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 guess Im asking the wrong place but does anybody know a way to get back into an Instagram account? I was dumb forgot my login password. I love any help you can give me.
쟤.물.포 .. 쟤때매 물리 포기했다..의 대명사였어요. 제가ㅠ 근데 요즘 어느새 우주의 신비함과 물리의 세계에 매료되어 시키지도 않았는데 이런곳을 찾아오게 되었네요. 위니님 영상은 명쾌하고 이해하기 쉬어 좋습니다. 인터스텔라 영상으로 입덕을 했더랬죠. 이번 엔트로피는 아직 백퍼 이해는 못했는데 그래도 여기저기서 같은 내용을 반복하다 보면 퍼즐이 맞춰지고 그 과정에서 나름의 희열이 있더라구요. ㅎ 저같은 문송합니다..도 이해가 쏙 될만한 쉽고 좋은 영상..앞으로도 많이 부탁드립니다^^ 이건 마치.. 엘리트 물리가 아닌 생활 물리..로의 변환 프로젝트 깉아요! 그러니 저같은 사람도 입덕한거겠죠?^^
궁금합니다 금속재료를 특히 예를들어 자동차 항공기등의 부품을 잘관리하고 정비잘하고 특히 쉬는 휴식시간을 주었을때와 계속 쉬지않고 사용했을때에 전체 수명기간이 잘정비하고 휴식했을때에 더 길어지는것을 열역학법칙이나 양자역학으로 설명이 가능한강요?금속이나 자동차.항공기 부품이 생물체나 유기체는 아닌데 왜 잘정비하고 휴식하면 전체수명이 길어질까요?궁금합니다
금속의 강도학이라는것과 관련이있습니다. 이또한 엔트로피개념도 적용가능합니다. 결국 금속이 파단이 일어나려면 금속결합내부에서 크랙이일어나 찢어져야합니다. 그리고 그 크랙의 파단은 불순물이 있는부분에서 먼저일어나지요. 재료가 이론적으로 가질수있는 강도를 낮추는건 바로 크랙의 시발점이될수있는 불순물이 주변원자사이에 어떻게 박혀있느냐에 따라 다르고. 해당 재료가 가혹한 환경에 노출되었을때 여기서부터 크랙이 시작됩니다. 정비라고 함은 이러한 크랙으로 인한 금속의 문제를 먼저 발견하고 해당 문제가 더 커지지않게 예방하고 다른 부품으로 문제가 확장되지않게 교환하는 의미가 첫째입니다.
또한 말씀하신 재료들은 가혹한 환경에서 반복적인 운동을 견뎌야하는 재료들로써 피로수명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즉 한쪽으로 응력을 받았다가 이게 해소되면서 반대로 응력을 받고 이게 빠른시간내에 많은 횟수가 반복되는 것이지요. 이를 원자측면에서보면. 금속원자의 결합들이 외부응력에 의해 늘어났다 줄어났다 반복한다는 것인데 다시 원래대로 100퍼센트 돌아오지 못하고 영구변형울 일으키게 되는 순간 재료는 사망을 향해 달리게되는 것이지요. 휴식을 한다는 의미는 사실 재료의 수명과 크게 의미가 없을수도있습니다. 휴식을 한다는 의미는 가혹한 환경에서 다시 일반적인 환경으로 돌리눈 것을 의미하지만 이미 가혹한환경에 노출되어 미세하게 변형을 시작한 금속결합은 다시 상온으로 돌린다고 해서 원래대로 돌아올 확률이 낮기때문입니다. 이는 엔트로피 개념과도 연결되죠. 기계를 오히려 오래(즉 시간적 수명이아니라 횟수수명) 쓰려면 재료가 버티도록 목표설계된 환경에서 큰변화없이 일정하게 계속 사용하는 것이 수명에는 가장 좋습니다. 휴식이라함은 결국 환경을 바꾸기때문에 금속입장에서는 환경의 전환을 맞기때문입니다. 즉 횟수측면에서는 불리하나 휴식시간만큼은 시간적 수명을 늘릴수는 있겠지요. 그리고 그시간동안에 인간의 육안으로 혹은 검사장비로 금속의 재료의 취약부분을 정비하고 그에대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게되면. 전체 장비의 수명은 늘릴수있게되겠지요.
