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합니다^^ 우유식빵은 저온발효와 상온발효 두가지 버전 있구요. 통밀도 발효종빵 섹션에 있어요.^^ 가장 마일드하고 신맛이 없는건 호밀 호두 식빵 버전 참고하시면 돼요. 만드는 법이 다양해요. 참고하셔서 입맛에 맞는 것들로 만들어보세요. 가장 중요한건 르방의 상태니까 밥주기 잘하셔서 만드시면 다 성공하실거예요!!
감사합니다. 이런 댓글 받으면 넘 힘이나요. 사실 인기가 있는 레시피는 아닌데, 이스트 없어서 또는 상업용 이스트 못드시는 분들이 계시니까, 필요한거라 생각해서 계속 레시피를 만들어 보고 있어요. 시간이 많이 걸리고 맛도 호불호가 있긴한데^^ 저는 감칠맛이나서 샌드위치 용으로 가끔 만들어요. 관심가져 주셔서 감사해요!!
이스트가 들어간 빵보다 소화가 잘 되고 장건강에도 좋긴한데, 이 레시피에는 설탕이랑 버터가 들어간다는 걸 잊지 마시고요*^^* 상업용 이스트 없이 르방으로만 발효를 하면 신맛이 약간 남아요. 조금이라도 신맛을 줄이고 싶으시면 1차, 2차 실온발효하는 레시피 영상을 참고해 보세요. 약간 요거트 같은 산향이라 좋아하는 사람들도 많아요 ㅎㅎ 특히 치즈가 들어간 샌드위치 해먹을때요. 그럼 성공을 기원합니다!
안녕하세요! 저온발효시 기포 생기는거때문에 검색하다 들어왔습니다. 본 영상에도 구운 후 표면에 기포가 생긴거같더라구요. 2차발효를 6시간이나 했으면 냉기는 충분히 빠진거같은데 기포가 왜 생긴걸까요..? 저도 저온발효만하면 가스도 냉기도 충분히 빼줬는데 표면에 기포가 생기더라구요ㅠㅠ
밀가루 300g에 발효종 21g이 들어갔다는게 어떤 레시피인지 잘 모르겠어요.(제가 못찾는 것일수도요) 수분율은 사전반죽과 본반죽에 들어간 밀가루를 다 포함시킵니다. 사전반죽에 들어가는 우유나 물 등도 포함시켜서 계산합니다. 우유는 사전반죽을 만들때는 집 실내온도나 자신의 스케쥴을 감안해서 찬우유를 쓰셔도 되고 냉기를 뺀 정도의 우유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피크를 늦추고 싶으면 찬것, 당기고 싶으면 미지근한 것 반죽하실 때는 찬기운을 뺀 우유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에리스리톨은 경험이 없어서 확답은 못드리겠어요. 하지만 안될 이유는 없어보입니다. 어차피 이스트는 밀가루속에 당분을 먹으면 되니까요. 대신 발효가 조금 늦어지거나 빵이 덜 부풀수는 있을 것 같아요. 평소 적어도 주 1회 리프레쉬를 하는 발효종이라면 이 발효종이 냉장고에 있었다 할지라도 사전반죽으로 만드셔도 되고요. 본반죽으로 바로 넣으시는건 비추천입니다. (사전반죽에 사용되는 발효종은 실온에서 1~2회 1:1 또는 1:2비율로 리프레쉬 한 후 사전반죽 만들기에 사용하시면 나중 본반죽에서 빵 발효가 좀 더 잘되고요. 맛도 신맛을 조금 더 줄일 수 있어요. 이건 본인의 입맛이나 귀찮음에 따라 꼭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질문 많이 하셔도 괜찮아요. 제가 가능한대로 답변드릴게요!
@@HappyHomebody 제가 질문한 분은 아니지만 짐작컨대 이 레서피 말고 실온발효 우유식빵 레서피 소개하실때 말미에 다른 반죽양을 소개해 주셨는데 그때 평소 300그람 밀가루로 만들어 왔다면 사전반죽 발효종을 21그람 넣으라고 하셨었거든요. 그걸 질문하신것 같아요!
