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k8274 일반적으로 옵션으로 휠이 커지는건, 타이어 편평비를 줄이면서 커지기 때문에 바퀴 전체 지름에는 거의 변화가 없습니다. 하지만 바퀴 지름이 늘어나는 경우에는 같은 출력에서 회전수가 줄어들고 토크가 늘어나, 미션이나 드라이브 샤프트, 차동기어 등, 엔진에서 부터 바퀴까지 동력을 전달하는 부품들에 걸리는 토크가 늘어나기 때문에, 높아진 토크에 맞추어 해당 부품들의 보강이 필요하단 이야기 입니다.
16인치 이하가 옛날 경차라니 격세지감을 느낍니다ㅋ 벤츠 이클은 독일에서 출고 휠이 16인치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처음에는 그리 출고했습니다. 그러다가 휠을 키우는게 유행이 되고 소비자들의 선호도 변화에 따라 벤츠 코리아에서도 이클 출고시 17을 끼워서 출고해 줬음에도 구매자들은 그걸로도 성에 안차서 18로 업을 해서 타고 다니더군요. 저희 부친은 승차감을 중시해서 15년 전에 w211을 16인치로 출고하셨었는데 17이나 18인치 끼운 w211을 운전해 보니 16인치의 승차감이 월등히 좋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구름 위를 떠가는 느낌이랄까? 그런게 있습니다. 그 뒤로 서킷 들어가는 사람도 아니고 공도주행 위주로 차를 운행하는 제 입장에서 16인치면 차고 넘친다는 생각을 굳히게 됐습니다. 아우토반이 있는 독일에서 벤츠 이클에 16인치를 끼워 출고한다면 한국에서도 16인치가 옳다고 믿습니다. 세단에서 18낑구는 분들 너무 오버하시는 겁니다.
@@hpyoon67 지금 독일에서도 한국이랑 같은 휠 껴서 판매합니다. 제조사별 유럽 홈페이지 보시면 확인 가능하실거고요, 승차감이라는게 주관적이라 선호도 차이입니다. 옛날 분들이 위에 떠있는 부드러운 느낌을 승차감이 좋다고 느끼는거고, 지금은 개개인별로 승차감이 좋다는 기준이 다르죠. 근데 승차감이 부드러우면 아우토반이 문제가 아니라 고속에서 코너링 때 롤이 심한건 어쩔수없습니다. 더군다나 한국은 유럽보다 훨씬 도로 포장상태도 좋으니 휠사이즈를 키우지 않을 이유가 없는겁니다.
휠의 크기는 차량의 무게, 휠베이스, 출력에 비례합니다. 차가 무거울수록 더 큰 하중이 걸리므로 타이어가 커집니다. 경 소형차 보다는 중 대형차의 타이어가 더 크고, 동급의 세단보다는 SUV의 타이어가 더 크죠. 차의 휠베이스가 길면 타이어의 직경이 더 큽니다. 만약 버스나 대형 화물차와 같이 휠베이스가 긴 차가 승용차만큼 타이어의 직경이 작다면 노면이 조금만 경사져도 앞 뒤 바퀴 사이에 차체가 걸리겠죠. 휠의 직경이 커지는 만큼 타이어의 폭도 더 커지게 되고요. 휠의 크기는 차의 출력과도 비례합니다. 출력이 낮은 차에 너무 큰 휠이 있다면 가속성능이 더 낮아질 것 입니다. 반대로 출력이 높은 차에 너무 작은 휠이 있다면 주행안정성이 떨어지고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겠죠. 한 예로 아반떼도 1.6 자연흡기와 2.0터보의 휠 사이즈가 다릅니다. 그러므로 차에 맞는 적당한 크기의 휠을 장착해야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신차 구입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휠 중 가장 작은 휠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휠이 커지면 가속성능도 낮아지고 연비도 저하되며 타이어의 교체비용도 더 비싸지니까요.
공차중량이 높다-> 높은출력이 필요하다, 타이어기 커진다, 휠도커진다, 브레이크 디스크도 커진다. 여기서 중요한건 차량의 특성에 따라서도 편평비는 많이 달라집니다. 세단, SUV, RV, 트럭으로 갈수록 편평비는 올라가는 이유는 속도나 코너링보다 무게지탱과 타이어 자체 충격흡수의 목적이 커지죠. 같은 차종 내에서 비교해 보자면, 우리나라에서 가장많이 팔리던 그랜저iG를 예를 들어 2.4, 3.0, 3.3으로 배기량이 커지고 공차중량이 늘어날 수록 고용량브레이크와 더 큰 디스크를 가지며, 휠도 커지고, 편평비는 낮아집니다. 그래서 판매시에도 배기량별 기본 휠사이즈가 17,18,19인치로 셋팅되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공차중량이 많이나가는 전기차들보면 휠도큰데 편평비도 일반 세단보다 높습니다. 차 크기에 비해서 한체급 위에 SUV들이 끼우는 휠타조합이죠. 심지어 공기압도 높음
휠 인치수가 커지면 1. 타이어 편평비가 낮아서 스포츠 주행 성능 향상 및 타이어 파스시 위험요인 해소 2. 브레이크 디스크 및 피스톤 크기 업그레이드 가능하여 브레이크 성능 증가 3. 스포크 휠 기준 디스크 열 방출 용이하여 브레이크 성능 증가 4. 다운스프링과 조합시 차량 미적 요소 증대
@@미스타슈 제가 아는 선에서 짤막하게 리플로 답변 드릴게요. 수동변속기는 기어 넣을 때 급하게 넣지만 않으면 망가질 일이 없는 물건인데요. 싱크로가 속도 맞춰주기 전에 급하게 넣으면 기어가 갈리면서 내구성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퀵쉬프트는 기어 넣는 거리를 짧게 해서 빠른 변속기 가능하게 하는 거라 변속기 상태가 좋지 않다면 기어 넣을 때 무리가 될 우려가 있긴 합니다. 길들이기가 충분히 되어 있다면 괜찮을 가능성이 높지만 아무래도 급하게 기어가 들어갈 일이 잦아지면 그만큼 손상의 가능성도 커집니다. 결국엔 이것도 뽑기와 확률의 문제라서 이정도로 밖에 말씀드릴 수가 없네요.
