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 건식으로 하는 건 맛이 정말 없어요.ㅠ 물론, 맛을 조금 포기한다면 건식으로도 가능하긴 합니다. 습식가루를 직접 만드는 편을 찍긴 했는데, 설기는 추천해드리지 않고요. 믹서기가 정말 분쇄력이 뛰어나지 않다면 설기는 안 되더라고요. 절편(멥쌀로 찧어서 만드는 떡)이나 찰떡은 밥을 지어서 만들면 맛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김이 난 후 뚜껑을 덮는 이유는 1. 김이 떡 위로 잘 올라오는지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옆이나 아래로 새거나 떡 사이사이 숨구멍이 없어 김이 위로 올라오지 않으면 떡이 잘 익지 않을 수 있어요. 2. 김이 위로 올라 온 것을 확인한 후 정해진 시간을 찌기 위해서 입니다. 맹물이 아닌 소금물을 사용하는 이유는 여름처럼 날씨가 더울 때는 맹물로 만지면 떡이 쉽게 상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그래서 맹물로 하는 것보다 소금물로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다만, 업장에서는 그냥 물로 많이 비벼서 떼시더라구요.
멥쌀로 만드는 떡은 건식으로는 추천해드리지 않습니다. 맛이 너무 많이 떨어집니다. 다만, 그래도 진행하시고자 한다면 떡에 물을 주어 냉장고에 4~5시간 물이 스미게 한 후에 다시 떡에 맞게 물주기를 해야합니다. 현재 달방앗간 채널에는 건식 쌀가루 레시피는 없으므로 다른 채널의 영상들을 참고하셔서 만드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멥쌀떡은 기준 물양에서 물을 조금 더하고 빼는 것에 따라 아주 많이 차이가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물이 더 들어가면 조금더 부드럽고 물이 조금 덜 들어가면 조금더 쫄깃합니다. ^^ 물론, 이것은 바로 쪄냈을 때 기준입니다. 멥쌀떡은 쪄낸 후에 다시 치대는 과정에서 쫄깃해지거나 너무 치대면 질겨지기까지 하므로 후의 과정까지 살펴서 물 조절을 하셔야 합니다. ^^ 감사합니다.
흑미는 물을 조금 덜 받아서요. 백미의 물 양의 1/3~1/2 정도를 넣어서 반죽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쓰는 쌀가루에 따라 차이가 있어 딱 얼마다 라고 말씀드리기 어려우니 영상을 참고하여 반죽 상태를 확인해보시고 결과가 너무 되거나 너무 질거나 하면 다음 떡을 통해 조절하시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흑미로만 하면 색이 매우 어두우므로 백미를 어느 정도 섞어 보라색의 진한 정도를 조절하면 됩니다. 고맙습니다.
우선, 건식 멥쌀 가루로 떡을 하는 것은 추천해드리지 않습니다. 찹쌀가루와 달리 멥쌀가루는 물을 많이 흡수하기도 하고 많이 줘야 맛있습니다. ^^ 그런데 건식 가루는 물을 흡수하지 않고 뱉어서 떡을 하면 맛이 없습니다. 물론, 물을 준 다음 냉장고에 4~5시간 숙성 후에 하면 된다고 하시는 분도 계시지만 제 경험상으로는 결과 차이가 컸습니다. 요것은 제가 기술이 부족해서일 수도 있지만 대부분 떡을 오래 만들어 오신 많은 분들이 저와 의견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 감사합니다.
네, 이 반죽으로 가래떡 만드시면 됩니다. ^^ 업장에서는 가래떡 반죽보다 절편 반죽에 물을 1.5배 더 줍니다만 집에서 하는 거라면 ^^ 기계로 쫙쫙 뽑는 것이 아니라서 절편 반죽으로 해야 만들기도 쉽고 가래떡(말리지 않고 갓 한 상태)과 식감도 비슷합니다. 감사합니다.
절편은 습식멥쌀가루를 사용하셔야 하고요. ^^ 멥쌀은 물에 민감하여 집에서 갈아서 쓰는 것을 추천해드리지는 않습니다. 물론, 믹서기 성능이 매우 매우 매우 뛰어나다면 가능하지만 대부분의 믹서기로는 떡을 만들 만큼 곱게 갈 수 없습니다. 그나마 찹쌀로 만드는 떡들은 찹쌀을 물에 불려 믹서기로 갈아서 해볼만합니다. 대신, 물 양을 레시피 보다는 조금 적게 잡아주세요. 쌀가루의 굵기에 비해 물이 많이 들어가면 (굵으면 쌀가루의 표면적이 줄어 들어 물이 겉돕니다.) 죽처럼 됩니다. 감사합니다.
