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37세 발목 외측 염좌 19일차 입니다. 일전에 발목 염좌 영상 보고 큰 도움 받아서 지금은 일상 생활 무리 없이 지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치료 받는 병원에서 어제 프롤로 주사 3회차 맞았고 초음파 상 경과가 좋아서 2주 후 최종 초음파 보자란 피드백 받았습니다. 2도 발목 염좌였는데 재활 치료 관련 코멘트 없어서 의아했지만 일단 경과가 좋아서 안심 중입니다. 주 최소 5일 이상 수영, 런닝이 취미라 하루 빨리 운동하고 싶어 나름 혼자 재활 중입니다. 발목 굴곡은 다치지 않은 발과 동일한 가동 범위가 나오는데 신전은 복숭아뼈 쪽에서 뻐근한 느낌?이 있어 뭔가 다친 인내가 늘어날 거같은 느낌이 들어 보수적으로 재활 중입니다. 어제부터 맨몸 스쿼트, 사이드 스탭 스쿼트 할정도로 하루하루 상태가 좋아지고 있습니다. 현 상황에서 발목 펴는 움직임을 좀더 적극적으로 해도 괜찮을지 여쭤봅니다. 런닝은 무리일거 같고 수영이라도 하고 싶은데 발차기 시에 포인 동작이 필수라 무리가 되지 않을까 여쭤봅니다. 어깨도 좋지 않아서 진료 받고 싶은데... 근무하시는 병원도 여쭤봅니다. ^^
이전 발목인대파열 자가진단법 영상에 있지만 전거비인대는 발목의 신전 & 내번 동작시 가장 Stretch가 되는 자세이기 때문에 말씀하신 것처럼 발목의 신전 시 당기는 느낌을 받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래서 급성파열 후 재활을 할 때에도 발목 신전 보다는 굴곡을 더 열심히 하도록 안내를 해드리고 신전하는 동작은 무리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목 신전이 과도하게 될 수 있는 수영 보다는 오히려 스쿼트나 사이드 스텝이 좋은 운동이 될 수 있겠습니다. 운동에 대하여 관심 많으신 것 같은데 고유감각신경 재활도 열심히 하시면 큰 무리 없이 다치기 전 상태로 돌아가실 겁니다. 저는 용인에 다보스종합벼원에서 근무중입니다. 빗길 조심하세요 :)
안녕하세요 선생님. 궁금한 점이 있어 댓글 남깁니다. 저는 29살 남자이고 발목을 접지른지 3주가 되었습니다. 다치자마자 발목이 부었으며 발목 양쪽으로 멍이 생겨 인대파열이 의심됩니다. 병원에서는 엑스레이만 촬영하였고 뼈에는 이상이 없다고 했습니다. mri나 초음파검사는 발목이 부어있어 불필요하며 추후에 붓기가 빠진 후 필요하면 찍자고 하였으며 3주간 반깁스하여 다친 발을 아예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현재 발목보조기로 교체한 상태이며 조금씩 발을 사용해보라고 했습니다. 현재 붓기가 어느정도 빠졌으나 병원에서는 여전히 mri나 초음파검사를 당장 할 필요가 없으며 추후에 필요하면 검사해 보자고 합니다. 제 생각에는 보존적 치료를 한다해도 몇개의 인대가 얼마나 파열됐는지 확인해보는게 맞다고 생각되는데 다른 병원에서 검사해보는게 맞는지 아니면 별도로 검사를 안해도 되는지 고민됩니다. 추가적으로 발목 보조기를 착용해도 붕대를 감고 있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MRI는 무조건 찍어야하는 것은 아니지만 의사 판단하에 찍어야된다면 바로 촬영하는 것이 보통입니다만.. 다니시는 그 병원이 MRI가 없지 않을까 생각이 되긴 하는데요. 뭐가됐든 다치신지 3주동안이나 깁스를하며 사용안하는 것보다는 빨리 보조기로 변경하고 재활치료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보행시 지속적으로 통증이 있거나, 계속 붓거나, 발목 불안정성이 지속되거나 한다면 그때 MRI촬영을 해도 늦지 않습니다. 보조기 착용할 때는 붕대 필요 없습니다~ :)
선생님 너무아파서 찾아왔어요. 저번에 mri찍겠다 한 구독자입니다. 방카르트병변 연골 꼬매고 헐렁한 어깨관절 주머니를 꼬매서 조여주는? 수술을 화요잏에 했어요
대학병원ㅇ0소 했고요. 통증이너무 ㅛㅣㅁ해서. 웜래 이거하고. 팔쑴치도 90도로 꺽어서 고정하나요
진통제먹어도 ㅜㄱ을것같아요
보조기찬 팔이무거워서 목어깨 다아파요
눕질못해요 아파서. 잠을못자고있어요
일반적으로는 수술 후 2~3일이면 통증이 없는데.. 빨리 수술하신분 만나서 진료보시는게 필요할 것 같습니다
안녕하세요. 37세 발목 외측 염좌 19일차 입니다.
