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바디맵핑 장정희 입니다. 많은 분들이 증상을 설명하시며 대퇴전방활주증후군이 맞는지 물어보셨어요. 사실 전방활주증후군은 의학적 진단명이 아닙니다. 고관절에서 나타날 수 있는 어떠한 병적인 증상들을 샤면이라는 사람이 분류해놓은 것이예요. 그래서 병원에선 진단이 불가능합니다. 치료사들도 진단명 내리듯 딱! 전방활주증후군이야! 라고 이야기하고있지 않구요, 말씀하시는 증상에 따라 유추를 하는 정도입니다 :) 증상을 말씀해주시며 “저 전방활주증후군 맞나요ㅠㅠ?”라고 물어봐주셔서 댓글은 달아드리고 있지만, 저도 직접 보고 평가한게 아니니 정확하게 맞출수가 없답니다ㅠㅠ 본인이 갖고 계신 증상이 유사하다고 느껴지신다면, 다음에 이어지는 고관절 운동을 시도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_^ 꼭 전방활주증후군이 아니더라도, 흔한 고관절통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운동들로 구성해놓았습니다! :)
다른때는 괜찮은데 윗몸일으키기 할때만 골반과 다리뼈 사이쪽에서 뚝소리가 계속나서 영상 들어와봤는데 그런 말은 안나오네요. 그럼 통증이나 찝힘이 없고, 허벅지랑 복부가 가까워질때는 괜찮다가 멀어지는 동작을 할 때 뚝소리가 나는건 뭘까요? 한두번 나고 끝나면 그냥 무시하겠는데 윗몸일으키기를 할때마다 뚝뚝뚝 한번 할때마다 내려오면서 소리가 나서 신경쓰이고 걱정돼서 원래 하던대로 운동을 못 하겠더라고요. 복근이랑 코어근육도 없는편이 아니라 내려올때만 소리가 나니까 일부러 천천히 복부근육에 집중하면서 내려와봐도 뚝소리는 나더라고요. 딱 어느지점에서 한번 나요. 그래서 아예 자세를 바꿔서 복부에는 더 다리에는 덜 부담되는 자세로 하고있어서 소리가 안나는 방법은 발견했는데.. 그래도 기본 윗몸일으키기도 계속 하고싶어요. 왜 그와 비슷한 동작을 할때만 소리가 나는지, 계속 나면 몸에 안좋을지 너무 궁금합니다.
고관절쪽이 맞으신가요? 허리의 불안정성이 있을 경우 엉치쪽에서 뚝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말씀하시는 증상이 그 때랑 똑같아요. 복근이랑 코어근육이 없는 편이 아니라고 말씀하셨는데, 사실 복근과 코어는 다른 개념입니다^^; 의외로 복근수행은 잘하시나 코어를 잘 못쓰시는 분이 많아요. 제가 예상하기로는 척추불안정성이 예상되는데... 윗몸일으키기는 추천드리고 싶지 않아요ㅠㅠ 데드버그같은 운동으로 대체해보시는게 어떨까요..?
@@장정희-b5s 으음 그냥 윗몸일으키기를 좋아해서 하는거라.. 지금은 뚝소리 안나는 자세로 변형해서 하고있긴해요. 데드버그도 한번 찾아보겠습니다! 추천 감사해요. 근데 코어랑 복근이랑 다른거군요? 허리~다리힘이 코어인줄 알았는데 뭔가 다른가봐요.. 그 뚝소리는 (고관절, 엉치 용어가 익숙치 않아서) 골반뼈랑 다리뼈 사이에서 나는게 맞는거 같아요. 자세를 좀 꽈서? 이상하게.. 해보니까 엉덩이 뒷부분에서도 가끔 그러는거 같긴 하던데 보통은 앞쪽에서 나요. 그냥 아무렇게나 누운 자세에서 다리를 구부렸다가 펼때도 가끔 똑같이 뚝소리가 나고, 걸을때도 앞쪽 골반쪽 관절에서 소리가 날때가 가끔 있었는데.. 몸에서 느껴지는걸로는 딱 골반에서 가까운쪽의 앞벅지쪽 관절에서 뭔가 어긋나는 느낌이라서요. 그리고 구부릴때는 나지않고 펼때만 소리가 나고요. 스쿼트 할때는 또 그런거 상관없이 나지않아요.
