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6 에 5옴의 저항에 전류가 흐르지 않는 이유가 5옴 저항을 기준으로 윗도선과 아랫도선의 전압차가 0이라서 굳이 전류가 에너지를 소비하는 저항쪽으로 가지않고 도선쪽으로만 흐른다고 이해하면 될까요? 5옴의 저항쪽에 전류가 흐르게하려면 노드를 구분시키기 위해 전압원을 연결해 전압차를 만들면 돼나요?? 또 그림에서 노드가 3개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각각의 노드에 걸리는 전압은 어떻게 되나요?? 공대 신입생으로서 회로가 어려웠는데 영상을 통해서 공부에 도움 많이 받고있어요 감사합니다😊
@@bosstudyroom 일단 '전류의 성질'로서 직관적으로는 이해했는데 구체적으로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선생님 말씀이 저항이 있는 쪽과 없는 쪽으로 도선이 나뉘면 저항이 없는 쪽으로만 흐른다라는 말씀인데 그럼 도선이 갈라질 때 두쪽 모두 저항이 있는 상황이라면 저항이 작은쪽으로만 흘러야하지 않나? 라고 단순하게 생각했습니다. 만약 저항이 2개면 두 노드가 형성되고 두 노드간 전위차 때문에 전류가 흐르는건가요..?
bos님 저는 생각을 어쨌든 전류분배법칙이라는 것도 직렬, 병렬 설명하면서 나온 개념이고, 저는 전압원을 개방했을 때 5옴에 에 어차피 전류가 흐르지 않기 때문에 저항을 없애버리고 7옴 3옴을 합성시켜서 10옴으로 합치고 그 10옴의 저항과 15옴의 저항이 병렬연결이 되어 같은 전압이 걸린다. 이런 방식으로 접근을 했습니다. 맞는 접근일까요?
마이너스가 붙는다는 말씀이 어느 부분인지 잘 이해가 되지 않지만, 답변을 드려보겠습니다 우선 전압원은 전류가 +극 쪽으로, 아래로 흐를 수가 있지만 저항은 무조건 소비전력이 양수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 ruclips.net/video/Si_ncoGuPWc/видео.html 윗 링크에서 저항의 전류방향을 자세히 설명드렸습니다! 참고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아요 :)
우선, 2A의 전류는 '7옴 + 3옴 (합 10옴)이 있는 도선'과 '15옴이 있는 도선' 에 각각 나뉘어져 흐릅니다. 이때 '전류분배법칙의 공식'에 의해서 전류가 나뉘는 비율은 '상대편의 저항'에 따라서 결정되어요. '상대편의 저항'이라는 것은, 지금의 상황에서 총 2A의 전류가 [7+3 = 10옴 쪽]과 [15옴 쪽] 으로 나뉘는 비율이 15 : 10 (약분해서 3 : 2)라는 것입니다. 그도 그럴것이, 저항이 높을수록 적은 전류가 흘러가게 됩니다 : ) 극단적인 예를 들자면 개방된 곳에는 전류가 흐르지 않고, 그는 개방된 부분의 저항이 무한한 것으로 이해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수식으로는 바로 확인이 됩니다! 제 회로이론 재생목록의 7편 영상에서 설명드린 전류분배법칙 공식에 의한 것이에요.
@@bosstudyroom 제가 제대로 이해한 건지 모르겠네요 저의 궁금증은 2*(2/5) 의 2/5에서 분자 2와, 분모 5의 대한 출처 였는데, 선생님의 답변을 바탕으로 분모 5는 해석을하자면 10옴에 흐르는 저항과 15옴에 흐르는 저항을 약분 했을 때의 2와3 즉 2/(2+3) 인 것 같고.. 분자의 2와3은 전류 분배 법칙을 통해 전류는 저항이 더 낮은 쪽으로 크게 흐를 수 밖에 없기에 영상에서 선생님과 다뤘던 15옴 쪽에 흐르는 전류는 더 낮은 전류인 2/5, 만약 10옴을 다뤘다면 3/5에 대한 전류가 흐르는 걸로 인지 할 수 있겠네요 따라서, 전체 전류인 2와 전체 저항중 더 큰 저항에 대한 전류값 2/5가 곱해져서 2*(2/5)가 맞는 걸까요?
