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아 그러셨군요 😅 지금쯤 냉장고에 들어가 있겠죠?^^ 피크되면 냉장보관하는게 일반적이고, 이스트가 활성화 되는게 보이며, 2배가량 부풀어 오를때쯤 넣으셔도 돼요. 참고로 스타터 썸네일 파랑색 네모, 피크 시점 디테일하게 나와있는 영상 있거든요. 거기 보시면 냉장고 언제 넣는지 좀 더 자세하게 나와있기도 합니다. 암튼 앞으로 사워도우랑 밀당하시며 재미난 베이킹 많이 하시기 바랄게요! 💝
언니만봐라님❤️ 제 사워도우 스승님이자 은인이십니다. 저는 온라인 유료 클래스도 두어번 수강했는데 해결 안되던 문제가 언니만봐라님 영상 보면서 해결됐습니다~ 정말 감사드려요! 제 스타터는 백밀강력분을 먹이로 주면 두배세배 잘 크는데 호밀을 주면 두배도 잘 안크더라구요~ 근데 그것을 덜어내고 강력분으로 주면 다시 잘 커서 빵 만들때 문제는 없습니다. 해외 베이킹유투버를 보면 호밀100%로 밥을 주어도 두배세배 잘 크던데 제것은 왜 안클까요? (먹이의 종류가 바뀌면 스타터도 적응하느라 잘 안큰다는 말도 있지만 전에는 호밀로도 두배씩 잘 컸던지라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제 영상들이 도움이 되었다니 너무너무 기쁩니닷!! 😍😍 보통은 백밀에서 호밀로 가기 쉬운편인데, 좀 의아하네요^^ 전에 잘 자랐으나 지금 미미하다면 호밀 자체의 문제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호밀은 입자가 고울수록 오가닉 호밀일 수록 잘 부풀고요. 만약 섞은 뒤 반죽이 너무 되다는 느낌이면 물의비율을 약간 더 높여도 됩니다. 밀가루 1: 물 1.2정도로요. 그럼 좀 더 잘 부풀어요. 다시 반복해서 25~26C 정도에서 키워보시고 반응이 잘 안온다면 호밀을 한번 바꿔보시거나 물 비율에 변화를 줘보세요.
언니님 안녕하세요 1년 전에 스타터 키워서 잘 쓰다가 유리병 부숴먹고 .. ㅠㅠ 상업용 이스트 이용한 제빵만 하다가 다시 스타터 만들었는데요. 전에 쓰던 스타터는 한달도 넘게 밥 안주고 냉장고에 보관해도 괜찮았는데 이번에 새로 만든 애는 2주쯤 냉장보관하면 자꾸 곰팡이가 스네요ㅠ 어떻게하면 오래 냉장보관해도 상하지 않는 스타터을 만들 수.있을까요?
에공 속상하시겠어요. 지금 만드신 건 오염되었기 때문에 버리시는걸 추천드리고요. 포자가 계속 남아있어요. 다시 만드시는게 돌아가지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기존 밀가루 말고요. 새밀가루로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곰팡이 피지 않은 스타터 있다면 그건 실온에서 좀더 키운 후 냉장고에 넣으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만약 곰팡이가 정말 아주 작게 있었던 정도라면 병 맨밑바닥에 있는 스타터 아주 조금 덜어서 리프레시 해보세요.(밀가루 바꾸고, 병, 유텐슬 모두 소독) 한동안은 피크 직후 리프레시, 이후 피크 좀 더 지난 뒤 리프레시. 당분간 실온에서 키우기) 하지만 다시 곰팡이 생길 확률 있습니다. 그리고 혹시나 혹시나 냉장고 안에 상한 음식이 있었거나/있는건 아닌지 체크해주세요. 평소 관리하실때, 피크전 리프레시 반복은 삼가해주세요 (산도 유지가 되어야 합니다.) 제 생각에 스타터 만드시고 산도와 좋은 박테리아가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냉장고에 들어가 그런것 같아요. 습도도 한 몫하고요. 요즘 날씨 스타터만들기 너무 좋아요. 언능 만들어보세요!! 저라면 새로 만듭니다. 스타터가 덥고 습한 여름보다 건조하고 약간 쌀쌀한 날씨에 건강하게 더 잘 만들어져요. 홧팅입니다!!
