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트 철학 : 천재란 무엇인가? / 숭고함이란 무엇인가? [판단력 비판]

Поделиться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20 сен 2024
  • 임마누엘 칸트의 『판단력 비판』은 칸트 저서 중에서 가장 어려운 저서이다.
    판단력 비판에서 가장 중요한 개념은 천재이다. 천재란 무엇인가?
    “천재란 기예에 규칙을 주는 재능(천부의 자질)이다. 이 재능은 기예가의 선천적인 생산적 능력으로서 그 자신 자연에 속하므로, 사람들은 또한 “천재란 선천적인 마음의 소질로서, 그것을 통해 자연은 기예에게 규칙을 주는 것이다”라고 표현할 수도 있겠다.”(임마누엘 칸트, 『판단력 비판』, 백종현 역, 경기: 아카넷, 2017, 338p.)
    천재의 능력에는 2가지 특징이 있다. 기능적 능력과 마음의 능력이다.
    기능적(기예적) 능력은 3가지가 있다.
    첫째, 음악, 웅변
    둘째, 그림과 조각, 건축
    셋째, 시와 글
    3가지 중에서 가장 낮은 능력은 음악, 웅변이고 그 다음이 그림과 조각, 건축이며, 가장 높은 능력은 시와 글이다. 글쓰는 능력은 세상을 변화시키는 가장 중요한 능력이다.
    “그러므로 예술을 위해서는 상상력, 지성, 정신 그리고 취미가 요구된다 하겠다”(『판단력 비판』, 357p.)
    마음의 능력은 윤리적 능력이며 숭고함이다.
    “숭고한 것이란 그것을 단지 생각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감관의 모든 자[척도]를 뛰어넘는 마음의 능력을 증명하는 것이다.”(『판단력 비판』, 256-7p.)
    (출처: 위 영상 내용)
    #칸트 #판단력비판 #철학
    영상 내용 출처: 진웅, 『임마누엘 칸트의 저서들 해제』, 서울: 진한엠앤비, 2022, 37-41p.
    관련 책 : 임마누엘 칸트, 『판단력 비판』, 백종현 역, 경기: 아카넷, 2017.

Комментарии •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