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호흡 연습, 보고 따라만 해도 됩니다. 호흡연습 20초 ruclips.net/video/x6y6SPzCQXQ/видео.html 호흡연습 30초 ruclips.net/video/YdBUnWJBYAo/видео.html 호흡연습 40초 ruclips.net/video/bpQbgKH_1Qs/видео.html 호흡연습 50초 ruclips.net/video/IicZCjbDOQ0/видео.html 호흡연습 2회 분할 ruclips.net/video/YLfFw6IuVqc/видео.html 호흡연습 3회 분할 ruclips.net/video/43MKF1bL_mM/видео.html
영상 잘보고있습니다. 근데 제가 예전에 듣기로는 흉식 호흡 복식호흡이 따로 있고 흉식호흡이 우리가 평소에하는 호흡 복식호흡이 의식을 통해 터득할 수있는 그런 호흡으로 배웠거든요. 흉복식 호흡은 저 두개랑 다른건가요? 제가 배우기론 갈비뻐나 어깨가 들이면 안된다고 들었어요
호흡 시 횡격막이 작용하는 것을 흔히 복식호흡이라 합니다. (횡격막이 내려와서 배가 나옴) 저는 이런 호흡방법들이 일반호흡, 의식해야만 되는 호흡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호흡에서 횡격막이 더 많은 역할을 하기때문에 인체 특성상 호흡을 잘, 효율적으로 하려면 횡격막(복식호흡)+흉곽(흉식호흡)이 작용해야합니다. 흉복식호흡은 횡격막과 흉곽을 동시에 활용해서 호흡하는 것으로 그냥 숨을 잘 쉬는 방법이라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제가 아마 영상에서 언급한것으로 기억하는데 어깨가 위로 들리는 것과 흉곽이 확장되는 것은 모양이 조금 다르고 어깨가 들리는 것은 좋은 것은 아닙니다. 안정적으로 호흡을 마시게 되면 어깨가 올라가지 않습니다만 처음 최대값으로 하는 분들은 많이, 강하게 마셔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럴 땐 어깨가 좀 들릴 수 있지요. 숙달된 후에는 많이 마셔도 어깨까지 들리지 않을겁니다.
혹시 제 채널에 2회, 3회 호흡을 나눠 뱉는 연습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그 연습은 스타카토나 고음을 잘 하기 위한 연습은 아닙니다. 뱉을 때 강하게 압력을 만들어 뱉는게 아니고 단지 3회 나눠서 후- 하면서 뱉는 연습입니다. 호흡량을 늘리고 호흡근들을 강화(특히 마실 때)하기 위한 연습입니다.
글로 표현하기 참 힘든 설명이 될 것 같습니다. 영상의 모양이 나오도록 마시면 윗배와 흉곽은 풍선이 부풀듯 부풀게 되는데요. 그 상태를 유지하면서 스- 소리를 내며 뱉게 되면 아랫배부터 치약을 말아 쓰듯이 조금씩 안쪽, 위쪽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아랫배를 일부러 넣거나 부푼 윗 배를 억지로 내밀려고 하지 않아도 되며 부풀어 있는 긴장감을 유지하면서 호흡을 조금씩 뱉어보세요. 저절로 아랫배가 호흡을 쓰는 만큼 들어올겁니다. 자세가 좋고, 마실 때 좋은 모양이 나오고, 뱉을 때 흉곽이 꺼지지 않게 호흡을 뱉어준다면 자연스럽게 모양이 나올겁니다.
저는 가슴이 펴진다는 표현보다는 가슴도 같이 부푼다는 표현을 더 좋아합니다. (풍선과 같습니다.) 올바르게 호흡을 컨트롤하는 곳은 횡격막과 흉곽인데요. 현재 횡격막은 활용할 수 있지만 흉곽은 잘 활용되지 않는 상태 같습니다. 쉽게 말하면 복식호흡은 되지만 호흡기능을 최대한 활용하는 흉복식호흡이라 하기엔 부족한 상태입니다. 말씀해주신 대로 호흡이 잘못 들어가서 어깨가 들리는 건 안 좋은 것이 맞는데요. 처음에는 그와 비슷한 모양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래도 지금은 흉곽의 활용에 초점을 맞추어 연습해보세요. 같이 부풀다보면 살짝 들릴 수도 있죠 뭐 ㅎㅎ 나중에 호흡을 잘 하시게 되면 호흡 시 나타나는 모양도 좋아질겁니다.
