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잘 보고있습니다 ^^ 자전거 정비에 관심이 많고 스램의 12단 구동 소음이 너무 거슬려 여기저기 영상 찾다가 생각하는 영상 콘텐츠가 보이지 않아 이렇게 질문하나 남겨봅니다. ㅠㅠ 저는 스램 AXS 12단 사용자입니다. 기변 전엔 구형 11단 스램을 사용했었구요 혼자 자가 정비를 취미처럼 하는 사람입니다ㅜㅜ 질문^^ 1. 소음문제(12단으로 오면서 스램이 구동 소음이 심해졌다고 대부분 이야기하고 제 개인적으로도 진짜 그런거 같아 질문 드립니다) 1-1. 크랭크 분해 조립(분해 청소를 위해)에 따라 그때 그때 크랭크와 체인이 돌아갈때 구동 소음이 확연하게 차이가 나더군요 어떨땐 정말 소음이 1도 없이 구동될때가 있는 반면 어떨땐 너무 구동 소음이 심할때가 있구요.... 드레일러에 닿아서 그런게 아니라 일반 구동 소음을 말씀드립니다. 그래서 혹시 저만 그런건지 모르겠는데 "개인적으로 크랭크 드라이브/논드라이브 조립 시 스페이서 위치가 미세하게 뒤틀려서 나는게 아닌지 의심"을 합니다. 크랭크 좌/우 균등하게 조립해야하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을 합니다. 이 스페이서 조절을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 소음이 발생하고 발생하지 않는다하는 문제라 보는데 혹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ㅠㅠ 아니면 상관없지만 맞다면 어떻게 세팅을해야하는건지... 1-2. 크랭크 중심축 좌/우 세팅에 대해 샵에서 어느 미케닉분께 물어봤더니 "크랭크 암 끝부분이 체인스테이 양쪽에 간격이 동일한 수치로 나눠가지면 된다" 하던데 맞는건가요? 1-2-2. 크랭크 암 끝부분과 체인스테이 간격으로 측정하는거라면 그걸 측정하는 게이지 같은게 있는건가요? 아니면 눈대중으로 하는건가요? 1-3. 제가 모든 부분을 잘못 알고있는거라면 올바른 팁이 무엇인지 알려주세요 ㅠㅠ 번외 질문. 쿼크 파미를 추가로 달고 크랭크 조립을 했더니 체인이 아우터 변속시 바깥으로 떨어지더라구요. 그래서 크랭크 간격을 통해서 그 현상을 잡았는데 올바르게 잡은건 맞을까요? 이 현상은 여러샵에서 이 현상을 못잡아서 고생고생하다가 결국엔 크랭크 간격을 바깥으로 조금 조정하니 괜찮더라구요 두서없이 질문드려 죄송해요ㅠㅠ 시간되실때 한번 고민해주시고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스램 12단의 경우는 FORCE 그룹셋에서 소음이 발생하는 불만을 간혹 듣습니다. 주요 원인은 카세트와 체인의 문제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카세트 사이에 소음을 줄이기 위한 스페이서가 따로 출시되기도 했습니다. 카세트 스프라켓의 미세한 진동과 함께 소음이 발생된다는 견해입니다. 제 경우는 체인에도 차이가 있다고 보는데, RED와 FORCE의 체인 완성도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저는 RED 유저이고, FORCE를 주로 새 것만 사용해봐서 심각한 소음 문제는 아직 경험하지 못했습니다. 혹시 RED 유저시라면, 체인의 윤활이 소음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칩니다. 크랭크의 좌우 조립 밸런스에 대해서 말씀 드리면, 드라이브 사이드(체인링이 있는 쪽)가 기준입니다. 드라이브 사이드를 BB에 맞게 맞춘 후, 반대쪽 간격조절 다이얼을 돌려서 유격이 없도록 맞추면 됩니다. 이것은 프레임 개발 시 체인라인(체인링과 카세트의 위치)이 맞추어 개발되었고, 체인라인이 스페이서로 인해 임의 변경될 경우 변속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파워미터 적용 시 체인링의 위치가 조금 변경될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앞 디레일러의 한계 조절 나사를 이용해 바깥으로 더 나가지 않도록 조절해야 합니다. 크랭크암의 위치는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스페이서를 이용해 임의로 조절하시면 안 됩니다. 아래 바이크매거진 기사 링크에 앞 디레일러 세팅 부분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www.bikem.co.kr/article/read.php?num=11634 작업 하시면서 다른 문제가 있다면 또 문의 주세요.
영상보고 크랭크 잘분해 했어요 감사합니다!
잘봤습니다. 짝짝짝짝
영상 잘 보고 있습니다^^
궁굼한게 있는데 크랭크말고 반대편 크랭크 암만 교체할려하는데
교체후 간격조절 스페이서를 다시쪼으면 앞드레일러 셋팅을 다시해야하나요?? 그리고 구리스는 어떤거 사용하는지 알수잇을까요??^^
크랭크를 교체해도 앞 변속을 다시 교정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그리스는 베어링용 제품으로 사용하시고, 자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가능한 좋은 제품을 사용해주세요.
그럼 지금 앞크랭크 48-35t 에서 46-33t로 교체할려하는데 교체해도 앞드레일러 다시 셋팅안해도 괜찮은가요??
@@김지환-u2d2d 체인링을 교체하면 앞 디레일러 세팅은 다시 하셔야 합니다.
정비 영상 잘 보고 있습니다^^
크랭크 구리스를 어느 정도 발라야 하나요??
bb 안쪽 입구에만 발라야 하나요?
크랭크 엑슬 전체에 발라야 하는지요??
구리스 양은 어느정도 인지요??^^
그리스는 내부 부품을 습기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바르는 것이기 때문에, 가볍게 도포되는 정도로 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사산 부분에도 가볍게 발라주시면, 고착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안녕하세요.