모두 실온발효를 하는 레시피는 아래 링크를 한 번 참고해 보세요. ruclips.net/video/WPOMh3ZIxI4/видео.html 만일 이 영상의 레시피대로 하시더라도 시간으로 계산하지 마시고, 1차 2배 남짓크기로 부풀때까지, 2차는 틀에 넣은 직후의 높이에서 2배가량 부풀때까지 압니다. 온도 따로 높이지 않으셔도 되고요. 24~26도 정도면 적당해요. (드라이 이스트와는 달라서 30도 이상 높아져도 신맛이 발달해요^^)
언니만봐라 HappyHomebody 2배로 부풀어 올랐는데 바로 사용해도 되나요? 아니면 먹이주기 하고 더 부풀면 사용해야 될까요 아니면 먹이주기 후 바로 사용해야 항까요? 사전반죽이 먹이주기라고 볼 수 있나요?? 음 그러니까, 두배부푼 스타터반죽에 (물에 둥둥뜬다명)바로 사전반죽 들어가도 될까요?? 너무 질문 많아서 죄송하네요😭
발효종이 완성되었나봐요?! 비율 1:1:1로 밥주기 한 발효종이 6시간내 부풀었으면, 그걸로 레시피에 나와있는 사전반죽을 만드시면 돼요. 발효종의 완성 모습이 표면이 불뚝불뚝 솟아나는 느낌, 젤리같이 통통 흔들리는 질감 등. 게다가 물에 뜬다면요!ㅎ 그럼 이제 빵 만들 능력이 있는 발효종이에요. 발효종이 갓 만들어지면 힘이 약간 약하긴 하지만 빵도 만드시면서 발효종 밥도 주시고 하면 발효종도 차차 더 강해져요. 사전반죽도 일종의 먹이 주기라고 할 수 있는데요. 특정 빵을 만드는데 적합한 양과 힘을 만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너무 멋있어요 ~♡
이스트 없이 발효종 만으로 우유 식빵!!!
절대 꼭 햅봐야 겠습니다. 좋은 정보와 영상 나누어 주셔서 감사해요!
기회 되시면 발효종 통밀 식빵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우유식빵은 저온발효와 상온발효 두가지 버전 있구요.
통밀도 발효종빵 섹션에 있어요.^^
가장 마일드하고 신맛이 없는건 호밀 호두 식빵 버전 참고하시면 돼요.
만드는 법이 다양해요. 참고하셔서 입맛에 맞는 것들로 만들어보세요.
가장 중요한건 르방의 상태니까 밥주기 잘하셔서 만드시면 다 성공하실거예요!!
댓글 갑사합니다.
꼭 만들어 결과 남길께요~~♡
전 추운지역이라 저녁때 도우 만들어 냉장고말고 창문옆에 약간 서늘한곳에 두었는데 아침에 일어나니 두배로 부풀어 있어서 성형하고 2차 발효하고 양을 작게해서 350도에 30분 구웠는데 넘 맛있었어요. 감사합니다
맛있게 드셔주셔서 감사해요.❤️
와 완전 천연발효종만 썼는데도 저정도 속살이 나올 수 있군요 ㅎㅎㅎ 저도 한번 꼭 해보고 싶네용 영상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오븐스프링은 좀 낮은편인데 글루텐을 잘 잡으시면 속살이 예쁘게 나올거예요. 즐겁게 만들어 드세요. 저도 감사드려요❣️
우와! 너무 맛있어보여요. 이스트없는 레시피 올려주신다고 하셨는데 이렇게 영상 만들어주셔서 감동받았어요^^ 따라만들고 후기남기러 오겠습니다.
확인하셨군요^^ 저온발효법과 실온발효법 두 가지 종류로 만들었어요. 입맛이나 스케줄 따라서 다양하게 활용해보셔요.😊
르방 우유식빵 볼륨이 기가 막히네요!!
생각보다 넘 잘 나와서 찐으로 행복~
시큼한 맛이 매력적인 르방 우유식빵
매번 감사함을 느낍니다!!
좋은 레시피 공유해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합니다:)
이번엔 사워도우 식빵까지!!^^ 볼륨도 잘 나왔다니 반죽과 발효를 매우 잘하셨나봅니다. 저는 이 빵은 그릴드 치즈 샌드위치랑 먹는걸 넘 좋아해요. 기회되심 브런치로 한 번 즐겨보세요.ㅎㅎ
레시피 좋아해주셔서 저도 넘 기분이 좋습니다. 맛있게 드셔주셔서 감사해요❤️
천연발효식빵도 닭살이 가능하군요 👍👍👍👍
네 글루텐이 가진 힘이에요^^ 감사합니다❣️💕
대부분 천연발효빵이라고 올린 레시피들이 이스트가 소량 들어가 있어 아쉬웠는데 언니만봐라님 레시피는진짜 이스트없이 발효종만 들어가서 너무 좋아욤 ^^
감사합니다. 이런 댓글 받으면 넘 힘이나요. 사실 인기가 있는 레시피는 아닌데, 이스트 없어서 또는 상업용 이스트 못드시는 분들이 계시니까, 필요한거라 생각해서 계속 레시피를 만들어 보고 있어요.