어느 정도 크기 이상은 오히려 휠 가격, 타이어 가격에 불리 합니다. 그리고 하이 프로파일 타이어는 팟홀을 특히 저온일때 , 더 빨리 망가 집니다. 얘를 들어 LEXUS GX500.. 17 인치 희어가 20 인치 희어 에 장착된 타이어 보다 승차감이 더 좋다.하네요. . 그런데 레이스 트랙 갔은 길에서는 물론 20-22 인치 휘얼이 더 좋겠지요
과학적인 접근은 좋은데 차량 디자인이 제일 우선입니다. 큰바퀴는 핸들링에서 회전 관성 모멘트가 증가해서 응답성에 불리 하고, 언스프렁매스도 증가하여 서스펜션 설계에도 불리합니다. 미적 요소 때문에 채택 되는거여요. 큰바퀴를 채택 하고 회전관성모멘트를 줄이기 위해서 최대한 휠을 가볍게 만듭니다.. 그게 기술이면서 cost 가 많이 들지요..
뒷북이긴 한데… 제한된 휠 웰 안 공간을 휠/타이어 사이즈의 조정으로 승차감 조절 하는것도 짚으시면 너무 좋을것 같아요! 휠을 줄이고 타이어로 꽉 채우는 드래그 레이싱 차 (보통 15-16인치에 두꺼운 슬릭 타이어) vs 모두 다 잡아야 하는 gt 차들의 휠 + 타이어 사이즈 같은걸 정리된 영상으로 보면 희열을 느낄것 같네요 ㅎㅎ 영상 감사합니다~ ❤
타이어 폭을 늘려도 그만큼 타이어가 덜 눌리면서 접지면적 자체는 변하지 않는다는 이론적인 내용이 있는데, 종/횡 가속 시 타이어 변형 등을 고려하면 그래도 실제로는 접지력이 높아지긴 하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이 내용만으로 영상을 만들기엔 지식과 경험이 모자라서 좀 더 찾아보고 공부해 보겠습니다. ㄷㄷㄷ (너무 어려운 질문을 주셔서..ㅎㅎ)
@@yiseungjo 이론으로 들어가면 정말 어려운 내용들이 나와야 할 것 같구요. 외경이든 편평비든 뭐든 그냥 폭이 넓은 타이어가 접지력이 좋겠거니~ 생각하시는 게 편합니다. 사이즈별 미세한 성능 차이보다 공기압이나 얼라인먼트(캠버) 세팅이 더 큰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안녕하세요 e46 318i를 몰고 있는 구독자 입니다. 타이어 선택지가 많지 않아 순정 16인치 휠에 re004 205 50 16 을 사용중 입니다. 17인치나 18인치 경량휠로 인치업을 생각중인데 차량에 악영향을 줄거 같아 고민중입니다ㅜ 인치업해도 괜찮을까요? 가끔 와인딩도 가볍게 타는데 운동성에도 영향을 미칠지도 궁금 합니다ㅎㅎ
한 10년 전만 해도 순정휠이 워낙 작아서 달리기를 위해서는 인치업을 해야 했지만, 어느새 순정휠 크기가 과할 정도로 커져서 이제는 달리기용으로 인치다운을 해야 하는 시대가 되었네요. ㅎㅎ 그나저나 휠 크기가 아니라 타이어 포함 바퀴 전체 크기의 내용이었지 말입니다. +_+;;;
휠(rim) 크기와 바퀴(타이어) 크기를 잘 구분하셔야 합니다. 타이어 외경이 동일한데 rim만 키우면 타이어 편평비가 낮아져 승차감이 안좋아지는 게 맞습니다. 이 영상은 바퀴 전체 크기 이야기였습니다. 인치다운 하면 연비향상에 도움이 되고 승차감이 부드러워지는 게 맞습니다. ㅎㅎ
바퀴크기가 크면 속도도 빨라지죠.
고성능 차는 힘이야 충분하니까. .
@@금별불 말씀하신대로 기어비 감소 효과가 있는데, 단순히 기어비 변경으로도 충분히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어서 꼭 바퀴 크기로 조절할 일은 아니긴 힙니다.
바퀴가 크면 좋아진다를 어떻게보면 휠이크면 좋타로 착각할만한 영상이네요. 일반적으로 휠을 큰걸로 바꾸면 타이어의 고무 면적을 줄여 결국 동일한 바퀴싸이즈로 만듭니다. 그 경우엔 승차감 마이너스죠.
내용을 잘보면 그런착각도 안할거같은데요 접촉각에 대해서도 잘 설명하고 있고 큰바퀴와 작은바퀴와의 접촉각 차이도 잘 설명하고 있는걸요? 대충보면 착각하겠죠?
