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영상이지만, Phak, PPM, 여러 자료들을 찾아봐도 해결이 안되어서 질문드려봅니다 ㅠㅠ 1-1. slipping turn 시에 Horizontal lift가 더 크면 안쪽으로 더 선회가 되어야 하는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듭니다. skidding turn 시에도 반대로 원심력이 더 크다면 더 밀려나야하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구심력을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일까요? 1-2. 4:34초 쯤에 힘이 위로 작용한다는 것과 그 후에 힘이 아래로 작용한다는 것이 무슨 뜻인지 이해가 안되었습니다. 2. Phak에 ROT를 rate one turn이 아닌 rate of turn이라고 정의하는 것을 봤는데 뜻이 두 개인 것인가요?
안녕하세요!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잘못 이해하신 것은 아니고요. 충분히 합리적 질문이 있을 수 있는 내용입니다. 특히 처음 학습하시는 분들이 물리적 원심력에 따른 분석을 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음 기회에 "coordinated turn"에 관해서 다루면서 다른 측면에서 분석할 수 있도록 설명드리지요.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10:13 그림은 slipping 상태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림 내용과 다르게 설명된 부분이 있다면 기본적으로 skidding은 기수가 선회 안쪽으로 과도하게 틀어져 있는 상태라는 것으로 바로 잡습니다. 초임 조종사가 단독으로 비행할 때 베이스 경로(base leg)에서 최종접근경로(final approach leg)로 진입할 때 발생하는 실속 사고 중 하나가 과도한 스키딩으로 활주로 정렬을 시도했을 때 입니다. 경사각이 증가하면 하중계수(load factor)가 증가하고 실속속도도 증가합니다. 예를 들어 경비행기의 실속속도가 50노트라고 한다면 과도한 경사를 적용했을 때 50노트 이상에서 실속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지점에서 고도는 매우 낮은 상태이므로 실속 회복이 사실상 어렵습니다. "과도한 스키딩 위험!" 감사합니다.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슬립과 스키드 현상은 선회할 때 발생하는 조종면 불일치입니다. 기본적으로 선회할 때 선회 방향 도움날개는 위로 동시에 반대편 도움날개는 아래로 내려가면서 양력불균형으로 선회 힘이 발생합니다. 그림과 설명이 일치하지 않은 점이 있다면 이 내용을 기준으로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심한 지적에 감사드립니다.
감사히 잘보았습니다. 다만 교재에서도 phak을 봐도 이해가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Skidding 발생 시 nose 방향이 안쪽이고, Slipping 발생 시 nose 방향이 바깥쪽이라면, 항공기 진행방향 또한 마찬가지여야 하지 않나요? 어떠한 이유로 skidding 발생 시 항공기가 원래 경로보다 바깥으로 밀리는데 nose는 안쪽으로 향하는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수평 균형선회(coordinated turn)를 위해서 3타(승강타, 방향타, 도움날개)가 잘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Skidding turn은 원심력이 구심력에 비해 큰 상태이고 여러 원인이 있지만, 가장 큰 원인은 너무 과도한 러더 페달을 사용했을 때입니다. 따라서 항공기는 바깥쪽으로 밀려가는 힘(원심력)이 있지만, 러더를 과도하게 사용했기 때문에 기수가 안쪽으로 향한 상태에서 선회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선회반경이 더 감소할 수 있고, 스팬와이즈(spanwise flow) 흐름 또는 선회 안쪽 날개가 동체에 일부가 가릴 수 있어 선회 안쪽과 바깥쪽 날개의 양력 차이는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적절하게 수절하지 못하면 과경사 경향(overbanking tendency)이 발생할 수 있고, 이 상황에서 정상 수평으로 회복하기 위한 조작을 했을 때 선회 방향 날개가 더 기울어지는 역조종 구역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슬립핑 선회(slipping turn)는 선회할 때 러더 페달에서 발을 떼고 선회했을 때 기수(nose)는 선회 외측을 향한 상태에서 선회하고 있으므로 조종사의 몸이 선회 안쪽으로 기울어 몹시 부자연스런 상태에서 선회하는 사례입니다. 