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쉬해석법을 떠올리지 않고 곧바로 마디해석을 적용시켜보는 영상입니다! 그리고 [ 11:10 ]은 (이미 잘 이해하셨겠지만), 혹시 말씀드리면 제가 "이렇게 내려오는 전류는" 이라고 했으나 포인터 방향은 위로 올라가고 있습니다 :) (중요한건 아니지만) 단순 말실수이니 헷갈리시지 않도록 11분10초 전후의 상세 설명을 잘 이해해주세요
보스님 안녕하세요! 문제를 풀다가 저 회로와 비슷한데 차이가 12V의 전압원 아래에 2옴의 저항이 있는 경우에 1옴과 2옴사이에있는 v0에서 12V쪽 전압원쪽으로 흐르는 전류를 구하는데 값이 한번에 v0-12/5로 나오더라구요. 저는 전압원 아래를 미지수V*로 놓고 위 노드의 전압을 V*+12로 풀려고했는데 한번에 답지와 같이 나오는것은 어떻게 이해해야 쉬울까요?
@@찌리릿-g8n v0가 어떤 특정 '지점'을 말씀하시는 걸까요? 보통 전류가 흐른다 라고 하면 한 도선에 흐르는 것을 표현하는데.. 답지가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모르겠어요. 문제를 직접 보는 것이 아니라서 잘 모르겠습니다. 특정 문제 상황의 풀이 외에 개념적인 질문이라면 언제든 답변이 가능합니다 : )
9:40 강의에서는 2ohm, 6ohm, 1ohm 저항에 흐르는 전류의 방향을 각각 ➡⬅⬆으로 설정하셨는데, ➡➡⬇로 잡고 KCL을 풀어도 괜찮을까요? 즉, 회로 문제를 풀 때 전류 방향을 제가 임의로 설정해도 될까요? 제가 대학 수업시간에 전류 방향을 실제로 흐르는 전류와 다르게 잡더라도, 계산된 전류의 부호에 의해 실제 방향을 찾을 수 있다고 얼핏 들은 것 같아서요! 그렇게 풀어서 정답은 구했는데, 이게 맞는 방법인가 싶어서 여쭤봅니다. 항상 좋은 강의 너무 감사합니다!!
전류방향을 잡는 것은 그렇게 하셔도 되지만, 그렇게 할 때 주의할 점은 극을 반대로 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수동부호규약에 따르면 됩니다 (아래 링크에서 설명드렸습니다 ruclips.net/video/Si_ncoGuPWc/видео.html ) 가장 혼동을 덜 주는 풀이법은, 전류원을 기준으로 KCL을 쓰는 것이죠! 지금은 독립 전류원이 없으니, 전류원에 의해 나가는 전류값은 0 이고 그에 따라서 저항을 거쳐서 들어오는 전류값의 합이 0과 같아야 합니다 : ) 또는 반대로, 전류원에 의해서 들어오는 전류값은 저항을 거쳐 흘러나가는 전류값의 합과 같아야 하죠. 그런데 그것은 KCL 방정식의 양변 부호만 바꿔준 것이라서 똑같습니다.
메쉬해석법을 떠올리지 않고
곧바로 마디해석을 적용시켜보는 영상입니다!
그리고 [ 11:10 ]은 (이미 잘 이해하셨겠지만),
혹시 말씀드리면
제가 "이렇게 내려오는 전류는" 이라고 했으나
포인터 방향은 위로 올라가고 있습니다 :)
(중요한건 아니지만) 단순 말실수이니
헷갈리시지 않도록 11분10초 전후의
상세 설명을 잘 이해해주세요
감사합니다, 볼수록 새롭네요,
댓글 감사드립니다 : )
가운데 부분의 전류방향이 왜 아래에서 위쪽 방향인지 모르겠습니다.
영상 너무 너무 잘보고 있습니다! 내용적인 부분도 많이 얻어가서 좋고 특히 문제 풀이 시 꿀팁들과 다른 관점들을 설명해 주시는게 너무 좋은 것 같아요!! 앞으로도 이런 좋은 영상들 많이 부탁드립니다!
좋은 동기부여를 주셔서 감사합니다 ㅎ_ㅎ 앞으로도 열심히 해볼게요 :)
가운데 1옴과 2옴 저항은 직렬 연결된 것인가요??
네
다 봤음 감사합니ㅡㅏ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친절한 댓글 남겨주셔서 감사합니다 :)
와 미친 강의 안보고 제가 풀어냈어요
감사합니다 보스
보스님 안녕하세요! 문제를 풀다가 저 회로와 비슷한데 차이가 12V의 전압원 아래에 2옴의 저항이 있는 경우에 1옴과 2옴사이에있는 v0에서 12V쪽 전압원쪽으로 흐르는 전류를 구하는데 값이 한번에 v0-12/5로 나오더라구요. 저는 전압원 아래를 미지수V*로 놓고 위 노드의 전압을 V*+12로 풀려고했는데 한번에 답지와 같이 나오는것은 어떻게 이해해야 쉬울까요?
작성하신 내용에서 'v0에서 12V쪽 전압원쪽으로 흐르는 전류' 라고 하심은
첫번째 도선에 흐르는 전류를 말씀하시는 것일까요? 전류는 특정 도선에 흐르는 것으로 정의가 되는거라서, 질문하신 부분의 그림이 잘 그려지지 않네요 ㅜ
@@bosstudyroom 넵 12v아래에 2옴이 있었을때 v0에서 그라운드까지 흐르는 전류를 한번에 v0-12/5로 표현하던데요 맞는건가요..?
@@찌리릿-g8n v0가 어떤 특정 '지점'을 말씀하시는 걸까요? 보통 전류가 흐른다 라고 하면 한 도선에 흐르는 것을 표현하는데.. 답지가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모르겠어요.
문제를 직접 보는 것이 아니라서 잘 모르겠습니다. 특정 문제 상황의 풀이 외에 개념적인 질문이라면 언제든 답변이 가능합니다 : )
9:40 강의에서는 2ohm, 6ohm, 1ohm 저항에 흐르는 전류의 방향을 각각 ➡⬅⬆으로 설정하셨는데,
➡➡⬇로 잡고 KCL을 풀어도 괜찮을까요?
즉, 회로 문제를 풀 때 전류 방향을 제가 임의로 설정해도 될까요?
제가 대학 수업시간에 전류 방향을 실제로 흐르는 전류와 다르게 잡더라도, 계산된 전류의 부호에 의해 실제 방향을 찾을 수 있다고 얼핏 들은 것 같아서요!
그렇게 풀어서 정답은 구했는데, 이게 맞는 방법인가 싶어서 여쭤봅니다.
항상 좋은 강의 너무 감사합니다!!
전류방향을 잡는 것은 그렇게 하셔도 되지만, 그렇게 할 때 주의할 점은 극을 반대로 표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즉, 수동부호규약에 따르면 됩니다 (아래 링크에서 설명드렸습니다
ruclips.net/video/Si_ncoGuPWc/видео.html )
가장 혼동을 덜 주는 풀이법은, 전류원을 기준으로 KCL을 쓰는 것이죠!
지금은 독립 전류원이 없으니, 전류원에 의해 나가는 전류값은 0 이고
그에 따라서 저항을 거쳐서 들어오는 전류값의 합이 0과 같아야 합니다 : )
또는 반대로, 전류원에 의해서 들어오는 전류값은 저항을 거쳐 흘러나가는 전류값의 합과 같아야 하죠.
그런데 그것은 KCL 방정식의 양변 부호만 바꿔준 것이라서 똑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