넵. 조금 더 보충해서 설명드리자면, 15옴의 저항에 의해서 그렇습니다. '7옴 및 3옴'이 있는 도선과 '15옴'이 있는 도선에 대해서 전류가 나뉠 때에는 둘 다 저항이 있기 때문에 전류가 두 도선에 각각 일정량이 흘러야 하지만 그 뒤로는 5옴과 0옴(단락)이므로 5옴에는 흐르지 않는 원리입니다 : ) 만약 15옴이 (영상 그림처럼) 위 쪽에 위치하지 않고, 5옴이 있는 도선쪽에 직렬로 연결되어 있다면 어떠한 저항에도 전류가 흐르지 않게 되어요.
직관적으로 그럴 듯 하지만, 전류분배법칙의 원리에 따라서는 아주 작은 저항 쪽으로가 아니라 저항이 없는 쪽으로만 흐르게 됩니다 이는 전류분배법칙에서 두 저항이 있을 때, 저항값 하나를 0으로 가는 극한으로 보낼 때 각각의 전류 값이 어떻게 되는지를 보셔도 되어요 :) 그런데 이상적인 문제풀이가 아니라 실제의 (실험 연구실 등에서 다루는) 회로에서는 어차피 도선 자체에 내부저항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러한 이상적인 상황은 고려되지 않습니다
앗, 저 개념은 별게 아닙니다 :) 답글로 설명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우선 저항이 없는 곳은 말그대로 R=0 입니다! 그 때에, 예를 들어 저항 0.3옴과 0옴에' 전류분배 법칙' 공식을 써주셔도 아예 0옴쪽으로만 모든 전류가 흐르고 0.3옴에는 전혀 전류가 흐르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 이는 저항이 0이라는 강력한 조건 때문에 우리가 얻었던 공식의 형태를 이용해서도 이해할 수 있는 것입니다 (0.3옴이 아니라 10옴, 0.05옴.. 어떤 값이더라도 유한한 저항값이면 성립합니다)
추가설명) 물론, 전류분배법칙은 저항의 역수가 들어가기 때문에 0을 넣는다는 것이 수학적으로 문제가 있을 수는 있어도 이해 하시는데에 있어서는 극한을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왜냐하면 실제로는 도선에 저항이 아예 0일 수는 없습니다 :) 그래서 유한한 R이라는 값을 전류분배 공식에 넣고서 0으로 보내도 큰 문제가 없는 원리에요
해당 문제에 써드린 답이 0.66A 가 맞습니다 :) 다시 잘 찾아보니 해당 문제가 HAYT 회로이론 9판 144p 익힘문제 5.1번이고, 책에도 그렇게 답이 적혀있네요 :)
(이미 예전에 블로그 포스팅에서 한번 풀어드렸던 문제였는데 그걸 잊고 있었습니다)
chat gpt랑 이 주제에 대해 말을 해서 통찰력을 얻고, 이걸 들어서 중첩정리 원래 헷갈렸는데, 이제 이해가 잘 됩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넵 댓글 감사합니다.
6:26 에 5옴의 저항에 전류가 흐르지 않는 이유가 5옴 저항을 기준으로 윗도선과 아랫도선의 전압차가 0이라서 굳이 전류가 에너지를 소비하는 저항쪽으로 가지않고 도선쪽으로만 흐른다고 이해하면 될까요? 5옴의 저항쪽에 전류가 흐르게하려면 노드를 구분시키기 위해 전압원을 연결해 전압차를 만들면 돼나요??
또 그림에서 노드가 3개라고 생각할 수 있는데 각각의 노드에 걸리는 전압은 어떻게 되나요??
공대 신입생으로서 회로가 어려웠는데 영상을 통해서 공부에 도움 많이 받고있어요 감사합니다😊
5옴 저항을 기준으로 윗도선과 아랫도선이 어떤 말씀인지 잘 모르겠지만, 그 저항에 전류가 흐르지 않는 이유는 06:50에서 설명드린 것과 같습니다.