엔트로피가 무질서도 개념이고 우주의 엔트로피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면, 초기의 우주는 아주 질서정연했다는 얘기인데 그런 질서 정연한 우주는 어떻게 무슨이유로 만들어 졋을 까요? 그리고 우리가 사는 지구도 우주의 무질서도가 증가한 과정중 하나로 만들어 졌다면 그 속에 사는 우리의 존재 또한 무질서의 산물일까요? 아. 아. 생각할수록 모르겠네요.
그런 뜻이 아닙니다. 엔트로피는 돌릴수 없습니다. 엔트로피를 배열로 인식하는 관점에서는 수많은 배열이 시시각각 변화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특별한 순간만을 인식한다. 라는 뜻이고. 즉 입자의 배열이 독일어나 한국어로 배열되는 것은 시간의 흐름중에 우리가 인식할 수 있는 부분이 늘어난 것일 뿐 시간은 돌릴수가 없는 것이죠.
줌달의 일반화학 책을 보시면 설명이 잘 되어 있습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에너지 보존, deltaE=deltaQ+deltaW 와, 깁스자유에너지 공식 -TdeltaS(all system=우주)=dleta G=deltaH(system)-TdeltaS(system), 엔트로피 S=hln(경우의수) (h는 볼츠만 상수) Q=cmdletaT 와, 이상 기체일경우 PV=nRT 실제 기체일 경우 반데르발스 방정식 (P+a(n^2/V^2))(V-nb)=nRT 보통 등압 등적 등온 단열로 나뉘어서 생각하면 계산이 편해지고, 등압일 때로 예를 들면 deltaH=Q=dleta E(내부e)+PdeltaS 등을 첫번째의 에너지 식에서 유도할 수 있고, 위의 식들을 상황에따라 적절히 사용해주면 계산가능 합니다.
잘 보고 갑니다. 문과생이 보니 어질어질 하지만...관심을 가지고 GPT와 대화를 해보다보니 방향성은 빅뱅의 발생조건에 의해서 불가피하게 결과로서 나타난 현상일 뿐이더군요. 초기 우주의 균질한 상태는 엔트로피가 낮았던 이유가 아니라, 중력적 상호작용과 같이 에너지가 큰 차이를 만들어낼 수 있는 과정이 아직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혹시 이 댓을 보실란가 모르겠다만은. 실린더속 기체가 한곳에 뭉치는 순간이 확률상 없지는 않으니, 무한한 시간이 있다면 분명 그런일이 일어날 것이니깐, 우주의 열역학적 사망 이후에도 거의 무한한 시간 뒤에 모든 원자가 하나로 모이는 순간이 있다면 다시 빅뱅이 일어나지 않을까요?
무지랭이의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흔히 사람들이 확률상 가능하다면 언젠가는 일어날거라고 생각하는데, 전 그 생각이 틀렸다고 봅니다. 예를 들어, 확률상 제가 로또를 10번 연속으로 당첨될 가능성을 수학적으로 계산할 수는 있겠지만 그건 무한의 시간이 있더라도 절대 일어나지 않을 거라고 보는 게 맞을 겁니다. 확률이라는 것에 대해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오개념이라고 봅니다.
부피가 동일한 두 구역으로 나눠진 강철용기를 생각해볼 때 수증기 18g(1mol)이 두 구역 중 모두 한 구역에만 몰릴 확률만 계산해보더라도 대략 1/2^(6x10^23)인데..수증기 18g이 부피가 자발적으로 0.5배 줄어들 확률도 0에 수렴하는데, 우주의 모든 물질이 한 점으로 수렴한다는 것은 있을 수가 없는 일이죠.