@@wowyouwho 네 물을 조금 더 주시면 되어요. 아무래도 손으로 성형하려면 기계로 하는 것보다는 약간 질게 해도 괜찮습니다. 쌀가루 굵기나 수분 상태를 알 수 없어 확답을 드릴 순 없지만 제가 적어놓은 레시피로 했는데 너무 되게 느껴지면 쌀가루 100g당 물을 2~3g 더 주셔도 되어요.
절편 만들 때보다 가래떡 만들 때! 물을 덜 줘야 합니다. 기계로 뺄 때는 절편은 습식 쌀가루 1kg 당 물 250g을 가래떡은 습식 쌀가루 1kg 당 물 150g을 준다고 하네요.(기계로 떡을 빼는 남편 의견) 제가 절편만 손으로 만들어 봤어서 가래떡을 손으로 만들 때 물을 얼만큼 넣는지 확답을 드릴 순 없지만요. 절편이 습식쌀가루 1kg당 물 300~330g이 들어가니 가래떡을 집에서 만드시려면 물을 250g 전후로 줘보시는 게 어떨까 싶어요. ^^ 물론, 물양은 쌀가루 굵기나 보관 상태 등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플라잇 플라잇님 지금 남편이랑 이야기해보고 다시 생각해보니 손으로 만드실 거면 물양을 절편 반죽이랑 비슷하게 하셔도 될 것 같아요~ +_+~ 제가 절편 반죽을 만들어 성형할 때, 이거 그냥 가래떡으로 먹어도 되겠구나 라고 생각했던 거 같구요~ 기계로 할 때 가래떡에 물을 적게 넣는 이유는 너무 늘어져서 그렇게 한다고 하더라고요~~ 저도 집 가래떡 한 번 도전해보아야겠어요. ^^
혹시, 방앗간에서 빻은 습식쌀가루를 사용한 것이 맞으신지요? ^^ 예상되는 것은 1. 건식 쌀가루로 해서 물을 흡수를 못해 죽이 되었거나 2. 습식 쌀가루로 했지만 쌀가루 굵기가 굵은 편이어서(육안으로 구별하기 어렵습니다.) 물을 흡수하지 못했을 경우가 있습니다. 3. 또는 오래된 쌀을 써서 쌀가루를 내렸을 경우 일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방앗간에서 빻았거나 인터넷으로 습식쌀가루(떡 만드는 용)를 구매한 경우에는 100g당 33g의 물을 넣었다고 죽 상태가 되지는 않습니다. ^^ 감사합니다~
유튜브도 있구나 ~ 근데 이 집 떡 너무 달아 ; ; 팥앙금을 좋아해서 주문했었는데 너무 달아서 놀랐음. 다음에 시킬 땐 그 때 딘게 있어서 앙금 없는 걸로 주문했는데도 너무 달아서 더 이상 주문 안함. 5가지 시켜 먹었는데 다 너무 달았음. 해서 요즘엔 내가 직접 떡을 만들어 먹고 있음 ㅋㅋㅋㅋㅋ 만만한 인절미. 내가 만든게 훨씬 적당하게 맛있음. 단거 많이 먹으면 몸에 염증 많아짐.
저는 개인적으로 이렇게 더빙없고 음악없는 영상들이 좋아요 ㅠㅠ 딱 음식에만 집중할수있게...
헤헤헤 네 저도 이런 영상을 좋아해요. ㅎㅎㅎ 단, 요즘 개그 욕심이 생겨서... +_+ 막 웃기려는 영상이... ㅎㅎㅎ
@@Dalbangatgan ㅡ
쌀가루 내리는 소리 너무 좋아요! 이런 채널들이 더 많아졌으면 하네요ㅠㅠ 늘 영상 감사합니다!!
저도 쌀가루 내리는 소리 좋아해요 ^^ 감사합니다~
하 진짜 너무 영상이 이뻐요 브금도 최고에요 한국의 미 도 느껴지고 어제 구독했나 자기전에 하루 일과 끝나고 보면 맘이 편해져요
맛있고 따라하기 쉬운떡 많이 올려주세요
구독합니다~~~~~😀😉
네 노력해보겠습니다. ^^ 감사합니다~~
@@Dalbangatgan
어쩌다 찾아낸 보석같은 채널이네요~~!!!
늘~~즐겨보며 응원하겠습니다~~!!!!👍👍👍
흑 떡을 먹고 싶은데 찹쌀이 맵쌀보다 당지수가 높아 엄두도못냈는데 맵쌀로도 가능한 떡이 있군요 시도해봐야 겠어요 감사합니다^^
비닐 부스럭 거리는 소리 너무좋아요ㅠㅠ 흑흑 눈도호강 귀도호강하고갑니다
비닐 부스럭거리는 소리까지 좋아해주시다니 넘넘 감사해요 ㅎㅎㅎ 저도 힘나는 댓글 덕분에 호강합니다!!
