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모레 김장 60포기 준비 되어 잇어요 요즘 다른 영상보면 참 들어가는게 많고요 또 그렇게 들어가야 맛이 잇다고들 합니다. 바로 먹을때는 그 맛이 좋은거 같은데 김장처럼 두고 먹을때는 무르기도 하더 라구요. 요 덤벙김치 익엇을때 어떤 맛일까 궁금 합니다. 아무리 배추가 많아도 금방 쉽게 담글수 잇겟어요~ 김장할때 꼭 해보고 싶네요^^
엄마의집밥쌤님 이러시면 아니되옵니다♡♡ 맛보고 싶은데 어찌 입으로 볼수 없으니 눈으로 세네번 영상 보면서 배우면서 맛을 상상해봅니다. 넘넘 좋으네요 상상하는 맛만으로도. 이번에 김장할때 덤벙김치 열포기 정도 해볼께요. 어제는 두가지 종류 젓갈도 달였어요. 냄새가 장난아니게 났지만 김장철에 맡을수 있는 냄새인거 같아서 어린시절 생각도 많이 났어요. 내일은 무청김치 담으려고 하는데 여기에 달인 황석어젓국도 섞으려는데 괜찮을가요? 엄마의집밥쌤님 하시는 일상이 제 일상과 비슷한 부분이 많아서 정이 많이가요~ 오늘하루도 많은 일을 했을텐데 푸욱 주무세요^^
근래 들어서 덤벙김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꼭 한 번 따라서 해 보고싶은 마음은 굉장히 큽니다.. 엄집님의 레시피가 갠적으로 맘에 들어요.. 하지만 직접 담가서 해 먹으려니 두렵기도하네요.. 혹시 일반적인 겨울에 담가먹는 김장김치와 어떻게 다른가요? 예를들어 보통 김장김치처럼 오랫동안 똑같이 장기보관이 되나요? 신 맛이 심할때 김치찌개등 기타 여러가지 다양한 요리가 가능한지요?
양념을 적게넣고 해먹는 김장김치에요. 보통 김장김치는 김칫소를 바르고 넣어 붉은색이 나지만 덤벙김치는 김치양념물에 적셔서 만드는거라 물이 많고 연한 붉은색이 나지요. 보관은 같아요. 장기보관이 되고 오래 되어도 꺼내먹으면 시원한 맛이 일품입니다. 이 김치에 빠지면 한동안은 다른 김치를 드실수가 없지요. 김치찌개나 다른 요리에도 사용할수있어요. 지난해에도 올린 덤벙김치 영상이 있으니 둘중에 마음에 드시는걸로 몇포기 담가 드셔보세요.
김치를 일반김치와 물김치로 나눴을때, 배, 무, 양파 등을 즙을 내서 사용하는 경우 물김치는 면포에 반드시 걸러서 넣어주는게 좋고 일반김치는 그냥 넣어도 괜찮은것 같아요. 덤벙김치는 물이 조금 있는 김치라 저는 면포에 걸러줬지만 물김치처럼 물을 드시는 김치는 아니기때문에 그냥 하셔도 괜찮을것 같아요. 보통 일반 김장김치에서도 무즙을 내어 김칫소를 만드는데 그때도 면포에 거르지않고 그냥 넣어 사용합니다.
배추는 절이지 않은 배추의 무게에요. 중간 배추 3포기로 했으니 절인배추도 포기 기준으로 하시면 될것 같아요. 버무리고 남은 김치양념(물)은 함께 부어주시면 되세요. 사과나 배를 갈아 하시면 처음에는 맛이 좋지만 오래두고 드시는 김장김치에는 배추가 물러질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아! 너무너무 좋아요.
션한 김치맛이 느껴져요
맛있게 봐주셔서 너무 감사해요
안먹어봐도 사이다짐치🤗
오래전에 한 번 덤벙김치로 김장을 하여 땅에 묻어서 익혀 먹었는데 엄청 시원하고 맛있었던 기억이 있다.
영상 봐주셔서 너무 감사드려요
국물이 시원하고 담백하니
맛있겠어요^^
덤벙김치는 일반김치보다 국물이 조금 많고 양념은 덜한 김치에요. 맛을들여 냉장보관하면 시원하고 깔끔한 맛이 나지요.
