Это видео недоступно.
Сожалеем об этом.

Adults Suffering from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I 주의산만증을 앓는 어른들 I 정신과 의사 수잔 정

Поделиться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17 фев 2024
  • Adults Suffering from Attention 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ADHD) I 주의산만증을 앓는 어른들 I 정신과 의사 수잔 정
    필자의 환자인 30대 남성은 어린 시절, 아버지가 자주 화를 내고 술을 마시면 엄마를 때리는 것을 보며 가슴이 아팠었다. 자신도 자주 아버지에게 매를 맞았다. 그래도 아버지에게 사랑을 받으려고 공부를 잘하고 싶었지만 도저히 공부 시간에 집중하기가 힘들었다. 게다가 아버지처럼 자신도 조금만 마음에 거슬리면 싸움을 했다. 부모에게서 사랑은커녕 문제아로 낙인 찍혔다. 자신이 미워졌고 자신감이 떨어졌다. 또 실수를 할지도 모른다는 염려 때문에 늘 불안했다.
    그러다 군대에 갔고, 제대 후에 놀라운 경험을 했다. 장점이라고는 하나도 없는 자기 같은 사람을 2년 반 동안 기다린 여자가 있었다. 지금의 아내다. 그녀는 총명했고 사회와 직장 생활도 성공적이었다. 하지만 참을성이 없고 대인 관계가 힘들었던 그는 제대 후에 직장을 잡지 못했다.
    그들은 미국 사는 처형의 권고로 이민을 왔다. 아내는 바로 좋은 직장에 취직이 됐으나 그는 취업이 힘들었고 노동을 하기에는 체면이 허락하지 않았다.
    이민 오자고 한 아내를 비난하며 술을 마신 후에는 자신의 아버지처럼 아내를 때렸다. 이웃의 신고로 경찰에 기소된 후에 판사는 53주간의 ‘분노조절 상담치료’를 받을 것을 선고했다. 또한 그를 치료하던 상담자가 환자의 어린 시절 ‘주의산만 및 행동 항진증세(ADHD)’와 그의 가족력을 조사해 본 후에 테스트를 했다. 예상대로 결과는 심한 ADHD 증상으로 나왔다.
    성인이 되면서 ‘행동 항진 증세’는 없어졌지만 아직도 생각하기 전에 행동부터 하거나, 남들의 대화에 끼어든다든지, 차례를 기다리지 못하는 충동성 등은 남아 있었다. 자신에게 흥미가 없고 지루한 서류 작성이나 세금 보고 등의 일은 마지막까지 미루거나 하더라도 끝마무리를 못하고 실수가 많았다. 반면 어린 아들을 위해 장난감을 조립하거나 노래를 가르쳐 주는 등 자신이 흥미를 가진 분야에서는 뛰어난 창조성을 보였다.
    필자는 우선 환자에게 술을 끊으라고 권했다. 술은 마취제의 일종으로 합리적 판단을 가능하게 하는 전두엽을 마비시켜 자제력을 잃게 하고 파괴적인 행동을 일으킨다. 전두엽은 인간이 인간답게 행동하도록 돕는다. 감정 제압의 집행 기능을 사용해 분노를 억제하고, 언어 기능을 사용해 자신의 심정을 말로 하고, 주의를 집중해 타인의 말을 경청할 수 있게 한다.
    그런데 전두엽이 작동하려면 도파민(dopamin)이라는 뇌전파 물질이 충분히 분비돼야 하는데 이 물질이 충분히 나오지 않는 병이 바로 ADHD이다.
    환자에게 부족한 도파민 역할을 대신 해줄 약물을 처방했다. 한 달 후에 다시 온 환자는 희색이 얼굴에 가득했다. 약물을 사용해 자신의 감정을 조절할 수 있다는 것에 큰 희망을 갖게 됐다고 했다.
    많은 한국 남성들은 자신도 모르는 채 갖고 태어난 ADHD 증세로 자신과 가족들에게 큰 상처를 주기도 한다. 필자의 아버지가 좋은 예이다. 필자를 비롯해 큰딸, 첫 손자가 모두 유전을 통한 ADHD 환자이다. 좋은 약물과 상담 치료를 통해 지금 우리는 행복을 누리고 있다. 만일 진단 되지 않았었다면 자신감의 상실이나 우울 증상, 불안감 등으로 고생하고 있을지도 모른다.
    ADHD는 어린 아이들만의 병이 아니다. 60~70%에서 어른으로 계속된다. 다만 행동이 부산했더라도 어른이 되면 없어진다. 이 병은 다른 정신과 질환과 동반, 이환돼 우울증, 조울증, 자폐 스펙트럼, 도박, 음주·마약 중독, 범죄 행동, 자살충동 등으로 악화되기도 한다. 충분히 치료가능한 질환이라는 점을 명심하고 적극적으로 치료에 임해야 한다.
    미국 캘리포니아에 거주하시는 분들 중 수잔정 박사님과 상담을 원하시는 분은
    오광섭 : 213,235.4851 또는 koh@kfamla.org 로 연락하셔서 스케쥴을 잡으시면 됩니다.
    먼 지역에 계신분은 원격진료도 가능합니다.
    #ADHD #주의산만증 #수잔정

Комментарии • 13

  • @jennielee7758
    @jennielee7758 5 месяцев назад +3

    수전정 ❤❤❤

  • @kjj8337
    @kjj8337 5 месяцев назад +2

    안녕하세요 수잔정 박사님, 모든 영상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제가 "경계성 인격 장애 [ 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 ] " 을 앓고 있는 걸로 판단 되는데요, 많은 병원과 센터 등에서는 한계를 느껴서 혹시 박사님께서 이 병에 대하여, 다뤄 주실 수 있으실까 해서 어렵고 조심스럽게 댓글 남겨 봅니다.. :)

    • @youngchung2161
      @youngchung2161 4 месяца назад

      우선 경계성 인격 장애로 고통을 받으신다면- 심한 감정의 동요와- 인간 관계의 어려움- 충동적으로 솟구치는 자살 감정등 때문에- 고생이 심하시리라 믿습니다. 제가 경계성 인격 장애에 대해서 반드시
      비디오로 올려드리겠읍니다.