인치수가커지면 오히려 타이어가 얇아져서 승차감이 안좋아짐 연비도 안좋아짐
@@mcy2756 같은 편평비 대비 큰바퀴일수록 승차감이 좋다라고 받아들여야죠 여기서 말하는건 그거에요 당연히 타이어편평비가 늘어날수록 받아내는 바운싱이 다르니까
혼자 착각하네 ㅋㅋㅋㅋㅋ
ㅋㅋㅋ
타이어 크기가 커질수록 같은 출력을 전달하기 위해 구동 계통에 걸리는 토크도 증가합니다. 고로 더 튼튼하게 만들어야 함으로 비싸지는 것도 있습니다.
함으로->하므로
@@esk8274 일반적으로 옵션으로 휠이 커지는건, 타이어 편평비를 줄이면서 커지기 때문에 바퀴 전체 지름에는 거의 변화가 없습니다. 하지만 바퀴 지름이 늘어나는 경우에는 같은 출력에서 회전수가 줄어들고 토크가 늘어나, 미션이나 드라이브 샤프트, 차동기어 등, 엔진에서 부터 바퀴까지 동력을 전달하는 부품들에 걸리는 토크가 늘어나기 때문에, 높아진 토크에 맞추어 해당 부품들의 보강이 필요하단 이야기 입니다.
@@patrickwoo959
대부분은 휠이 크지는것을 타이어도 같이 커진다고 생각합니다
다 맞는 내용 맞는 댓글이지만. 가장큰요인은 미적인요소때문인거겠죠!
과학이나 공학적인 내용은 정답이 있지만 미적인 요소는 정답이 없는 주관의 영역므로 각자에게 판단을 맡깁니다. ㅎㅎ
휠 크기가 커지면 타이어 싸이즈가 작아지고 지향성과 주행성만 좋아질 뿐 승차감은 오히려 떨어집니다. 부드럽고 편안한 승차감을 원하시면 보통 휠에 타이어가 큰 것이 낫습니다.
한국, 일본, 중국이 유독 부드러운 승차감을 좋아하는데, 저속에서는 편안하지만 고속에서는 롤이 심해져서 승차감이 매우 안좋고 차가 떨립니다.
16인치 이하 휠을 쓰는 옛날 경차나 미드세단에서는 그런 면이 있을 수 있겠네요. 그런데 제 차( Toyota Avalon)는 18인치 대신 17인치 휠을 달았는데 저속에서도 매우 부드럽고 시속 90마일까지 달려도 매우 안정적입니다.
큰 휠, , 그리고 하이 프로파일 타이어는 ㅡ 휠 제조업체, 타이어 생산 업체에서 좋아 합니다. 자주 망가지고 회손되기 때문에. . cash cow 입니다
16인치 이하가 옛날 경차라니 격세지감을 느낍니다ㅋ 벤츠 이클은 독일에서 출고 휠이 16인치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처음에는 그리 출고했습니다.
그러다가 휠을 키우는게 유행이 되고 소비자들의 선호도 변화에 따라 벤츠 코리아에서도 이클 출고시 17을 끼워서 출고해 줬음에도 구매자들은 그걸로도 성에 안차서 18로 업을 해서 타고 다니더군요.
저희 부친은 승차감을 중시해서 15년 전에 w211을 16인치로 출고하셨었는데 17이나 18인치 끼운 w211을 운전해 보니 16인치의 승차감이 월등히 좋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구름 위를 떠가는 느낌이랄까? 그런게 있습니다.
그 뒤로 서킷 들어가는 사람도 아니고 공도주행 위주로 차를 운행하는 제 입장에서 16인치면 차고 넘친다는 생각을 굳히게 됐습니다.
아우토반이 있는 독일에서 벤츠 이클에 16인치를 끼워 출고한다면 한국에서도 16인치가 옳다고 믿습니다. 세단에서 18낑구는 분들 너무 오버하시는 겁니다.
@@hpyoon67 지금 독일에서도 한국이랑 같은 휠 껴서 판매합니다. 제조사별 유럽 홈페이지 보시면 확인 가능하실거고요, 승차감이라는게 주관적이라 선호도 차이입니다. 옛날 분들이 위에 떠있는 부드러운 느낌을 승차감이 좋다고 느끼는거고, 지금은 개개인별로 승차감이 좋다는 기준이 다르죠. 근데 승차감이 부드러우면 아우토반이 문제가 아니라 고속에서 코너링 때 롤이 심한건 어쩔수없습니다. 더군다나 한국은 유럽보다 훨씬 도로 포장상태도 좋으니 휠사이즈를 키우지 않을 이유가 없는겁니다.
설계단계에서 바퀴 큰거 들어가는게 허브베어링도 큰게 들어가고 주행감이 좋아집니다.
이런자료 너무 좋아요 자주다뤄지지않는 디퍼런셜 부싱이나(젠쿱부싱은1개지만 제네시스bh는 2개,.,) 리지드칼라나 필로우볼같은것도 다뤄주세요~ㅎㅎ
감사합니다! 하체쪽에 관심이 많으시군요. 하체 튜닝 분야는 제가 잘 모르는 부분인데 디프 마운트는 조만간 언급할 일이 있을 겁니다. 아주 짤막하게요~ ㅎ
휠의 크기로 최종감속비가 결정됩니다. 스포츠카가 큰 바퀴를 쓰는 이유는 말씀하신대로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휠이 커짐으로 인해 생기는 토크 저하를 뛰어넘을 만큼 출력이 받쳐준다면, 휠이 커야 초고속 영역에서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예전 논문쓴게 생각나네요.
