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부터 팩트 중심의 의사 전달을 하는 경우는 좀 적은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감정 캐어나 상대의 상황이 어떤지도 물어보고 최대한 시간들여 배려를 하며 커뮤니케이션을 합니다. 상대를 잘 모르니까요. 다만, 이러한 배려가 계속 되더라도 상대가 개선해야 할 부분이 전혀 나아지지 않다 보면 이런 내 배려와 시간이 낭비라는 생각이 들기 시작합니다. 이때부터 내가 쓰는 에너지와 시간이 아깝고 팩트 중심의 의사 전달이 시작되는 경우가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진짜 미국의 IT천재들은 팩트로만 일하고파 하긴하죠. 그래도 서로 오해없는 사람들.....팩트로만 말해도 기분 안상할 정도의 사람들과만 일하고파 하죠. 애플의 스티브 잡스도 회사의 최정예 사람들은 이런 성향이 강함을 언급했지요. 일상에서나 평범회사에서는 대부분 맞지만 최첨단 IT 집단에서는 어쩔수 없는 팩트! 그래서 국어(한국어의 아다르고 어다르다 요런 어감)보다 영어로 소통할 때 효율성이 올랐다는 대한항공의 데이터도 있어요.
사실 100% 맞는 말은 아닙니다. 넓은 시야를 가지고 본다면 팩트폭행이 몇가지 변수로만 생각하는 어리석음 임을 알수 있습니다. 뭔가 맞는말 같은데 사실 그 말을 잘 생각해 보면 매우 좁은 시야 안에서 생각하기 때문에 진리인것 같고 팩트처럼 보일 뿐 100%는 아닙니다. 팩트 폭행 하는 그 말을 잘 생각해 보면 진짜 좁은 시야에서만 접근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팩트폭행 아무거나 예시를 달아주세요. 어떤 경우든 거의 대부분이 자신의 생각이 바뀌지 안을 진리라고 착각하고 있습니다. 팩특폭행 당하신분 아무거나 경험한거 댓글 잘아 주시면 서로 생각해 봅시다. 그것이 진짜 진리인지를요. 그리고 저도 혹시나 팩트 폭행이 아니더라도 커뮤니케이션에 있었어 상대방에게 감정 상하게 의도치 안게 한적 없는지 생각을 해봅니다.
안녕하세요 류재언변호사입니다. 이번에 대화맛집 김작가님과 너무 즐거웠네요. 협상, 설득, 대화와 관련된 컨테츠로 앞으로도 종종 인사드릴게요. 제 유튜브 채널에도 여러 컨텐츠들있으니 참고해주시구요. 더운 여름 화이팅입니다 : )
1. 극단적팩폭
2. 자기말만하는 폭식
3. 관계에 대한 노력 부재 & 타인에대한 인정 부재
찐 똑똑한 사람은 관계 잘해요. 사람이 제일 어렵거든요
맞아요. 아무리 사실을 말한들
상대방이 상처받을정도로 말하는건
배려도 존중도 없는겁니다.
intp 인데 팩트 위주 대화, 정보교환 위주 대화, 감정의 쿠션이 없는 대화...를 하다보니 관계에서 어려움이 많습니다. 노력하긴 하지만 정보전달 대화는 잘하는데 시덥지 않은 스몰토크가 제일 어렵다는... 누군가에게 쉬운 이런 대화가 저에겐 참 어려워요.
넘 재밌게 들었습니다. 김작가님, 변호사님 유쾌하면서도 유익한 말씀 감사합니다^^
피가 되고 살이 되는 영상이네요! 김작가님은 이런 조언 필요없으신데, 이 영상을 꼭 보길 원하는 분들이 떠오르고 그들에게 공유하고 싶으나 그 공유 자체가 팩트폭행일거 같아서 참아봅니다.. ㅎㅎ
변호사님 콘텐츠는 지적으로 감성적으로 얻는 게 맞네요. 많이 배웁니다.
공감도 지능이라 생각함. 원하는것을 적을 만들지 않으면서 얻는것이 진짜 똑똑한것이란걸 최근에 알았네요.
