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컬 인사이트 50회] 심장혈관흉부외과 전문의가 알려주는 '비후성 심근증'의 모든 것 / YTN

Поделиться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24 сен 2024
  • □ 방송일시 : 2024년 9월 20일 (금) 저녁 10시 20분
    □ 담당 PD : 이시우
    □ 담당 작가 : 김배정, 김현정
    □ 출연자 : 홍준화 (중앙대학교병원 심장혈관흉부외과 전문의)
    □ 방송 채널
    IPTV - GENIE TV 159번 / BTV 243번 / LG유플러스 145번
    스카이라이프 90번
    케이블 - 딜라이브 138번 / 현대HCN 341번 / LG헬로비전 137번 / BTV케이블 152번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를 바랍니다.
    ▶ 질병의 이해
    ▶ 질병의 정의
    ▶ 질병의 특징
    ▶ 비후성 심근증 동반 질환
    ▶ 질병의 원인
    ▶ 질병의 증상
    ▶ 질병의 분류
    ▶ 질병의 치료
    ▶ 메디컬AI Q&A
    ▶ 이것만은 기억하자
    ◆ 홍준화 : 안녕하세요. 심장혈관흉부외과 전문의입니다. 오늘 제가 준비한 이야기는 ‘돌연사를 일으키는 비후성 심근증 바로 알기’입니다.
    ◇ 박상훈 성우 : 런던 올림픽 배드민턴 동메달리스트 정재성 선수, 국내 최고의 포수로 불렸던 프로야구 임수혁 선수. 이들은 심장벽이 과도하게 두꺼워지는 질환인 비후성 심근증으로 사망한 운동선수이다. 유전성 희귀질환으로 불리는 비후성 심근증은 유전적 성향으로 볼 때 최대 500명당 1명꼴로 국내 환자 수가 10만 명에서 25만 명으로 추정되지만 2021년 기준 진단된 환자 수는 1만 9천여 명으로 본인이 비후성 심근증인지 모르는 환자들이 많다고 하는데, 심장 돌연사로 이어질 수 있는 비후성 심근증의 증상과 치료법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자.
    (질병의 이해)
    ◆ 홍준화 : 과거 TV 등에서 운동선수가 경기 중 돌연사, 즉 갑자기 쓰러져서 안타깝게 사망하는 경우를 보신 적이 있으실 겁니다. 이런 운동선수의 돌연사가 비후성 심근증으로 인한 것으로 밝혀지는 경우가 꽤 많았습니다. 이런 이유로 요즘은 입단 시 메디컬테스트가 일상화되었죠.
    ◇ 박상훈 성우 : 지난 2000년 4월 18일 잠실야구장에서 경기 중이던 임수혁 선수가 갑자기 쓰러졌습니다. 의식불명 상태에서 심폐소생술이 진행됐지만 깨어나지 못하고 식물인간 판정을 받았습니다. 불의의 사고 이후 한가락 희망을 품고 병마와 싸웠지만 기적은 일어나지 않았습니다. 임수혁 선수는 10년간의 투병 생활 끝에 지난 2010년 심장마비로 끝내 눈을 감았습니다. 그로부터 8년이 지난 2018년 3월 9일 런던 올림픽에서 이용대 선수와 함께 동메달을 목에 걸며 배드민턴 남자 복식의 계보를 이어온 전 삼성전기 정재성 감독이 36살의 나이로 생을 마감했습니다. 경찰은 정재성 감독이 3년 전 건강검진에서 심장 박동이 불규칙하다는 결과를 받았다는 점과 평소 스트레스를 받으면 가슴이 답답하다고 말했다는 유족 진술을 확보해 사망 원인을 심장 질환으로 인한 심장마비로 보도했습니다. 정재성, 임수혁 선수 등 국내뿐만 아니라 외국에서도 젊고 건강한 운동선수의 심장마비 소식은 심심치 않게 들려옵니다. 전문가들은 젊은 운동선수들에게 돌연사를 유발하는 주된 원인을 비후성 심근증이라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비후성 심근증으로 인한 돌연사는 농구, 축구, 달리기 경주 등 경쟁 운동 경기 중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질병의 정의)
    ◆ 홍준화 : 비후성 심근증은 여전히 젊은 사람들 돌연사의 가장 많은 원인 중 하나입니다. 또한 굳이 돌연사가 아니더라도 비후성 심근증 환자는 여러 증상으로 힘들게 생활하는 것이 현실입니다. 그럼 이런 비후성 심근증이란 어떤 병일까요? 영어로는 ‘Hypertrophic cardiomyopathy’라고 합니다. 여기서 Hypertrophic은 커진다는 뜻이고, Cardio는 심장이라는 뜻입니다. Myo는 ... (중략)
    이시우 PD (lsw5407@ytn.co.kr)
    ▶ 기사 원문 : www.ytn.co.kr/...
    ▶ 제보 하기 : mj.ytn.co.kr/m...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goo.gl/Ytb5SZ
    ⓒ YTN 무단 전재, 재배포금지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Комментари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