몸과 몸수련에 관심 많은 사람으로써 도올 선생님의 육체에 정말 감탄했습니다. 지방이 없는 것도 없는 것이지만, 연세에 비해 치밀한 근육과 무엇보다 찌그러지지 않고 쫙~~펴진 골격은 오히려 요즘 몸관리 못하는 십대, 이십대보다 더 젊고 건강하십니다. 특히 연세를 생각했을때 결코 후천적인 치열한 관리와 수련 없이 얻기 힘든 몸입니다. 지성과 더불어 몸을 단련하심에 도올 선생님의 기철학을 실제적으로 본 기분입니다. 학창시절 보았던 EBS 강의부터 지금까지도 늘 배움과 영감을 얻고 있습니다. 늘 감사합니다.
여자고 남자고 젊은 시절 화려하고 멋있는 몸을 갖고 있던 사람들도 몸을 함부로 취급한 사람들은 40만 넘어도 무너지는 모습을 많이 봤는데 도올선생의 몸을 보니 치열하게 가꾸신 흔적이 역력합니다. 저런 몸을 보고도 배울 점이 많네요. 도올선생의 치열한 사유의 시간들이 몸 구석구석 새겨져 있는거 같습니다.
선생님 저랑 연배가 비슷할 땐데, 대단하시네요
존경합니다
몸과 정신의 균형을 보여주셔서 감동을 주시네요^^
👍👏👏👏우리도올님 짱!
지. 덕. 체. 균형 이론과 실천지성에 존경 합니다.늘 고맙습니다 💙
역시 노선생님은 항상 옳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이 시대의 최고의 석학이며 시대의 양심이신 도올 선생님은 진정한 국보입니다.
서양철학사 14. 반대되는 것들은 결국 같은 것이다. 헤라클레이토스. 잘 들었습니다. 고맙습니다.
몸과 몸수련에 관심 많은 사람으로써 도올 선생님의 육체에 정말 감탄했습니다. 지방이 없는 것도 없는 것이지만, 연세에 비해 치밀한 근육과 무엇보다 찌그러지지 않고 쫙~~펴진 골격은 오히려 요즘 몸관리 못하는 십대, 이십대보다 더 젊고 건강하십니다. 특히 연세를 생각했을때 결코 후천적인 치열한 관리와 수련 없이 얻기 힘든 몸입니다.
지성과 더불어 몸을 단련하심에 도올 선생님의 기철학을 실제적으로 본 기분입니다. 학창시절 보았던 EBS 강의부터 지금까지도 늘 배움과 영감을 얻고 있습니다. 늘 감사합니다.
도울선생님 강의 거의 들어봤지만? 1000년에 한명 나올까,?말까? 그 레벨 이라 확신 합니다
항시 잘듣고 있습니다.
전율을 느끼게 해주시는 몇 안되는
마음의 스승.
굳고 썩은 머리에서
번쩍임이 일게 해주시는
뇌로 먹을수 있는 최고의 만찬😋
도올강의😊😆😸
하이튼 여러면으로 뛰어난 분이셔 ㅎㅎ..키우는 병아리 죽음에 대한 슬픔을 느끼는 순수성도 감동이였고 ..해박한 지식과 현명함으로 현상과 고전을 분해하는 높은 해상력에 강의 때마다 감탄합니다..항상 건강하시길
자기관리 대단하십니다. 절제와 규칙적인 생활이 보이는 도올 선생님의 육체! 건강하게 오랫동안 저술 활동과 강의 해주세요!
정말 멋지네요 ^^
서양의 노자 헤라클레이토스~! 흥미로워요
대단하십니다
👏👏👏👏👏👏👏👏
자신을 그정도로 지키셨으니 역시 대단한 스승님 이십니다.
엄혹한 생활속의 자기절제가 없으면 저 연세 저런 몸 갖기 힘들죠. 식사 수면 규칙적인 생활 적당한 노동 운동 등 말로만 아니고 정말 철인에 가까운 삶을 실천하고 계신 분
몸짱 우리 선생님 최고!! 최고!!
여자고 남자고 젊은 시절 화려하고 멋있는 몸을 갖고 있던 사람들도 몸을 함부로 취급한 사람들은 40만 넘어도 무너지는 모습을 많이 봤는데 도올선생의 몸을 보니 치열하게 가꾸신 흔적이 역력합니다. 저런 몸을 보고도 배울 점이 많네요. 도올선생의 치열한 사유의 시간들이 몸 구석구석 새겨져 있는거 같습니다.
연세도 있으신데 몸이 왠만한 젊은 사람들보다 훨씬 좋으시네요~ 엄청나시네요. 본받습니다. 빌딩후도 기대합니다. 오래 오래 건강하세요~
우와 대박이네요 도올선생님 몸관리 잘하시네요 몇년도에 찍은건가요?
몸 좋으세요 멋있어요
브라보! 아름다우십니다 선생님
그게 몸자랑으로 보이는 이도 있구나. 절제와 각고의 현상을 드러내 보인 것이다. 그것도 변화 할 것이다.
ㅎㅎ 몸 관리 멋있네요.
제가 요며칠 처음 사이트에서 들으면서 댓글 너무 많이 달고, 지워서(제 기준으로) 댓글안 달려고 했는데, ,, 선생님 요즘 스타일 많이 바뀌셨네요. 청년들은 멋으로 그렇게 다니니 선생님도 한번 도전해보셔요.^^
"이 정도면 괜찮은 거죠?" 헐... 선생님! 괜찮은 정도가 아니라 전 지금 깜놀하여 뒤로 자빠질 뻔했습니다. 선생님 정도의 연세에 고등학교 때 몸매를 그대로 유지하시다니 대단하십니다. 몸과 정신을 단련한다는 말은 바로 선생님을 두고 하는 말이 아닐까 싶습니다.
2
등수놀이 하.....
자. 21
30분중에 15분을 구라로 떼우시는 ... ㅋ
당신은9단에서9급으로추락하는중 입니다
정신차려라
그놈에 몸자랑은 .. 원래 신진대사가 활발한 사람은 살이 안찜. 돼지인적 없다면 체질. 그러니 이건 공평하지 못함.
신진대사가 원래부터 활발해지나요? 몸에 근육량 늘리고 꾸준하게 운동을 해놔야 기초대사량이 느는건대요 무슨 불공평입니까? 몸만큼 정직한게 없습니다. 해준만큼 그대로 표가 나죠. 댁도 보니까 몸이랄까 체형같은게 신통찮은 모양인데 운동 좀 하소 조금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