@@momscooks
그럴거라는 감이 왔어요^^
덤벙김치 시원하게 맛나겠어요
감사합니다
따라 담아볼게요
맛있게 담그세요. 영상 봐주셔서 너무 감사드려요.
덤벙김치 정말 맛있어 보입니다
항상 영상 봐주셔서 감사해요
충청도시댁김치가 저런식으로 담아요
시원해요
영상 봐주셔서 감사해요
맞아요.
저도 어렸을때 친정엄마가 해 주신던 김장김치 만드는법 찾았습니다
덤벙김치라고 하는군요! 이런 방식은 처음 봤어요 우리집 김치는 별로 제 스타일이 아니라 안좋아하는데 이 덤벙김치는 시원해보이는게 딱 제 스타일일것 같은 느낌이 들어요ㅎㅎ 자취생이라 김치를 담긴 힘들지만 언제 기회가 되면 꼭 기억해내고 담가보고 싶습니당!
써준신 글 감사해요. 추운 계절이니 옷 따뜻하게 입고 다니세요.
와~ 겨울에 국수비벼먹음 맛나겠어요^^♡♡
영상 봐주셔서 너무 감사해요
궁금햇던 레시핀데...
감사히 보고가요~짱이십니다!!
정말 먹음직 해 보입니다.
영상 봐주셔서 감사드려요
넘맛있어보여요
저두해봐야겠어요
맛있게 만드세요. 영상 봐주셔서 감사해요.
잘보고 있습니다
여러가지 넣지 않고 담백하게 요리하셔서 참좋습니다 봄동으로 하는
김치나 겉저리도 부탁드려요
영상 봐주셔서 감사드려요. 제철에 해서 올려드릴게요.
익으면 사이다처럼 톡 쏘는 시원한 맛알거 같아요 ㅡ저도 올핸 몇포기 도전해바야겠어용 ^^좋은 레시피 감사드려요
덤벙김치 정말 시원하고 맛있어요. 추천하는 김치니 김장때 조금 담가보세요.
@@momscooks 넵 ~~꼭 해볼게요
나도 2포기로 도전해봐야겠어요 👍👍
맛있게 담그세요
속 비비기도 쉽고 김치도 시원하겠네요. 저는 이북식 김치인줄 알았어요.강원도식이군요.
잘봤습니다.맛나겠어요.
덤벙김치가 정확히 어디 김치인지 모르겠어요. 이북식 김치라 하시는 분도 계시고 또 충청도나 경상도에서도 해드셨다는 분도 계셔서요.
이북에서 많이 해드시는걸로 알아요..이북에서 사셨던 분들이 그렇게 말씀하시는 방송을 봤어요
이북식 맞아요 고추가루도 귀해서 이렇게 해먹었다고해요
와~!!!익었을때 어떤맛일지 상상이갑니다.
물백김치,동치미담았는데..ㅜㅜ
덤벙김치도 담가야겠어요.
맛있게 담그세요. 영상 봐주시고 글 남겨주셔서 너무 감사해요.
감사히 잘배우고 갑니다~
영상 봐주셔서 감사드려요
맛있겠네요
영상 봐주셔서 감사해요
@@momscooks 근데
새우젓을 아주 째금만 넣어도 괜찮을 까요?
덤벙김치에는 젓갈류를 넣지 않아도 괜찮은데요. 물김치처럼 국물을 마시는 김치는 아니니 조금은 넣으셔도 괜찮을것 같아요. 덤벙김치는 맛을 들여 시원하게 해서 드시면 되세요.
@@momscooks 예~~~감사 감사요
저도 모레 김장 60포기 준비 되어 잇어요 요즘 다른 영상보면 참 들어가는게 많고요 또 그렇게 들어가야 맛이 잇다고들 합니다.
바로 먹을때는 그 맛이 좋은거 같은데 김장처럼 두고 먹을때는 무르기도 하더 라구요. 요 덤벙김치 익엇을때 어떤 맛일까 궁금 합니다.
아무리 배추가 많아도 금방 쉽게 담글수 잇겟어요~
김장할때 꼭 해보고 싶네요^^
덤벙김치는 양념이 귀하던 어려운 시절 양념을 적게 넣으면서 간단하게 담궈 먹었던 김치로 기억하는데요. 맛이 들면 정말 두눈이 번쩍 뜨일정도로 맛있는 김치에요. 이 영상 말고도 지난해에 담궜던 영상이 있으니 마음에 드시는걸로 몇포기해서 드셔보세요. 후회하지 않으실거에요.