※ 호흡 연습, 보고 따라만 해도 됩니다.
호흡연습 20초 ruclips.net/video/x6y6SPzCQXQ/видео.html
호흡연습 30초 ruclips.net/video/YdBUnWJBYAo/видео.html
호흡연습 40초 ruclips.net/video/bpQbgKH_1Qs/видео.html
호흡연습 50초 ruclips.net/video/IicZCjbDOQ0/видео.html
호흡연습 2회 분할 ruclips.net/video/YLfFw6IuVqc/видео.html
호흡연습 3회 분할 ruclips.net/video/43MKF1bL_mM/видео.html
호흡연습이 넘 힘들어서 보러왔는데 감사합니다 숨마실때는 평소처럼 막 들숨이 아니고 일정하게 천천히 마시고 똑같이 천천히 뱉는거군요.. 뱉는것이 잘 조절안되는데 혹시 숨 밷을때 스~ 소리가 발음을 작게내는건가요? 아님 그냥 숨 내뱉는 소리인가요?
@@Ulsan_81 호흡을 뱉는 소리입니다 ㅎ 이 영상을 참고해 보세요. ruclips.net/video/ntgyRvinu6I/видео.html
@@VOCAL-LOGIC 감사합니다
천사인가요.. 다른 채널에서는 꼬아서 일부러 못알아듣게 설명하거나 아예 설명을 안하는 기초를 이렇게 알려주시네여 🥰🥰
더 풀게 많습니다 ㅎㅎ 열심히 준비하겠습니다.
날숨 때 배가 안으로 들어가면서 호흡을 뱉는게 맞나요??
필요한 만큼, 치약 아래부터 짜 쓰듯이 배가 들어갈겁니다.
혹시 노래할 때도 부푼 흉곽이 꺼지지 않게 배에 내미는? 힘을 주면서 노래해야하나요? 아니면 노래할 때는 꺼지지 않게 하는 내미는 힘을 주거나 그렇게 신경쓰기 보다는 그냥 자연스럽게 부르면될까요?
배는 공기가 빠지는 만큼 줄어들면 됩니다. 흉곽만 꺼지지 않게 해주시고요.
노래할 때는 자연스럽게 하시면 됩니다. 이 호흡이 익어서 저절로 되도록 하는게 베스트입니다.
있는 숨을 끝까지 다 뱉나요? 아님 적당히 뱉어요?
호흡 연습을 할 땐 끝까지. 0에서 100까지 또는 그 이상을 활용해보세요(최대값)
하는데 왜 갑자기 웃음이 나오지..?영상 감사합니다
잘 따라하시면 분명 도움 되실거예요.^^
호흡법 좋은 예시에서 들이마실 때 갈비뼈 좌우 팽창 뿐만 아니라 상복부가 굉장히 팽창하는데 많은 흡기 훈련을 통해서 저렇게 나오게 되는 것인가요?
올바르게 흉복식호흡을 하게 되면 누구나 할 수 있습니다. 흡기를 많이 하는 것도 있지만 마실 때 쓸데없는 부분을 내밀지 않는다면 John kim 님도 저렇게 될 수 있습니다.
들숨하고 멈추면 어지러운데 이상한걸까요..?
과호흡 시 어지럼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휴식하면서 해보세요
감사합니다
댓글 감사합니다.
영상 잘보고있습니다. 근데 제가 예전에 듣기로는 흉식 호흡 복식호흡이 따로 있고 흉식호흡이 우리가 평소에하는 호흡 복식호흡이 의식을 통해 터득할 수있는 그런 호흡으로 배웠거든요. 흉복식 호흡은 저 두개랑 다른건가요? 제가 배우기론 갈비뻐나 어깨가 들이면 안된다고 들었어요
호흡 시 횡격막이 작용하는 것을 흔히 복식호흡이라 합니다. (횡격막이 내려와서 배가 나옴)
저는 이런 호흡방법들이 일반호흡, 의식해야만 되는 호흡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호흡에서 횡격막이 더 많은 역할을 하기때문에 인체 특성상 호흡을 잘, 효율적으로 하려면 횡격막(복식호흡)+흉곽(흉식호흡)이 작용해야합니다.
