 있어요 헷 예전엔 정말 향기로운 와인향 같은것도 났는데 지금은 그런향이 안나서 아쉬워요☺️😂ㅎㅎ 좀더 리프레시하고 밥주면 예전처럼 돌아오겠죠? 저도 다시 베이킹 열심히 해볼게요🥰 근데 마이크 바꾸신건가요? 뭔가 목소리가 다르게 느껴져요>.
안녕하셨어요?!🤗 가뭄에 콩나듯 영상 올리고 있습니다^^ 이 영상이 ㅎㅎㅎ 이때 녹음을 하기 힘든 상황이었는데 제가 밀어부쳐서 녹음을 했거든요. 그래서 스크립트 읽는 것두 급하고 ㅋㅋ 음질도 떨어졌어요. 발효종 계속 리프레시하고 빵굽고 하시다보면 다시 좋은 향기로 보답할거예요. 밥 비율도 늘려보시고요. 앞으로 기온도 낮아지니 다양한 향기가 날거예요. 다시 찾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맛있는 것 많이 많이 구우며 행복하세요!!❤️😍
적어도 2.5배 이상은 부풀어야 빵이 잘 만들어져요. 그 이하는 빵이 떡지게 나올 확률이 높아요. 온도 변화를 주면 발효양상이 달라지거든요. 아래에도 말씀드렸듯이 발효 온도를 높여 보시기 바랍니다. 바로 반응이 온다면 빵만드셔도 되구요. 아니라면 조금더 길러주셔야해요. 겨울에 평소 관리하실땐 실온에서 밥비율을 높여서 길게 발효 하며 기르시고요 빵만들기 전에 발효 온도를 26도 정도로 올려서 리프레시 하면서 빵을 만들어 보세요.
올해 곰팡이로 고생하시는 분 좀 보이네요. 스타터 최근 완성하신건가요? 밀가루 풋내가 난다는건 발효가 되지 않았다는 의미이고요. 그렇다면 스타터 속에 이스트와 유익한 박테리아가 어떤 이유로 활성화 되지 않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곰팡이가 한번 핀건 반죽이 다 오염되었다고 보는게 맞고요. 수고스럽지만 새밀가루 구입하셔서 다시 만드는게 나을 것 같아요. 병이랑 사용하시는 주걱 등 소독 한번 해주시고 만들어 주세요. 완성하신 후 바로 냉장고 넣기보다 실온에서 조금 더 키우다 향긋한 산향이 확실하게 올라올 때 냉장보관하시고요. 그리고 그러지 않으시겠지만 반복적으로 피크전 리프레시 하는 것은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네 르방을 많이 넣는다면 르방에 들어있는 밀가루와 물 양을 계산하여 소금과 물의 양을 정해야 합니다. 어떤 레시피에 르방의 양을 임의적으로 변경하는 경우도 르방 속의 밀가루와 물의 양을 반영하여 레시피를 조율해줘야하고요. 일반적으로 소금은 반죽에 들어가는 전체 밀가루 양(무게)의 1.5~2% 정도로 잡습니다.
안녕하세요. 밥 주는 시기는 피크때 줘도 되고 꺼질때 줘도되고^^ 반드시 반이상 꺼졌을때 줘야하는건 아닙니다. 다만 다 꺼지고 한참동안 방치하지 않는게 좋구요. (특히 여름엔요) 이스트가 활성화된 후 냉장고에 넣었다면 피크가 되지 않았어도 리프레시 하시고 사용하셔도 되고요. 냉장한지 며칠되지 않았고 평소 르방이 액티브 하였다면 실온에 두고 활성화 정도를 보신 뒤 빵에 바로 넣으셔고 됩니다.☺️
안녕하세요. 이대로 직접 해보지 않아서 제 머릿속으로 이렇게 해볼것 같다 정도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예전 영상에서는 폴딩을 5차까지 할거예요. 저라면 5차 폴딩직후 바로 냉장고에 넣고 12-18시간 냉장보관 꺼내어 바로 성형하고 반죽이 살짝 부풀고 (약 30%) 가벼운 느낌이 들면 구워요. 아마 요즘 계절 실온 24c기준으로 1시간 정도 걸릴것 같은데. (제 느낌입니다^^) 굽고나서 발효 정도를 보신 후 다음번에 2차 발효 정도를 약간 조절하든지 1차 폴딩 시간간격이나 발효 온도를 조율하며 완성도를 높여 나가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내상이 큰 기공이 몇개 있어도 전체적으로 타잇하고 부들거림이 적으면 발효 부족 전체적으로 부들거면서 균일한 기공이 쫙 퍼져있으면 과발효입니다. 원하시는 기공이 나오면 적당히 발효된거겠지요🙂
'언니'님의 음성지원은 늘 따뜻하고, 친절하십니다.