안녕하세요. 발효종, 사워도우 스타터, 르방 만들기 #1 (간단한 재료&쉬운 방법) ruclips.net/video/fZMg_SWvkXs/видео.html 이 영상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물:밀가루 50g:50g으로 시작합니다. 실온이 많이 높으시다면 9월에 시작하시는거 추천드려요.
저도 예전에는 물에 띄우는 방법으로 피크 확인을 시켜드리곤 했는데요. 더이상 플롯 테스트는 하지 않습니다. 물에 뜨는건 반죽 속 가스로 뜨는 원리인데, 피크가 되기 전에 뜨기도 하고 피크여도 가스를 꺼뜨리거나 밀가루 종류에 따라 가라앉는 경우도 있거든요. 피크는 눈과 코로 확인 하는게 더욱 정확합니다. 볼륨: 일반적으로 2.5배 이상 부풀어 오릅니다. 최고의 높이일때 피크예요. 기포 상태: 옆면엔 자잘한 기포가 벽면에 쫙 퍼져 보임, 윗면은 쫀쫀하면서도 울퉁불퉁하게 솟아 오름 향: 은은하고 기분좋은 산향 아시는 내용이실텐데 댓글 읽을 다른 분들위해 적어 보았구요. 이 정도의 상태라면 굳이 플롯테스트 하지 않고 만드셔도 돼요 :) 플롯테스트하시면서 가스가 꺼지잖아요. 부피 가라앉고... 완전히 저어 실온에 두시면 보통은 다시 부풀어 올라요. 산소랑 먹이가 공급되면서요. 그거 그냥 쓰셔도 되고, 당장쓰지 않을거면 냉장고 넣으시면 됩니다. 대신 산향은 체크하시는게 좋아요.
안녕하세요. 스타터를 키우는 중이라고 하셨는데, 완성되지 않은 경우는 밀가루가 바뀌었을 때 오히려 더디게 반응할 때도 있습니다. 너무 조급해 하지 마시고 스타터가 완전히 안정화가 될때까지 기다려 주세요. 몇 번 반복하여 리프레시 해주시거나, 스타터 완성하신 후 성숙했다는 느낌이들 때 다시 통밀넣어 르방으로 만들어 보세요. :)
저 아기낳고 5년만에 다시 사워도우 하려니 하나도 생각안나더라구요. 언니만봐라님거 봤던 기억이나서 왔는데 이렇게나 올려주셨다니 ~ 감사해요!
안녕하세요 다시 찾아주셔서 감사합니다☺️
그 동안 아기가 많이 컸겠어요! 시간이 참 빠르죠
맛있는 사워도우 만드셔서 사랑하는 가족들과 좋은시간 나누시길 바랍니다❤️😍❤️
어쩜 이리도 자상히 설명해 주시다니~
감동입니다.
르방 초보인 저에게 정말 유익하네요.
계속 좋은 영상 기대할게요.
구독하고 갑니다~~~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좋은 자료 항상 감사합니다! 좋아요 먼저 누르고 다음에 몰아서 볼게요!
넵넵 감사합니다 😊
도움이정말 많이됐습니다! 궁금했던거 아리송했던것. 모두이해했습니다! 감사합니당~ㅎㅎ
😃😊보람됩니다!❤️
어쩜...제가 궁금하던 부분을 쏙쏙골라 영상에 담아주셨는지😂😂 어느시점부터 르방을 냉장고에 보관해야 할 지 몰라서 2주 넘게 반억지 리프레쉬를 매일 했네요ㅋㅋ 알려쥬신대로 피크 도달하면 냉장고 넣러보겠습니당~~너무 고맙습니다!
흐아 그러셨군요 😅 지금쯤 냉장고에 들어가 있겠죠?^^
피크되면 냉장보관하는게 일반적이고, 이스트가 활성화 되는게 보이며, 2배가량 부풀어 오를때쯤 넣으셔도 돼요.
참고로 스타터 썸네일 파랑색 네모, 피크 시점 디테일하게 나와있는 영상 있거든요. 거기 보시면 냉장고 언제 넣는지 좀 더 자세하게 나와있기도 합니다.