@@momscooks 그런 김치였군요 양념이 귀하던 시절...
익으면 맛난다시니 이번 김장할때 몇포기 담가봐야겠습니다
감사 드려요 새로운 김치 소개 영상
처음보는데 너무 시원하고 맛있을 것 같아요. 익은 모습은 볼 수 없나요?
익은 모습은 없어요. 맛있다고 다 가져갔어요. 보기에는 일반 김장김치와 큰 차이는 없어요.
맘에들어요ㅡㅡㅡ^^🌹🌱♬😊🙆
영상 좋게 봐주셔서 너무 감사해요
지난번 영상보다 더 맛나보이네요.
지난해에 담궜던 것은 절이는 과정도 설명이 부족하고 해서 다시 한번 만들어봤어요.
맛있겠다♡
적랑님 오랜만이세요. 영상 봐주시고 글 남겨주셔서 감사드려요.
엄마의집밥쌤님 이러시면 아니되옵니다♡♡
맛보고 싶은데 어찌 입으로 볼수 없으니 눈으로 세네번 영상 보면서 배우면서 맛을 상상해봅니다.
넘넘 좋으네요 상상하는 맛만으로도.
이번에 김장할때 덤벙김치 열포기 정도 해볼께요.
어제는 두가지 종류 젓갈도 달였어요.
냄새가 장난아니게 났지만 김장철에 맡을수 있는 냄새인거 같아서 어린시절 생각도 많이 났어요.
내일은 무청김치 담으려고 하는데
여기에 달인 황석어젓국도 섞으려는데 괜찮을가요?
엄마의집밥쌤님 하시는 일상이 제 일상과 비슷한 부분이 많아서 정이 많이가요~
오늘하루도 많은 일을 했을텐데 푸욱 주무세요^^
무청김치에 황석어젓국 넣으셔도 되세요. 맛있게 담그세요.
엄청나게 시원하고 맛있을것같은데 누구 담가보신분 후기좀 올려주세요...
저도 담가보고싶네요~ ㅠ
ruclips.net/video/kv41RO3PKXY/видео.html 이 영상이 좀더 편하실거에요. 계량저울을 사용하시면 편하세요. 후기도 많이 적혀 있습니다.
@@momscooks 네...감사합니다.
요즘 배추값이 비싸서 가격이 좀떨어지면 바로 담가보고 후기 올리겠습니다.
어제 마침 결혼한 딸아이가 시원하고 담백한 배추김치 먹고싶다고해서 인터넷 검색하는 중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봄에 하면 맛이안날까요? 너무맛있게 보여서 도전하고싶은데....갓이 없어서 ..맛이안나겠죠..ㅜㅜ
갓은 넣지 않으셔도 되세요. 그런데 요즘 배추가 작년 배추를 보관했다 나오는것이기에 좀 물러요. 많이 하지마시고 조금만 해보세요.
오~~젖갈을 하나도 안넣고 하네요
시원할거 같아요
도전해봐야겠어요
구독 좋아요 꾸~~~욱 ㅎ
잘봤습니다
맛있게 만드세요. 영상 봐주셔서 너무 감사해요.
시니어유트버님이 하신거는깔끔하고시원하겠네요
옛날 큰절에가면 이런김치주셨는데요
쉽게도전하봐야겠네요
옛기억 떠올리시며 맛있게 만들어보세요. 영상 봐주셔서 너무 감사드려요.
영상 잘봤어요^^
꼭 해보고 싶은 레시피네요.
황태대가리육수 대신 디포리나 다시마육수도 괜찮을까요?
디포리나 다시마로 육수를 내셔도 되시구요. 그냥 물로 하셔도 되세요. 맛있게 담그세요.
안녕하세요 알려주신대로 담궈봤어요 감사해요^^혹시 김냉에서 어느정도면 맛이들까요?
덤벙김치는 좀 맛이들어야 하는데요. 김치냉장고에서 딱 얼마라고 말씀드리기가 어렵네요. 요즘같은 겨울철이라면 실온에서 3일정도 두어도 먹기좋게 맛이 들지는 않을것 같아요.