무게대비 최소, 필요한 마찰력확보를 위함이고 코너시 벗겨지지 않기 위함입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같은 직경에 훨크기가 작고 커지는거에따른 차이가 대부분의 일반인들이 타는 차에 도움이 되는 지식일텐데.
@@뽀루뚜까-b5u 인치업 이야기는 너무 흔하고 많아서 굳이 제가 아니어도...ㅎㅎ
휠의 크기는 차량의 무게, 휠베이스, 출력에 비례합니다.
차가 무거울수록 더 큰 하중이 걸리므로 타이어가 커집니다. 경 소형차 보다는 중 대형차의 타이어가 더 크고, 동급의 세단보다는 SUV의 타이어가 더 크죠.
차의 휠베이스가 길면 타이어의 직경이 더 큽니다. 만약 버스나 대형 화물차와 같이 휠베이스가 긴 차가 승용차만큼 타이어의 직경이 작다면 노면이 조금만 경사져도 앞 뒤 바퀴 사이에 차체가 걸리겠죠. 휠의 직경이 커지는 만큼 타이어의 폭도 더 커지게 되고요.
휠의 크기는 차의 출력과도 비례합니다. 출력이 낮은 차에 너무 큰 휠이 있다면 가속성능이 더 낮아질 것 입니다. 반대로 출력이 높은 차에 너무 작은 휠이 있다면 주행안정성이 떨어지고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겠죠. 한 예로 아반떼도 1.6 자연흡기와 2.0터보의 휠 사이즈가 다릅니다.
그러므로 차에 맞는 적당한 크기의 휠을 장착해야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신차 구입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휠 중 가장 작은 휠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휠이 커지면 가속성능도 낮아지고 연비도 저하되며 타이어의 교체비용도 더 비싸지니까요.
그러므로 차에 맞는 적당한 크기의 휠을 장착해야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신차 구입시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휠 중 가장 작은 휠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휠이 커지면 가속성능도 낮아지고 연비도 저하되며 타이어의 교체비용도 더 비싸지니까요 - You are correct!
예를들면 그랜저는 2.5 가솔린 풀옵모델일 경우에 휠 18인치 휠로 변경하는게 승차감과 연비에 좋은거군요!
오~~~보배 네임드분께서 유튜브 채널 만드셨군요 반갑습니다~^^
보배 회원님이신가 봅니다 ㅎㅎ 반갑습니다!
좋은자료 감사합니다
18인치, 19인치 번갈아 껴본 느낌은 19인치가 더 주행성, 코너링이 좋았습니다.
맞습니다. 인치업의 효과죠.
근데 이 영상에서 제가 하려던 말은 인치업이 아니라 타이어 전체 지름 (외경)의 영향이었습니다 ㅎㅎ
솔직히 말하면 요즘출시된는 차들은 뽀대 디자인때문에 오버스펙은 맞지요
제차량은 07년식 300마력이지만 17인치 출고 사이즈네요
공차중량이 높다-> 높은출력이 필요하다, 타이어기 커진다, 휠도커진다, 브레이크 디스크도 커진다. 여기서 중요한건 차량의 특성에 따라서도 편평비는 많이 달라집니다. 세단, SUV, RV, 트럭으로 갈수록 편평비는 올라가는 이유는 속도나 코너링보다 무게지탱과 타이어 자체 충격흡수의 목적이 커지죠.
같은 차종 내에서 비교해 보자면, 우리나라에서 가장많이 팔리던 그랜저iG를 예를 들어 2.4, 3.0, 3.3으로 배기량이 커지고 공차중량이 늘어날 수록 고용량브레이크와 더 큰 디스크를 가지며, 휠도 커지고, 편평비는 낮아집니다.
그래서 판매시에도 배기량별 기본 휠사이즈가 17,18,19인치로 셋팅되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공차중량이 많이나가는 전기차들보면 휠도큰데 편평비도 일반 세단보다 높습니다. 차 크기에 비해서 한체급 위에 SUV들이 끼우는 휠타조합이죠. 심지어 공기압도 높음
이런 내용자주 올려주세요..목소리 좋은횽 !!
휠 인치수가 커지면
1. 타이어 편평비가 낮아서 스포츠 주행 성능 향상 및 타이어 파스시 위험요인 해소
2. 브레이크 디스크 및 피스톤 크기 업그레이드 가능하여 브레이크 성능 증가
3. 스포크 휠 기준 디스크 열 방출 용이하여 브레이크 성능 증가
4. 다운스프링과 조합시 차량 미적 요소 증대
바퀴가 타이어 포함 크기인지 타이어 제외 크기인지도 중요하죠.
@@배고파요-j3b 타이어 외경, 바퀴 전체 지름에 관한 이야기였습니다 ㅎㅎ
바퀴가 크면 연비가 안 좋아짐.
바퀴크기와 휠크기를 혼돈하게 말하시네요.
일반적으로는 휠을 크게 하는 분위기인데 이건 승차감을 망치는 지름길이죠...일단 어떤차든 휠 19인치 넘어가면 승차감 개판입니다.
단, 포르쉐는 휠이 커진만큼 타이어도 키워서 타이어 사이드월을 최소 110mm이상 확보하여 승차감 손실을 없게하더군요.
이렇게하면 22인치라도 승차감 문제는 없게됩니다.