유튜브로 이렇게 구글 알고리즘에 의해 우연히 보게 놔둘 영상이 아닙니다. 9분여의 영상에 담겨있는 어마어마한 내용은 크리스토퍼 놀란의 3시간짜리 영화 '테넷'보다 훨씬 명료합니다. 앞으로도 이런 영상의 제작을 위해 적극 후원하고 싶군요.
I guess Im asking the wrong place but does anybody know a way to get back into an Instagram account?
I was dumb forgot my login password. I love any help you can give me.
Ok thanks very much brother
@@aydinjoshua2097 reconnect, go to support management
“내가 너라면 집가서 검색해봐”
알고리즘을 바꾸란말이야
승리가 말한 경제영상 뭔지 아시나요?? 기억이 안나서 😂
All the texts are made of Connection.
@@홀리몰리-q5v 3년전에 말해주신건데 지금 말씀하신것도 같은건진 모르겠지만 맞다면 슨니쌤은 여전하시네요 ㅋㅋㅋㅋㅋㅋㅋ
국어 인강들을 시간에 모의고사하나 더풀고 책 읽으셈 열심히필기해서 들어봣자 체화해서 실전에서 절대 못써
인간의 수면은 엔트로피를 되돌리는
몇 안되는 현상중 하나라고 합니다~
물론 지엽적인 한계 내에서말이죠
열역학을 설명한 영상을 많이 봤지만 이 영상만큼 핵심만 콕 집어서 잘 설명해준 건 없을 것 같다. 왜 이제야 발견했지 ㅠㅠㅠㅠㅠ
카를로 로벨리 < 시간은 흐르지 않는다> 의 볼츠만 편을 읽다가 이 영상을 보게 되었어요. 이해하지 않은 부분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응원에 감사드립니다🙏
0:36 볼츠만씨 어께가 많이 넓으시네
엔트로피 영상이 영화보다 스릴있다니 믿겨지지가 않습네다 ㅋㅋㅋ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쟤.물.포 ..
쟤때매 물리 포기했다..의 대명사였어요. 제가ㅠ
근데 요즘 어느새 우주의 신비함과 물리의 세계에 매료되어 시키지도 않았는데 이런곳을 찾아오게 되었네요.
위니님 영상은 명쾌하고 이해하기 쉬어 좋습니다.
인터스텔라 영상으로 입덕을 했더랬죠.
이번 엔트로피는 아직 백퍼 이해는 못했는데 그래도 여기저기서 같은 내용을 반복하다 보면 퍼즐이 맞춰지고 그 과정에서 나름의 희열이 있더라구요. ㅎ
저같은 문송합니다..도 이해가 쏙 될만한 쉽고
좋은 영상..앞으로도 많이 부탁드립니다^^
이건 마치..
엘리트 물리가 아닌 생활 물리..로의 변환 프로젝트 깉아요!
그러니 저같은 사람도 입덕한거겠죠?^^
진심 탄성이 나오는 영상입니다.
👏👏👏
정말 깔끔한 해설 입니다. 훌륭합니다!
초초고퀄이다 ㄹㅇ
엔트로피가 뭔지는 모르지만 우주의 최종 결말 단계는 이미 알고 있었는데 결과가 같다 는 게 다시 한번 검증된 느낌이고 그렇네요..
이렇게 깊고 중요한 내용을 알기쉽게 풀어내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수십만 유튜버로 성장하시기를 바랍니다. 이렇게 조용하게 응원하는 사람들이 많다는걸 알아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말씀 듣고 더 힘내보겠습니다 :)
물리교육과에 재학 중인 학생인데 교육자료로 활용하기에 정말 좋은 영상인 것 같아요!! 물리 관련 영상도 많이 만들어주세요!!
