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5회] 자전거타기 오해와 진실...남자 전립선 · 여자 오다리?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9 фев 2025
- 요즘은 출퇴근 시간에도 자전거를 타는 사람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주말이면 먼 거리라 할지라도 자전거 타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는데요. 건강을 위한 대표적인 운동 자전거! 그러나 자칫 잘못된 자세로 타게 되면 오히려 건강을 헤칠 수도 있습니다. 건강하게 타는 올바른 자전거 운동, 가애란의 알약톡톡에서 알아봅니다. 강남세브란스병원 재활의학과 박윤길 교수와 함께 합니다.
Q. 자전거는 우리 몸에 어떤 효과가 있는 어떤 운동인가요?
대표적인 유산소운동이며 하체 근력강화운동에도 해당 됩니다. 따라서 심폐기능 증진과 체중 조절에 효과가 있습니다.
Q. 자전거 타기, 좋아하는 분도 많고 또 건강에도 좋다고 소문난 운동이지만 그중에서도 특히 자전거를 타면 좋은 유형이 따로 있을까요?
비만인 중 관절염이 심해서 달리기나 걷기 등 유산소 운동이 필요한데 통증 때문에 못 하는 사람들에게 권유합니다. 그런데 너무 관절을 많이 구부리는 것도 좋지 않기 때문에 이럴 때는 뒤로 비스듬히 기대서 타는 자전거를 타는 것을 추천합니다.
Q. 그럼 반대로 자전거를 타면 안 되는 유형도 있을 것 같은데요 제가 알기로 고혈압 같은 심혈관계 질환이 있는 분은 타면 안 된다고 하더라고요 정말인가요?
협심증이나 고혈압 등 심혈관계 질환이 있는 분은 자신의 운동능력 상태가 어떤지 의사와 상의해야하고 타고 난 후 자신의 혈압이나 맥박을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전거라서 나쁜 것이 아니라 심혈관계 질환이 있다면 모든 운동을 조심해서 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요즘은 자전거 여행이라고 해서 며칠씩 자전거 타고 전국을 유랑하는 분도 많잖아요. 그런 분들은 정말 밤낮없이 자전거를 타고 다니던데... 그렇게 운동을 해도 괜찮은 건지 싶은데 어떤가요?
체력에 맞는 운동이 필요합니다. 처음부터 무리하면 당연히 몸에 무리가 가겠죠. 자신의 체력에 맞게 계획을 짜고 중간 중간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 시간 운동 후 십분 휴식하는 것으로 해서 점차 늘려야 합니다.
Q. 공부는 50분 공부하면 10분 쉬라고 하잖아요. 자전거는 어떤가요?
네 자전거는 일단 초보자의 경우 30분 운동하고 10분 정도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전문가라도 1시간 정도 탔다면 10분 정도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Q. 자전거를 탈 때 조금은 민망한 꽉 끼는 복장을 입고 자전거 타는 분들 있잖아요. 그런 것을 볼 때마다 드는 생각은 저런 옷을 입을 때 운동 효과가 극대화 되는가? 자전거를 탈 때도 올바른 복장이 있는가 하는 것인데요. 어떤가요?
공기 저항을 최소화 해야 하니까 몸에 붙는 옷이 유리합니다. 또한 바지는 아래가 너풀거리면 체인에 낄 수가 있기 때문에 너풀거리지 않거나 양말 속에 넣고 타는 것이 바랍직합니다. 또 중요한 것은 운동화인데요. 자전거 체인에 끼지 않게 운동화도 끈이 없는 것으로 착용해야 합니다.
Q. 요즘은 또 자전거 종류도 가격도 천차만별이에요. 아주 비싼 것은 수 백 만원이 넘기도 하죠. 궁금한 건 비싼 자전거가 건강에도 더 좋은 건가 하는 것인데요. 실제로 우리 건강을 위한 자전거 선택 팁이 있을까요?
비싼 것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자동차가 가격이 싸다고 잘 못 달리거나 좋지 않은 것은 아니니까요. 자신의 체형에 맞는 것을 사는 것이 중요하겠죠. 안장높이나 페달의 위치 등 그런 것들을 잘 보고 사는 것이 좋습니다.
