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시대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이 직업을 가질 때는 일자리가 어떻게 변할까요. 미래에 가장 필요한 핵심역량에 대해 인지과학지이자 '초인류', '메타버스' 저자인 김상균 교수님께 들었습니다. 📢교육대기자TV 인스타에서 만나기 instagram.com/daegizatv instagram.com/bangjongim 📢방종임 편집장 신간 '자녀교육 절대공식' 👉예스24 bit.ly/3GEb8xW 👉교보문고 bit.ly/3GD2907
컴퓨터업계에서 밥먹은지 25년입니다. 제일 빠르게 변화하는곳이줘. 경험해보니 변화하는 세상에 제일 필요한 핵심역량은 "새로운것을 두려워하지않고 무엇이든 스스로 배우고 소화시켜 변화에 적응하는능력 " 밖에는 없습니다. 스스로 뭔가를 찾아 공부하게하세요. 그것이외에 100%안전한 직업은 없어요.
정말 좋은 말씀이시네요 세상이 더 빠르게 다변화될수록 뭐든 본질적인것에 더 심플하게 집중하는 게 답인것 같아요 아이의 성품과 따뜻한 감성. 공감해주는 대화도 좋지만 저는 자연속에서 아이와 함께 하는 시간이 아이를 더 유연하고 풍부한 감성을 키우는데 도움을 준다고 생각해요
너무 핵심적인 이야기를 알기쉽게 말씀해주셨어요. 변화하는 세상에 부모의 생각과 방향성, 아이의 생각과 받아들임이 다를때가 있고 많이 부딛치는것 같아요. 부모가 시대의 변화에 먼저 다가가고 변화를 받아들이지못하면 가족과의 관계에도 영향을 끼칠수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번역쪽 일을 하는데 없어져가는 업중 하나란 말을 들어요. 교수님말씀처럼 깊게 연구하는 몇명만 있으면 되는 시대가 오지않았나 싶습니다.
그런데 it회사에서 코딩으로 돈 버는 사람들 대부분도 교수님 말대로라면 어느 분야보다 빨리 ai로 대체 되지 않을까요? 그나마 의사들은 생명을 다루는 일이다보니 책임 소재 때문에 대체되는데 시간이 좀 더 걸릴 여지가 있지 코딩은 얼마 안가 인공지능이 훨씬 더 잘 할 거라 봅니다.
SW 직군은 좀 다르죠. 이미 인터넷에 기술이 다 공개 되어 있으니, 굳이 선배한테 매달려서 배운다라는 개념이 없습니다. 선배가 필요할 때는, 입사 후 회사 내 시스템에 적응할 때 뿐이지, 몇개월 후에는 자기일 묵묵히 할 수 있거든요. 또한 AI 분야는 그냥 동료들의 스타일을 한번 훑어 보는 거지, 항상 급변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남의 도움이 필요 없습니다.. 그런데,, 현업에 있어보니깐, AI에 대해서 다들 기대하는 모습은 큰데, 실제 기술 발전은 너무 느려요....그리고 현재는 사람이 많이 필요합니다.
AI시대를 살아갈 우리 아이들이 직업을 가질 때는 일자리가 어떻게 변할까요. 미래에 가장 필요한 핵심역량에 대해 인지과학지이자 '초인류', '메타버스' 저자인 김상균 교수님께 들었습니다.
📢교육대기자TV 인스타에서 만나기
instagram.com/daegizatv
instagram.com/bangjongim
📢방종임 편집장 신간 '자녀교육 절대공식'
👉예스24 bit.ly/3GEb8xW
👉교보문고 bit.ly/3GD2907
헉 주옥같은 말씀들이네요
컴퓨터업계에서 밥먹은지 25년입니다. 제일 빠르게 변화하는곳이줘. 경험해보니 변화하는 세상에 제일 필요한 핵심역량은 "새로운것을 두려워하지않고 무엇이든 스스로 배우고 소화시켜 변화에 적응하는능력 " 밖에는 없습니다. 스스로 뭔가를 찾아 공부하게하세요. 그것이외에 100%안전한 직업은 없어요.
동감!