이때 항공기는 정상 선회 경로를 바깥쪽으로 벗어나 선회하고 있어 선회율(rate of turn)은 작아지고 선회반경(turn radius)은 커지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스키딩과 슬립핑 선회 그리고 선회율과 선회반경에 대해서 다음에 보충해서 설명드리도록 하지요. 감사합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Slipping turn시 bank angle을 감소시키고, Skidding turn시 bank angle을 증가시키라는 그림의 설명이 선뜻 이해가 가지않아 질문드립니다. Bank angle을 증가시키면 Horizontal component of lift가 증가되면서 선회반경 또한 줄어들고, 반대로 Bank angle을 감소시키면 Horizontal component of lift가 감소되면서 선회반경 또한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Slipping turn시 선회반경을 줄이기 위해 bank angle을 증가, Skidding turn시 선회반경을 늘이기 위해 bank angle을 감소시키는 것이 올바르지 않을까요?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slip/skid는 기본적으로 불안정 상태입니다. 이 상태에서 수정 기본은 'kick the ball' 입니다. 러더 압만을 적용했을 때 또 다른 조종면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kick the ball' 조작을 하면서 동시에 경사각도 함께 조절하라는 의미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경비행기 자격증 공부하다가 찾아서 시청하게 됐는데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셔서 너무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야 세상 좋아졌네요 집에서 편하게 비행공부를 하는 세상이 되다니 이렇게 좋은 강좌가 있다니 너무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Skidding 턴에서 slipping 턴 처럼 왼쪽으로 턴을 하면 뱅킹하는 반대편 올라간 윙의 aileron 이 내려가야 하는데 왜 여기선 올라가 있는건가요??
지난 영상이지만, Phak, PPM, 여러 자료들을 찾아봐도 해결이 안되어서 질문드려봅니다 ㅠㅠ
1-1. slipping turn 시에 Horizontal lift가 더 크면 안쪽으로 더 선회가 되어야 하는 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듭니다. skidding turn 시에도 반대로 원심력이 더 크다면 더 밀려나야하는 것이 아닌가?라는 생각이 듭니다... 제가 구심력을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것일까요?
1-2. 4:34초 쯤에 힘이 위로 작용한다는 것과 그 후에 힘이 아래로 작용한다는 것이 무슨 뜻인지 이해가 안되었습니다.
2. Phak에 ROT를 rate one turn이 아닌 rate of turn이라고 정의하는 것을 봤는데 뜻이 두 개인 것인가요?
안녕하세요!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잘못 이해하신 것은 아니고요. 충분히 합리적 질문이 있을 수 있는 내용입니다. 특히 처음 학습하시는 분들이 물리적 원심력에 따른 분석을 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됩니다. 다음 기회에 "coordinated turn"에 관해서 다루면서 다른 측면에서 분석할 수 있도록 설명드리지요.
감사합니다.
덕분에 항공역학 준비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항공학도들이 이 채널 많이 유용하게 썼으면 좋겠네요 ㅎㅎ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질문이 있는데,
10:13 그림자료에서 skidding turn이 맞지 않나요? 설명해주신 바에 따르면, 선회방향보다 바깥으로 헤딩이 향하고 있으니 skidding이지 않나 해서요 ㅎㅎ
안녕하세요.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10:13 그림은 slipping 상태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림 내용과 다르게 설명된 부분이 있다면 기본적으로 skidding은 기수가 선회 안쪽으로 과도하게 틀어져 있는 상태라는 것으로 바로 잡습니다. 초임 조종사가 단독으로 비행할 때 베이스 경로(base leg)에서 최종접근경로(final approach leg)로 진입할 때 발생하는 실속 사고 중 하나가 과도한 스키딩으로 활주로 정렬을 시도했을 때 입니다. 경사각이 증가하면 하중계수(load factor)가 증가하고 실속속도도 증가합니다. 예를 들어 경비행기의 실속속도가 50노트라고 한다면 과도한 경사를 적용했을 때 50노트 이상에서 실속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지점에서 고도는 매우 낮은 상태이므로 실속 회복이 사실상 어렵습니다.
"과도한 스키딩 위험!"
감사합니다.
