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별곡(西京別曲)은 고려 26대 국왕 충선왕이 원나라 황실 정치에 개입하여 1307년 원나라 황제 무종을 옹립한 공신으로서 중국 심양을 통치하는 심양왕으로 임명되면서 1307~1313년 무렵에 창작한 작품입니다. 그런데 고려 서경(西京:)은 현재 중국 요양으로 중국 심양과는 아주 가까운 거리입니다. 충선왕이 1307년 심양왕으로 재위할 때 요양은 원나라가 통치하는 시기입니다. 그래서 충선왕은 요양에 있는 고려 서경과 이별할 슬픈 이유가 있는 것 입니다. 그리고 서경별곡(西京別曲)의 후렴구 上 二 唹弄聲 二 唹弄聲 多吝知理 위 두어롱성 두어롱성 다린지리 위의 두 희롱(농담)소리 두 희롱(농담)소리에 모두 주저할 뿐이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향가의 내용은 깊히 공감하고 감사드리지만, 지명과 위치에 대해서는 반도사관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어 옥의 티라고 하겠습니다. 서경은 고려때 나온 말로써 북한의 평양이 아니고 대륙의 북경(베이징)으로 봐야합니다. 물론 수도 개경은 요동반도와 하북성 사이 서경의 동쪽에 있어야겠지요. 고구려는 수도를 천도할때마다 수도를 평양이라 했습니다. 박지원의 열하일기에도 평양이 여러군데라고 써있지요. 향가를 새로운 해석으로 대하듯 고대사의 지명과 위치비정도 반도사관이 아닌 당대의 대륙사관으로 봐야 제대로 역사와 샹가의 조합이 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감탄만 나오네요!! 한국문학사를 다시 쓰는 김영회교수님!! 이것이 널리널리 알려지길 바랍니다!
격려 감사합니다.
너무 감사합니다.🍒❤️❤️
서경별곡(西京別曲)은 고려 26대 국왕 충선왕이 원나라 황실 정치에 개입하여 1307년 원나라 황제 무종을 옹립한 공신으로서
중국 심양을 통치하는 심양왕으로 임명되면서 1307~1313년 무렵에 창작한 작품입니다. 그런데 고려 서경(西京:)은
현재 중국 요양으로 중국 심양과는 아주 가까운 거리입니다. 충선왕이 1307년 심양왕으로 재위할 때 요양은 원나라가 통치하는 시기입니다.
그래서 충선왕은 요양에 있는 고려 서경과 이별할 슬픈 이유가 있는 것 입니다.
그리고 서경별곡(西京別曲)의 후렴구
上 二 唹弄聲 二 唹弄聲 多吝知理
위 두어롱성 두어롱성 다린지리
위의 두 희롱(농담)소리 두 희롱(농담)소리에 모두 주저할 뿐이다.
럼난디를 바람난지로 보아
네 각시 바람난지 몰라서
이렇게 읽으면 자연스럽지 않을까요?
이제 마지막 선생님께 남은역사 고조선별곡 찾아내셔야 합니다 우리민족역사 완성입니다
🍒❤️❤️
다시 말씀드리지만 향가의 내용은 깊히 공감하고 감사드리지만, 지명과 위치에 대해서는 반도사관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어 옥의 티라고 하겠습니다. 서경은 고려때 나온 말로써 북한의 평양이 아니고 대륙의 북경(베이징)으로 봐야합니다. 물론 수도 개경은 요동반도와 하북성 사이 서경의 동쪽에 있어야겠지요. 고구려는 수도를 천도할때마다 수도를 평양이라 했습니다. 박지원의 열하일기에도 평양이 여러군데라고 써있지요.
향가를 새로운 해석으로 대하듯 고대사의 지명과 위치비정도 반도사관이 아닌 당대의 대륙사관으로 봐야 제대로 역사와 샹가의 조합이 될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
김영회선생님은 해석을 유별나게 하시네요. 서경별곡은 고려의 서경(현재, 중국 요양)을 이별하는 가요인데. 귀하는 웬 뜬금없는 고구려 장수왕을 얘기하시나요.
훌륭하십니다.
단지 고려시대 이전 영역이 매우 불확실하므로 자료인용은 유보하심이 좋을듯 합니다.
유념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대한 발견😮
🍒❤️❤️
노래가 역사의 기록이라면, 자기역사도 버리는 조선의 유학자들이 성적인것을 남겨두겠습니까.
장수왕때 서경은 북경,산동지역 인데 원과 명에의해 물러선 국경에 대한 한탄을 매매에 비유했겠지요.
🍒❤️❤️
김영회 선생님의 향가 연구와 대륙사관을 합친다면 역사 연구에 엄청난 진전이 있으리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