아...글쿤요
조언 감사합니다
역사를 알아야 미래를 알수 있듯이 고전을 읽고, 풍부한 감성을 느끼도록 시와 음악을 접하고, 공감과 소통력을 키우기 위해 다양한 경험을 쌓고 사람을 만나며 소통을 하도록 해줘야 할것 같아요
자신과 타인의 감정(필요)를 잘 알고 표현할 줄 아는 능력, 감정을 인지하고 표현하는 대화 훈련
마지막에 공부만 잘하는 아이가 위험하다는 교수님 말씀 진짜 공감되네요. 좋은 분 알게해주셔서 감사합니다😊
Emotional intelligence 💪🏼
독서를 많이 해서 생각도 많이 하고
대화와 소통을 많이 하는게 도움이 될 것 같은 생각이 드네요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정말 좋은 말씀이시네요
세상이 더 빠르게 다변화될수록
뭐든 본질적인것에 더 심플하게 집중하는 게
답인것 같아요
아이의 성품과 따뜻한 감성.
공감해주는 대화도 좋지만 저는
자연속에서 아이와 함께 하는 시간이
아이를 더 유연하고 풍부한 감성을 키우는데
도움을 준다고 생각해요
역시나 소통이네요~ 대부분의 전문가들이 미래 역량으로 소통을 뽑으시더라고요. 근데 애들은 점점 줄고 한반에 20명 내외라 다양한 군상들을 만나기 어려운 요즘 애들은 소통 문제가 확실히 있는거 같아요. 커뮤니티보면 친구문제 고민하는 부모님들이 정말 많으세요.
정말 공감합니다.
아이가 이기적인 친구들이 많고 소통이 안된다고 하면서 친구관계 힘들다면서 엄마는 좋겠다고 좋은 친구가 있어서라고 할 때 너무 안쓰러웠네요.
너무 핵심적인 이야기를 알기쉽게 말씀해주셨어요. 변화하는 세상에 부모의 생각과 방향성, 아이의 생각과 받아들임이 다를때가 있고 많이 부딛치는것 같아요. 부모가 시대의 변화에 먼저 다가가고 변화를 받아들이지못하면 가족과의 관계에도 영향을 끼칠수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번역쪽 일을 하는데 없어져가는 업중 하나란 말을 들어요. 교수님말씀처럼 깊게 연구하는 몇명만 있으면 되는 시대가 오지않았나 싶습니다.
교수님 말씀에 크게 동의합니다. 따뜻한 감정이 풍부할수록 일을 잘한다는 말씀 잘 기억해야겠네요. 교수님 책도 읽어보겠습니다!
인간의 정서와 감정을 읽어낼 수있는 능력!! 기억할께요!!
감정을 잘 읽을 수 있는 아이... 문제는 이걸 어떻게 키울 수 있을까 인데요.
지금 쌍둥이 키우고 있는 입장에서, 그런 성품 또한 타고 나는 것이 많습니다.
한 아이는 그걸 타고 났고, 한 아이는 부족한데, 그걸 키워주는 것이 참 어렵네요.
우리 아이의 강점이 잘 부각될 수 있을것같아 정말 도움되는 내용이네요.감수성도 풍부하고 다른 사람 기분.감정 정말 잘 살피고 사람.관계 중요하게 여기는 초1 남아이거든요.한번 더 힘낼게요.좋은 강의 감사합니다😊
해외 초등은 지.덕.체를 배웁니다.학교에서 줄세우기란 이유로 시험 문제를 어럽게 내고 어렵다는 이유로 부모는 또 사교육을 시킵니다.학교는 이제 줄세우기 하지말고 교육기관의 역활을 해야 합니다.입시기관이 아니라고 천명해야 합니다.
마지막 말씀 진짜 "금"이네요
부족한 부분을 알고 배우고 관계를 통해 성숙해가는것!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부기가 있었고, 타자기가 있었어요. 그리고 컴시대에서 엑셀과 워드가 일을 맡았죠, 여기까지는 인간의 암기능력, 학습능력, 응용능력이 중요했고, 이제는 속도전, 누가 얼마나 더 많은 경험을 많이 했는가, 같은 감정의 미묘한 차이를 알아차리는 능력.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는 내용이였어요. 아이를 키울때 어떠한 면을 키워야하는 지 알게 되었어요. 인간을 인간답게 키워야겠네요~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쳇gpt 로 ai가 다 해줘서 직업이 없어질 것 같아 여기저기 난리지만 교수님이 정말 정확하게 집어 주셨어요 업이 사라지진 않는다는 것!!! (필요한 인원이 줄고 더 전문가를 필요로 한다는 것~). 정말 핵심!!! 10번은 반복해서 들어야 겠엉ㅅ~
울림이 있는 강의 너무 감사드려요!!