내년에는 좀 더 물리학과 수학쪽으로 돌아가볼까 생각중입니다 :)
진짜 명료하고 핵심적인 영상이네 9분 안에 압축한 게 존경스럽습니다
퀄리티 장난아니네요 ㄷㄷㄷ
안녕하세요~ 이전에도 몇 번 봤지만 오늘은 특별했습니다. 같은 내용인데도요 ㅎㅎ
몇 번이나 봐주시다니 기쁘네요 :) 여러 번 봐도 좋은 영상 만들겠습니다.
과학고 준비하는 중학생인데 이 채널을 조금만 더 일찍 알았다면 어땠을까 싶네요.. 좋은 영상 정말 감사합니다!
한가지 의문이 있습니다. 우주의 전체질량에 따른 종말모델은 확장, 평탄, 수축의 3가지가 있다고 알고 있습니다. 만약 우주가 자체질량에 의해 어느순간 수축하기 시작한다면 엔트로피는 감소하는 것일까요? 아니면 우주의 확장과 수축은 엔트로피와 아무런 관련이 없는것일까요?
와 물포자인데 물리가 재밌기는 처음이네요 바로 구독했어요
진짜 잘 배우고 가요! 설명을 정말 잘해주시네요…앞으로도 이런 주제 많이 해주세요!
사랑합니다
와..... 어마어마하네요 놀랐습니다
와 머지머지 너무 재밌어요ㅠㅠ 책 읽고 또봐야지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드려요 :)
미쳤다 지금 대학에서 열역학배우는데 저희 교수님보다 설명을 잘하시네요
너무 전 운이 좋은게 추석쯤에 처음으로 삼촌한테 엔트로피라는 개념을 배웠고 굉장히 관심있어왔는데 위니버스님께서 이런 주제로 영상만들어주셔서 너무 좋습니다 ㅠㅠ
그 삼촌 저한테도 소개점 부탁합니다 ㅜ
뭐지?! 언제 구독 눌러놨지 싶었어요..!!
영상 보고 넘 맘에들어서 다시 구독 눌렀어요!!
앞으로도 재밌게 봐주세요 :)
궁금합니다
금속재료를 특히 예를들어 자동차
항공기등의 부품을 잘관리하고 정비잘하고 특히 쉬는 휴식시간을 주었을때와 계속 쉬지않고 사용했을때에 전체 수명기간이 잘정비하고 휴식했을때에 더 길어지는것을 열역학법칙이나 양자역학으로 설명이 가능한강요?금속이나 자동차.항공기 부품이 생물체나 유기체는 아닌데 왜 잘정비하고 휴식하면 전체수명이 길어질까요?궁금합니다
금속의 강도학이라는것과 관련이있습니다. 이또한 엔트로피개념도 적용가능합니다. 결국 금속이 파단이 일어나려면 금속결합내부에서 크랙이일어나 찢어져야합니다. 그리고 그 크랙의 파단은 불순물이 있는부분에서 먼저일어나지요.
재료가 이론적으로 가질수있는 강도를 낮추는건 바로 크랙의 시발점이될수있는 불순물이 주변원자사이에 어떻게 박혀있느냐에 따라 다르고. 해당 재료가 가혹한 환경에 노출되었을때 여기서부터 크랙이 시작됩니다.
정비라고 함은 이러한 크랙으로 인한 금속의 문제를 먼저 발견하고 해당 문제가 더 커지지않게 예방하고 다른 부품으로 문제가 확장되지않게 교환하는 의미가 첫째입니다.
또한 말씀하신 재료들은 가혹한 환경에서 반복적인 운동을 견뎌야하는 재료들로써 피로수명이라는 것이 존재합니다. 즉 한쪽으로 응력을 받았다가 이게 해소되면서 반대로 응력을 받고 이게 빠른시간내에 많은 횟수가 반복되는 것이지요.
