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하 그렇군요 저도 괜한 오해를 했나봐요 조금 아쉬운것이라면 치료보단 예방이 좋은처방이듯 의사분들이 유튜브에서는 말씀도 조곤조곤 잘들하시는데 병원에만 가면 의사들이 완전 벙어리네요 의학지식을 몰라그런건지 알고도 얘기할시간이 없는건지 난 의사가 되었다면 절대그러지않을텐데요 저도 요즘 중성지방수치가 350이라며 오메가3처방받고 한달 먹은후 오히려 중성지방 수치가550이나올라서 다시 페노피브레이트를 처방주네요 효과가있을지 담에 두고보면알테고 제가 말씀드리려는 것은 이런 일련의 과정을 묻지도않으면 전혀 말을안하네요 왜 스타틴이아니고 피브레이트냐고 물어보니 짧게 한마디 주데요 페노피브레이트가 더 좋습니다 끝 참 말씀한번 짧죠 여자스커트라면 짧아야좋다지만 이렇게 말을아꺼야하는이유가 도통 이해불가입니다 하도 답답해서 한마디 던졌습니다 유튜브방송 의사여러분들만 건투 번창하세요 병원의사들 각성하시요!
저의 경우는 회사를 관둔 후 개인사업을 하면서 거의 20년 동안 건강검진을 전혀 받지 않다가 2019년에 정기검진을 받았는데 고지혈증 진단을 받았습니다. 총콜레스테롤: 279 중성지방 : 82 HDL: 82 LDL:191(아마도 직접 측정이 아니고 Friedewald Formula 계산 결과로 추정) 이 상태에서 의사 처방으로 스타틴 복용을 시작했고 이후는 걱정이 되어 동네병원에서 3개월마다 혈액검사를 진행하고 있는데 이후 진행결과를 보니 LDL은 목표치 130 이하로 떨어졌는데(2년 평균 65), 예상치도 않게 중성지방이 오히려 거꾸로 상승했습니다. 중성지방이 2019년 검사결과 82 이후 지난 2년 평균은 정상 한계치 150에 가까운143 정도로 올라갔고, 어느 달의 경우 가끔 300이 넘고 거의 200 가까이 간 적도 있습니다. 스타틴이 LDL 타깃이지만 중성지방에도 약간의 효과가 있다고 하셨는데, 저와 같이 오히려 LDL을 낮추지만 중성지방을 상승시키는 부작용도 있는 것일까요?
안녕하세요. 콜레스테롤 혈액검사 결과가 변화할 수 있는 원인들은 사실 너무도 많습니다. -혈액검사전 12시간 공복시간을 엄수했다는 전제 -건강 보조식품이나 오메가3등의 영양제같은 것들을 먹지 않았다는 전제(오로지 스타틴 하나만 먹고 있는지) -최근 2년사이에 체중 변화 및 허리둘레의 변화가 없다는 전제 -고지혈증외에 다른 만성질환이 없다는 전제 - 2년간 식습관의 변화가 없다는 전제(술,담배, 커피 포함) 이 사항들을 먼저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기능의학이니 뭐니 사이비가 판치는 세상에서 너무나도 소중한 채널입니다. 고맙습니다~
감사합니다.^^
영상 정말 감사히 잘 보았습니다.
혹시 멀티비타민 부작용에 대한 영상을 부탁드려도 괜찮을까요?
우리가 흔히 많이들 멀티비타민을 드시는데
많은 비타민을 한번에 섭취하는데에 따르는 부작용도 궁금합니다.
아하 그렇군요 저도 괜한 오해를 했나봐요 조금 아쉬운것이라면 치료보단 예방이 좋은처방이듯 의사분들이 유튜브에서는 말씀도 조곤조곤 잘들하시는데 병원에만 가면 의사들이 완전 벙어리네요 의학지식을 몰라그런건지 알고도 얘기할시간이 없는건지 난 의사가 되었다면 절대그러지않을텐데요
저도 요즘 중성지방수치가 350이라며 오메가3처방받고 한달 먹은후 오히려 중성지방 수치가550이나올라서 다시 페노피브레이트를 처방주네요 효과가있을지 담에 두고보면알테고 제가 말씀드리려는 것은 이런 일련의 과정을 묻지도않으면 전혀 말을안하네요 왜 스타틴이아니고 피브레이트냐고 물어보니 짧게 한마디 주데요 페노피브레이트가 더 좋습니다 끝 참 말씀한번 짧죠 여자스커트라면 짧아야좋다지만 이렇게 말을아꺼야하는이유가 도통 이해불가입니다 하도 답답해서 한마디 던졌습니다
유튜브방송 의사여러분들만 건투 번창하세요 병원의사들 각성하시요!
저의 경우는 회사를 관둔 후 개인사업을 하면서 거의 20년 동안 건강검진을 전혀 받지 않다가 2019년에 정기검진을 받았는데 고지혈증 진단을 받았습니다.
총콜레스테롤: 279
중성지방 : 82
HDL: 82
LDL:191(아마도 직접 측정이 아니고 Friedewald Formula 계산 결과로 추정)
이 상태에서 의사 처방으로 스타틴 복용을 시작했고 이후는 걱정이 되어 동네병원에서 3개월마다 혈액검사를 진행하고 있는데
이후 진행결과를 보니 LDL은 목표치 130 이하로 떨어졌는데(2년 평균 65), 예상치도 않게 중성지방이 오히려 거꾸로 상승했습니다.
중성지방이 2019년 검사결과 82 이후 지난 2년 평균은 정상 한계치 150에 가까운143 정도로 올라갔고, 어느 달의 경우 가끔 300이 넘고 거의 200 가까이 간 적도 있습니다.
스타틴이 LDL 타깃이지만 중성지방에도 약간의 효과가 있다고 하셨는데, 저와 같이 오히려 LDL을 낮추지만 중성지방을 상승시키는 부작용도 있는 것일까요?
안녕하세요.
콜레스테롤 혈액검사 결과가 변화할 수 있는 원인들은 사실 너무도 많습니다.
-혈액검사전 12시간 공복시간을 엄수했다는 전제
-건강 보조식품이나 오메가3등의 영양제같은 것들을 먹지 않았다는 전제(오로지 스타틴 하나만 먹고 있는지)
-최근 2년사이에 체중 변화 및 허리둘레의 변화가 없다는 전제
-고지혈증외에 다른 만성질환이 없다는 전제
- 2년간 식습관의 변화가 없다는 전제(술,담배, 커피 포함)
이 사항들을 먼저 점검해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bigdatadoctor 친절하고 신속한 답변 감사합니다.
스타틴의 복용으로 LDL 감소는 효과를 봤으나 거꾸로 중성지방이 증가해서 스타틴의 부작용인가 이리저리 고민하고 공부하고 있었는데 그것은 아닌가 보군요.
아무튼 지질의 변화에는 기타 변수가 많으니 생활습관부터 살펴보아야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