저항이 0인 곳으로 전류가 흐르는 이유입니다.
각각에 걸리는 전압은 직접 계산을 해보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
@@bosstudyroom5옴의 저항쪽에 전류가 흐르게하려면 어떻게하면 돼나요??
말씀드린 이유에 따라, 단락도선에 저항을 두면 되지 않을까요?
혹시 이전에 달아드린 것도 그렇고, 제가 작성한 답변이 이해가 되셨는지요? 피드백이 없어서 알 수 없어서요.
@@bosstudyroom 일단 '전류의 성질'로서 직관적으로는 이해했는데 구체적으로 이유를 모르겠습니다. 선생님 말씀이 저항이 있는 쪽과 없는 쪽으로 도선이 나뉘면 저항이 없는 쪽으로만 흐른다라는 말씀인데 그럼 도선이 갈라질 때 두쪽 모두 저항이 있는 상황이라면 저항이 작은쪽으로만 흘러야하지 않나? 라고 단순하게 생각했습니다.
만약 저항이 2개면 두 노드가 형성되고 두 노드간 전위차 때문에 전류가 흐르는건가요..?
와 진짜 공대 새내기들은 입학 전에 캠퍼스낭만 생각하면서 헤불렐레 거리지 말고 자기 전공관련 스터디룸님 영상 듣고 입학해야 겠다....
ㅋ_ㅋ 좋은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ㅎ ㅎ
감사합니다 ㅠㅠ 제 대학생활의 한 줄기의 빛,,
전류원 개방, 전압원 단락 > 합산
정말 잘 들었습니다, 진짜 너무 잘 가르치십니다 ㅜ
좋은 피드백을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2:17에서 전류가 흐르는 방향을 어찌 정할수 있나요? + 에서 - 로 흐르니까 아래방향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와는 별개로 전류가 흐르는 방향을 정하는 방법이 궁금합니다.
제 회로이론 재생목록에서, 해당 부분을 '수동부호규약'이라는 제목의 영상으로 설명드렸습니다.
또는 '수동부호규약' 이라고 유튜브에 검색하시면
아마 제가 설명드린 영상이 나올거에요.
@@bosstudyroom 감사합니다 ! 시청 해볼게요
bos님 저는 생각을 어쨌든 전류분배법칙이라는 것도 직렬, 병렬 설명하면서 나온 개념이고, 저는 전압원을 개방했을 때 5옴에 에 어차피 전류가 흐르지 않기 때문에 저항을 없애버리고 7옴 3옴을 합성시켜서 10옴으로 합치고 그 10옴의 저항과 15옴의 저항이 병렬연결이 되어 같은 전압이 걸린다. 이런 방식으로 접근을 했습니다. 맞는 접근일까요?
네, 맞는 접근이에요.
+) 언뜻 보면 병렬 연결이 아닌 것처럼 보일 수도 있지만, KVL을 적용해보면 서로 같은 전압이 걸린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bosstudyroom 네, 병렬인지 헷갈릴 때 kvl을 써서 전압을 확인하면 병렬을 쉽게 구분할 수 있네요!!
3:34 에서도 5옴에 걸리는 전류의 방향을 어찌 알수있나요?
올리신 다른 댓글의 답변을 참고해주세요.
안녕하세요 영상 여러차례 보다가 질문이 생겨서 댓글 남깁니다. 저항에 +,-를 쓰실 때 기준을 어떻게 잡으신 건가요? 인터넷에서 전압원과 반대로 잡아주면 된다고 봤었는데 맞는 건가요? 감사합니다
아래 링크의 제 영상에서 자세히 설명드렸습니다 :
ruclips.net/video/Si_ncoGuPWc/видео.htmlfeature=shared
참고해보시고 헷갈리는 부분은 재질문 주셔도 되어요.
감사합니다!
5옴의 저항으로 안흐르는 부분이 잘이해가 안가용..
중첩정리는 전류를 구할 때만 사용되는 건가요??
전압은 사용 불가한지 궁금합니다
아뇨, 전압도 마찬가지로 중첩정리를 적용하시면 되어요.
아하!!
감사합니다
2:21 에서 7,3직렬 15,5직렬연결로 볼수없는건가요?