이를 원자측면에서보면. 금속원자의 결합들이 외부응력에 의해 늘어났다 줄어났다 반복한다는 것인데 다시 원래대로 100퍼센트 돌아오지 못하고 영구변형울 일으키게 되는 순간 재료는 사망을 향해 달리게되는 것이지요.
휴식을 한다는 의미는 사실 재료의 수명과 크게 의미가 없을수도있습니다.
휴식을 한다는 의미는 가혹한 환경에서 다시 일반적인 환경으로 돌리눈 것을 의미하지만 이미 가혹한환경에 노출되어 미세하게 변형을 시작한 금속결합은 다시 상온으로 돌린다고 해서 원래대로 돌아올 확률이 낮기때문입니다. 이는 엔트로피 개념과도 연결되죠.
기계를 오히려 오래(즉 시간적 수명이아니라 횟수수명) 쓰려면 재료가 버티도록 목표설계된 환경에서 큰변화없이 일정하게 계속 사용하는 것이 수명에는 가장 좋습니다.
휴식이라함은 결국 환경을 바꾸기때문에 금속입장에서는 환경의 전환을 맞기때문입니다. 즉 횟수측면에서는 불리하나 휴식시간만큼은 시간적 수명을 늘릴수는 있겠지요.
그리고 그시간동안에 인간의 육안으로 혹은 검사장비로 금속의 재료의 취약부분을 정비하고 그에대한 조치를 취할 수 있게되면. 전체 장비의 수명은 늘릴수있게되겠지요.
잘보고 갑니다
카드 설명 좋네요.
퀄리티 완전 굿
존경합니다.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드려요 :)
이 채널 덕분에 제 지식도 엔트로피중입니다
👍👍
구독했어요 ~!
👍👍
시간은 흐르지 않는다 읽다가 앞챕터 부터 막혀서 들어왔는데 잘온듯하네요
와............설명 진짜 너무 훌륭하십니다 전 제대로 공부한 적도 없는데 모든 시각자료와 예시가 이해를 무척 도와줍니다.
이해가 잘 되셨다니 기쁩니다👍
질서의 척도보다는 경우 혹은 확률로 보는게 더 맞지 않을까요
모든 비가역적인 상태를 가역적으로 만들 수 있다면 그것이 결국 시간을 되돌리는 것과 같은 개념일까요?
우리는 시간의 흐름을 엔트로피로 느끼니, 그렇다고 할 수도 있겠습니다. 사실 시간이라는 개념 자체가 굉장히 모호한 것이기도 합니다. 아인슈타인과 민코프스키가 이를 지적하기도 했었죠 :)
@@Weniverse 정말 시간이라는 개념은 어렵고 또 어렵네요..ㅋㅋㅋ
기회가 되면 시간에 관한 자세한 내용도 다뤄보고 싶은데...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
@@Weniverse ㅎㅎ 언제라도 기대하고 있겠습니다
선생님 제발 떡상하셔서 더 좋은 영상들 많이좀 대량생산 부탁드립니다
저도 그러고싶지만......(오열)
우와.... 대박이에요.....
👍👍👍👍
엔트로피와 정보(클로드 섀넌) 이야기도 해주세요~
언제가 될지는 모르겠지만....고려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인터스텔라 영상으로 들어왔다가 관심도 없던 물리학에 빠지게 되었네요 !
이해하기 쉬운 예시와 영상 퀄리티 때문인 것 같아요 ㅎㅎ
앞으로도 좋은 영상 부탁드릴게요 잘 보고 갑니다 !
채널을 계속해야 할 이유가 생겼네요 :) 잘 봐주셔서 감사드립니다!