암튼 앞으로 사워도우랑 밀당하시며 재미난 베이킹 많이 하시기 바랄게요! 💝
오늘도 유익한 영상 잘 보았습니다 ^^
^^감사합니다. 빵 잘 굽도 계시죵??😍😍
@@HappyHomebody 네네~ 언냐님께서 친절히 알려주시고 유익한 영상도 올려주신 덕분에 조금씩 실력이 나아지고 있어요~ 늘, 감사드려요~
토마토치즈깜빠뉴 최고!
@binkim8362 따뜻한 말씀 감사합니다. bin님의 솜씨와 성실함이 이룬 결실이죵! 남은 주말도 잘 보내시구 저두 토마토 치즈 사워도우 간만에 만들어 봐야겠어요. 저는 토마토부터 궈야겠네요^^❤️
@@HappyHomebody 친구한테 리큅 빌려서 8키로 말려서 냉동실 넣어놨어요~ 토마토 부자랍니다~ ㅋ
우와 8킬로!!^^ 든든하네요❤️👍👍
언니만봐라님❤️ 제 사워도우 스승님이자 은인이십니다. 저는 온라인 유료 클래스도 두어번 수강했는데 해결 안되던 문제가 언니만봐라님 영상 보면서 해결됐습니다~ 정말 감사드려요!
제 스타터는 백밀강력분을 먹이로 주면 두배세배 잘 크는데 호밀을 주면 두배도 잘 안크더라구요~ 근데 그것을 덜어내고 강력분으로 주면 다시 잘 커서 빵 만들때 문제는 없습니다. 해외 베이킹유투버를 보면 호밀100%로 밥을 주어도 두배세배 잘 크던데 제것은 왜 안클까요? (먹이의 종류가 바뀌면 스타터도 적응하느라 잘 안큰다는 말도 있지만 전에는 호밀로도 두배씩 잘 컸던지라 질문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제 영상들이 도움이 되었다니 너무너무 기쁩니닷!! 😍😍
보통은 백밀에서 호밀로 가기 쉬운편인데, 좀 의아하네요^^
전에 잘 자랐으나 지금 미미하다면 호밀 자체의 문제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호밀은 입자가 고울수록 오가닉 호밀일 수록 잘 부풀고요. 만약 섞은 뒤 반죽이 너무 되다는 느낌이면 물의비율을 약간 더 높여도 됩니다. 밀가루 1: 물 1.2정도로요. 그럼 좀 더 잘 부풀어요.
다시 반복해서 25~26C 정도에서 키워보시고 반응이 잘 안온다면 호밀을 한번 바꿔보시거나 물 비율에 변화를 줘보세요.
한달동안 계속 실패중 ㅠㅠ 지난번애 성공해서 기르던걸 밥안줘서 보내고 새로 만들려니 뭐가 문제인지 위에 곰팡이만 생겨요
피크에 도달하면 (사용 안할시) 바로 냉장고에 넣나요 아님 저어서 기포를 꺼트린후 넣어 보관하나요 오늘도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그냥 넣으셔도 되고 저으셔도 되고요. 저는 그냥 넣어둡니다.
언니님 안녕하세요
1년 전에 스타터 키워서 잘 쓰다가 유리병 부숴먹고 .. ㅠㅠ 상업용 이스트 이용한 제빵만 하다가 다시 스타터 만들었는데요. 전에 쓰던 스타터는 한달도 넘게 밥 안주고 냉장고에 보관해도 괜찮았는데 이번에 새로 만든 애는 2주쯤 냉장보관하면 자꾸 곰팡이가 스네요ㅠ 어떻게하면 오래 냉장보관해도 상하지 않는 스타터을 만들 수.있을까요?
에공 속상하시겠어요. 지금 만드신 건 오염되었기 때문에 버리시는걸 추천드리고요.
포자가 계속 남아있어요. 다시 만드시는게 돌아가지만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기존 밀가루 말고요. 새밀가루로 만들어 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곰팡이 피지 않은 스타터 있다면 그건 실온에서 좀더 키운 후 냉장고에 넣으시는게 좋을 것 같아요.