시간이 많이 걸리고 맛도 호불호가 있긴한데^^ 저는 감칠맛이나서 샌드위치 용으로 가끔 만들어요. 관심가져 주셔서 감사해요!!
너어무 감사합니다. 르방을 만들어놓았는데 식빵을 만들고 싶어요. 이스트가 없이 저온발효한 빵은 소화도 좋고 건강에도 좋지요?
감사합니다. 저도 만들어보고 후기 남길게요! 감사합니다. ^^
이스트가 들어간 빵보다 소화가 잘 되고 장건강에도 좋긴한데, 이 레시피에는 설탕이랑 버터가 들어간다는 걸 잊지 마시고요*^^* 상업용 이스트 없이 르방으로만 발효를 하면 신맛이 약간 남아요. 조금이라도 신맛을 줄이고 싶으시면 1차, 2차 실온발효하는 레시피 영상을 참고해 보세요. 약간 요거트 같은 산향이라 좋아하는 사람들도 많아요 ㅎㅎ 특히 치즈가 들어간 샌드위치 해먹을때요. 그럼 성공을 기원합니다!
@@HappyHomebody 너무나 자세한 답변 제가 감동을 받고 더욱 선생님께 조심스러워 집니다.
감사드립니다. 알겠습니다. 소중히 하나하나 볼게요. 고맙습니다.
선생님까진 아니구요^^ 그냥 같이 빵을 좋아하고 함께 만드는 친구로 생각해주세요!! 따뜻한 마음이 담긴 댓글들 감사합니다 💝
Alguien podría traducir la receta por favor, gracias 🙌🏻✨
저온발효를 마지막 성형까지하고 틀에 넣어 냉장발효하면 안되나요? 1차에서 냉장발효한 이유가 있는지 궁금하네요. 영상 감사합니다~
네 하나의 방법일 뿐이고요. 성형 후 냉장발효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스케줄에 맞춰서 하시면됩니다.
안녕하세요! 저온발효시 기포 생기는거때문에 검색하다 들어왔습니다.
본 영상에도 구운 후 표면에 기포가 생긴거같더라구요. 2차발효를 6시간이나 했으면 냉기는 충분히 빠진거같은데 기포가 왜 생긴걸까요..?
저도 저온발효만하면 가스도 냉기도 충분히 빼줬는데 표면에 기포가 생기더라구요ㅠㅠ
자막이 너무빠르게 사라져요
안녕하세요
손반죽을 하려는데 식빵반죽도
접어주기로 글루텐을 잡아줄 수 있나요?
네 할 수 있는데 식감은 조금 떨어질거예요. 발효종 롤빵 만들기 한번 참고해 보세요.
발효종대신 풀리쉬로해도 될까요?
혹시 호밀 30프로로 만들고 싶으면 강력분을 호밀로 일부 대체 해도 될까요?
조금 뻑뻑할 것 같은 느낌인데 반죽 느낌보고 조금 더 물 넣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아마 많이 셔질거예요. 식감도 떨어지구요^^; 정 만드시려면 실온 발효하는 레시피 있으니까 그거 참고해보세요.
@@HappyHomebody 답변 감사합니다~!!!
네네 저도 감사드려요😀
발효종식빵만들기에서300g밀가루로 할때는
발효종을 21g만 넣는데.
수분율은 사전반죽+본반죽을
합한 밀가루양으로 계산하나요?
그리고 우유는 따듯한것으로
하나요? 설탕은 아리스리톨을
써도되나요.?
냉장에서 꺼낸 발효종으로
바로 만들어도 되나요?
질문이 많아 죄송합니다.
밀가루 300g에 발효종 21g이 들어갔다는게 어떤 레시피인지 잘 모르겠어요.(제가 못찾는 것일수도요)
수분율은 사전반죽과 본반죽에 들어간 밀가루를 다 포함시킵니다.
사전반죽에 들어가는 우유나 물 등도 포함시켜서 계산합니다.
우유는 사전반죽을 만들때는 집 실내온도나 자신의 스케쥴을 감안해서 찬우유를 쓰셔도 되고 냉기를 뺀 정도의 우유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피크를 늦추고 싶으면 찬것, 당기고 싶으면 미지근한 것
반죽하실 때는 찬기운을 뺀 우유를 사용하시면 됩니다.