저는 의자에 앉으면 서혜부(사타구니) 앞쪽으로 찝힘증상이 있고 서있으면 찝힘증상이 사라집니다. 그리고 걸으면 서혜부(사타구니) 앞쪽이 욱신거리는 통증이 있고 예전에는 스쿼트도 문제없는데 지금은 스쿼트 5분만 해도 고관절 부위에 극심한 통증이 옵니다. 앉거나 걷거나 스쿼트 하는게 주로 고관절 굴곡과 관련이 있는것 같은데 저 같은 경우 대퇴전방활주증후군으로 봐야할까요? 병원가서 MRI 찍어도 뚜렷한 이상이 안나오는데 통증이 계속되니 미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바디맵핑 장정희 입니다.
많은 분들이 증상을 설명하시며 대퇴전방활주증후군이 맞는지 물어보셨어요. 사실 전방활주증후군은 의학적 진단명이 아닙니다. 고관절에서 나타날 수 있는 어떠한 병적인 증상들을 샤면이라는 사람이 분류해놓은 것이예요. 그래서 병원에선 진단이 불가능합니다.
치료사들도 진단명 내리듯 딱! 전방활주증후군이야! 라고 이야기하고있지 않구요, 말씀하시는 증상에 따라 유추를 하는 정도입니다 :) 증상을 말씀해주시며 “저 전방활주증후군 맞나요ㅠㅠ?”라고 물어봐주셔서 댓글은 달아드리고 있지만, 저도 직접 보고 평가한게 아니니 정확하게 맞출수가 없답니다ㅠㅠ
본인이 갖고 계신 증상이 유사하다고 느껴지신다면, 다음에 이어지는 고관절 운동을 시도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_^ 꼭 전방활주증후군이 아니더라도, 흔한 고관절통증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운동들로 구성해놓았습니다! :)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좋아요, 구독 했습니다.
너무 제 얘기라 홀린듯 봤어요..
제 이야기네여.. 어서 다음영상 나왔으면 좋겟어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개선될수있는 운동법도 부탁드립니다😅
찝힌다거나 통증은 없는데 다리를 찢거나 크게 벌리는 동작을 할 때 골반에서 딱!하는 소리가 나도 대퇴전방활주증후군에 해당되는걸까요?
관절에서 나는 뚝소리에 대해선 학계에서 여전히 갑론을박 중입니다. 현재로선 통증을 동반하지않은 염발음은 정상으로 보고 있어요^_^!
다른때는 괜찮은데 윗몸일으키기 할때만 골반과 다리뼈 사이쪽에서 뚝소리가 계속나서 영상 들어와봤는데 그런 말은 안나오네요.
그럼 통증이나 찝힘이 없고, 허벅지랑 복부가 가까워질때는 괜찮다가 멀어지는 동작을 할 때 뚝소리가 나는건 뭘까요?
한두번 나고 끝나면 그냥 무시하겠는데 윗몸일으키기를 할때마다 뚝뚝뚝 한번 할때마다 내려오면서 소리가 나서 신경쓰이고 걱정돼서 원래 하던대로 운동을 못 하겠더라고요.
복근이랑 코어근육도 없는편이 아니라 내려올때만 소리가 나니까 일부러 천천히 복부근육에 집중하면서 내려와봐도 뚝소리는 나더라고요. 딱 어느지점에서 한번 나요.
그래서 아예 자세를 바꿔서 복부에는 더 다리에는 덜 부담되는 자세로 하고있어서 소리가 안나는 방법은 발견했는데.. 그래도 기본 윗몸일으키기도 계속 하고싶어요.