특별한 상태와 미래로 가면서 엔트로피가 증가하는 상관관계를 잘 모르겠어요,, 문과생인데 과학독서지문때문에 보고있어서 쉽게 설명부탁드려용ㅠㅠ ㅎㅎ
반응의 자발성 비자발성을 나타내는 깁스 프리 에너지도 한번 다루어 주세요. 생명현상과 관련된 일이라 의미가 크지만 이를 다룬 유튜버는 거의 없네요. 대학강의 말고는
Intp 들이 매우 좋아합니다
벌써 이 영상만 20번은 돌려본것 같아요 ㅎㅎㅎ 덕분에 누군가에게 설명해줄 수 있을정도로 이해가 됐어요! 항상 잘 감상하고 있습니다 :)
열정적으로 봐주셔서 고맙습니다🔥🔥 도움이 되어서 다행입니다 :)
인터스텔라로 우연히 알게 됐는데 너무 재밌어요ㅜㅜ👍👍👍👍👍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드려요 :) 👍👍👍👍
이 채널의 주식이 있다면 사고싶다..
고3입니다. 예전부터 봐왓는데 처음 댓글 달아봐요.올라온 영상 하나하나가 누워서 이렇게 쉽게 봐도 되나 싶을정도로 퀄이 좋네요.감사합니다.응원해요.
늘 지켜봐주셔서 고맙습니다 :) 앞으로도 종종 찾아와주세요!
저 궁금한게 있는데 파란색 카드랑 빨간색 카드의 엔트로피가 각각loge6인걸 왜 더하는건가요? 엔트로피는 곱하기가 아니라 합을 구하는게 일반적인건가요?
제가 본 유튜브 채널들 중 최고입니다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 널리 알려주세요👍👍👍
어떤일하시는 분인지 알수있을까요? 여기 무조건 떡상할 채널이에요..
떡상 기다리다가 떡이 다 상하겠습니다...😢
엄청납니다
와 문과생인 저에겐 정말 유익한 영상이네요, 공유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저야말로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해요 :)
멋진 영상이네요
엔트로피를 이해하고 싶나....?
자신의 방을 생각해봐라 가만히 놔두면 무질서도가 증가하지 않나?
바로 그게 엔트로피다...
그니까 정리 좀 해라....
그건아닌듯 ㅋㅋ 내방이 커지고 오브젝트가 많아지는건 어떻게 설명할거임 축소하고 단조롭게 살란거임?
심하게 유익하다
이게..위니버스다
항상 느끼지만 이 채널은 진짜 말투가 완전 영어체야… 유학을 오래하신 건지 자료 조사 후 번역하느라 이런 건지 궁금
deltaS>0 보다는 S_gen>0이 더 맞는 표현 아닌가요 엔트로피 상태량은 process 이후 더 작아질 수 있자나용
우주 전체에서 보면 고립계니깐 우주 전체를 보면 저렇게 써도 맞긴 하겠네용
대학 열역학 강의를 들으면서 엔트로피의 증가가 왜 비가역성과 관련있는 지를 이해 못했었는데 바로 이해했어요… 진짜 공부하기 좋은 세상에 살고 있네요 감사합니다 ㅎㅎ
네이버포스트에서 우연히 알겠되었습니다😀😀
정말 훌륭한 채널입니다
부디 떡상하시길
이영상은 열역학을 공부하는 기계공학,물리학,화학,화학공학,재료공학과 학생들이 봐야함😮
엔트로피가 무질서도 개념이고 우주의 엔트로피는 계속 증가하고 있다면, 초기의 우주는 아주 질서정연했다는 얘기인데 그런 질서 정연한 우주는 어떻게 무슨이유로 만들어 졋을 까요? 그리고 우리가 사는 지구도 우주의 무질서도가 증가한 과정중 하나로 만들어 졌다면 그 속에 사는 우리의 존재 또한 무질서의 산물일까요? 아. 아. 생각할수록 모르겠네요.
항상 잘 보고 갑니다.
7:31 근데 세익스피어 햄릿 대사 카드부분에서, 영어가아닌 한국어 발음이나 독일어 대사 카드가나왔다면, 이건 엔트로피를 어느정도 돌린거라고 볼수있을까요?
그런 뜻이 아닙니다. 엔트로피는 돌릴수 없습니다.