흉복식호흡은 횡격막과 흉곽을 동시에 활용해서 호흡하는 것으로 그냥 숨을 잘 쉬는 방법이라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제가 아마 영상에서 언급한것으로 기억하는데 어깨가 위로 들리는 것과 흉곽이 확장되는 것은 모양이 조금 다르고 어깨가 들리는 것은 좋은 것은 아닙니다.
안정적으로 호흡을 마시게 되면 어깨가 올라가지 않습니다만 처음 최대값으로 하는 분들은 많이, 강하게 마셔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럴 땐 어깨가 좀 들릴 수 있지요.
숙달된 후에는 많이 마셔도 어깨까지 들리지 않을겁니다.
@@VOCAL-LOGIC 답번 감사합니다~
사랑해요
감사해요
쌤, 저 궁금한게 있는데 호흡 뱉는 연습할때 스타카토 형식으로 뱉는 연습은 고음을 위한 연습인가요? 뭔가 원리상으로 그럴것 같은데 확신이 안되서 감히 질문 드려요
혹시 제 채널에 2회, 3회 호흡을 나눠 뱉는 연습을 말씀하시는 건가요? 그 연습은 스타카토나 고음을 잘 하기 위한 연습은 아닙니다.
뱉을 때 강하게 압력을 만들어 뱉는게 아니고 단지 3회 나눠서 후- 하면서 뱉는 연습입니다.
호흡량을 늘리고 호흡근들을 강화(특히 마실 때)하기 위한 연습입니다.
연습하는데 어깨가 올라가고 가슴이 부풀어오르는데 이거 잘못 된 거죠?!? ㅠㅠ
처음엔 그런 경우가 많습니다.
숨을 마실 때 윗 배나 옆구리 갈비뼈가 잘 나오는지 체크하면서 연습하시면 점점 숨을 깊게 마실 수 있습니다. 꾸준히 해보세요!
@@VOCAL-LOGIC 맨 처음엔 그러는데 10초 지날수록 배가 들어가고 어깨랑 가슴이 부풀어오르네요 ㅠㅠ 연습한지 10일 좀 넘었는데 처음엔 이러지 않았던 거 같은데 어느순간부터 이렇게 되네요 ㅠㅠ
@@유우-g2f 바르게 선 상태로 상체만 앞으로 숙여서 해보시면 더 잘 될겁니다.
어깨가 '조금이라도 들리지 않아야 한다'는 아니니 윗배와 옆구리에 집중하고 숨을 쉬어보세요.
내뱉을때 힘이 어디에 느껴지는게 좋은가요?윗배는 밖으로 미는 느낌,아랫배는 힘줘서 압력을 유지하는 느낌?안으로 미는 느낌?이 맞는건가요
글로 표현하기 참 힘든 설명이 될 것 같습니다.
영상의 모양이 나오도록 마시면 윗배와 흉곽은 풍선이 부풀듯 부풀게 되는데요. 그 상태를 유지하면서 스- 소리를 내며 뱉게 되면 아랫배부터 치약을 말아 쓰듯이 조금씩 안쪽, 위쪽으로 들어오게 됩니다.
아랫배를 일부러 넣거나 부푼 윗 배를 억지로 내밀려고 하지 않아도 되며 부풀어 있는 긴장감을 유지하면서 호흡을 조금씩 뱉어보세요. 저절로 아랫배가 호흡을 쓰는 만큼 들어올겁니다.
자세가 좋고, 마실 때 좋은 모양이 나오고, 뱉을 때 흉곽이 꺼지지 않게 호흡을 뱉어준다면 자연스럽게 모양이 나올겁니다.
흉곽이 꺼지지않게 뱉어준다는게 갈비뼈가 팽창된상태를 유지하는건가요?
@@다비드-w2b 맞습니다. 팽창된 상태를 유지하면서 호흡을 내보내면 배가 자연스럽게 들어갑니다.
@@VOCAL-LOGIC 갈비뼈는 양옆으로 수축하는게 맞죠?
@@다비드-w2b 뱉을 때 모양을 말씀하시는걸까요? 갈비뼈는 호흡이 빠지는 만큼 다시 돌아오지만, 될 수 있으면 팽창한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이거 뚱뚱한 사람도 되나요 ㅠㅠ 나 왜ㅠ안되지..