왜 그와 비슷한 동작을 할때만 소리가 나는지, 계속 나면 몸에 안좋을지 너무 궁금합니다.
고관절쪽이 맞으신가요? 허리의 불안정성이 있을 경우 엉치쪽에서 뚝소리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말씀하시는 증상이 그 때랑 똑같아요. 복근이랑 코어근육이 없는 편이 아니라고 말씀하셨는데, 사실 복근과 코어는 다른 개념입니다^^; 의외로 복근수행은 잘하시나 코어를 잘 못쓰시는 분이 많아요.
제가 예상하기로는 척추불안정성이 예상되는데... 윗몸일으키기는 추천드리고 싶지 않아요ㅠㅠ 데드버그같은 운동으로 대체해보시는게 어떨까요..?
@@장정희-b5s 으음 그냥 윗몸일으키기를 좋아해서 하는거라..
지금은 뚝소리 안나는 자세로 변형해서 하고있긴해요. 데드버그도 한번 찾아보겠습니다! 추천 감사해요.
근데 코어랑 복근이랑 다른거군요? 허리~다리힘이 코어인줄 알았는데 뭔가 다른가봐요..
그 뚝소리는 (고관절, 엉치 용어가 익숙치 않아서) 골반뼈랑 다리뼈 사이에서 나는게 맞는거 같아요. 자세를 좀 꽈서? 이상하게.. 해보니까 엉덩이 뒷부분에서도 가끔 그러는거 같긴 하던데 보통은 앞쪽에서 나요.
그냥 아무렇게나 누운 자세에서 다리를 구부렸다가 펼때도 가끔 똑같이 뚝소리가 나고, 걸을때도 앞쪽 골반쪽 관절에서 소리가 날때가 가끔 있었는데.. 몸에서 느껴지는걸로는 딱 골반에서 가까운쪽의 앞벅지쪽 관절에서 뭔가 어긋나는 느낌이라서요.
그리고 구부릴때는 나지않고 펼때만 소리가 나고요. 스쿼트 할때는 또 그런거 상관없이 나지않아요.
안녕하세요.
오른쪽 골반에 대퇴골두 전방활주가 있다면
오른쪽 골반이 후방경사되고, 그러면 반대쪽인 왼쪽 골반이 전방경사되어있다고 이해해도 될까요?>
이렇게 된다면 골반이 오른쪽으로 돌아간 것이 맞나요???
중둔근운동 많이해야겠당
저는 의자에 앉으면 서혜부(사타구니) 앞쪽으로 찝힘증상이 있고 서있으면 찝힘증상이 사라집니다.
그리고 걸으면 서혜부(사타구니) 앞쪽이 욱신거리는 통증이 있고 예전에는 스쿼트도 문제없는데 지금은 스쿼트 5분만 해도 고관절 부위에 극심한 통증이 옵니다.
앉거나 걷거나 스쿼트 하는게 주로 고관절 굴곡과 관련이 있는것 같은데 저 같은 경우 대퇴전방활주증후군으로 봐야할까요?
병원가서 MRI 찍어도 뚜렷한 이상이 안나오는데 통증이 계속되니 미치겠습니다.
네 자세한건 테스트를 해봐야겠지만, 전방활주증후군이 의심되는 상황이긴 합니다. 전방활주증후군은 병원에서 진단이 가능한 질환이 아닙니다ㅠㅠ
고관절에서도 소리가 나고 허리에서도 소리가 나는데 이건 뭘까요.. 평소 생활할 때는 소리 안나고 서서 다리를 높게 들어올리거나 누워서 다리를 들고 내릴 때 소리가 납니다ㅠ
고관절 소리와 허리 소리는 별개로 보셔야 합니다! 고관절에 통증이나 찝힘 같은 증상이 없다면 정상으로 보고 있구요, 허리에서 나는 소리는 불안정성으로 인해(복근약함ㅠㅠ) 나타나는 경우가 많아요. 저희 채널에 있는 기초코어운동영상을 추천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