Q. 안장높이나 페달의 위치가 중요하다고 하셨는데 일단 이 안장의 높이 어느 정도가 올바른 높이인가요?
적정 안장 높이는 앉았을 때 무릎이 20~30도 정도 구부러지는 높이입니다. 그런데 초보자의 경우 넘어질 수가 있기 때문에 앉았을 때 발이 땅에 닿을 정도의 높이가 좋고 어느 정도 잘 탈 수 있다고 생각되면 앉았을 때 발이 페달보다 약간 아래로 내려오는 높이에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Q. 앞서 적정 안장 높이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자세는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자세는 안장과 손잡이 위치를 수평으로 유지한 후에 앞으로 약간 상체를 기울입니다. 이때 엉덩이는 안장 모양에 맞게 밀착해
재활의학과 교수한테 전공이상의 광범위한걸 물어보네 ㅋㅋㅋㅋ..그냥 자전거 전문가 한테 물을 질문을 의사한테 ㅋㅋㅋㅋㅋ
좋고 가벼운 로드같은 거 타면 뭘함. 탈때 다리벌어지고 이상한 자세로 타는데 쫌 가다 퍼지고ㅡㅡ
여자보다 하체 후달리는 남자들 진짜 망신이다. 20kg 철티비로도 관절 무리없이 타는데ㅡㅡ
웬만한 오르막 기어 4가지로도 충분함
살빼서 무게 줄이고 근력운동해서 엔진부터 바꿔야지 자전거랑 장비만 바꿔 ㅋㅋㅋ
대부분 2장일텐데? 0ㅁ0 기어 4가지??? (2*7~9= 14~18단:중저가, 3장 3*7~10=21~30)
오르막 4가지라니 무슨 말씀이신지. 이해가 잘 안됩니다. 설명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로드의 가벼움은 장거리 주행을 해보시면 크게 느끼실꺼에요. 아니면 글라이드나, 턴에서 느끼실수 있을실텐데요.
기어비 그걸 누가 모르나요?? 10만원짜리 싼거라서 기어 바꾸는 것도 비싼 로드보다 느리고 급하게 바꾸면 체인 빠집니다. 그래서 (제 철티비로 예를들자면) 프론트기어 3개면 중립인 2번째로 놓고 리어기어만 바꿔서 타고 다닙니다. 실질적으로 가짓수가 적습니다. 그런데도 언덕오르는데 큰 무리 없습니다. 체인도 안빠지고요. 이어령 고개 올라가는 것도 아니고 뒷기어 많든 적든 웬만한 동호인 수준에서 기어 골고루 잘 쓰는 사람 몇이나 됩니까? 장비 탓하지 말고 엔진부터 갖춰서 타라 이거죠.
아 철티비가 ㅋㅋㅋㅋ 이제 이해했음 ㅋㅋㅋㅋ 엠테비 말하는 줄 ㅋㅋㅋ. 아이 갓잇 ㅋㅋㅋㅋ. 로드를 타고도 못올라가시는 분들도 분명 있을 꺼에요. 엔진차이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로드만의 쾌감은 분명 있습니다. 전 개인적으로 로드타고 업힐 올라갈때 기어 바꾸면서 올라가는게 너무 좋아요. 로드가 저가의 자전거는 아니지만, 무리하지 않는 선에서 중고 로드부터 시작하시면서, 재미있게 배우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저도 지금은 로드 입문한지 3년되었는데, 요새 자전거 정비에 대해 관심을 더욱 가지고 배우려고 하고 있습니다.
자전거도해로울때가있고 또 이로울때가있지요 자전거에 짐을가득실고 타면 전립선에해롭고 빈자전거로타면 건강에좋습니다
나는 매일 자전거 타고 오르막오르고 학원 학교 가는데 왜 비만에 도움이 안되지?
다이어트는 운동보다 우선시되야하는게 식단조절입니다
오르막 조금오르고 맨날 치킨을 2마리씩 처먹어대면서 '에엥 왜 나는 살이 만빠지지?'
오르막 조금오르고 맨날 치킨을 2마리씩 처먹어대면서 '에엥 왜 나는 살이 만빠지지?'
재활의학과 교수한테 "비싼 자전거가 더 좋은가요?" 이런 질문을 왜함ㅋㅋㅋㅋㅋ
다 대본인데 작가가 생각이 없는거
귀여우시다 ㅋ
경품용타고 1회용 부붐값이 더 비싸 고장잘나고ㅋㅋ
그냥 넋놓고 보네
아니자전거에대해서물어볼꺼면전문가한테물어봐야지그걸왜의사랑예기함으사가뭐아는것도별로없을텐데
공부하고 나오신것은 알겠지만, 저도 동의합니다. 선수라던가, 동호회인등 보다 적합한 인물들도 많았을텐데요. 나누어서 인터뷰를 했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있네요 ^^
자전거 타지 마세요 남자분들 전립선 고장납니다
사례가 있나요? 선수들중에 한명도 그런 사람이 없는데 ㅋ
저 여자분 로드 사이클 모르시는거 같은데
무거운 자전거 타면 그만큼 힘이 더들어서 조금밖에 못타고 오는데
장거리 주행도 있지만, 글라이드(GLIDE) 할때, 느낌이 뭔가 바탁에 붙어서 새처럼 날아가는 느낌인데.. 미끄러지는 느낌, 문제는 너무 가벼워서 다운힐에서 상체들면 저세상 갈 수 있다는 점?? 0ㅁ0
에이빗 선수들은 절대로 내리막에서상체 안듭니다. 절대로요. 그걸 관과하는 사람들은 크게 다치는거죠. 선수들은 오히려 내리막길에서 공기저항 없게 내려갑니다.
로드를 처음 만난지도 벌써 3년이 지났네요. 3년전 로드를 처음타고 너무신나서 다운힐에서 안장에서 엉덩이를 때었더니, 휘청휘청하며 쓰러지며 다리를 피 철철흘렸던 기억이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지만 너무 재밌어서 쓰려도 , 쪽팔림이 더 무서워서 집에 서둘러 갔던 기억이 ^^. 처음은 scr로 시작했었죠. ㅎㅎ
에이빗 꽤나 위험한 행동을 하셨군요 후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