어머 이런 명사님이 계시단 걸 이제 알았네요 요즘 AI로 고민이 참 많았었는제 너무너무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놀랍기도 하고 무섭기도 하네요!!😮😮
너무 좋습니다~
남편과 아이와 함께 보려고 저장해뒀어요^^
교수님 같은분이 교육자라서 다행이다는
생각이드네요
앞으로 유망한 직업은 누구도 모른다는게 정답인듯 입니다.
저 아래 누군가 말한 것처럼 변화를 두려워 하지 않고,
현재에 만족할 줄 아는 능력이 가장 중요한 듯 합니다.
그런데 it회사에서 코딩으로 돈 버는 사람들 대부분도 교수님 말대로라면 어느 분야보다 빨리 ai로 대체 되지 않을까요?
그나마 의사들은 생명을 다루는 일이다보니 책임 소재 때문에 대체되는데 시간이 좀 더 걸릴 여지가 있지
코딩은 얼마 안가 인공지능이 훨씬 더 잘 할 거라 봅니다.
주산을 결 방학때 배웠던 사람인데 계산기에서 엑셀이 대체했다는 얘길 들으니 확 와닿네요.ㅠ
정말 좋은 방송입니다~~
제 생각에는 교육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합니다. 부모는 아이가 학습력있는 자녀가 되도록 도와줘야 합니다. 제일 중요한 것은 스스로 할수있는 자립심 입니다.
책 추천 바랍니다
그런데요,나이들고보니 사람들보면 위에서 얘기하신 공감능력이니 소통이니 타인의마음을 잘읽는다는거니 하는부분들도 지능이 좋아야하는것같아요.. 사실 사고력이 그영역까지 확장이되어있기에 타인의 마음을 읽을수있는것아닐까요? 제생각엔 훈련에의해 어느정도는 흉내까지는 가능하나 타고난 지능이아니면 ai이후의시대에도 크게달라질것같지않습니다
아직은 아이가 어려서 본인 감정표현 하는것에 중점을 두고 있긴한데 울기만 해서 고민입니다.
교육이 인성을 따라가지 못하는듯.일자리도 대처능력과 기본인성이 되어야 하는데..
교육이 살아 남는것이 목적이라면 진정한 교육자라면 애를 낳지 말라고 용기 있게 말해야 한다. 그런 말을 하지 않는 교육자, 전문가들은 나쁜 사람들이다.
Mbti f인게 좋은걸까요?? 저는 근데 t인거 같은데 f가 되고 싶은 생각은 없거든요
SW 직군은 좀 다르죠. 이미 인터넷에 기술이 다 공개 되어 있으니, 굳이 선배한테 매달려서 배운다라는 개념이 없습니다. 선배가 필요할 때는, 입사 후 회사 내 시스템에 적응할 때 뿐이지, 몇개월 후에는 자기일 묵묵히 할 수 있거든요. 또한 AI 분야는 그냥 동료들의 스타일을 한번 훑어 보는 거지, 항상 급변하는 분야이기 때문에, 남의 도움이 필요 없습니다..
그런데,, 현업에 있어보니깐, AI에 대해서 다들 기대하는 모습은 큰데, 실제 기술 발전은 너무 느려요....그리고 현재는 사람이 많이 필요합니다.
#아냐포저 의문의 1승.
어디든 학교 하유정쌤이랑 말투가 상당히 비슷하신데 아시는분인가요?ㅎㅎ
그런가요? ^^서로 모르실 거예요
헐헐 당장 기술직으로 전환 해야겠다. 전문직들은 전부 AI가 가져가니, 자동차 고치는 거, 물리치료, 정원사는 못하겠지??? ㅋㅋ
it개발자를 시켜야 하나요 ㅋㅋㅋ
중고등 학생들은 왜 그런거에요?
5분전에 3가지를 알려줬는데 기억하냐고 물어봤더니 20분 동안 대답을 안하는 이유가 뭐죠??
답하기 싫다는 거죠.답하지 않을 자유 내세움. 아니면 그 3가지가 마음에 안 들수 있구요 아니면.. 3가지 말을 귀로 흘려 들었겠죠. 남자아이인가요? 꼭 전달해야 할 사항은 글로 써서 붙이던가, 말하자 말자 바로 내용 확인 질문을 해서 확답 받아야 한다는 거!
원론적인 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