대중들은 가혹조건에 차를 탈일이 많이 없지요....고로 휠인치업은 경제적이진 않죠 , 장점보다 단점이 더 많으므로......결론.... 고장없이 무난히 타는데 순정품이 최고다. 끝
좋은 강의입니다 잘봤습니다.
초간단요약 휠크기=엔진마력😅😅😅
전기차는 역시 병맛이네요 그렇게 휠이 큰데 폭이 얇은 거 첨 알았네요 가오만 있고 내실은 없네요
전기차에서 친환경을 빼면 큰일 나거든요 ㅎㅎ 그게 존재의 이유이다 보니 ㅎㅎ
바퀴가 크고 엔진 힘이 세면 더 빨리 달립니다.
@@outerlevi6254 바퀴 크기의 토크 효과는 변속기와 디프의 기어비와 다르지 않습니다. 오히려 크면 회전관성 때문에 조금 느려지죠. ㅎㅎ 엔진 파워가 갑입니다! ㅎ
타이언널고크면 더둔해집니다 신차매입 상태 그대로타는게 중요함,
가장 중요한 점 ) 짜세
많이 배우고갑니다❤
굿잡 ~~뇌용량 커지는 느낌~~~
쌍차들이 덩치대비 바퀴가 작죠. 비용절감...
명색이 SUV 명가인데 본질을 잃었죠. ㅎㅎ
휠이 너무 크면 승차감이 떨어지기도 하죠
각 모델마다 중간트림 상위트림도 있는데 중간트림도 과한가요?
@@user-mo4ge8re5u 아마도 트림에 따른 휠 크기 말씀하시는 것 같은데, 취향껏 선택하시면 됩니다. 이 영상의 내용은 인치업이 아니라 타이어 포함한 바퀴 전체 지름이니까요. 휠타이어는 언제든 쉽게 교체 가능하니 고민 많이 안하고 타보고 결론 나셔도 됩니다.
@@semilife2 감사합니다
유용한 영상 감사합니다 ㅎㅎ 번외로 i30은 처분하셨나요~??
감사합니다. i30은 2013년 말에 젠굽 들이고 나서 판매하였고, 그 뒤로는 소식은 모릅니다.
형님 영상 짱
rpm님 다음 주제는 퀵 시프트 장단점도 해주심 어떨까요?
퀵시프트 싱크로나이저링 손상이 없을까요?
퀵 쉬프트는 생각해보지 못한 주제네요. ㅎㅎ 영상을 만들기엔 아는 게 너무 적은데 알아보고 고민해 보겠습니다...ㅎㅎ
@@semilife2 요즘 와인딩 영상이 없으니 와인딩 타는 영상에 끼워넣기 어떠신가요? ㅎㅎ
@@미스타슈 제가 아는 선에서 짤막하게 리플로 답변 드릴게요. 수동변속기는 기어 넣을 때 급하게 넣지만 않으면 망가질 일이 없는 물건인데요. 싱크로가 속도 맞춰주기 전에 급하게 넣으면 기어가 갈리면서 내구성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퀵쉬프트는 기어 넣는 거리를 짧게 해서 빠른 변속기 가능하게 하는 거라 변속기 상태가 좋지 않다면 기어 넣을 때 무리가 될 우려가 있긴 합니다. 길들이기가 충분히 되어 있다면 괜찮을 가능성이 높지만 아무래도 급하게 기어가 들어갈 일이 잦아지면 그만큼 손상의 가능성도 커집니다. 결국엔 이것도 뽑기와 확률의 문제라서 이정도로 밖에 말씀드릴 수가 없네요.
@@semilife2아 어쩐지 고 RPM 에서 급하게 넣다가 기어가 팅기거나 갈리는 느낌 나는 이유가 싱크로되기 전에 강제로 넣을려고 해서 그렇군요...
@@곽정규-y7k 넵 기어 빨리 넣는 행위(클러치 미트 여부와 무관)가 변속기 수명에 아주 안좋다고 합니다.
엄청나게 잘 정리한 자료, 설명인거에 비해 구독자수가 적네요 ㅠ
칭찬 감사합니다! 자극적이지 않고 담백한 맛이라 그런가 싶기도 하지만, 제 나름의 취향이기도 하고 좋아해주시는 분들이 꽤 계셔서 다행입니다. ㅎㅎ
@@semilife2 아주 그냥 진짜 자동차 좋아하는 사람들이 실질적인 차 성능을 업글하고 싶을 때 좋은 방향, 지식을 주는 자료입니다용 ~ Good
어느 정도 크기 이상은 오히려 휠 가격, 타이어 가격에 불리 합니다. 그리고 하이 프로파일 타이어는 팟홀을 특히 저온일때 , 더 빨리 망가 집니다. 얘를 들어 LEXUS GX500.. 17 인치 희어가 20 인치 희어 에 장착된 타이어 보다 승차감이 더 좋다.하네요. . 그런데 레이스 트랙 갔은 길에서는 물론 20-22 인치 휘얼이 더 좋겠지요
1:51 저도 킥보드 처음 탈 때 차 생각하고 무지성으로 탔다가 저만한 턱에 고꾸라지고 손등에 흉터 생기고 안경도 부러먹었죠 ㅋㅋ
킥보드 수리비 4만원에 다신 타지 않겠다고 교훈을 얻었던..