많은 생각을 하게 하는 강의 입니다 감사합니다
자기얘기만하는 사람도불편하지만 자기얘기는 안하는사람도 불편하던데..ㅜ
그건 불편하라고 안 하는 거에요~ㅋ😅
안좋은거랑 없는건 다른거에요...
처음부터 팩트 중심의 의사 전달을 하는 경우는 좀 적은 것 같습니다.
처음에는 감정 캐어나 상대의 상황이 어떤지도 물어보고 최대한 시간들여 배려를 하며 커뮤니케이션을 합니다. 상대를 잘 모르니까요.
다만, 이러한 배려가 계속 되더라도 상대가 개선해야 할 부분이 전혀 나아지지 않다 보면 이런 내 배려와 시간이 낭비라는 생각이 들기 시작합니다.
이때부터 내가 쓰는 에너지와 시간이 아깝고 팩트 중심의 의사 전달이 시작되는 경우가 더 많다고 생각합니다.
맞습니다 특히 배려를 하면 핑계와 거짓을 말하는 경우가 꽤 많습니다
하지만 정작 팩트만 말하는 사람이 더 좋다는 사실
본인은 솔직하다면서 말하는데 역시 기분이 언짢았던 이유는 배려가 없어서 였었네요. 솔직함을 가장한 팩폭은 배려없이 오히려 남을 불편하게 만든다는걸 본인은 모르는다게 문제,,
고맙습니다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
이 영상을 보면서 김작가님은 정말 배울게 많은 분이라는걸 다시 느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영상 많이 만들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
안녕하세요 🙋♀️
이 편을 보다가 제 전남편이 생각이 나네요. 그 사람은 자기가 엄청 똑똑하다고 생각 하거든요.
두번째 남편은 아닌가요?
하...식구들에게 팩폭 잘 하는데 반성해야겠어요. ;;;😂
대화 중에 혼자만이
대화를 독점하는 사람은 다음부턴 같이 자리하고 싶지 않습니다
말 하는 것 보다
잘 들어 주는 게
얼마나 중요한지 ᆢ
대화는 서로 오고가야 하는데 혼자만 쉼없이
얘기하는 것은 대화가 아니고 곧욕입니다
폭행이기도 해요
상황은 다르지만.."내가 너 아끼는거 알지?늘 말하면서...나 이용하는 가스라이팅 당해본 경험이 있으면...차라리 팩폭이 나아요..그 팩폭이 불편하면...그 사람하고는 기본 관계만 유지하면 되드라구요~
엄청 집중해서 들었어요. 좋은 말씀 마음에 와 닿습니다. 감사합니다!
타채널에서도 변호사님 말씀 집중해서 들었었는데 여기서도 뵙네요^^ 이렇게 다양한 게스트 모셔주세요~
오랜만에 경제를 떠나서 힐링되는 시간이었네요.
요즘 주식이 핫하긴 하지만 가끔씩 뒤도 돌아보면서 앞으로 달려가는 시간 가져주시기를...
항상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감정적큐션 필요하다
저도 며칠전에 팩트폭행 당해 심절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어떤분은 만나면 100% 혼자 떠들다 갑니다
남에게 말할 기회를 주지 않아요
진짜 만나기 싫어집니다
다찍고 있는데 왜 적냐고 하시지만,, 비디오 일일이 돌려볼 수도 없고 적는거 디게 좋은 습관인뎅..적어야 기억하기도 쉽고 상대의 얘기에 귀기울이는 정서적배려는 둘째지,, 자기를 위해서 적는게 좋은뎅,,,
16:28
ㅋㅋㅋㅋ 이 영상의 정수
김작가님 딱 생각나는 사람 있는가보네ㅋㅋ 사회고 인간관계니까 주변에서 배려해주는건데 자기가 잘나고 남들이 자길 필요로해서 설설기는거라고 착각하는 사람이 있지.
this also good ~~~
팩트폭행으로만 생각 할것이 아니라 대화 하다가 의도치 안게 상대방에게 감정상하게 한적 없었는지 조심해야 겠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그런데 이런 유형의 사람은 똑똑한게 아니라 지혜는 없는 사람이네요 생각이 짧은 사람이네요.