일전에 발목 염좌 영상 보고 큰 도움 받아서 지금은 일상 생활 무리 없이 지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치료 받는 병원에서 어제 프롤로 주사 3회차 맞았고 초음파 상 경과가 좋아서 2주 후 최종 초음파 보자란 피드백 받았습니다.
2도 발목 염좌였는데 재활 치료 관련 코멘트 없어서 의아했지만 일단 경과가 좋아서 안심 중입니다.
주 최소 5일 이상 수영, 런닝이 취미라 하루 빨리 운동하고 싶어 나름 혼자 재활 중입니다.
발목 굴곡은 다치지 않은 발과 동일한 가동 범위가 나오는데 신전은 복숭아뼈 쪽에서 뻐근한 느낌?이 있어 뭔가 다친 인내가 늘어날 거같은 느낌이 들어 보수적으로 재활 중입니다.
어제부터 맨몸 스쿼트, 사이드 스탭 스쿼트 할정도로 하루하루 상태가 좋아지고 있습니다.
현 상황에서 발목 펴는 움직임을 좀더 적극적으로 해도 괜찮을지 여쭤봅니다.
런닝은 무리일거 같고 수영이라도 하고 싶은데 발차기 시에 포인 동작이 필수라 무리가 되지 않을까 여쭤봅니다.
어깨도 좋지 않아서 진료 받고 싶은데... 근무하시는 병원도 여쭤봅니다. ^^
이전 발목인대파열 자가진단법 영상에 있지만 전거비인대는 발목의 신전 & 내번 동작시 가장 Stretch가 되는 자세이기 때문에 말씀하신 것처럼 발목의 신전 시 당기는 느낌을 받는 것은 당연합니다.
그래서 급성파열 후 재활을 할 때에도 발목 신전 보다는 굴곡을 더 열심히 하도록 안내를 해드리고 신전하는 동작은 무리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진행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목 신전이 과도하게 될 수 있는 수영 보다는 오히려 스쿼트나 사이드 스텝이 좋은 운동이 될 수 있겠습니다. 운동에 대하여 관심 많으신 것 같은데 고유감각신경 재활도 열심히 하시면 큰 무리 없이 다치기 전 상태로 돌아가실 겁니다.
저는 용인에 다보스종합벼원에서 근무중입니다. 빗길 조심하세요 :)
상세한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참고해서 재활 잘 할께요. ^^
조만간 진료 받으러 찾아 뵙겠습니다.
즐거운 주말 되세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한달 전 운동하다가 심하게 발목을 삐어서 완전파열 되었습니다 정형외과 세곳을 갔는데 세곳 모두 다 수술 권유하지 않으시던데 수술 하는게 나은건가요…?
완전파열임에도 붓기와 피멍이 있을뿐 다친 그 다음날부터 지금까지도 발을 디뎌도 통증 거의 없습니다
완전 파열이라고 수술이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제 지난 발목 관련 영상을 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
안녕하세요 선생님.
궁금한 점이 있어 댓글 남깁니다. 저는 29살 남자이고 발목을 접지른지 3주가 되었습니다.
다치자마자 발목이 부었으며 발목 양쪽으로 멍이 생겨 인대파열이 의심됩니다. 병원에서는 엑스레이만 촬영하였고 뼈에는 이상이 없다고 했습니다. mri나 초음파검사는 발목이 부어있어 불필요하며 추후에 붓기가 빠진 후 필요하면 찍자고 하였으며 3주간 반깁스하여 다친 발을 아예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현재 발목보조기로 교체한 상태이며 조금씩 발을 사용해보라고 했습니다.
현재 붓기가 어느정도 빠졌으나 병원에서는 여전히 mri나 초음파검사를 당장 할 필요가 없으며 추후에 필요하면 검사해 보자고 합니다. 제 생각에는 보존적 치료를 한다해도 몇개의 인대가 얼마나 파열됐는지 확인해보는게 맞다고 생각되는데 다른 병원에서 검사해보는게 맞는지 아니면 별도로 검사를 안해도 되는지 고민됩니다.
추가적으로 발목 보조기를 착용해도 붕대를 감고 있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감사합니다.
MRI는 무조건 찍어야하는 것은 아니지만 의사 판단하에 찍어야된다면 바로 촬영하는 것이 보통입니다만..
다니시는 그 병원이 MRI가 없지 않을까 생각이 되긴 하는데요. 뭐가됐든 다치신지 3주동안이나 깁스를하며 사용안하는 것보다는 빨리 보조기로 변경하고 재활치료 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만약 보행시 지속적으로 통증이 있거나, 계속 붓거나, 발목 불안정성이 지속되거나 한다면 그때 MRI촬영을 해도 늦지 않습니다.
보조기 착용할 때는 붕대 필요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