저는 여태 피크에 도달하기 전에 넣었네요.
중요한 부분을 실험하고 알려주셔서 감사드려요 . ^^*
저야말로 수진님의 따뜻한 말씀에 감사드려요❤️
ㅎㅎ ’언니‘님의 영상은 사랑입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존경스럽습니다
르방과 빵을 대하는 자세와 마음이 너무나 멋지세요
따뜻한 말씀 넘 감사합니다🥹❤️
언봐님의 영상에는 르방, 리프레쉬 때 밀가루, 중간중간 르방 상태의 중요성을 많이 다뤄 주셔서 사워도우를 배울 수 있었는데요 이 영상은 피크점을 직관적으로 짚어 주셔서 감탄이 절로 나오네요 그동안 정확한 피크를 몰라서 대강 두배되고 밀가루 냄새 안 나면 왠지 이 상태 지나면 안 될거 같은 초조함에 바로 사용해 왔는데…😅 르방을 다루는데 여유가 생기네요
너무 고맙고 감사합니다❤
도움이 된 것 같아 정말 기쁩니다☺️ 너무요!!😍😍
고마워요~ 르방 이해 많이 되었어요~
네 저도 감사합니다^^
이런 영상 너무 감사합니다😍
르방은 아니지만 혹시 건포도종 발효종도 배양전 액종일때(?) 타이밍을 못잡아서 배양시점 지나고 배양했을때 알콜향이 많이 나려나요?? 건포도종 실패 몇번하고 저번에 성공해서 깜빠뉴 만들었는데 이번에 배양때 알콜향이 저번과 틀리게 좀 더나고 저번보다 잘 안크길래 그냥 버렸거든요ㅠㅠ
앗 제가 다뤄보지 않아서요.🥲 하지만 대부분 발발효가 많이 되었을때 알코올향이 많이 납니다.
@@HappyHomebody 아.. 그렇군요. 그래도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저두 감사해요😍
2배가 되면 피크라고 생각했는데 제가 잘못 사용했었군요. 감사합니다.
일반적으로 두배보다 더 커지니 조금 더 기다려 보셨다가 어떤 모습을 보이는지 한 번 지켜봐주세요.🙂
사용하신 강력분은 어떤 제품인가요?
언니님 영상 덕분에 발효종 잘크고 있구요 ㅎ 이젠 떡이 아닌 빵을 굽고 있어요 근데… 한 가지… 제빵은 껍질이 너무 딱딱하고 두꺼워요 빵을 자를때 힘이 무지 많이 든다는… 왜일까요?
발효가 잘되어진 내상에 모양도 잘 나왔는데 크러스트가 너무 많이 두껍다면 구워질때 원인이 있을 것 같네요. 오븐 사양과 더치오븐 사용 유무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HappyHomebody엘지 광파오븐으로 스팀 오븐 코스 설정해서 230도 20분 220도 15분 구워주었어요. 롯지팬 같이 예열해서 사용했구요. 뚜껑은 덮지않았어요
아 그렇군요.
광파오븐을 직접 써보진 않았는데요.
제 경험상
스팀이 없어도 문제지만 스팀이 너무 양이 많을 때(양+노출 시간)도 그렇습니다.
스팀 시간을 줄이거나 양 조절이 가능하신지 한번 알아보세요. 예를 들어 초반에만 스팀을 넣고 (문을 닫은 채로 스팀이 더이상 나오지 않는다거나 하는 등)
보통은 수율을 올리면 크러스트가 얇아지는데 광파오븐으로는 굽기가 좀 까다로와집니다.
그 외에도
덧가루를 너무 많이 사용했을 때
오븐스프링이 날동안 반죽이 열선과 직접적으로 너무 가까워도 그렇고요
구워지는 온도가 전체적으로 낮을 경우도 그렇습니다. (내부 온도계 따로 사용하시지요?)) 이건 빵 색이 좀 허옇게 오는 편이고 오븐 스프링이 낮아지므로 그걸로도 판단할 수 있어요.
우선 스팀부터 하나씩 점검해 나가봅시다!
@@HappyHomebody 오~ 감사합니다. 스팀사용을 초반에만 사용하고 열선에서 조금 거리를 두는걸로 시도해봐야겠어요
이렇게 피드백 받으니 행복합니다~~^^
😊❤️❤️
우와 언니님 여전히 계셨군요. 저 언니님 영상 안올라올때쯔음 저도 현생으로 그만굽다가 발효종 다 버렸었는데 얼려둔 남은 발효종을 다시 해동해서 리프레시 몇번했더니 다시 부풀어서 지금 다시 굽고 있어요 헷 예전엔 정말 향기로운 와인향 같은것도 났는데 지금은 그런향이 안나서 아쉬워요☺️😂ㅎㅎ 좀더 리프레시하고 밥주면 예전처럼 돌아오겠죠? 저도 다시 베이킹 열심히 해볼게요🥰 근데 마이크 바꾸신건가요? 뭔가 목소리가 다르게 느껴져요>.
