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잘 보았습니다. 다만 정상인이 복용하면 문제가 발생한다 하셨는데, 정상 대조군에 투여한 메틸페니데이트의 경우에도 인지능력과 주의집중력이 유의미하게 증가했다는 보고가 이미 많고, 이때 adhd 유병자에 비해 메틸페니데이트 투여 시 부작용은 정상인 대조군에서 더 많이 나타나지는 않았고 비슷했다는 보고가 많습니다. 선생님께서도 질병이라기보단 '기질'의 문제라 하셨는데, 실제로 기질의 문제에 가까운 만큼 정상인에게도 효과가 있다고 보아야 맞는듯 합니다. ( 변호사, 명문대 집단이 더 많이 복용하고 있는 이유도 일맥상통이라 봅니다) 다만 그렇다고 해서 모든 사람에게 메틸페니데이트 처방을 개방할지는, 윤리적 문제겠지요.
영상 잘 보았습니다.
다만 정상인이 복용하면 문제가 발생한다 하셨는데, 정상 대조군에 투여한 메틸페니데이트의 경우에도 인지능력과 주의집중력이 유의미하게 증가했다는 보고가 이미 많고, 이때 adhd 유병자에 비해 메틸페니데이트 투여 시 부작용은 정상인 대조군에서 더 많이 나타나지는 않았고 비슷했다는 보고가 많습니다.
선생님께서도 질병이라기보단 '기질'의 문제라 하셨는데, 실제로 기질의 문제에 가까운 만큼 정상인에게도 효과가 있다고 보아야 맞는듯 합니다. ( 변호사, 명문대 집단이 더 많이 복용하고 있는 이유도 일맥상통이라 봅니다)
다만 그렇다고 해서 모든 사람에게 메틸페니데이트 처방을 개방할지는, 윤리적 문제겠지요.
@user11589 님 의견 감사합니다. 나혜란 원장님 말씀은 이 약이 '공부 잘하는 약'으로 알려져 남용되는 것을 막기 위한 뜻으로 해석됩니다. 약물 오남용으로 특히 청소년이 피해보는 일이 없어야 하겠죠? 앞으로도 오건강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좋은 의학상식 잘들었어요
시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이.낫] 시리즈 보며 도움받고 있는데요, 사석이 아닌 방송이니 만큼 진행자가 존대말로만 영상 진행해주셨으면 합니다.
@rachell3564 님 의견 전달드렸습니다. 감사합니다.
늙은이들은 라디오나 해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