에리스리톨은 경험이 없어서 확답은 못드리겠어요. 하지만 안될 이유는 없어보입니다. 어차피 이스트는 밀가루속에 당분을 먹으면 되니까요. 대신 발효가 조금 늦어지거나 빵이 덜 부풀수는 있을 것 같아요.
평소 적어도 주 1회 리프레쉬를 하는 발효종이라면 이 발효종이 냉장고에 있었다 할지라도 사전반죽으로 만드셔도 되고요.
본반죽으로 바로 넣으시는건 비추천입니다.
(사전반죽에 사용되는 발효종은 실온에서 1~2회 1:1 또는 1:2비율로 리프레쉬 한 후 사전반죽 만들기에 사용하시면 나중 본반죽에서 빵 발효가 좀 더 잘되고요. 맛도 신맛을 조금 더 줄일 수 있어요. 이건 본인의 입맛이나 귀찮음에 따라 꼭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리고 질문 많이 하셔도 괜찮아요. 제가 가능한대로 답변드릴게요!
@@HappyHomebody 제가 질문한 분은 아니지만 짐작컨대 이 레서피 말고 실온발효 우유식빵 레서피 소개하실때 말미에 다른 반죽양을 소개해 주셨는데 그때 평소 300그람 밀가루로 만들어 왔다면 사전반죽 발효종을 21그람 넣으라고 하셨었거든요. 그걸 질문하신것 같아요!
아 그렇군요. 감사합니다☺️
냉장고에서 24시간 정도 저온발효 시키면 과발효 될까요?
상황이나 환경에 따라 달라요. 여름이라 과발효 될 수 있을 것도 같긴한데... 사워도우의 경우 보통은 24시간은 과발효 잘 안돼요. 한번 해보세요!!^^ 근데 이 레시피 조금 신맛나요. 요거트같은 신맛요. :)
영상 잘 보았어요😊😊이 레시피대로 하되 저온발효 안하고 발효하면 1차 실온발효2시간 이후 2차 몇도애서 발효해야할까요!? 완성은 될까요??궁금해요
그리구 1차 실온발효 할 때 그냥 26도 실내에 꺼내두면 되나요?? 아니면 따뜻한 곳 30도?에서 해야 하나요 ㅠㅠ
모두 실온발효를 하는 레시피는 아래 링크를 한 번 참고해 보세요.
ruclips.net/video/WPOMh3ZIxI4/видео.html
만일 이 영상의 레시피대로 하시더라도 시간으로 계산하지 마시고, 1차 2배 남짓크기로 부풀때까지, 2차는 틀에 넣은 직후의 높이에서 2배가량 부풀때까지 압니다. 온도 따로 높이지 않으셔도 되고요. 24~26도 정도면 적당해요.
(드라이 이스트와는 달라서 30도 이상 높아져도 신맛이 발달해요^^)
언니만봐라 HappyHomebody 2배로 부풀어 올랐는데 바로 사용해도 되나요? 아니면 먹이주기 하고 더 부풀면 사용해야 될까요
아니면 먹이주기 후 바로 사용해야 항까요?
사전반죽이 먹이주기라고 볼 수 있나요?? 음 그러니까, 두배부푼 스타터반죽에 (물에 둥둥뜬다명)바로 사전반죽 들어가도 될까요?? 너무 질문 많아서 죄송하네요😭
발효종이 완성되었나봐요?!
비율 1:1:1로 밥주기 한 발효종이 6시간내 부풀었으면, 그걸로 레시피에 나와있는 사전반죽을 만드시면 돼요.
발효종의 완성 모습이 표면이 불뚝불뚝 솟아나는 느낌, 젤리같이 통통 흔들리는 질감 등. 게다가 물에 뜬다면요!ㅎ
그럼 이제 빵 만들 능력이 있는 발효종이에요.
발효종이 갓 만들어지면 힘이 약간 약하긴 하지만 빵도 만드시면서 발효종 밥도 주시고 하면 발효종도 차차 더 강해져요.
사전반죽도 일종의 먹이 주기라고 할 수 있는데요. 특정 빵을 만드는데 적합한 양과 힘을 만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언니만봐라 HappyHomebody 아~답변 감사합니다!! 근데 냉장고에 넣어놨는데 가라앉은 거 같아요 그래도 스타터로 사용해도 괜찮을까요??
네 괜찮을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