1등 오늘도 감사히 잘 듣겠습니다~
진짜 미국의 IT천재들은 팩트로만 일하고파 하긴하죠. 그래도 서로 오해없는 사람들.....팩트로만 말해도 기분 안상할 정도의 사람들과만 일하고파 하죠. 애플의 스티브 잡스도 회사의 최정예 사람들은 이런 성향이 강함을 언급했지요.
일상에서나 평범회사에서는 대부분 맞지만 최첨단 IT 집단에서는 어쩔수 없는 팩트!
그래서 국어(한국어의 아다르고 어다르다 요런 어감)보다 영어로 소통할 때 효율성이 올랐다는 대한항공의 데이터도 있어요.
맞아요 쿠션이 하나도 없는 사람에게 매일 강도 100으로 쳐맞으면 정신병 걸립니다 우울증이라든가
쿠션은 됐고 후두려패지만 말았으면
맞아 , 류씨가 저렇게 생겼지 , 10대 때 있었어 , 모든 성씨의 얼굴들의 특징을 잃어 버려
처음엔 돌려서 말하다가 ㅎ 못알아들어서 팩트 ㅡㅡ날리게 되지
주변사람들과 관계가 공공하면 저런 말 안 나오지. 팩폭이라면서도 받아드리지.
죽여버리고 싶은 사람이 있다.
많은 사람들 앞에서 개망신 주고, 이렇게 하라고 했다가 그렇게 하니까 사람들한테 다 죄송하다고 말하고 오라고.
정신과 다녔는데.
아효… 맘 아프네요
힘드셨겠어요
꾸러기님
당신은 귀한 사람인데 쓰레기를 맘속에 넣어두지 마세요 ^^
@@연필향나무 빨리 나오지 못하고, 뒤에서 나한테 변태짓하고, 협박했던 그 남자를 바로 신고 때리지 못한 게 아직도 억울합니다.
자기는 효율적이라서 남한테 팩폭하고
남의 팩폭은 기분 나쁘고 권위도전이고 어ㅋㅋㅋ
레이달리오도 자기가 말하는거랑 똑같은소리 누기하면 입에 거품문다에 10억 겁니다. 걍 인격 덜된거라고 생각해요 똑똑한걸로 합리화 안되는듯..
올웨더ETF
직장에서 잘나가는 놈들은 대부분 인간성이 걸려 먹었던데
18:00 한시간 회의하면 혼자59분 떠든다는 윤석열이 꼭 집중해서 들어야 할 말이네
사실 100% 맞는 말은 아닙니다. 넓은 시야를 가지고 본다면 팩트폭행이 몇가지 변수로만 생각하는 어리석음 임을 알수 있습니다. 뭔가 맞는말 같은데 사실 그 말을 잘 생각해 보면 매우 좁은 시야 안에서 생각하기 때문에 진리인것 같고 팩트처럼 보일 뿐 100%는 아닙니다. 팩트 폭행 하는 그 말을 잘 생각해 보면 진짜 좁은 시야에서만 접근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팩트폭행 아무거나 예시를 달아주세요. 어떤 경우든 거의 대부분이 자신의 생각이 바뀌지 안을 진리라고 착각하고 있습니다. 팩특폭행 당하신분 아무거나 경험한거 댓글 잘아 주시면 서로 생각해 봅시다. 그것이 진짜 진리인지를요. 그리고 저도 혹시나 팩트 폭행이 아니더라도 커뮤니케이션에 있었어 상대방에게 감정 상하게 의도치 안게 한적 없는지 생각을 해봅니다.
첫번째 홍ㅈㅍ네
홍준표는 배움이없는 부모밑에서 알아주지않는 부모를 상대 해 넘어가야되는열악한가정환경에 준표가살아가기위한방법중 이 말빨 방법을 선택한것 것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