@@momscooks 이틀 밖에 뒀다가 김냉넣었거든요~^^ 일반 김장김치보다 좀더 걸리겠죠?
일반김치와 비슷할거에요. 빨리 드시려면 실온에 꺼내서 살짝 맛을 들인후 김치냉장고에 넣어 드셔도 좋을것 같아요.
@@momscooks 넹 감사해요^^❤
근래 들어서 덤벙김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꼭 한 번 따라서 해 보고싶은 마음은 굉장히 큽니다.. 엄집님의 레시피가 갠적으로 맘에 들어요.. 하지만 직접 담가서 해 먹으려니 두렵기도하네요.. 혹시 일반적인 겨울에 담가먹는 김장김치와 어떻게 다른가요? 예를들어 보통 김장김치처럼 오랫동안 똑같이 장기보관이 되나요? 신 맛이 심할때 김치찌개등 기타 여러가지 다양한 요리가 가능한지요?
양념을 적게넣고 해먹는 김장김치에요. 보통 김장김치는 김칫소를 바르고 넣어 붉은색이 나지만 덤벙김치는 김치양념물에 적셔서 만드는거라 물이 많고 연한 붉은색이 나지요. 보관은 같아요. 장기보관이 되고 오래 되어도 꺼내먹으면 시원한 맛이 일품입니다. 이 김치에 빠지면 한동안은 다른 김치를 드실수가 없지요. 김치찌개나 다른 요리에도 사용할수있어요. 지난해에도 올린 덤벙김치 영상이 있으니 둘중에 마음에 드시는걸로 몇포기 담가 드셔보세요.
감사합니다. 김장전인데 이번에 꼭 따라서 해 보도록하겠습니다.
처음이시고 입맛이 다를수있으니 몇포기나 조금만 해보시는게 좋을것 같아요. 맛있게 담그세요.
김치가 익으면 김치찌개해서 만들어 먹어도 맛있나요?
일반김치와 같아요
무즙을 면포에 거르지 않고 하면 어떨지요?
김치를 일반김치와 물김치로 나눴을때, 배, 무, 양파 등을 즙을 내서 사용하는 경우 물김치는 면포에 반드시 걸러서 넣어주는게 좋고 일반김치는 그냥 넣어도 괜찮은것 같아요. 덤벙김치는 물이 조금 있는 김치라 저는 면포에 걸러줬지만 물김치처럼 물을 드시는 김치는 아니기때문에 그냥 하셔도 괜찮을것 같아요. 보통 일반 김장김치에서도 무즙을 내어 김칫소를 만드는데 그때도 면포에 거르지않고 그냥 넣어 사용합니다.
면포에 거르지않고해도 상관없지만 깔끔한 맛이 없고 약간 텁텁한 김치맛입니다. 뭐. 개인 기호이니까요.
샘 새우젓이나 젓갈을 넣지않아도 되는건가요? 엄청맛나보이네요~
덤벙김치에는 젓갈류를 사용하지 않아요. 육수 대신 물로 하셔도 돼요.
@@momscooks 젓갈 안 넣으면 익을수록 엄청 시원합니다
맛나 보입니다 배는 넣지 않으시네요?
김장김치에 당분이 많이 들어가면 쉽게 물러져서요. 동치미에도 모양이나 맛을 더 내기위해 배나 사과 등을 넣고하는데 처음에는 맛있어도 장기간 보관하면 더 쉽게 물러지더라구요.
여기 미국 인데요. 묵어 대가리를 구할수가 없어요 ㅠㅠ 대신 다시 멸치로 육수를 내면 않될까요....?
김치를 멸치 육수로 하시면 안될것 같아요. 북어육수 대신 그냥 물로 하세요. 이 영상도 참고해주세요. ruclips.net/video/o4Jo-X6ClqI/видео.html
김치통에 넣어서 밖에 보관해도 괜찮아요? 국물이 있어서 얼지안나요?
김치는 김치통이나 항아리나 겨울 날씨에 밖에 두면 다 얼어요. 땅에 묻어 보관하기 전에는 밖에 두시면 안되세요. 김치는 김치냉장고나 실내 서늘한 곳에 보관하시면 될것 같아요.