안녕하셨어요?!🤗 가뭄에 콩나듯 영상 올리고 있습니다^^
이 영상이 ㅎㅎㅎ 이때 녹음을 하기 힘든 상황이었는데 제가 밀어부쳐서 녹음을 했거든요. 그래서 스크립트 읽는 것두 급하고 ㅋㅋ 음질도 떨어졌어요.
발효종 계속 리프레시하고 빵굽고 하시다보면 다시 좋은 향기로 보답할거예요.
밥 비율도 늘려보시고요. 앞으로 기온도 낮아지니 다양한 향기가 날거예요.
다시 찾아와주셔서 감사합니다. 맛있는 것 많이 많이 구우며 행복하세요!!❤️😍
지금 겨울에 실내온도 23도에서 발효종 키우는 중인데요 2배까지는 부푸는데 3배이상까지는 안되고 있어요
3배이상 될때까지 키우고 빵을 만들어야 할까요? 아니면 겨울에 르방 키우는 방법이 있을까요?
적어도 2.5배 이상은 부풀어야 빵이 잘 만들어져요. 그 이하는 빵이 떡지게 나올 확률이 높아요.
온도 변화를 주면 발효양상이 달라지거든요. 아래에도 말씀드렸듯이 발효 온도를 높여 보시기 바랍니다.
바로 반응이 온다면 빵만드셔도 되구요. 아니라면 조금더 길러주셔야해요.
겨울에 평소 관리하실땐 실온에서 밥비율을 높여서 길게 발효 하며 기르시고요 빵만들기 전에 발효 온도를 26도 정도로 올려서 리프레시 하면서 빵을 만들어 보세요.
항상 너무 시다고 느꼈는데 피크 지나고 사용해서 그랬나봐요. ㅠㅠ 감사합니다
다시 실온에서 비율 낮춰 리프레시 반복하시면 순한 스타터로 금방 돌아오구 맛난빵 나올거예요!!🙂👍
영상 감사합니다! 피크 개념은 알겠는데🥹 스타터에 달콤한 냄새가 나고 살짝 마른듯 보이고 좀만 지나면 바로 솜털같은 곰팡이가 조금씩 생겨요..다 걷어내면 안쪽엔 아직 밀가루 풋내가 나구요..두번째 이러는데 어찌해야하는지 아실까요..?
올해 곰팡이로 고생하시는 분 좀 보이네요. 스타터 최근 완성하신건가요?
밀가루 풋내가 난다는건 발효가 되지 않았다는 의미이고요. 그렇다면 스타터 속에 이스트와 유익한 박테리아가 어떤 이유로 활성화 되지 않았다고 볼 수 있겠네요. 곰팡이가 한번 핀건 반죽이 다 오염되었다고 보는게 맞고요. 수고스럽지만 새밀가루 구입하셔서 다시 만드는게 나을 것 같아요. 병이랑 사용하시는 주걱 등 소독 한번 해주시고 만들어 주세요.
완성하신 후 바로 냉장고 넣기보다 실온에서 조금 더 키우다 향긋한 산향이 확실하게 올라올 때 냉장보관하시고요. 그리고 그러지 않으시겠지만 반복적으로 피크전 리프레시 하는 것은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르방 키울때 뚜껑을 꽉 닫나요, 헐겁게 덮어두나요, 아예 열어 놓나요?;
먼지나 벌레가 들어가지 않도록 그리고 윗면이 마르지 않도록 느슨하게 덮어두면 됩니다.
꽉 닫아두는 사람도 있는데요. 습기가 과하게 차는 경우가 있어요. 희박하지만 곰팡이가 생길 수 있어서 개인적으로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강력분르방으로 통밀,호밀르방으로 바꾸려고 합니다,리프레시를 몇번이나 몇일 밥주기를 한후 빵을 만들수 있을까요
앗 제가 답변이 늦었네요.
물론 상태나 양상을 보고 판단해야겠지만 2-3번 리프레시후에 사용하면 무난합니다.
통밀 100% 사워도우 영상에 백밀에서 통밀로 바꾸어 사용하는 내용이 앞부분에 있을 거예요. 참고해보셔도 좋을 것같아요.
네,그렇군요,소중한 시간 내주셔 감사합니다
네 저도 감사합니다. 남은 추석 즐겁게 건강하게 보내세요☺️
자세한 설명 감사 합니다~
르방을 많이 넣으면 좀 싱거워 지진 않나요? 소금을 좀 더 넣어야 되진 않나요??