저대로 먹어도 맛있을 것 같아요☺️
만들어보고 싶지만 도구가 없어서 할 수는 없고ㅠㅜ 항상 영상 잘 보고 있어요!! 배경음악이 없으니까 가만히 듣고 있으면 asmr 듣는 것 같기도 해서 멍때리면서 보기도 합니다ㅎㅎ
처음엔 배경음악을 넣다가 떡 만드는 소리를 들려 드리고 싶어 빼기로 했는데 아직은 소리를 담는 일이 능숙하지는 못해요. ^^ 좀더 열심히 해서 정말 asmr느낌이 나도록 해볼게요. ㅎㅎㅎ 항상 잘 봐주셔서 넘넘 감사해요!!
이비율로떡햇는대 넘부드럽고 맛잇게되엇요 물이더들어갓으면쌀가루을조금더넣어서 하면 비휼이 맞네요~
시도해보셨다니 멋지십니다. ^^~!!
절편은 엄마따라서 간 떡집에서 주인 아주머니가 주신거 하나 딱 먹어야 맛있는디...
달님^^! 안녕하세요! 인스타 디엠 보냈었던 사람입니다!! 최근엔 이 영상 보고선 조랭이떡 만들어서 먹었어요! ㅎㅎ 달님 덕분에 소소한 취미가 생겼네요^^ 앞으로도 응원하고 좋은영상 기대하겠습니다! 날씨가 많이 춥네요 감기 조심하시고 항상 건강하세요!
감사합니다. 하트 뿅뿅!! ㅎㅎㅎ
오늘도 힐링하고 가요~~
감사해요~~ 저도 댓글 덕분에 힘나요!!
임산부에요. 우연히 추천영상 떠서 보고 있는데 살 너무 찌면 안되는데 영상 보니까 떡 먹고싶네요..ㅋㅋㅋ
항상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시간이 나면 꼭 해보고 싶어요ㅠㅠ!!
집에서 해봤는데 엄청 맛있어요!좋은 레시피 감사합니다!
우와 진짜 너무너무 유익한 영상이에요ㅠㅠㅠ 항상 고맙습니다🙏🙏
최애 쿠킹채널.... 진짜 다 따라 해보고 싶어요!!!! 반죽을 만들면 떡 만들 때 따로 찌지는 않는 거죠??
네 저 상태에서 모양을 잡는 거예요. ^^ 반죽편만 따로 편집한 것이니 전체 영상을 보고 싶다면 사탕절편이나 보자기절편을 참고해주세요. 고맙습니다.
@@Dalbangatgan 헉 감사합니다 ♡♡ 조용조용한 소리 너무 좋아서 챙겨봐요 !!
이거보고 처음으로 떡 성공했어요! 감사합니다 💚
질문있습니다!! 해외라 습식이나 건식쌀가루를 구할수 없어서 5시간 불린쌀을 믹서기에 여러번 갈아 만들었는데요. 절편이 딱딱한건 왜일까요? 턱아파 먹기 힘들정도에요ㅠㅡㅠ 어떻게 하면 말랑말랑한 절편을 만들수있을까요? 도와주세요!!
저는 찹쌀가루 좀 넣어서 했더니 조금 괜찮아 진것 같아요ㅜㅜ 역시 쌀은 국산이 쵝오ㅜㅜ
뜸 안 들이고 찌자마자 빠르게 치대주시면 좀 덜 질길 수 있지 않을까요ㅜ
쌀가루가 떡만들정도로 곱진 않았을게 제일 클테고 그게 아님 물이 너무 적었거나 너무 치대서 둘중 하나일듯
물을 더 넣어 찌시고 쪄낸 다음
식용유를 판에 바른다음 많이 치대어주시면 덜 굳더라고요
식용유가 덜 굳게하는 역할도
합니다.
절편 모양 만드는것도 보여줬다면 좋았을텐데 아쉽네요
절편 모양 만드는 것은 사탕절편과 보자기 절편 영상이 있습니다. ^^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자세한 설명 정말 감사해요~. 궁금한게 있어서 질문드려요. 빵반죽기 기계로 반죽이 가능한가요? 손반죽과 반죽기 맛이 다를까요?
쌀가루는 밀가루처럼 달라묻지,않아생반죽해기좋아요
빵반죽 기계로 해보셨어요? 성공하셨으면 저도 제빵기를 하나 살까해서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해외에서 한국 쌀을 구하기 쉽지 않아서 끈기 없는 쌀로 해도 될까요?
떡이니깐 끈기없는건 안돼지 않을까요..?
외국에 사는데, 한인마트에서는 습식 쌀가루를 안팔아서요ㅠㅠㅠㅠ 건식으로 만드는 건 많이 다른가요??
네, 건식으로 하는 건 맛이 정말 없어요.ㅠ 물론, 맛을 조금 포기한다면 건식으로도 가능하긴 합니다. 습식가루를 직접 만드는 편을 찍긴 했는데, 설기는 추천해드리지 않고요. 믹서기가 정말 분쇄력이 뛰어나지 않다면 설기는 안 되더라고요. 절편(멥쌀로 찧어서 만드는 떡)이나 찰떡은 밥을 지어서 만들면 맛있게 만들 수 있습니다.