15옴과 5옴을 직렬연결로 볼 수 없습니다. 그 둘을 나누는 마디에서 전류도 나뉘기 때문에 같은 직렬연결이 아니며, 같은 전류가 흐르는 관계가 아닙니다.
감사합니다!
🩵
전류원개방 값이 왜 -0.14가 되는지 궁금합니다.
왼쪽에서 오른쪽의 전류값을 구해야되는데 전류원개방은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흐르는 전류라 -붙인건가요?
네, 말씀하신대로 이해하시면 됩니다!
+) 왜냐하면 전류는 방향에 따라 부호가 바뀌기 때문입니다.
혹시 전류가 왜 저 방향으로 흐르나요?
오우 갑작스런 회로이론영상이라니 감사합니다😊 슬슬 진도가 선생님영상을 벗어나서 혼자하고있었는데 또 도움받네요ㅎㅎ
@_@ 택이님 :) 도움되셨다니 기쁘네요ㅎ
감사합니다
전압원을 단락 한 후에 15옴의 위치를 단락을 한 위치로 옴기면 전류가 어떻게 흐르는지 궁금해요
05:00 에서는 전압분배법칙을 쓰면 안되는건가요??
사용만 적절히 한다면, 쓰면 안되는 법칙은 없습니다.
다만 저 꼴에서 전압분배법칙을 바로 적용할 수가 없을 뿐이죠.
선생님, 'linear하고 superposition의 차이가 무엇인가' 라는 질문이 있는데, 전 이 질문이 뭘 묻는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나마 유추해보자면 '전원 갯수의 차이가 있다'가 답인가요? 제 짧은 식견으로는 답이 안 나와서 질문드립니다.
전류원을 단락으로 하였을 때의 전압값은 어떻게 알 수 있나요??
업로드한 영상이 많고 시간이 꽤 지나서,
영상의 몇분 몇초 정도의 부분에 대한 질문인지 말씀해 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2:45 쯤때부터 전류원을 단락이
아니라 개방이네요 개방으로 했을 때 전류원이었던 부분에 전압이 존재한다고 했잖아요 그 전압값을 알 수 있나요?
@@김건우-p4g8m네 그렇습니다.
개방이면 전압은 걸리므로, 그 부분과 병렬로 연결되어 있는 전압과 같아요.
즉, '7옴에 걸리는 전압 + 3옴에 걸리는 전압'으로 계산하시면 됩니다.
@@bosstudyroom3+7은 kvl을 쓰신건가요? 전류원을 개방시켜도 망 하나로 보고 kvl을 쓸수있는건가요?!
@@박준서-r1lkvl은 '전압'에 대한 법칙이며, 전류와 무관한 법칙이기 때문입니다. 즉, 개방된 곳에서도 전압은 걸릴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전압을 정의하고 kvl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6분 50초에 나오는 5옴에는 전류가 흐르지 않는 다고하였는데 제가 생각하는게 전압원이나 전류가 없기때문에 0이어서 5옴에는 흐르지 않는다고 이해하는게 맞는건가요?
5:30에서 (0.7)/5가 왜 마이너스 붙는지 이해가 잘 안 됍니다ㅠ 전류원을 소거 하였을때 전압원 3.5는 무조건 위쪽으로 흘러야 하는 건가요? 아래로는 흐르지 못하는디 여쭙고 싶습니다.!
마이너스가 붙는다는 말씀이
어느 부분인지 잘 이해가 되지 않지만, 답변을 드려보겠습니다
우선 전압원은 전류가 +극 쪽으로,
아래로 흐를 수가 있지만
저항은 무조건 소비전력이 양수여야 하기 때문입니다 :)
ruclips.net/video/Si_ncoGuPWc/видео.html
윗 링크에서 저항의 전류방향을 자세히
설명드렸습니다! 참고해보시면 도움이 되실 것 같아요 :)
선생님 8:40 에서 2*(2/5)의 2/5는 어떻게 나왔는지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계속 돌려보고 있네요 ㅠㅠ
우선, 2A의 전류는 '7옴 + 3옴 (합 10옴)이 있는 도선'과 '15옴이 있는 도선' 에 각각 나뉘어져 흐릅니다. 이때 '전류분배법칙의 공식'에 의해서
전류가 나뉘는 비율은 '상대편의 저항'에 따라서 결정되어요.