    • @dr.susanchung
      @dr.susanchung  4 месяца назад

      @@youngchung2161 이 성격장애는 지적인 능력에는 큰 문제가 없으나, 인간 관계가 아주 어려울수 있으니, 종은 상담 선생님을 만나서 치료를 계속 하십시요, 간혹은 조울증을 이 병으로 오진하는 경우도 있으니, 반드시 정신과 의사를 만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도록 하십시요.

    • @dr.susanchung
      @dr.susanchung  4 месяца назад

      정신과 의사 수잔 정입니다. 저의 유튜브 영상을 계속 관심을 갖고서 보아주신다니 고맙습니다. 경계성 인격 장애는 여러가지 정서적 문제와 ( pan nuerotic symptoms such as depression, anxiety,anger,etc), 인간 관계의 문제, 충동적인 자살 시도나 자살 의욕등이 있어서, 어떤 점에서는 양극성 질환( 조울증)과 감별 진단이 쉽지않은 질환입니다. 우선 가족력과 과거의 역사등을 부모님이나, 가족들을 통해서 자세히 알아보시고, 대학 병원의 정신과 전문의를 만나보셔서 ,조울증이 아닌 것을 우선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과거 저의 경험에 의하면,두가지 질환의 감별이 확실치 않았던 환자들중에서 ,조울증이 판명되면,상담 치료와, 환경의 변화와 함께, 약물 치료를 적합하게 실시한 경우에, 치료의 효과가 컸던 예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다시 연락 주십시요.

  • @ddsaw16
    @ddsaw16 3 месяца назад

    선생님 올라오는 영상마다 귀중하게 시청하고 있습니다. 저는 30대 중반이 되고서야 adhd 진단을 받았고 아토목세틴을 처방받았습니다. 약 복용 일주일만에 경조증이 왔었는데(인생 처음) 이 경우에 약물에 의한 일시적인 증상인걸까요? 아니면 원래 조울증이 있었던걸까요..?
    adhd도 설마했는데 조울증까지 더해 질 수 있다는 생각에 마음이 철렁하네요

    • @dr.susanchung
      @dr.susanchung  2 месяца назад

      안녕하세요 정신과 의사 수잔 정입니다.
      아주 중요한 질문을 하셨습니다. 아토목세틴은 두뇌에서 Norepinephrine 의 양을 증가시킴으로서, 주의산만증 치료에 효과를 보인다고 믿고있는데, 경조증 증상을 유발시켰다면,
      우선 잠재적으로 조울증을 가지고 계셨던 것으로 생각하고, 치료나 예방에 임해야 될듯합니다.
      우선 아토목세틴의 용랃을 줄이시거나, 아주 끊어보는 것이 중요할듯 한데, 정신과 전문의와 의논하시며 치료받으시기 바랍니다.
      가족력에 대해서도 집안 어른들과 상의해 보시기 바랍니다.
      조울증은 약물 치료가 중요한 질병인데, 어떤 분들은 주의산만증과 동반되는 경우도 많으니, 정시한정제와 같이 투약하는 경우에는 좋은 결과가 오기도 합니다.
      경과를 다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junekim328
    @junekim328 4 месяца назад +1

    오늘 우연히 선생님의 영상을 보게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저희 딸은 23세 대학 4학년입니다 약을 복용한지도 약 2년이 넘어가고 있습니다만 ADHD 뿐만이 아니라 심한 Anxiety 와 OCD 까지 있어서 심리 상담과 약물치료중입니다 . 의사를 만날때 본인만 만나다 보니 저는 여러가지도 궁금합니다만 , Adderall 20mg 복용하고 있었는데 본인의 Anxiety 가 더 심해져서 작은 용량으로 바꾸어서 복용중입니다 . 선생님 약중에 Non - Stimulants 증상을 완화 할수 없는 약은 어떤약물인지 알려주실수 있을까요

    • @youngchung2161
      @youngchung2161 4 месяца назад

      Non-stimulant 약물로는 Strattera( Atomoxetine)- 가 많이 쓰이고- UCLA에서 많이 연구된 GUANFACIN( TENEX) 등이 있는데- 이런 약으로 바꾸기 전에- STIMULANT 중에서 CONCERTA- RITALIN- FOCALIN ...등 많은 제품들이 있으니- 담당 의사와 의논해 보는 것이 젛겠읍니다.

    • @dr.susanchung
      @dr.susanchung  4 месяца назад

      @@youngchung2161 그리고 강박증상이 있다면 불안의 정도가 무척 심하다는 것을 추측할 수있는데, 강박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쎄로토닌 재흡수 억제제 중에서 Fluoxetine, or Lexapro 등을 대량으로 ㅆ는 것이 필요합니다. 불안감이 높으면 ,주의집중이 힘들어지니 정신과 의사와 의논해서 이 점을 따님이 이해, 치료받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겠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