집에서 떡을 만들어보고싶은데 잘 안되더라구요 영상 따라해봐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늘 잘보고 있습니다. 댓글에서 이반죽으로 꿀떡을 만들수 있다고 하셨는데 그럼 깨소를 넣고 설탕이 자연히 녹을때까지 기다리면 될까요, 아님 살짝 다시 쪄야할까요? 그리고 도장이 찍히는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꼭 부탁드려요.🙏
잘보구갑니다~^^
습식쌀가루도 한국에서 어디에 파나요??방앗간이라면...ㅠ요즘 방앗간이 읍던데...
많이 필요하면 쌀을 불려서 방앗간에 가져 가서 빻으시고요. 조금만 필요하다면 인터넷으로 최소 1키로 단위로 판매하고 있어요. 네이버쇼핑에서 검색 바랍니다
네! 빠른답변감사해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따라해보고 꼭 성공하고싶어요!ㅎㅎ
이렇게 만들어서 인절미도 가능한건가요?
과정상 조금 차이가 있긴 하지만 찹쌀가루로 만든다면 인절미도 만들 수 있겠지요 ^^ (요 영상에 나온 절편은 멥쌀로 만듭니다.)
일반냄비에 물받아서 찜기에 면포깔고 쪄도 될까요??
네 대신 찜기가 물이 끓었을 때 닿지 않게 좀 깊은 냄비를 사용하면 좋을 것 같아요
달방앗간님 멥쌀가루와 쌀가루의 차이점이 뭐에요^^?
멥쌀가루 = 보통 우리가 먹는 백미 가루입니다. 찹쌀가루나 흑미가루도 다 쌀가루라고 지칭할 수 있어서 "멥쌀가루" 표기해놓은 겁니다. ^^
쑥절편을 만들려면 영상 분량 기준으로 몇g정도가 적당할까요?
생쑥을 삶아 넣는 것을 기준으로 10~20%(최대)정도 넣으면 됩니다.
생쑥 삶은 것 넣었을 때 물 계산은
넣는 물 양의 2배 = 생쑥
예를 들어, 물 100g을 넣어야 한다면 생쑥을 200g으로 계산해서 넣으면 됩니다. 고맙습니다.
안녕하세요 영상 잘 봤습니다 절편 반죽으로 가래떡도 만들 수 있나요?
네 실제로는 물 양이 약간 다르지만 집에서는 손으로 성형해야 하므로 절편 반죽 정도의 물을 넣는 것이 좋습니다. 고맙습니다.
@@Dalbangatgan 답변 너무 감사합니다 ^^~😀
안녕하세요~^^
영상 유익하게 잘보고 있습니다~~
궁금한게 있어서요 영상에서 보이는 원형도마인가요~??
구입한다면 어디서 해야할까요??
그리고 비닐은 어디서 구입할까요~??
도마 구매처는 기억이 나지 않고요. 비닐은 김장비닐을 잘라 사용했습니다. 고맙습니다 👽🌸
김이 난후 뚜껑을 덮는이유가잇나요?
그냥맹물말고 소금물을 바르며 떡을 떼는 이유가 잇나요?
김이 난 후 뚜껑을 덮는 이유는
1. 김이 떡 위로 잘 올라오는지 확인하기 위해서입니다. 옆이나 아래로 새거나 떡 사이사이 숨구멍이 없어 김이 위로 올라오지 않으면 떡이 잘 익지 않을 수 있어요.
2. 김이 위로 올라 온 것을 확인한 후 정해진 시간을 찌기 위해서 입니다.
맹물이 아닌 소금물을 사용하는 이유는
여름처럼 날씨가 더울 때는 맹물로 만지면 떡이 쉽게 상할 수 있기때문입니다. 그래서 맹물로 하는 것보다 소금물로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다만, 업장에서는 그냥 물로 많이 비벼서 떼시더라구요.
다시 찌기 전에 반죽을 다른 색입혀서 아이들이랑 클레이 놀이 하듯이 해도 되나요??? 라이스클레이 반죽처럼 써도 될것 같아서요..
절편 반죽은 금방 찔겨져서요. ^^ 송편 반죽으로 아이들과 놀이하면 좋을 것 같아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더빙같은것도 나긋나긋하게 해주시면 더 좋을것같아요ㅠㅠㅠㅠ너무 좋아요 이 빈티지한 영상미ㅠㅠㅠ
ㅎㅎㅎ 더빙도 한번 시도해볼게요~ +_+ ㅎㅎㅎ
바로 윗댓이랑 취항 갈리는거 무엇ㅋㅋㅋ
@@confused_cat ㅋㅋㅋㅋㅋㅋ저도 그생각함요
쌀가루 쪄서 뜨거을때 빵 반죽기에 넣어서 돌려도 되겠지요?