커다란 자전거에는 아무것도 아닌것이, 킥보드 바퀴에는 바퀴정면충돌급 타격으로 다가오죠. 그나마 바퀴 큰 킥보드는 조금 낫긴 합니다만 도로가 아닌 이상 킥보드 크기의 바퀴로 잘 달릴만한곳은 없죠
내용 잘봤습니다~내용중
폭을 넓히고 휠을 키우고 타이어 편평비를 낮춰야한다는 말씀중에
폭을 넓히면 편평비가 높아져야할것같은데
제가 잘못생각한 걸수도있는데 문의드립니다~
구름저항을 줄이는 방법 말씀이신 것 같은데, 폭을 넓히고 그와는 별개로 휠을 키우면 편평비를 낮출 수 있습니다. 타이어 옆면 높이가 얇아지는 거죠. 휠을 변경하지 않더라도 폭을 넓히려면 편평비를 줄여야 외경이 늘어나지 않습니다.
궁금한게 있습니다. 노면충격을 줄이려면 타이어가 225 60 18 과 235 55 18 중 뭐가 좋을까요?
@@inuelwk 둘중에는 225 60 18이 좋네요
245 55 18도 좋을거 같네요
전기차가 왜 저렇게 큰 휠을 쓰는지 궁금했는데 여기서 알고 갑니다. 다른데 가서 아는체 해야지 ㅋㅋㅋㅋㅋㅋ
타이어 가격이 비싸서 18인치만 씁니ㄷ...크흡
저두요 ㄷㄷㄷ 19인치 너무 비싸요 ㅠㅠ
이분은 참 제대로 알고 계시네요 진국입니다.
일부 오류도 있어요
와우 이런지식도 있네요 ㅋㅋ
잘배우고 가요^^
말씀하신 바퀴크기는 타이어직경인가요?
같은타이어직경에 큰휠이 들어가도 말씀한 장점이 젹용되나요?
@@나고남 타이어 전체 직경 이야기였습니다. 인치업과는 다른 내용입니다.
스팅어 y포크 휠이네요 ㅋ
바퀴가 크다 일반적으로 휠이 크다 훨은 타이어 편평비와 깊은 관계를 가진다
장단점이 존재하는데 단점은 현대 기술과 돈을 가진 사람의 경제력으로 모든 단점을 커버가 가능하다 끝~~~
코드절상 은
20인치 ㅠㅠ
ㅡㅡㅡㅡㅡ
잘 보고 갑니다
늘 잘 보고 배우고 갑니다 ^^
바퀴 바퀴 하니까 논란이 생기는 듯. 타이어면 타이어, 휠은 휠로 구분해서 말해주는 것이 좋을 듯.
@@hpyoon67 인치업이랑 오해하실까봐 일부러 바퀴라고 했는데 소용이 없었네요 ㅎㅎ
오토바이 바퀴역시 차체대비 클수록 좋을수도 있겠다 생각합니다.
우리집도 바퀴 큰거 좋아합니다.
어? 저기도 한마ㄹㅣ...
집이 몹시 고오급이신가 봅니다...바퀴가 큰 걸 보니...ㄷㄷ
토크와도 관련이 있나요?
같은 차에 바퀴 크기만 키우면 기어비가 길어지는 효과가 있어서 토크가 낮아지는 것과 같아지며, 가속력이 느려지고 항속 시 rpm이 낮아집니다. 그런데 차마다 기어비가 달라서 바퀴 크기로 그 차의 토크 또는 가속력을 가늠할 수는 없습니다.
18순정에서 16으로 내렸는데 더이쁘더라구요 ㄷㄷ
림 크기에 따라 승차감이 많이 차이나나요?
림 크기라 하심은 이 영상과는 좀 다른 인치업 이야기인 것 같은데, 인치업으로 타이어가 얇아지면 1인치 차이만 해도 승차감이 나빠지는 게 확 느껴집니다.
현재 그랜져 19인치로 운행중인데 18인치로 인치다운하면 달리기성능이나 승차감이 좀 나아질까요 ?
가속감이 아주 약간 경쾌해지는 느낌이 있긴 할텐데 체감이 될지 확실하지 않구요. 승차감 부드러워지고 핸들링 반응 느려지는 건 체감이 잘 될 겁니다.
그랜져에 적합한 휠은 17~18인치 입니다.
승차감은 당연히 좋아지죠.
10년 전부터 휠크기는 너무 과하고 타이어 사이드월 부가 얇아지면서 승차감은 나빠지는 쪽입니다.
그랜져같은 일반세단에서 달리기 성능은 2번째 중요도입니다.
영상은 차량크기대비 바퀴의 지름크기를 설명한 영상인데
대부분의 사람들이 휠크기로 오해하고 있군요
이 내용은 인치업 인치다운에 관한 영상이 아닙니다
과학적인 접근은 좋은데 차량 디자인이 제일 우선입니다. 큰바퀴는 핸들링에서 회전 관성 모멘트가 증가해서 응답성에 불리 하고, 언스프렁매스도 증가하여 서스펜션 설계에도 불리합니다. 미적 요소 때문에 채택 되는거여요. 큰바퀴를 채택 하고 회전관성모멘트를 줄이기 위해서 최대한 휠을 가볍게 만듭니다.. 그게 기술이면서 cost 가 많이 들지요..
크으 👍👍
멋있으면 끝
뒷북이긴 한데… 제한된 휠 웰 안 공간을 휠/타이어 사이즈의 조정으로 승차감 조절 하는것도 짚으시면 너무 좋을것 같아요! 휠을 줄이고 타이어로 꽉 채우는 드래그 레이싱 차 (보통 15-16인치에 두꺼운 슬릭 타이어) vs 모두 다 잡아야 하는 gt 차들의 휠 + 타이어 사이즈 같은걸 정리된 영상으로 보면 희열을 느낄것 같네요 ㅎㅎ 영상 감사합니다~ ❤
인치업/인치다운은 다른 영상에서 충분히 설명해 놓았고, 이 영상에는 맞지 않는 내용이라 제외했습니다.