네 르방을 많이 넣는다면 르방에 들어있는 밀가루와 물 양을 계산하여 소금과 물의 양을 정해야 합니다. 어떤 레시피에 르방의 양을 임의적으로 변경하는 경우도 르방 속의 밀가루와 물의 양을 반영하여 레시피를 조율해줘야하고요.
일반적으로 소금은 반죽에 들어가는 전체 밀가루 양(무게)의 1.5~2% 정도로 잡습니다.
강력분은 어떤걸 사용하셨나요?
백설 강력분입니다. 가끔 k 블레소이유로 리프레시 하기도 합니다. 만약 완성된 스타터의 부피나 기포가 미약한 느낌이라면 밥비율을 높여서(예 1:10:10) 피크도달 시간을 12시간 이상으로 길게 발효하며 길러보세요. 힘있게 자랍니다.
두세배 자라면 피크인줄알았는데 확실히 도움이 됐어요
밥줄때도 피크 지나서 반이상은 내려와야 밥을주는건줄 알았는데 피크시점이나 살짝 꺼졌을때 주면 되는건지요?
또 냉장보관한 르방은 피크가 안되었어도 냉장고에서 꺼내 바로 밥주고 키워 반죽에 넣으면 되는걸까요?
안녕하세요. 밥 주는 시기는 피크때 줘도 되고 꺼질때 줘도되고^^ 반드시 반이상 꺼졌을때 줘야하는건 아닙니다. 다만 다 꺼지고 한참동안 방치하지 않는게 좋구요. (특히 여름엔요)
이스트가 활성화된 후 냉장고에 넣었다면 피크가 되지 않았어도 리프레시 하시고 사용하셔도 되고요. 냉장한지 며칠되지 않았고 평소 르방이 액티브 하였다면 실온에 두고 활성화 정도를 보신 뒤 빵에 바로 넣으셔고 됩니다.☺️
애완동물을 키우듯이.. 대화를 하고 있는 나를 발견할때... 진정 빵을 만드는 시작이 됩니다.
😊😊❤️👍
안녕하세요! 영상보며 계속 베이킹하고 있습니다!
좋은영상 올려주셔서 너무 감사합니다!
다름이 아니라 3년전 영상인 사워도우 치아바타를 연습중인데,너무 예전 영상이라 질문 드려도 답변 못들을 것 같아서 실례를 무릅쓰고 여기 남깁니다ㅜ
사워도우 치아바타 영상에서 알려주신 레시피와 공정으로 작업을 할때 오버나이트 공정으로 방식은 바꾼다면 어느부분을 수정해야할까요?
안녕하세요. 이대로 직접 해보지 않아서 제 머릿속으로 이렇게 해볼것 같다 정도만 말씀드리겠습니다.
예전 영상에서는 폴딩을 5차까지 할거예요.
저라면 5차 폴딩직후 바로 냉장고에 넣고 12-18시간 냉장보관
꺼내어 바로 성형하고
반죽이 살짝 부풀고 (약 30%) 가벼운 느낌이 들면 구워요. 아마 요즘 계절 실온 24c기준으로 1시간 정도 걸릴것 같은데. (제 느낌입니다^^)
굽고나서 발효 정도를 보신 후 다음번에
2차 발효 정도를 약간 조절하든지
1차 폴딩 시간간격이나 발효 온도를 조율하며 완성도를 높여 나가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내상이 큰 기공이 몇개 있어도 전체적으로 타잇하고 부들거림이 적으면 발효 부족
전체적으로 부들거면서 균일한 기공이 쫙 퍼져있으면 과발효입니다.
원하시는 기공이 나오면 적당히 발효된거겠지요🙂
@@HappyHomebody 너무감사합니다!
넵 즐거운 베이킹하세욧👍❤️
선생님 안녕하세요!
알려주신대로 베이킹해서 기공도 잘열리고 볼륨도 잘 나왔습니다!
그런데 드문드문 중간중간 떡진 부분이 있더라구요, 바닥쪽이 쫌 그런것 같은데 냉장발효 끝나고 분할해서 오븐에 바로 넣었는데 혹시 아직 냉기가 안빠져서 일까요? 항상 감사합니다!❤
소식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랫불이 좀 약하지 않았나하는 생각이듭니다. 아랫면 색이 좀 연하지 않은지 한번 확인해보세요.
오븐 화력이 충분하면 냉기는 문제가 되지 않거든요.
안녕하세요?
르방이 두배가 안되어도 물에 뜨면 사용가능한걸까요?
물에 뜨는것 만으론 부족하구요. 부피 그리고 기포를 함께 관찰하는게 가장좋습니다.
부피는 두 배 이상 피크가 되었을 때 사용하시길 권장합니다 :)
감사합니다 ~
Thank you so so so much for the video :( ..... this helps a lottttt for a newbie like me
I am very happy to hear that. Thank you for your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