김치를 싱겁게 담아야 하나요? 굉장히 심심할것 같은데..소금만 넣으시는데 소금양이 적네요? 김장 마쳤는데 담아보고 싶네요..맛있을것 같아서요..
간은 보통 김치와 같게 담그시면 되세요. 간은 입맛에 맞게 맞추세요.
@@momscooks 네 지금 양념 하려고 준비 중이네요..담아 먹어보고 소감을 다시 올리겠습니다..감사 합니다^^
무 ㆍ배ㆍ사과 를 갈아서 면보에 걸르지 않고
그냥 다 넣어서 하면 어떨까요
그렇게 하시면 안되세요. 면보에 걸러서 하세요. 다른 물김치도 마찬가지에요. 그래야 깔끔하고 지저분하지 않아요. 배 사과는 넣지 않으셔도 되세요.
여름에 해먹어도 되나요?
네 여름에 해드셔도 되세요. 영상 봐주셔서 감사드려요.
해외라서 갓이 없는데 갓이없어도 맛이괜찮을까요?
갓은 넣지 않아도 되세요. 이 영상도 함께 보시고 만들어보세요. 맛의 차이는 크지 않아요. ruclips.net/video/o4Jo-X6ClqI/видео.html
영상 잘보았는데요
풀도 젓갈도 안들어가요???
간은요???
아직 요리초보라 궁금하네요
풀국, 젓갈 안넣습니다. 간은 소금으로 맞추시면 되세요. 김장철에 만들었지만 지금 만드셔도 같은 가을배추라 똑같이 맛있지요.
맨손 투혼
제대로이십니다
좋게 봐주셔서 너무 감사해요
이런김치는 처음 이네요
국물이 많이 생길텐테 여름 까지 두고 먹을수있나요?
요즘은 김장하면 1년 먹는데 무르지는 않는지요?
다른 김치와 같아요. 김치냉장고에 보관하세요. 처음하신다면 몇포기만 소량으로 하셔서 맛을 보시는것도 방법입니다.
감사 합니다
청갓 안넣고 쪽파만 넣어도되나요
아님 다른 대체품은 머가 있을까요
김치 한번도 안담궈봐서 일단 1포기로 양념나눠서 용기내 해볼려구요 ^^;;
늘 잘보고 있습니다 ~
지난해에 덤벙김치 올린 또 다른 영상이 있는데 참고해보세요. 청갓은 넣지 않아도 되고 육수 대신 그냥 물로 하셔도 되세요.
답변 감사합니다^^
영상 잘 봤습니다.. 쪽파 대신 대파 넣어도 될까요?? 구독 하고 갑니다..
대파를 많이 넣으면 잎에서 나오는 진때문에 김치국물이 미끌거려요. 대파는 적게 넣으세요. 가능하면 쪽파를 넣고 하시는걸 추천드려요.
@@momscooks 네 그렇군요 ᆢ
간은 젓갈 안넣고 소금간만 하나요?
네 젓갈은 넣지 마세요. 국물이 있는 김치라 소금간으로도 충분히 맛있어요.
@@momscooks 네네 감사합니다 ~~^^
배추의 양은 절인배추 5.8키로 인가요?
사과나 배를 갈아서 단맛을 더 내도 될까요?
해볼려니 헷갈리는게 많네요 ㅎ
배추는 절이지 않은 배추의 무게에요. 중간 배추 3포기로 했으니 절인배추도 포기 기준으로 하시면 될것 같아요. 버무리고 남은 김치양념(물)은 함께 부어주시면 되세요. 사과나 배를 갈아 하시면 처음에는 맛이 좋지만 오래두고 드시는 김장김치에는 배추가 물러질수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momscooks 네 답변 감사요
절임배추를 받아서 하려니 어렵네요.ㅎ
지난해에도 덤벙김치를 해서 올려놓은 영상이 있으니 두개 중에 하시기 편한 영상으로 해보세요. 처음 하시는거면 지난해에 올려놓은 영상이 더 편할수도 있으세요. 많이 하지 마시고 조금만 해서 맛을 볼 정도로만 해보세요.
@@momscooks 초보자는 그램수 개량이 더 쉽고 안전하답니다~^^
그래서 올해 올리신 레시피 당첨이예요.
젓갈이 하나도 안들어가네요~
그래도 김장 김치가 되나요??