좋은 댓글. 구분해서 봐야할 부부느
자동차 정보 100rpm증가! 💕
f1도 달리기에 진심입니다
@@211st4 F1이야말로 목적이 분명하죠. 오로지 랩타임과 내구 성능만을 위한 설계 ♡
감사합니다
와우 휠이 크면 그래서 더 안정적이라고 느낀거군요. 정리 잘하셨네요 떡상하기전에 고정부탁드립니다
휠이 바퀴 전체인지 rim인지 구분을 잘 해야 할 것 같네요. ㅎㅎ
휠이 크면 승차감이 안 좋은데
@@박재학-e3e 인치업이 아니라 바퀴 전체 크기에 관한 내용인데 설명이 좀 헷갈리게 되었나 봅니다.
바퀴가 크면 승차감이 좋아지긴 개뿔…바퀴가 큰 게 아니라 휠만 커지고 타이어는 얇아져서 승차감 더 나빠지지…동급 차종에선 그냥 멋이야
그건 편평비를 간지로 세팅했을때 이야기구요 ㅎㅎ
옛날에 아우디는 20인치를 중형에도 달고 나왔는데
그런거 타보셨어요??? ㅎㅎㅎ
전동킥보드보다 스쿠터가 승차감 좋은 이유라고 생각해보세요
잘못된 정보 하나... 서스펜션은 상하 운동 만 아니죠? 차에 대해 얼마 아시는지요. 타이어는 차량 총 기여도를 30% 정도 일 뿐입니다.
어떤 정보가 어떻게 잘못되었고 어떻게 설명해야 옳은지, 그리고 차량 총 기여도라는 게 무엇인지, 또 나머지 70%는 무엇인지 상세히 적어주셔야 이해를 하고 정정도 하지요~
타이어 기여도가 30프로 라고 하기에는 공기압만 조절태도 탱탱볼에서 구름위를 달리는 느낌을 받는데 이게 맞나요..?
오랜만의 영상입니다. 증가된 휠과 타이어 크기에 따른 접지력 분석 영상도 부탁드립니다. 타이어크기는 접지 면적과 접지력에 크게 차이없다 라는 내용이 있어 정리가 필요해보입니다. 예를들어
245 35 19와 265 35 18 의 접지력 차이가 궁금합니다
타이어 폭을 늘려도 그만큼 타이어가 덜 눌리면서 접지면적 자체는 변하지 않는다는 이론적인 내용이 있는데, 종/횡 가속 시 타이어 변형 등을 고려하면 그래도 실제로는 접지력이 높아지긴 하는 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제가 이 내용만으로 영상을 만들기엔 지식과 경험이 모자라서 좀 더 찾아보고 공부해 보겠습니다. ㄷㄷㄷ (너무 어려운 질문을 주셔서..ㅎㅎ)
@@semilife2 아.. 어려운 숙제같은걸 부탁드리고 평가하려는 마음은 아닙니다.. 제가 정말 신뢰하는 입장으로서 어디 물어볼 곳이 딱히 없습니다.. ㅠㅠ
@@yiseungjo 이론으로 들어가면 정말 어려운 내용들이 나와야 할 것 같구요. 외경이든 편평비든 뭐든 그냥 폭이 넓은 타이어가 접지력이 좋겠거니~ 생각하시는 게 편합니다. 사이즈별 미세한 성능 차이보다 공기압이나 얼라인먼트(캠버) 세팅이 더 큰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ruclips.net/user/shortsog9SQKh1QN8 광고라 앞부분만 보시면 될 듯요
발톤이큰게좋으면 버스바퀴가조ㅓ을거같은데. 알루미늄휠에 40인치로
바퀴가 크면 생기는 단점들도 설명해 드렸으니 장단을 잘 따져보시죠. ㅎㅎ
40인승 버스나 25톤 대형 트럭들도 상용차 기준 맥심은 22.5 인치로 규격이 되있습니다.
젠쿱 18인치 스퀘어 끼우면 VDC 쓰뜨레쓰 ^^;;
그래서 저는 앞엔 245-40-18 씁니다 ㅎㅎ 앞뒤 다른 사이즈 쓰는 거 너무 귀찮아요~
@@semilife2 245 40 18 스퀘어도 개입하지 않나요.?
@@남양소주 물론 리어는 245 45 18 순정이죠 ㅎㅎ
바퀴가 클수록 승차감이 좋다 라고 간단히 말할수 있나?
휠의크기 편평비에 따라서 상황은 극단적으로 달라지는데 뭔 ..
@@bug5905 다른 조건들(폭, 편평비)이 동일한 경우 지름이 클수록 승차감에 유리하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서랍장-j5y 횡설수설 하지말고 자라 ㅋ
같은 속도이면 바퀴가 작을수록 회전수가 높아서 회생제동에 유리 할꺼 같은데 생각과 반대라서 좀 더 자세히 설명해 주실수 있으실가요?
회생제동은 바퀴 크기와 관계 없이 모터 회전수와 관계가 있습니다. 보다 근본적으로는 차의 운동에너지 변화(속도 변화)에 비례하구요. 전기차 바퀴가 큰 이유는 타이어와 휠이 클수록 타이어 변형에 의한 구름저항이 작아져 연비에 유리하기 때문입니다.