넹넹 반죽기로 하셔도 됩니다. 고맙습니다
마트에서 산거라 건식일 것 같은데 건식이라면 어떻게 해야하나요?.
멥쌀로 만드는 떡은 건식으로는 추천해드리지 않습니다. 맛이 너무 많이 떨어집니다.
다만, 그래도 진행하시고자 한다면 떡에 물을 주어 냉장고에 4~5시간 물이 스미게 한 후에 다시 떡에 맞게 물주기를 해야합니다. 현재 달방앗간 채널에는 건식 쌀가루 레시피는 없으므로 다른 채널의 영상들을 참고하셔서 만드시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정말 궁금한것이 있습니다 53초때 원하는 식감에 물양을 조절하신다고 했는데 적게넣으면 쫄깃해지고 많이 넣으면 부드러워지는 건가요?
멥쌀떡은 기준 물양에서 물을 조금 더하고 빼는 것에 따라 아주 많이 차이가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물이 더 들어가면 조금더 부드럽고 물이 조금 덜 들어가면 조금더 쫄깃합니다. ^^ 물론, 이것은 바로 쪄냈을 때 기준입니다.
멥쌀떡은 쪄낸 후에 다시 치대는 과정에서 쫄깃해지거나 너무 치대면 질겨지기까지 하므로 후의 과정까지 살펴서 물 조절을 하셔야 합니다. ^^ 감사합니다.
dalbangatgan달방앗간 감사합니다 ㅎㄹ
칩쌀가루도 괜찮나요
제가 밀가루 안쓰고 찹쌀가루 이용해서 할려고 하는데 찹쌀가루도 반죽 똑같이 하면 되나요?
절편은 멥쌀가루로 만드는 떡입니다. 멥쌀과 찹쌀은 성격이 많이 달라서요. ^^ 찹쌀로는 인절미나 찹쌀떡을 만들어 보시면 어떨까요?
안녕하세요, 혹시 흑미로도 똑같은 방법으로 하면 될까요?
흑미는 물을 조금 덜 받아서요.
백미의 물 양의 1/3~1/2 정도를 넣어서 반죽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쓰는 쌀가루에 따라 차이가 있어 딱 얼마다 라고 말씀드리기 어려우니 영상을 참고하여 반죽 상태를 확인해보시고 결과가 너무 되거나 너무 질거나 하면 다음 떡을 통해 조절하시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흑미로만 하면 색이 매우 어두우므로 백미를 어느 정도 섞어 보라색의 진한 정도를 조절하면 됩니다. 고맙습니다.
풀청하고 구독하고 갑니다
채는 아무거나 쓰면 안되는건가요?
쌀가루를 내릴 때는 중간체를 사용합니다. 아주 가는체보다는 조금 구멍이 큰 체입니다.
Super mama corean mostro una receta hecha con ingredientes que puedes encontrar en México
습식말고 건식가루로하면 물을 더 넣기만 하면돼요??? 꼭꼭꼭 습식으로만 해야해요????
우선, 건식 멥쌀 가루로 떡을 하는 것은 추천해드리지 않습니다. 찹쌀가루와 달리 멥쌀가루는 물을 많이 흡수하기도 하고 많이 줘야 맛있습니다. ^^ 그런데 건식 가루는 물을 흡수하지 않고 뱉어서 떡을 하면 맛이 없습니다. 물론, 물을 준 다음 냉장고에 4~5시간 숙성 후에 하면 된다고 하시는 분도 계시지만 제 경험상으로는 결과 차이가 컸습니다. 요것은 제가 기술이 부족해서일 수도 있지만 대부분 떡을 오래 만들어 오신 많은 분들이 저와 의견을 같이 하고 있습니다. ^^ 감사합니다.
이 반죽으로 가래떡 가능한가요?
네, 이 반죽으로 가래떡 만드시면 됩니다. ^^
업장에서는 가래떡 반죽보다 절편 반죽에 물을 1.5배 더 줍니다만 집에서 하는 거라면 ^^ 기계로 쫙쫙 뽑는 것이 아니라서 절편 반죽으로 해야 만들기도 쉽고 가래떡(말리지 않고 갓 한 상태)과 식감도 비슷합니다. 감사합니다.
@@Dalbangatgan 건식 밖에 없을땐 어찌해야하나요? 물 양이라던지,,,
쌀가루 빻을때 물을 전혀 넣지 않고 빻는 기준으로, 물양을 설명해주시는거지요?
넹넹!! 쌀을 물에 불려 빻은 습식 쌀가루 기준입니다. (물을 더 준 것 기준이 아닙니다.) 고맙습니다!
@@Dalbangatgan 아 네 감사합니다:)
식물성 오일 참기름도 가능한가요....ㅎ...집에 참기름밖에없어여.....ㅎ...