궁금합니다~
덤벙김치는 젓갈을 넣지 않거나 일반 사용량의 절반 정도만 넣으시면 될것 같아요. 덤벙김치는 젓갈을 넣지 않는게 더 깔끔하고 시원하면서 맛있어요.
@@momscooks 저는 젓갈을 안넣어 주셔서 카톡으로 옮겨 놓고 다음김치담을때 꼭담겠읍니다 저도젓갈 안들어 김치가 더시원하고 건강에도 좋다고생각합니다 엄마의집밥 감사합니다 구독하고 잘배워갑니다.
맛있게 담그세요. 영상 봐주시고 글 남겨주셔서 감사드려요.
찹쌀풀은 안넣나요
영상은 김장철에 담근거라 풀국을 넣지 않았어요. 지금 담그시면 찹쌀풀이나 밀가루풀을 넣어주세요.
국물을 만드는 데 사용 된이 물고기의 이름은 무엇입니까?
북어 dried pollack 에요
@@momscooks 감사합니다!!!
물고기....ㅎㅎ
지난번 영상것과 비교하면 육수와 무즙 매실액이 추가가 되는데 맛에는 별 차이가 없는지요?
큰 차이는 없어요. 절이는 과정을 좀더 자세히 알려드리려 했고, 지난번에는 청갓이 빠졌는데 청갓을 넣으면 좀 더 향이 맛있을것 같아요. 김치는 양념을 많이 넣는다고 맛있는게 아니어서 간단하게 담근게 더 시원하고 맛이 있을때가 많아요.
네.감사합니다. 한번 도전해 볼께요.~~
풀도 안들어가나요?
네 풀국은 넣지 않아요
김치 맛이 정말 궁금 합니다.
시원하고 엄청 맛있는 맛이에요. 맛 표현이 서툴러서 직접 드셔보아야 알것 같아요.
젓갈은 안들어가나봐요?
덤벙김치에는 젓갈류를 넣지 마세요
맛있어 보이는데 김장김치 이런 방법으로 하면 색깔이 너무 하얀거 아닌가요~^^
색이 너무 하얗지는 않지만 김장김치를 모두 이렇게 할 필요는 없으세요. 아주 시원하고 맛있지만, 몇포기 담가서 맛을 보는것을 추천드려요. 김장때만 하는것은 아니고 여름에 만드셔도 되세요. ruclips.net/video/fzqBgmowco0/видео.html
이 양념 덜바른 김치가 금치에요~ 양념만 갖다바른다고 맛잇는게 아니져~ 김치가 션한맛이 잇어야지요🤗
영상 봐주셔서 너무 감사드려요
진짜쉽게한번 배추김치 담구네요 젓갈은 아예 노~
영상 봐주셔서 감사해요.
젓갈김치 싫어하는 교우에게
공유했어요
항상 관심가지고 영상 봐주셔서 너무 감사해요
양념에,간은 안해요?
소금 넣었어요. 영상을 확인해주세요.
1등입니다!!! 엄마 배추 무값 너무 비싸요 ㅠㅠㅠ 엄마 돼지고기 들고갈테니 저도좀 껴줘요 김치 전라도김치인가여?
강원도 김치에요
@@momscooks 강원도는 김치가 시원한가여?
지역이 무슨 상관이겠어요. 김치에 들어가는 재료와 담는 방식에 따라 맛 차이가 나는 것이겠지요.
@@momscooks 그렇군요 엄마화난거아니죠..하하
화가 나다니요 전혀 안그래요. 항상 영상 봐주시고 글 써주셔서 좋아요.
젓갈은 안 넣네요
국물이 좀 있는 김치라 젓갈은 넣지 않는게 깔끔해요
너무 설명없어니까 좀그래요
의견 주셔서 감사해요. 이 영상이 도움이 될지 모르겠어요 ruclips.net/video/kv41RO3PKXY/видео.html
장갑끼고 하세요 여러모로 보기가 좀.....
의견 감사드립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울집엄마도 손으로 하셔서 보기에 불편하지 않네요. 영상에 나온 김치 돈주고 사서 먹는것도 아니고 보기만 하는거라서요.
보통 엄마들 집밥하시는데, 장갑끼시나요??
공감합니다
엄마의 거친 손이 안스러워 드린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