나도 고급남자
목소리가 안 들려요. 전달력이 확 떨어짐.
@@전태민-d5e 사람마다 소리 크기가 다르게 들리나봐요. 대부분은 자동으로 보정되어서 잘 들리는데 예전 영상들에서 간혹 소리가 작다는 분들이 계시네요. 아쉽지만 자막을 달았으니 함께 봐주시기 바랍니다.
휠 크기인지 타이어 외경 크기인지 부터 구분하고......떠들어야
@@yawhalee1607 리플들 때문에 제가 영상을 잘못 만들었나 하고 여러번 다시 봤는데 아무리 봐도 바퀴 전체 지름 이야기이지 말입니다. ㅎㅎ
안녕하세요 e46 318i를 몰고 있는 구독자 입니다.
타이어 선택지가 많지 않아 순정 16인치 휠에 re004 205 50 16 을 사용중 입니다.
17인치나 18인치 경량휠로 인치업을 생각중인데 차량에 악영향을 줄거 같아 고민중입니다ㅜ
인치업해도 괜찮을까요?
가끔 와인딩도 가볍게 타는데 운동성에도 영향을 미칠지도 궁금 합니다ㅎㅎ
귀한 차 타시네요~ 18인치는 과하고, 17인치 정도로 인치업 하시면 부담도 적고 효과도 좋을 겁니다. 휠타이어 인치업은 간단한 단순 교체 작업이라 일단 해보고 고민하셔도 돼요~
휠크기는 뽀대이고 적당한 사이즈가 운동성능에는 더조음 새차살때 사이즈업하면
옵션값오르는 판매 전략?믿거나 말거나
한 10년 전만 해도 순정휠이 워낙 작아서 달리기를 위해서는 인치업을 해야 했지만, 어느새 순정휠 크기가 과할 정도로 커져서 이제는 달리기용으로 인치다운을 해야 하는 시대가 되었네요. ㅎㅎ
그나저나 휠 크기가 아니라 타이어 포함 바퀴 전체 크기의 내용이었지 말입니다. +_+;;;
틀딱 특:바퀴 커지면 승차감>>>>연비 순위로 안 좋아진다.왜 그 들은 18인치도 대구경휠이던 시절 15인치끼고 타던 노인네들이라 대구경 휠이 갖는 휠의 장점을 0.1도 모름
같은 20인치인데 왜 suv랑 승용차랑 승차감이 다를까요 ? ㅋㅋㅋㅋ
휠 크기만 같고 타이어 사이즈는 다른 거 아닐까요?
SUV가 보통 세단보다 타이어 외경이 훨씬 크긴 하죠.
저는 휠이 크면 승차감이 안좋아진다고 알고있었는데 아니었나보네요. 이번에 연비도 생각해서 인치다운 할까 고민중이었는데 더 고민되네요..
휠(rim) 크기와 바퀴(타이어) 크기를 잘 구분하셔야 합니다. 타이어 외경이 동일한데 rim만 키우면 타이어 편평비가 낮아져 승차감이 안좋아지는 게 맞습니다. 이 영상은 바퀴 전체 크기 이야기였습니다.
인치다운 하면 연비향상에 도움이 되고 승차감이 부드러워지는 게 맞습니다. ㅎㅎ
Gv70 255 40 21 순정 타이어 타는데 타이어 내구성 (포트홀이나 이런부분)이나 승차감이 맘에 안들어서 순정으로 다운하려고 하는데 이런 장점도 많군요..
광폭 타이어는 눈길과 빗길에 취약하다고 하는데 맞나요?
눈길은 타이어가 좁아서 눈을 잘 파고들어야 하고, 빗길은 배수와 물을 가르는 능력이 중요한데, 타이어 폭이 넓을수록 그런 면에서 불리하지요~
추가적으로 설명하나 드릴게요 휠옵셋도 존재하구요 순정휠에 타이어를 장착되어있는데 이것은 순정휠타이어가 조합이 제일 좋습니다. 아주쉽게 255 40 21 인데 이걸 임의적으로 키우거나 줄인다면 불안해지거나 불편함 감이 생길수 밖에 없습니다. 사람으로 따지자면 발은 260인데 270을 신고 달리는것과. 250을 억지로 신고 달리는것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순정휠타이어 제원으로 다운을 하신다고하셨는데 영상과 같이 편안함은 플러스 되나 운동 성능은 다운이 됩니다.
안녕하세요! 그렇다면 혹시 휠이 커져서 타이어가 얇아지는 경우에는 승차감에 차이가 없을까요?? 타이어가 얇아지면 충격흡수가 덜 되면서 딱딱한 승차감이 될거같은데 궁금합니다!
그것을 흔히 '인치업'이라고 하지요. 말씀하신 내용이 정확합니다. 휠 지름이 1인치만 바뀌어도 타이어가 그만큼 얇아지면서 차이가 확연히 체감됩니다.
3
바퀴가 크면 고급차라고? 그럼 마차도 고급차냐?
틀렸습니다. 아주 틀렸어요~ 타이어 승차감 충격흡수는 타이어 두께임. 휠 인치가 작고 타이어 두께가 두께움 그러면 타이어 마일지지도 더 오래탐. 스포츠 타이어는 21인치ㅠ22인치에 타이어 두께 얇아 고작 2~3만킬로면타이어 교체.
18인치에 타이어면 두꺼우니까 5~6만 킬로에 교체. 승차감.충격흡수도 18인치가 더 좋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