처음엔 마음대로 움직이지 않습니다. 요령이 없어서요. 연습하면 다 됩니다 ㅎㅎ
안녕하세요 혹시 하복부가 나오도록 숨을 쉬고 나온 배를 집어넣어서 노래를 하는거랑 어떤게 다른건가요?
아랫배는 살짝 당겨놓은 정도로 긴장감을 가지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시는 것은 횡격막과 흉곽으로도 충분한데 하복부를 내밀게 되면 필요없는 힘까지 써서 아랫배까지 밀어내게 되어 호흡을 사용할 때 효율이나 컨트롤 능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숨 들이마셨을때 상복부 띠는 부푸는데 영상처럼 가슴이 펴지지는 않아요.. 왜일까요?ㅠㅠㅠ
또 숨 마실때 어깨가 들리면 안된다고 들었는데 영상처럼 가슴이 펴지면 어깨가 들리지않나요? 들려도 괜찮은건가요?ㅜㅜ
저는 가슴이 펴진다는 표현보다는 가슴도 같이 부푼다는 표현을 더 좋아합니다. (풍선과 같습니다.)
올바르게 호흡을 컨트롤하는 곳은 횡격막과 흉곽인데요. 현재 횡격막은 활용할 수 있지만 흉곽은 잘 활용되지 않는 상태 같습니다. 쉽게 말하면 복식호흡은 되지만 호흡기능을 최대한 활용하는 흉복식호흡이라 하기엔 부족한 상태입니다.
말씀해주신 대로 호흡이 잘못 들어가서 어깨가 들리는 건 안 좋은 것이 맞는데요. 처음에는 그와 비슷한 모양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래도 지금은 흉곽의 활용에 초점을 맞추어 연습해보세요. 같이 부풀다보면 살짝 들릴 수도 있죠 뭐 ㅎㅎ
나중에 호흡을 잘 하시게 되면 호흡 시 나타나는 모양도 좋아질겁니다.
영상에 나오는 제 모양과 알피 보의 모양을 억지로라도 따라해보세요. 점점 좋아질겁니다.
호흡관련 영상을 하나 더 준비중인데요. 추후 흉곽의 움직임에 관한 영상도 준비해야겠네요.
@@VOCAL-LOGIC 와 친철한 설명 너무너무 감사드립니다!!!!!! 정말 감사드려요 너무 도움이 되었어요ㅠㅠㅠㅠ
날숨시 상복부가 쭉 짜듯이 등이랑 가까워진 상태까지만 뱉나요?
필요한만큼 사용하시면 됩니다. 모양은 말씀해주신 대로 하면 되고요!
선생님 늑간근과 흉곽 움직이는 영상도 찍어주실수있나요 정말로 안움직이네요 ., .
준비하겠습니다.
@@VOCAL-LOGIC 감사합니다.
@@VOCAL-LOGIC 언제쯤 업로드 가능하신가요?
@@choigojjang9671 당장은 영상을 만들어 올리기가 힘듭니다. ㅠ 목요일 7시에 라이브를 잠깐 열 예정인데 그때 오셔서 질문해주시면 바로 답변드릴게요.
@@VOCAL-LOGIC 알겠습니다
아래 호흡연습 20, 30, 40초 짜리도 예시영상 하나만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비슷한 느낌으로 하고는 있는데 맞는지 모르겟네요... 이렇게 무상으로 제공해주셔서 감사합니당
준비하겠습니다.
@@VOCAL-LOGIC 감사합니당~~
영상 감사합니다!! 질문이 있는데요! 호흡을 뱉을 때 확장된 갈비뼈를 왜 유지해야 할까요? 어떤 것에 유익이 있나요?!
우선 발성 세팅, 환경을 좋게 합니다. 목이 조이는 걸 방지할 수 있어요. 그리고 호흡을 섬세하게 컨트롤 할 수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건 고음인데요. 중저음에는 크게 티가 안나지만 이렇게 호흡을 사용하면 고음을 더 잘, 좋게 낼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띠가 부풀고 가슴이 확장되면 배는 들어가는 게 맞나요??
상복부 띠. 가슴이 확장되니 윗배는 같이 나옵니다.
배는 살짝 긴장감만 가지시고 뱉을때 자연스럽게 들어가게 해보세요.
호흡하는 법 도움이 많이 돼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