항상 잘보고 있습니다. 고무타이어를 이용해 크랭크 나사를 완전히 풀었는데도 논드라이브 크랭크가 빠지질 않는데ㅜ 이런경우도 있나요 ㅜㅜ
크랭크 볼트를 완전히 풀면 드라이브 사이드의 크랭크는 분리됩니다.
그 후 논드라이브 사이드 액슬이 빠지지 않을 때는 고무망치 정도로 가볍게 액슬을 쳐주면 빠지게 됩니다.
잘 보고 갑니다
영상 잘 보고있습니다 ^^ 자전거 정비에 관심이 많고 스램의 12단 구동 소음이 너무 거슬려 여기저기 영상 찾다가 생각하는 영상 콘텐츠가 보이지 않아 이렇게 질문하나 남겨봅니다. ㅠㅠ
저는 스램 AXS 12단 사용자입니다. 기변 전엔 구형 11단 스램을 사용했었구요 혼자 자가 정비를 취미처럼 하는 사람입니다ㅜㅜ
질문^^
1. 소음문제(12단으로 오면서 스램이 구동 소음이 심해졌다고 대부분 이야기하고 제 개인적으로도 진짜 그런거 같아 질문 드립니다)
1-1. 크랭크 분해 조립(분해 청소를 위해)에 따라 그때 그때 크랭크와 체인이 돌아갈때 구동 소음이 확연하게 차이가 나더군요 어떨땐 정말 소음이 1도 없이 구동될때가 있는 반면 어떨땐 너무 구동 소음이 심할때가 있구요.... 드레일러에 닿아서 그런게 아니라 일반 구동 소음을 말씀드립니다. 그래서 혹시 저만 그런건지 모르겠는데 "개인적으로 크랭크 드라이브/논드라이브 조립 시 스페이서 위치가 미세하게 뒤틀려서 나는게 아닌지 의심"을 합니다. 크랭크 좌/우 균등하게 조립해야하지 않을까 하는 개인적인 생각을 합니다. 이 스페이서 조절을 어떻게 하는지에 따라 소음이 발생하고 발생하지 않는다하는 문제라 보는데 혹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ㅠㅠ 아니면 상관없지만 맞다면 어떻게 세팅을해야하는건지...
1-2. 크랭크 중심축 좌/우 세팅에 대해 샵에서 어느 미케닉분께 물어봤더니 "크랭크 암 끝부분이 체인스테이 양쪽에 간격이 동일한 수치로 나눠가지면 된다" 하던데 맞는건가요?
1-2-2. 크랭크 암 끝부분과 체인스테이 간격으로 측정하는거라면 그걸 측정하는 게이지 같은게 있는건가요? 아니면 눈대중으로 하는건가요?
1-3. 제가 모든 부분을 잘못 알고있는거라면 올바른 팁이 무엇인지 알려주세요 ㅠㅠ
번외 질문. 쿼크 파미를 추가로 달고 크랭크 조립을 했더니 체인이 아우터 변속시 바깥으로 떨어지더라구요. 그래서 크랭크 간격을 통해서 그 현상을 잡았는데 올바르게 잡은건 맞을까요?
이 현상은 여러샵에서 이 현상을 못잡아서 고생고생하다가 결국엔 크랭크 간격을 바깥으로 조금 조정하니 괜찮더라구요
두서없이 질문드려 죄송해요ㅠㅠ 시간되실때 한번 고민해주시고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스램 12단의 경우는 FORCE 그룹셋에서 소음이 발생하는 불만을 간혹 듣습니다.
주요 원인은 카세트와 체인의 문제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카세트 사이에 소음을 줄이기 위한 스페이서가 따로 출시되기도 했습니다.
카세트 스프라켓의 미세한 진동과 함께 소음이 발생된다는 견해입니다. 제 경우는 체인에도 차이가 있다고 보는데, RED와 FORCE의 체인 완성도 차이가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저는 RED 유저이고, FORCE를 주로 새 것만 사용해봐서 심각한 소음 문제는 아직 경험하지 못했습니다.
혹시 RED 유저시라면, 체인의 윤활이 소음에 아주 큰 영향을 미칩니다.
크랭크의 좌우 조립 밸런스에 대해서 말씀 드리면, 드라이브 사이드(체인링이 있는 쪽)가 기준입니다.
드라이브 사이드를 BB에 맞게 맞춘 후, 반대쪽 간격조절 다이얼을 돌려서 유격이 없도록 맞추면 됩니다.
이것은 프레임 개발 시 체인라인(체인링과 카세트의 위치)이 맞추어 개발되었고, 체인라인이 스페이서로 인해 임의 변경될 경우 변속 트러블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파워미터 적용 시 체인링의 위치가 조금 변경될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앞 디레일러의 한계 조절 나사를 이용해 바깥으로 더 나가지 않도록 조절해야 합니다. 크랭크암의 위치는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스페이서를 이용해 임의로 조절하시면 안 됩니다.
아래 바이크매거진 기사 링크에 앞 디레일러 세팅 부분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www.bikem.co.kr/article/read.php?num=11634
작업 하시면서 다른 문제가 있다면 또 문의 주세요.
@@BikeM 정성 가득한 답변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영상 많이 만들어주세요 :D 응원합니다
세라믹스피드 dub BB에 스램 레드 이탭 axs 사용자입니다. 프리로드 어저스트먼트 어떻게 조정하는 건지 세라믹스피드 공식 조립영상하고 파크툴 영상 봐서도 애매했는데 이 영상 보고 정확하게 이해 및 조정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정말 궁금해서 그런데요. 스페이셔는 어쩔때 사용하나요??
BB에서는 기본으로 사양에 맞게 스페어서를 사용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