재밌게 봤습니다. 플심2020 하다가 궁금한게 생겨서 들어왔습니다.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수고가 많으십니다~ skid 사진 출처에 나온 boldmethod에서도 글을 읽었는데 좌선회 중인데 에일러론 설명이 혹시 잘못된거는 아닌지 여쭙니다.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슬립과 스키드 현상은 선회할 때 발생하는 조종면 불일치입니다. 기본적으로 선회할 때 선회 방향 도움날개는 위로 동시에 반대편 도움날개는 아래로 내려가면서 양력불균형으로 선회 힘이 발생합니다. 그림과 설명이 일치하지 않은 점이 있다면 이 내용을 기준으로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세심한 지적에 감사드립니다.
감사히 잘보았습니다.
다만 교재에서도 phak을 봐도 이해가지 않는 부분이 있습니다.
Skidding 발생 시 nose 방향이 안쪽이고,
Slipping 발생 시 nose 방향이 바깥쪽이라면,
항공기 진행방향 또한 마찬가지여야 하지 않나요?
어떠한 이유로 skidding 발생 시 항공기가 원래 경로보다 바깥으로 밀리는데 nose는 안쪽으로 향하는지 궁금합니다.
안녕하세요.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수평 균형선회(coordinated turn)를 위해서 3타(승강타, 방향타, 도움날개)가 잘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Skidding turn은 원심력이 구심력에 비해 큰 상태이고 여러 원인이 있지만, 가장 큰 원인은 너무 과도한 러더 페달을 사용했을 때입니다. 따라서 항공기는 바깥쪽으로 밀려가는 힘(원심력)이 있지만, 러더를 과도하게 사용했기 때문에 기수가 안쪽으로 향한 상태에서 선회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선회반경이 더 감소할 수 있고, 스팬와이즈(spanwise flow) 흐름 또는 선회 안쪽 날개가 동체에 일부가 가릴 수 있어 선회 안쪽과 바깥쪽 날개의 양력 차이는 더 커질 수 있습니다. 적절하게 수절하지 못하면 과경사 경향(overbanking tendency)이 발생할 수 있고, 이 상황에서 정상 수평으로 회복하기 위한 조작을 했을 때 선회 방향 날개가 더 기울어지는 역조종 구역에 진입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와 이런채널이!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안녕하세요, 9분 33초경에 슬리핑에의해서 바깥쪽으로 즉 선회반경이 커진다고 말씀하셨는데 안쪽으로 선회반경이 작아지는 것 아닌가요? 공부중인데 혹시나해서 문의드려 봅니다.
안녕하세요.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슬립핑 선회(slipping turn)는 선회할 때 러더 페달에서 발을 떼고 선회했을 때 기수(nose)는 선회 외측을 향한 상태에서 선회하고 있으므로 조종사의 몸이 선회 안쪽으로 기울어 몹시 부자연스런 상태에서 선회하는 사례입니다. 이때 항공기는 정상 선회 경로를 바깥쪽으로 벗어나 선회하고 있어 선회율(rate of turn)은 작아지고 선회반경(turn radius)은 커지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스키딩과 슬립핑 선회 그리고 선회율과 선회반경에 대해서 다음에 보충해서 설명드리도록 하지요.
감사합니다.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Slipping turn시 bank angle을 감소시키고,
Skidding turn시 bank angle을 증가시키라는
그림의 설명이 선뜻 이해가 가지않아 질문드립니다.
Bank angle을 증가시키면 Horizontal component of lift가 증가되면서 선회반경 또한 줄어들고,
반대로 Bank angle을 감소시키면 Horizontal component of lift가 감소되면서 선회반경 또한 늘어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Slipping turn시 선회반경을 줄이기 위해 bank angle을 증가, Skidding turn시 선회반경을 늘이기 위해 bank angle을 감소시키는 것이 올바르지 않을까요?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slip/skid는 기본적으로 불안정 상태입니다. 이 상태에서 수정 기본은 'kick the ball' 입니다.
러더 압만을 적용했을 때 또 다른 조종면 불균형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kick the ball' 조작을 하면서 동시에 경사각도 함께 조절하라는 의미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