'상대편의 저항'이라는 것은, 지금의 상황에서
총 2A의 전류가
[7+3 = 10옴 쪽]과 [15옴 쪽] 으로 나뉘는 비율이
15 : 10 (약분해서 3 : 2)라는 것입니다.
그도 그럴것이, 저항이 높을수록 적은 전류가 흘러가게 됩니다 : )
극단적인 예를 들자면
개방된 곳에는 전류가 흐르지 않고, 그는 개방된 부분의 저항이 무한한 것으로 이해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수식으로는 바로 확인이 됩니다! 제 회로이론 재생목록의 7편 영상에서 설명드린 전류분배법칙 공식에 의한 것이에요.
즉, 15 : 10으로서 약분하면 3 : 2이므로
10옴쪽은 전체 5 중에서 3을,
15쪽이 전체 5중에서 2의 비율을 차지하죠.
@@bosstudyroom 제가 제대로 이해한 건지 모르겠네요 저의 궁금증은 2*(2/5) 의 2/5에서 분자 2와, 분모 5의 대한 출처 였는데, 선생님의 답변을 바탕으로 분모 5는 해석을하자면 10옴에 흐르는 저항과 15옴에 흐르는 저항을 약분 했을 때의 2와3 즉 2/(2+3) 인 것 같고.. 분자의 2와3은 전류 분배 법칙을 통해 전류는 저항이 더 낮은 쪽으로 크게 흐를 수 밖에 없기에 영상에서 선생님과 다뤘던 15옴 쪽에 흐르는 전류는 더 낮은 전류인 2/5, 만약 10옴을 다뤘다면 3/5에 대한 전류가 흐르는 걸로 인지 할 수 있겠네요
따라서, 전체 전류인 2와 전체 저항중 더 큰 저항에 대한 전류값 2/5가 곱해져서 2*(2/5)가 맞는 걸까요?
네 그렇습니다. 좀 더 정확히 말하자면 2가 전류이고 2/5는 나눠진 비율이죠.
@@bosstudyroom 감사합니디 궁금증이 해소 되었습니다 한주도 화이팅입니다...!!
안녕하세요 회로이론 막막했는데 너무 잘보고 있습니다. 혹시 0옴쪽으로만 전류가 흐른다면 첫번째 마디에서는 둘다 저항이 있기때문에 양쪽으로 흐른것이고 두번째 마디에선 한쪽은 5옴 한쪽은 0옴이라 0옴으로만 흘렀다고 이해해도 괜찮을까요??
넵. 조금 더 보충해서 설명드리자면, 15옴의 저항에 의해서 그렇습니다.
'7옴 및 3옴'이 있는 도선과 '15옴'이 있는 도선에 대해서 전류가 나뉠 때에는
둘 다 저항이 있기 때문에 전류가 두 도선에 각각 일정량이 흘러야 하지만
그 뒤로는 5옴과 0옴(단락)이므로 5옴에는 흐르지 않는 원리입니다 : )
만약 15옴이 (영상 그림처럼) 위 쪽에 위치하지 않고, 5옴이 있는 도선쪽에 직렬로 연결되어 있다면
어떠한 저항에도 전류가 흐르지 않게 되어요.
BOS님 혹시 이거를 수동부호규약과 연관지어서 5옴에 흐르는 저항의 위쪽이 +여서 척력이 작용해서 굳이 흐르지 않는다 이런 식으로 이해할 수 있을까요?
오늘도 많이 배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 )
근데 만약 5옴이 아니라 매우 작은 저항(단, 0이 아닌) 이라고 가정하면 어떻게 되나요? 아주 작은 저항 값만 존재하여도 그 도선으로는 전류가 흐르지 않을까요?