넹넹!! 절편에는 참기름이 참 잘 어울립니다~
습식 멥쌀가루를 다른 가루로 해도 돼나요ㅠ
어떤 가루로 하시고 싶으신건가요? ^^ ㅎㅎㅎ 보통 절편은 습식멥쌀가루로 만듭니다.
습식 맵쌀가루를 대신할수있는 가루요 그런건 없을까요...?
@@밥-u4n 흰 밥을 찧어서 해도 됩니다~ 😊
역시 집에서 만들려면 좀 뜨거워도..참고..^^ 열심히해서 가족들이랑 주변분들이랑 나눠서 먹으면 보람된것같아요..모양은..좀안이쁘지만요..
ㅠㅠ
저게 끝인가요?그냥 먹음 되나요?절편은 넙적하잖아요...
이 영상은 반죽 만드는 것만 따로 편집해놓은 영상입니다.
현재 달방앗간 채널에는 일반적으로 절편이라고 부르는 마름모꼴 절편 영상은 없고요.
사탕절편, 보자기 절편 영상이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처음부터 막힌다... 해외라서 습식찹쌀가루가없어요... 그럼 어떻게 해야하죠?
절편은 습식멥쌀가루를 사용하셔야 하고요. ^^
멥쌀은 물에 민감하여 집에서 갈아서 쓰는 것을 추천해드리지는 않습니다. 물론, 믹서기 성능이 매우 매우 매우 뛰어나다면 가능하지만 대부분의 믹서기로는 떡을 만들 만큼 곱게 갈 수 없습니다.
그나마 찹쌀로 만드는 떡들은 찹쌀을 물에 불려 믹서기로 갈아서 해볼만합니다. 대신, 물 양을 레시피 보다는 조금 적게 잡아주세요. 쌀가루의 굵기에 비해 물이 많이 들어가면 (굵으면 쌀가루의 표면적이 줄어 들어 물이 겉돕니다.) 죽처럼 됩니다.
감사합니다.
@@Dalbangatgan 정성스러운 답변감사합니다 영상이 너무예쁘고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저 해봤는데 믹서기로 어느정도까지 간 다음에 절구에서 뭉개듯이 갈아내시면 쌀가루 가능합니다. 아 너무 늦게봤나....
건식쌀가루로 만드는방법을 알고싶네요^^
외국 사시는 분들은 습식 구하기가 힘들어서요 부탁드려요!
mama Bok님 외국에 사시는군요! 외국에서 떡이 그립다는 분들이 참 많네요~
건식 떡에 대해서는 주로 실패를 경험했지만 ^^ 습식에 비해 맛이 떨어져서요~ 그래도 어느 정도 괜찮은 레시피를 완성해서 꼭 업로드할게요~
dalBangatgan달방앗간 저희 아들이 절편을 좋아해요 그래서 건식으로 먹여줄라고 해봤는데 매번 실패하고있어요-^^ 그래서 매번 찹쌀떡이라 새알심 만들어서 팥죽에 먹는거 말고는 없네요 ㅎㅎ연구해보신다니 감개무량이네요 감사합니다^^
⊙.⊙ 저는 도장떡 이라고 부르는데
제일 좋아하는 떡이예요 💖 최애떡 ㅋ
I am that English comment you are looking for 😂
반죽 치대면 치댈수록 짙은회색이 되던데 너무많이 치댄건가요?? ㅜㅜ
月島 그거 맨손으로 치댄거면 손때일거에요 어릴때 먹다 흘린 밥 많이 갖고 놀았었는데 만질수록 짙은 회색됨
윽 더러워..
손 때에요.. 더러운거입니다..
이반죽으로 깨넣고 꿀떡만들수있나요?
네 이 반죽으로 꿀떡을 만들 수 있습니다. ^^
그런데 기계로 뽑는 것이 아니라 만드는 데 시간이 걸리므로
살짝 더 질게 해도 괜찮습니다. 고맙습니다.
@@Dalbangatgan 질게하려면 처음에 물주기할때 물을 더 주면되나요?
@@wowyouwho 네 물을 조금 더 주시면 되어요. 아무래도 손으로 성형하려면 기계로 하는 것보다는 약간 질게 해도 괜찮습니다. 쌀가루 굵기나 수분 상태를 알 수 없어 확답을 드릴 순 없지만 제가 적어놓은 레시피로 했는데 너무 되게 느껴지면 쌀가루 100g당 물을 2~3g 더 주셔도 되어요.
@@Dalbangatgan 감사합니다 다시도전해볼게요~!!
이거를 쫙 펴서 떡케이크 위에
올려서 보자기 모양처럼 해도 되나요
보자기 케이크처럼 케이크 전체를 감싸려고 하시는 건가요? 그건 앙금 반죽이 베이스인 걸로 알고 있어요. 안 될 것 같진 않지만 추천해드리지 않아요.
Someone please tell me what is the purpose of pouring the sugar on the steamer?