엔트로피를 배열로 인식하는 관점에서는 수많은 배열이 시시각각 변화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특별한 순간만을 인식한다. 라는 뜻이고.
즉 입자의 배열이 독일어나 한국어로 배열되는 것은 시간의 흐름중에 우리가 인식할 수 있는 부분이 늘어난 것일 뿐 시간은 돌릴수가 없는 것이죠.
퀄리티도 좋고 목소리톤도 깔끔해서 좋네요! 단지..수포자한테는 어렵네요...
예를 들면 속도변화량은 나중속도에서 처음속도를 빼는 것인데 엔트로피의 변화량에사 뜨거운 돌의 엔트로피 변화랑에서 차가운 물의 엔트로피 변화량을 빼면 0보다 작게 나오는데 왜 차가운 물의 엔트로피 변화량에서 뜨거운 돌의 엔트로피의 변화량을 빼는거죠??
빼는 게 아니라 뜨거운 돌의 (-)엔트로피 값과 차가운 물의 (+)엔트로피 값을 더하는거에요.
그저 빛. 만들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인스타 팔로우도 했습니다 ㅠㅠㅠㅠㅠ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해요 :) 인스타에도 여러 클립들 업로드 꾸준히 해보겠습니다!
아 완전히 이해했엉 ㅎㅎ
S=q/t 부분에서, 열과 엔트로피가 비례한다는 건 알겠는데 왜 온도와 엔트피값는 반비례하나요?
엔트로피를 명확하게 설명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ㅎ
저야말로 잘 봐주셔서 감사드려요 :)
항상 챙겨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당🙏🏻❤️
클라우지우스의 엔트로피 계산에서 열(ΔQ)는 어떻게 구해야 하는 건가요??
솔직히 열에너지에 대한 개념을 잘 모르겠습니다.
줌달의 일반화학 책을 보시면 설명이 잘 되어 있습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에너지 보존,
deltaE=deltaQ+deltaW 와,
깁스자유에너지 공식
-TdeltaS(all system=우주)=dleta G=deltaH(system)-TdeltaS(system),
엔트로피 S=hln(경우의수)
(h는 볼츠만 상수)
Q=cmdletaT 와,
이상 기체일경우
PV=nRT
실제 기체일 경우
반데르발스 방정식
(P+a(n^2/V^2))(V-nb)=nRT
보통 등압 등적 등온 단열로 나뉘어서 생각하면 계산이 편해지고,
등압일 때로 예를 들면
deltaH=Q=dleta E(내부e)+PdeltaS
등을 첫번째의 에너지 식에서 유도할 수 있고,
위의 식들을 상황에따라 적절히 사용해주면 계산가능 합니다.
잘 보고 갑니다. 문과생이 보니 어질어질 하지만...관심을 가지고 GPT와 대화를 해보다보니 방향성은 빅뱅의 발생조건에 의해서 불가피하게 결과로서 나타난 현상일 뿐이더군요.
초기 우주의 균질한 상태는 엔트로피가 낮았던 이유가 아니라, 중력적 상호작용과 같이 에너지가 큰 차이를 만들어낼 수 있는 과정이 아직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결국 우주는 완전 공허하고 새로운 탄생이란 존재하지 않는 종말을 맞이 한다는건가여..
모든 물리학 법칙이 무너져도 엔트로피 법칙 즉, 열역학 2법칙은 절대 안깨짐
쉽고 재미있는 과학상식. 더 듣고 싶어요!
앞으로도 열심히 만들어보겠습니다 :)
와…감탄사 밖에 나오지 않네요!
엄청난 고퀄입니다!!!!!
칭찬에 감사드립니다 :)
혹시 이 댓을 보실란가 모르겠다만은. 실린더속 기체가 한곳에 뭉치는 순간이 확률상 없지는 않으니, 무한한 시간이 있다면 분명 그런일이 일어날 것이니깐, 우주의 열역학적 사망 이후에도 거의 무한한 시간 뒤에 모든 원자가 하나로 모이는 순간이 있다면 다시 빅뱅이 일어나지 않을까요?