만약 곰팡이가 정말 아주 작게 있었던 정도라면 병 맨밑바닥에 있는 스타터 아주 조금 덜어서 리프레시 해보세요.(밀가루 바꾸고, 병, 유텐슬 모두 소독) 한동안은 피크 직후 리프레시, 이후 피크 좀 더 지난 뒤 리프레시. 당분간 실온에서 키우기) 하지만 다시 곰팡이 생길 확률 있습니다.
그리고 혹시나 혹시나 냉장고 안에 상한 음식이 있었거나/있는건 아닌지 체크해주세요.
평소 관리하실때, 피크전 리프레시 반복은 삼가해주세요 (산도 유지가 되어야 합니다.)
제 생각에 스타터 만드시고 산도와 좋은 박테리아가 충분하지 않은 상태에서 냉장고에 들어가 그런것 같아요. 습도도 한 몫하고요.
요즘 날씨 스타터만들기 너무 좋아요. 언능 만들어보세요!! 저라면 새로 만듭니다.
스타터가 덥고 습한 여름보다 건조하고 약간 쌀쌀한 날씨에 건강하게 더 잘 만들어져요. 홧팅입니다!!
스타터없이 처음 시작할때는 어떻게 하나요. 물과 밀가루양으로 얼마나 키우나요?
안녕하세요.
발효종, 사워도우 스타터, 르방 만들기 #1 (간단한 재료&쉬운 방법)
ruclips.net/video/fZMg_SWvkXs/видео.html
이 영상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물:밀가루 50g:50g으로 시작합니다.
실온이 많이 높으시다면 9월에 시작하시는거 추천드려요.
@@HappyHomebody 네^^
르방이 피크에 도달했는지 알려고 물에 띄워봤는데 그럼 보글보글 했던 높이가 줄어듭니다. 그럼 그냥 그대로 실온 방치 해주어야할까요 아님 다시 리프레시 하는게 좋을까요?
저도 예전에는 물에 띄우는 방법으로 피크 확인을 시켜드리곤 했는데요. 더이상 플롯 테스트는 하지 않습니다. 물에 뜨는건 반죽 속 가스로 뜨는 원리인데, 피크가 되기 전에 뜨기도 하고 피크여도 가스를 꺼뜨리거나 밀가루 종류에 따라 가라앉는 경우도 있거든요.
피크는 눈과 코로 확인 하는게 더욱 정확합니다.
볼륨: 일반적으로 2.5배 이상 부풀어 오릅니다. 최고의 높이일때 피크예요.
기포 상태: 옆면엔 자잘한 기포가 벽면에 쫙 퍼져 보임, 윗면은 쫀쫀하면서도 울퉁불퉁하게 솟아 오름
향: 은은하고 기분좋은 산향
아시는 내용이실텐데 댓글 읽을 다른 분들위해 적어 보았구요. 이 정도의 상태라면 굳이 플롯테스트 하지 않고 만드셔도 돼요 :)
플롯테스트하시면서 가스가 꺼지잖아요. 부피 가라앉고... 완전히 저어 실온에 두시면 보통은 다시 부풀어 올라요. 산소랑 먹이가 공급되면서요. 그거 그냥 쓰셔도 되고, 당장쓰지 않을거면 냉장고 넣으시면 됩니다. 대신 산향은 체크하시는게 좋아요.
안녕하세요. 요즘 스타터 키우는 중에있고, 오늘 구워보려고 르방에 백밀과 통밀을 섞어서 일곱시간째 지켜보고있는데 아직도 두배가 안되고있어요. 원래 통밀을 넣고 키우면 더 빨리 자란다고 알고있는데 백밀로만 줄때보다 왜 더디게 자랄까요? 집 온도는 25도로 이구요 ㅠㅠ
안녕하세요. 스타터를 키우는 중이라고 하셨는데, 완성되지 않은 경우는 밀가루가 바뀌었을 때 오히려 더디게 반응할 때도 있습니다. 너무 조급해 하지 마시고 스타터가 완전히 안정화가 될때까지 기다려 주세요. 몇 번 반복하여 리프레시 해주시거나, 스타터 완성하신 후 성숙했다는 느낌이들 때 다시 통밀넣어 르방으로 만들어 보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