To separate the floor from the rice cake.
So the rice cake won’t stick
가래떡 만들때는 절편보다 수분량을 더 늘려야하나요? 아니면 줄여야 하나요?~:)
절편 만들 때보다 가래떡 만들 때! 물을 덜 줘야 합니다.
기계로 뺄 때는 절편은 습식 쌀가루 1kg 당 물 250g을 가래떡은 습식 쌀가루 1kg 당 물 150g을 준다고 하네요.(기계로 떡을 빼는 남편 의견)
제가 절편만 손으로 만들어 봤어서 가래떡을 손으로 만들 때 물을 얼만큼 넣는지 확답을 드릴 순 없지만요.
절편이 습식쌀가루 1kg당 물 300~330g이 들어가니 가래떡을 집에서 만드시려면 물을 250g 전후로 줘보시는 게 어떨까 싶어요. ^^
물론, 물양은 쌀가루 굵기나 보관 상태 등에 따라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Dalbangatgan
답변 정말 감사합니다~~:)
참고 해서 잘 만들어 볼게요^^
@@플라잇 플라잇님 지금 남편이랑 이야기해보고 다시 생각해보니 손으로 만드실 거면 물양을 절편 반죽이랑 비슷하게 하셔도 될 것 같아요~ +_+~
제가 절편 반죽을 만들어 성형할 때, 이거 그냥 가래떡으로 먹어도 되겠구나 라고 생각했던 거 같구요~
기계로 할 때 가래떡에 물을 적게 넣는 이유는 너무 늘어져서 그렇게 한다고 하더라고요~~
저도 집 가래떡 한 번 도전해보아야겠어요. ^^
@@Dalbangatgan
기계에서 뽑아져나오는 가래떡은 너무나 예술이죠😍
전에 한번 집에서 가래떡 만들어 봤는데..
떡집에서 뽑은것처럼 쫄깃거리거나 밀도감이 없더라구요~
손으로 하는 한계가 있다고는 생각했지만요^^
기계에서는 압축되서 나오는 힘도 있나요?
@@플라잇 네, 아무래도 기계로 하면 떡이 식기 전에 빨리 할 수 있고 힘도 좋긴 할 듯 해요.
하지만 원래 기계가 없이 만들었던 음식이니 ^^ 떡메만 잘 친다면~ 쫄깃하게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전왜 소보루처럼 안될까요 ㅠㅠ..... 안뭉쳐지고 그냥 가루 같아요... 좀 뭉쳐지도록 물 좀 더 넣고 쪘더니 어떤곳은 익고 어떤 곳은 완전 가루고 ㅠㅠㅠㅠㅠ 딱딱합니다....
혹시 건식 가루를 쓰신 거 아닌지 추측해봅니다. 건식으로 하면 저 레시피로 하면 물이 부족합니다.
습식쌀가루와 건식 쌀가루의 차이가 무엇인가요? 외국에 사는데, 어떻게 구별해야 하지요?
습식쌀가루 영상을 참고해주세요. 감사합니다 😊
제 생각엔 건식은 실온에 보관가능제품 그리고 습식은 냉동이나 냉장보관 되고있는 제품일듯싶으네요~^^
@@jonctmaga1486 ㅎㅎㅎ
제가 사는곳에서 습식을사려면 한국 마트 냉동코너에서만 볼수가 있기에 ....(물론 떡집에서 불리고 가루화하시고 포장하신 제품이지요 )
습식은 물에몇시간 불려서 빻은겁니다 건식은 생쌀빻은것
시중에파는 쌀가루로 해도될까여?
멥쌀떡은 습식쌀가루로 하시는 걸 추천해드립니다. 차이가 많이 나서요. 🙏 고맙습니다.
신기해라. 직업이세요 ?
직업이라고 말하면 잘해야 하니깐 취미라고 하려고요. ^^~
김이 올라와야 뚜껑을 덮는 이유가 먼가여??
김이 옆으로 새면 떡이 익지 않아서 확인하고 닫는 거예요. 김이 옆으로 새면 그 새는 곳을 막아줘야 떡이 잘 익습니다. 다음엔 영상에 이 내용도 추가할게요. ^^
전에 떡반죽을 쪘는데 덜 쪄져서
이에 붙더라구요.
센불에 20분하면 물이 많이 졸지 않나요?
네 물이 많이 줄어 듭니다.
제가 사용하는 솥 기준으로 약 1/3~1/2정도 채웠을 때 20분 정도 찌는데 알맞더라고요.
고맙습니다.
더쪄서뜸이들면,달라붇지않습니다
설기 만들때와 절편 만들때 물주기 양이 차이가 있을까요?
넹넹 차이가 있습니다. 백일 백설기편과 절편 반죽편을 참고해주세요. ^^ 감사합니다.
쌀가루가없는데 대처할수있는게 있을까요?