무지랭이의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흔히 사람들이 확률상 가능하다면 언젠가는 일어날거라고 생각하는데, 전 그 생각이 틀렸다고 봅니다. 예를 들어, 확률상 제가 로또를 10번 연속으로 당첨될 가능성을 수학적으로 계산할 수는 있겠지만 그건 무한의 시간이 있더라도 절대 일어나지 않을 거라고 보는 게 맞을 겁니다. 확률이라는 것에 대해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오개념이라고 봅니다.
그래도 0은 아니야!
..라고 하기엔...
부피가 동일한 두 구역으로 나눠진 강철용기를 생각해볼 때 수증기 18g(1mol)이 두 구역 중 모두 한 구역에만 몰릴 확률만 계산해보더라도 대략 1/2^(6x10^23)인데..수증기 18g이 부피가 자발적으로 0.5배 줄어들 확률도 0에 수렴하는데, 우주의 모든 물질이 한 점으로 수렴한다는 것은 있을 수가 없는 일이죠.
양자역학과 관련된 책을 읽는 중인 문과생입니다. 엔트로피 개념을 쉽고 재밌게 설명해주신 덕분에 다음 페이지를 또 읽을 수 있게 되었네요. 감사합니다!
수학바보여서 그런데요 logₑ36이 왜 3.58이 나오는지 알려주실 수 있는 분 계신가요?
e=2.718...인 수입니다 즉, (2.718...)^3.58=36
❤️
👍👍
진짜 뭐하는분이실까.. 영상 너무 고퀄이고 유익하네요 ㅜㅜ 세상엔 똘똘한 사람이 참 많다
잘 봐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딱히 뭘 하는 사람은 아닙니다😅
정말 좋은 영상입니다. 감사합니다.
어떤 것이 가능한 상태의 수라고 생각하면 되는 건가
우와 정말 깔끔하고 논리정연하게 정리를 잘 해주시네요 ㅠㅠ 덕분에 잘 배우고 가요 -!
우와~~
우~~ 와~~~~
와~~~ 우~~~~
많이 배웠어요. 감사합니다~~
엔트로피 설명 과정에서 뜨거운 돌의 엔트로피가 감소한다고 설명해주셨는데... 엔트로피는 항상 증가하는거 아닌가요...? ㅠㅠ
고립계 내에서 항상 증가하는거고
고립계 내의 한 요소 요소 별로는 증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뜨거운 돌의 엔트로피는 -2만큼 감소
차가운 물의 엔트로피는 +3만큼.증가 한다면 그 고립계의 엔트로피는 +1만큼.증가한 셈이죠
제레미 리프킨의 엔트로피를 정말 재밌게 읽었었는데요 ㅎㅎㅎ 이 영상은 더 쉽고 재밌게 설명해주네요 ㅋ
재밌게 봐주셔서 감사드립니다🙏🙏🙏
로벨리 책에서 제시된 볼츠만의 희미함이라는 개념을 검색어로 이 채널을 알게 됐어요. 앞부분은 로벨리의 책을 요약한 것인가 했는데 엔트로피에 대한 설명은 책에서 생략된 것인데다 이미지와 함께 보니 훨씬 더 쉽게 다가옵니다.
경우의 수가 많은 사건들의 총체가 현재의 상황
문과입니다 엔트로피가 뭔지 알아버렸습니다
👍👍👍
좋은 영상 감사합니다!
빛이 있으라,.그러자 빛이 있었다.
✨✨✨
더 커서 올게요 기다리세요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위니버스님 덕분에 지구쪽에 관심이 생겨서 요새 위니버스님 영상 다 찾아보고 있어요 ㅠㅠ 너무 재밌어요 항상 감사합니다악!!
재밌게 봐주셔서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