직관적으로 그럴 듯 하지만, 전류분배법칙의 원리에 따라서는
아주 작은 저항 쪽으로가 아니라
저항이 없는 쪽으로만 흐르게 됩니다
이는 전류분배법칙에서
두 저항이 있을 때, 저항값 하나를
0으로 가는 극한으로 보낼 때
각각의 전류 값이 어떻게 되는지를 보셔도 되어요 :)
그런데 이상적인 문제풀이가 아니라
실제의 (실험 연구실 등에서 다루는) 회로에서는 어차피 도선 자체에
내부저항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러한 이상적인 상황은 고려되지 않습니다
답글 감사합니다 도움이 많이 돼요
중첩의 정리 문제 풀이 보면서 공부 하고 싶었는데 감사합니다!!!:)
친절한 댓글 남겨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
6:23과 같은 부분이 너무 헷갈리네요 ㅠㅠ 스위치 등장하는 문제들에서 저런 개념이 많이 쓰이던데 맨날 전류가 흐르는지 안 흐르는지 헷갈리네요... 이에 대한 영상 만들어주시면 너무 감사할 것 같아요!
앗, 저 개념은 별게 아닙니다 :) 답글로 설명드릴 수 있을 것 같아요
우선 저항이 없는 곳은 말그대로 R=0 입니다!
그 때에, 예를 들어 저항 0.3옴과 0옴에' 전류분배 법칙' 공식을 써주셔도
아예 0옴쪽으로만 모든 전류가 흐르고
0.3옴에는 전혀 전류가 흐르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어요 :)
이는 저항이 0이라는 강력한 조건 때문에
우리가 얻었던 공식의 형태를 이용해서도
이해할 수 있는 것입니다
(0.3옴이 아니라 10옴, 0.05옴.. 어떤 값이더라도 유한한 저항값이면 성립합니다)
추가설명) 물론, 전류분배법칙은 저항의 역수가 들어가기 때문에
0을 넣는다는 것이 수학적으로 문제가 있을 수는 있어도
이해 하시는데에 있어서는 극한을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왜냐하면 실제로는 도선에 저항이 아예
0일 수는 없습니다 :)
그래서 유한한 R이라는 값을 전류분배 공식에 넣고서 0으로 보내도 큰 문제가 없는 원리에요
@@bosstudyroom 전류분배로 생각하니까 편하네요! 발상이 대단하신 것 같아여 ㅠㅠ
저 혹시 이와 관련된 궁금한 문제가 있는데 꼭 여쭙고 싶습니다
메일로 문의하는 것은 불가능할까요 ㅠ
강의 너무 잘보고 있습니다.
강의 보고 확인 차 질문드립니다.
중첩 정리의 핵심은 전류원과 전압원을 제거해주는 행위가 회로를 쉽게 해석하는 구조로 만들어 준다로 받아드리면 괜찮을까요?.
네, 맞습니다.
중첩 정리를 사용한다는 것은 주어진 전기회로의 선형성을 이용하겠다는 것과 같고
전압원과 전류원이 있다고 하면 (회로 해석의 편리함을 위해) 그 각각의 전원을 하나씩 제거해주는 것이 보통의 풀이이기 때문에 그렇게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
오우너무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당 ^_^
좋아요 구독 눌러라 얘들아
나이쓰 나이쓰 나이쓰 나이쓰
:)
안녕하세요 BOS님! 회로이론 전공공부를 하다가 이해가 안되는 부분들이 너무 많아서 BOS님 영상을 참고 하고있습니다! 한가지 질문이 있는데 3:30 에서 왜 5옴에 3.5A가 흐르고 25옴에는 (0.7)/5 A 가 흐르는지 궁금합니다 ㅠㅠ
제가 이번 영상 3:30에서 드린 설명이
답변이 됩니다
옴의법칙 배너도 띄워드렸기 때문에
사실상 더 쉽고 자세한 설명은 드리기 어렵습니다ㅜ
그리고 저는 5옴에 3.5A가 흐른다고 말씀드린 적이 없습니다
시간이 되실 때 다시 참고하시어 학습에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또는 5옴과 25옴이 병렬관계인 이유를 모르신다면, 회로이론 4편을 참고하셔도 도움이 될 것 같아요
최대한 자세하게 설명드렸습니다
와우... 이런 쉬운 방법이
🩵
다 봤음
아맛잇다 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