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 짱짱이네 메론농장 입니다 더덕을 키워본 저의 경험을 잠깐 공유하려 합니다. 더덕은 다비성 작물이면서 다년간 재배합니다. 3년쯤 키우면 직경 4~5cm 길이 25cm 정도까지 비교적 곧게 자랍니다. 밭을 만들때 퇴비를 3년간 먹을 정도로 충분하게 많이 넣어야 하고, 깊게 갈고, 두둑높이가 40cm쯤 높아야 잘 자랍니다. 완효성 비료가 유용합니다. 뿌리작물은 토양의 해충이 먼저 제거 되어야 합니다. 멀칭은 차광이 잘되는 흰색+백색 합쳐진 두꺼운 3중 비닐을 사용합니다. 멀칭은 풀억제 효과도 있지만, 보온.보습 효과도 있답니다. 두꺼운 비닐을 활용하십시요. 식재간격은 사방12~18cm가 적당하고, 구멍크기는 1.5cm, 씨앗 5~8립을 구멍에 넣고 아이스께끼 막대기로 살짝 휘저어서 흙에 섞이게 합니다. 씨앗 량이 많아야 싹이 잘 올라오므로 씨앗을 충분하게 넣는 것이 좋습니다. 새싹이 3~5cm가 되면 1주만 남기고 나머지는 솎아냅니다. 뽑아낼 경우 남겨진 1뿌리의 손상이 우려되므로 쪽가위로 잘라내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후 부터 1년간은 풀뽑기를 열심히 해야합니다. 풀과 함께 키우면 3년간 키우더라도 새끼손가락 굵기 이상으로 자라기 어렵습니다. 2년째 부터는 풀보다 더덕이 먼저 싹이 나오므로 풀에서 어느 정도 해방이 됩니다. 더덕은 3년 키우는것이 한계이며, 그 이후는 녹아내림(썩어없어짐)이 심해집니다. 수확은 가을부터 이듬해 싹이 나오기 전 까지 입니다. 한국에서는 도라지창 이라는 도구를 사용합니다. 삼지창은 퇴비 뒤집는 작업에 특화되어서 弱 하답니다. 그림을 보니 밭 높이(깊이)가 낮은것 처럼 보였기에 한국에서의 경험을 몇가지 알려드렸습니다. 힘 내십시요. 으라차차
후아! 역시 전문가의 말씀을 깁게 새겨 들어야 하겠습니다. 보내주신글은 "더덕사전"으로 필히 보관 하겠습니다. 그래서 전업 농사일이 쉬운게 아니다 라는 말이 맞군요. 손바닥 만하게 더덕을 키워본것이 다행이라면 큰 다행이라 생각 합니다. 미연에 큰 실수를 막아줌에 감사 드립니다.^^ 더덕농사 짓겠다고 한국에서 부터 대대적으로 준비하고 이민오신 분들모두 두손 들고 포기했다는 얘길 많이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젠 아주 전문 농부 닮아가는군..
대단합니다 참 대단해... 얼마나 바지런한지 짐작이 가요.
숭부사의 기질이여...... 건강 조심하시고,,,,,
흉내만 내고 있습니다 ㅎㅎ
싸나이가 마무리는 제대로 해야지예? ^^
고국부산에는 봄이 완연 하겠군요
늘 건강 하시구요
감사합니다.
Great video
수고 많으십니다. 영상도 나레이팅도 모두 좋습니다. 작물을 종류별 어떻게 키우면 좋은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텃밭시작은 쉬운것부터, 즐겨 먹는 모종을 구입한후 빅토리아데이에 맞추어 정식하는게 좋겠습니다
쉽다면 상추종류,호박(서양호박) 조선호박 보다 관리가 쉬우니까요.
깻잎은 한인들의 텃밭엔 모두 있으리라 생각 하구요^^
나주 짱짱이네 메론농장 입니다
더덕을 키워본 저의 경험을 잠깐 공유하려 합니다.
더덕은 다비성 작물이면서 다년간 재배합니다.
3년쯤 키우면 직경 4~5cm 길이 25cm 정도까지 비교적 곧게 자랍니다.
밭을 만들때
퇴비를 3년간 먹을 정도로 충분하게 많이 넣어야 하고, 깊게 갈고, 두둑높이가 40cm쯤 높아야 잘 자랍니다.
완효성 비료가 유용합니다.
뿌리작물은 토양의 해충이 먼저 제거 되어야 합니다.
멀칭은 차광이 잘되는 흰색+백색 합쳐진 두꺼운 3중 비닐을 사용합니다.
멀칭은 풀억제 효과도 있지만, 보온.보습 효과도 있답니다.
두꺼운 비닐을 활용하십시요.
식재간격은 사방12~18cm가 적당하고, 구멍크기는 1.5cm, 씨앗 5~8립을 구멍에 넣고 아이스께끼 막대기로 살짝 휘저어서 흙에 섞이게 합니다.
씨앗 량이 많아야 싹이 잘 올라오므로 씨앗을 충분하게 넣는 것이 좋습니다.
새싹이 3~5cm가 되면 1주만 남기고 나머지는 솎아냅니다.
뽑아낼 경우 남겨진 1뿌리의 손상이 우려되므로 쪽가위로 잘라내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후 부터 1년간은 풀뽑기를 열심히 해야합니다. 풀과 함께 키우면 3년간 키우더라도 새끼손가락 굵기 이상으로 자라기 어렵습니다.
2년째 부터는 풀보다 더덕이 먼저 싹이 나오므로 풀에서 어느 정도 해방이 됩니다.
더덕은 3년 키우는것이 한계이며, 그 이후는 녹아내림(썩어없어짐)이 심해집니다.
수확은 가을부터 이듬해 싹이 나오기 전 까지 입니다.
한국에서는 도라지창 이라는 도구를 사용합니다.
삼지창은 퇴비 뒤집는 작업에 특화되어서 弱 하답니다.
그림을 보니 밭 높이(깊이)가 낮은것 처럼 보였기에
한국에서의 경험을
몇가지 알려드렸습니다.
힘 내십시요. 으라차차
후아!
역시 전문가의 말씀을 깁게 새겨 들어야 하겠습니다.
보내주신글은 "더덕사전"으로 필히 보관 하겠습니다.
그래서 전업 농사일이 쉬운게 아니다 라는 말이 맞군요. 손바닥 만하게 더덕을 키워본것이 다행이라면 큰 다행이라 생각 합니다.
미연에 큰 실수를 막아줌에 감사 드립니다.^^
더덕농사 짓겠다고 한국에서 부터 대대적으로 준비하고 이민오신 분들모두 두손 들고 포기했다는 얘길 많이 들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이기회에 아주 전문 농사군의 길로 들어서는 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모르는거 있으면 물어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