ㅎㅎㅎ 집에서 쌀을 불려서(8시간 이상) 물을 빼서, 쌀가루를 내서 해도 되는데요.
믹서기의 성능이 아주 좋아야 고운 쌀가루를 낼 수 있습니다.
집에서 간 쌀가루는 다소 굵을 수 있으니 영상의 물을 한번에 넣지 마시고,
상태를 보며 물을 넣어주세요. 고맙습니다.
혹시 종이컵 계랑으로도 해주실수 있나요??
종이컵 계량을 정확도가 떨어져서 하고 있지 않습니다. ^^ 감사합니다.
저는 그냥 마트에서 파는 쌀가루를 찜기에 30분 넘게 쪄는데도 그냥 쌀가루 형태로 남아 있어 절편으로 성형이 안되더라고요. 무엇이 문제일까요? 찹쌀가루로 호야 하나요?
마트에서 파는 쌀가루로 떡을 만들면 제 레시피 대로 물을 주면(또는 많이 주어더라도) 떡이 익지 않을 수 있습니다. 습식멥쌀가루를 사용하시기를 권해드리고요. 인터넷으로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
쌀가루를반죽해서수제비처럼떼어서쪄내면됍니다
@@Dalbangatgan혹시 대나무찜기랑물솥이 없으면 스테인레스찜기에 쪄도 상관없나요??
소금은 안넣어도 돼나요? 처음 반죽 전 소금을 물에 타서 반죽 하지 않나요?
더보기란 보시면 아시겠지만 쌀가루에 소금 간이 되어 있는거구요. 소금 간이 안 되어 있으면 소금을 물에 타서 섞으면 됩니다. 감사합니다 😊
@@Dalbangatgan 아 ㅡ녜 ㅎㅎㅎ 감사
Please add a English sub to your videos 🙏🏻
안녕하세요~요 영상 보고 한번 따라해봤는데 집에 있던 쌀가루에 소금이 너무 많이 들어있었는지 떡이 짜도 너무 짠데 이럴경우에 떡을 활용할 다른 방법이나 짠 맛을 뺄 방법 있을까요?ㅜㅜ
이미 익어버린 떡이라 매운탕에 사리로 넣거나 떡볶이같이 음식 해먹어야할듯 싶은데...ㅜㅜ
Hi may u let me know how to make wet milled rice flour?
Thnk you
I will make a video about it soon. thank u.
You just go to the Asian market.
Looking for rice flour.
YumiMom aren’t they usually the dried ones?
@@dahyeonlee7471
Um!!
Kind two..
One of the groceries corner
Another of the freezer coner
Big korean market.
구름 같아요 ㅋㅋ
뭉게뭉게~
200g에 물 66g 넣으니까 물처럼 됬어요,,,
혹시, 방앗간에서 빻은 습식쌀가루를 사용한 것이 맞으신지요? ^^
예상되는 것은
1. 건식 쌀가루로 해서 물을 흡수를 못해 죽이 되었거나
2. 습식 쌀가루로 했지만 쌀가루 굵기가 굵은 편이어서(육안으로 구별하기 어렵습니다.) 물을 흡수하지 못했을 경우가 있습니다.
3. 또는 오래된 쌀을 써서 쌀가루를 내렸을 경우 일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방앗간에서 빻았거나 인터넷으로 습식쌀가루(떡 만드는 용)를 구매한 경우에는 100g당 33g의 물을 넣었다고 죽 상태가 되지는 않습니다. ^^ 감사합니다~
쌀가루가 굵어서 그런거 같네요! 체에 내려도 안내려가는걸 보니,, ㅠㅠ 참고 하겠습니다!!
아니ㅠㅠㅡ 더보기란에 오타있다구요 100g당 12~14g이라니요..지금 망했음..ㅠㅜㅠㅠ
헐 ㅠㅠ 죄송합니다. 지금 수정해놓았습니다. 1kg당 12~14g입니다. ㅠㅠ 죄송해요. 정말.
@@Dalbangatgan 이제라도 수정했으면 다른분들은 잘만들어지겠죠..저는 쌀가루사러 다녀오게씀미당..
다시 한번 ㅠㅠ 넘넘 죄송해요~
그냥 떡 뭉치인데요?
네, 맞아요!! 저런 그냥 떡뭉치로 절편을 만든답니다~
유튜브도 있구나 ~ 근데 이 집 떡 너무 달아 ; ; 팥앙금을 좋아해서 주문했었는데 너무 달아서 놀랐음. 다음에 시킬 땐 그 때 딘게 있어서 앙금 없는 걸로 주문했는데도 너무 달아서 더 이상 주문 안함. 5가지 시켜 먹었는데 다 너무 달았음. 해서 요즘엔 내가 직접 떡을 만들어 먹고 있음 ㅋㅋㅋㅋㅋ 만만한 인절미. 내가 만든게 훨씬 적당하게 맛있음. 단거 많이 먹으면 몸에 염증 많아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