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유튜브에 올리는 이 특강 시리즈를 보충해서 들으시면, (최신 기출문제가 추가되긴 했지만) 굳이 5판을 새로 구매할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5판에서 가장 크게 바뀐 부분이 이 순서도 적용 부분인데, 전부 유튜브에 공개하고 있습니다. 고정댓글의 메일링에 가입하시면 영상을 메일로 보내드리기도 하고요!
Q1. 가설의 강화, 약화를 가설이 지닌 설득력의 강화나 약화로 봐야만 하나요? 가설 구성에 사용한 증거가 참이 아닐 때, 가설이 약화된다는 건 그 가설의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의미인 것같아서요! 실제로 그 가설이 참인지 거짓인지와 상관없이 가설을 평가한다는 건 가설의 설득력이 올라가는지 내려가는지를 보는 건지 궁금합니다. Q2. 그런 배경으로 순서도에 나온 ㄱ. 가설 구성에 사용한 증거와 ㄴ. 증거는 그 뜻이 다른 거죠? ㄱ은 가설을 구성할 때 그를 뒷받침하는 내용이고 ㄴ은 관찰할 수 있는 현상과 각각의 사례이고 그런 뜻으로 구분되는 거죠? 좋은 책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질문내용으로 보아, 강화약화의 정의에 대해서 전혀 모르시는 것 같습니다. 수험적으로 중요하고, 이 개념 자체만을 추상적으로 묻는 과학철학 문제도 LEET, PSAT에 자주 나오므로, 강화약화 매뉴얼5.0에서 아래 테마를 참고해주세요. T6. 확률 ·133 T7. 베이즈주의 ·150
4.0을 충분히 공부한 상태라면, 빠르게 다시 1회독하는 데 집중해주세요. 다만 '논리개념 매뉴얼'을 급하게 공부하면 오히려 안 좋을 수 있습니다. 아래 공부법을 참고해주세요. ruclips.net/video/ynhAErqeGKE/видео.htmlfeature=shared
선생님 안녕하세요! 강약매 논개매 열심히 3회독 중인 리트 수험생입니다. 선생님 교재 덕분에 관광리트 떄보다 추리논증 점수도 훨씬 올랐고특히 강화약화 판단에 있어서 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ㅎㅎ 다름이 아니라 이번에 법률저널 5회차 모의고사 추리논증 30번 문제에 선생님께 배운 매뉴얼을 어떻게 적용해야 될지 여쭤보고 싶어서 댓글 남깁니다. P이론과 L 이론은 경쟁가설 관계라고 생각했고, 이때 L 이론이 X입장과 Y입장으로 양분될 때, P이론을 강화하는 선지이지만, 동시에 Y입장으로도 설명 가능할 경우 결론적으로 P를 강화하진 않는다고 생각했지만 정답이 제 판단과 달라서 질문 댓글 남깁니다. 이런 문제의 경우에는 어떻게 판단하는게 맞을까요?
선생님! 진짜 죄송하지만 혹시 1:54 쯤에 '가설'은 갑이 돈을 얼마나 갖고 있는지 예측하는 바가 없다는 말이 무슨 뜻일까요? '가설'에서는 돈, 행복감을 언급하고 있으나 '사례'에서는 돈만을 언급하고 있기 때문에 '사례'에서 행복감에 대해서 예측하고 있지 않다는 말일까요?
안녕하세요! 강화약화 매뉴얼 5.0 구매해서 공부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공부하다 질문이 생겨 댓글 남깁니다. p.21 문제 6번 C선지가 왜 ㄴ에 들어갈 수 없는지가 아리까리해서요😅 병원에서 근무하는 의사들이 전문의 또는 레지던트니까 전문의가 담당하는 비율이 증가했다는 건 레지던트의 비율이 줄었다는 것이고, 레지던트의 비율이 줄었음에도 병증의 비율이 꾸준히 높았다는 것은 레지던트와 병증의 상관관계를 약화시키는 증거가 될 수 있지 않나요??
추가로 질문이 있어 댓글 남깁니다! p.45 문제 10번 ㄱ 선지와 관련하여 해설에서 "ㄴ, ㄷ이 참이라면 ㄱ과 같은 결론을 이끌어낼 수 없다"라고 하셨는데 ㄴ,ㄷ과 관계없이 "ㄱ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모차르트 음악을 들은 시간의 양 별 비교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 연구로부터 추론할 수 없다"는 설명도 맞을까요??
추가로 질문이 있어 댓글 남깁니다 ! p.54 해설에서 문제 13번의 1번 선지를 '실험적 방법에서는 사건이 있었던 시행집단과 없었던 비교집단 사이의 평균 임금 차이를 그 사건이 임금에 미친 효과라고 평가한다'라고 바꿀 수 있다고 했는데, 평균임금 차이라는 말이 애매한 것 같아서요..! 1번 선지를 위와 같이 바꾸더라도 여전히 1번 선지가 틀린 것 맞나요?? *평균 임금 차이라는 게 꼭 시행집단과 비교집단의 사건 전후 임금의 차이를 뺀 것을 의미할 수는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여러분이 공부하시기 편하도록, LEET/PSAT 관련 강의를 아래에 모아 두었습니다.
m.site.naver.com/1hJfU
논퀴매 3회독을 끝내고 강약 1회독 시작합니다. 화이팅!
항상 감사합니다 😊
명확한 순서도 만들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
책은 산지 꽤 됐는데 혼자서 공부하기 어려워서 완독을 못했습니다.. 선생님과 차근차근 공부해서 꼭 완독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카톡보고 욌습니다
굿 감사합니다❤
사랑해요.
하트 붙여드렸습니다. ㅎㅎ
굿굿굿
팬이에요
선생님,꼭 좋은점수로 보답해 드리고 싶습니다!
안녕하세요. 혹시 4판과 비교해 5판이 많이 바뀌었나요? 최근 강약매 4판을 구매해서 풀고 있었는데 곧 5판이 나온다는 걸 알게 되어서요.
제가 유튜브에 올리는 이 특강 시리즈를 보충해서 들으시면, (최신 기출문제가 추가되긴 했지만) 굳이 5판을 새로 구매할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5판에서 가장 크게 바뀐 부분이 이 순서도 적용 부분인데, 전부 유튜브에 공개하고 있습니다.
고정댓글의 메일링에 가입하시면 영상을 메일로 보내드리기도 하고요!
감사합니다. 선생님, 혹시 전기추 2 교재는 언제 구입할 수 있을까요? 이번에 프리패스 결제해서 1이랑 같이 한꺼번에 구입하고 싶은데 판매 대기 중이어서 질문드립니다. 혹시 2023년 전기추2라고 되어 있는 교재를 받으면 되는 건가요?
올해 전기추2 교재가 모두 판매되어, 11월 수능 이후에 개정된 전기추2가 입고됩니다.
Q1. 가설의 강화, 약화를 가설이 지닌 설득력의 강화나 약화로 봐야만 하나요? 가설 구성에 사용한 증거가 참이 아닐 때, 가설이 약화된다는 건 그 가설의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의미인 것같아서요! 실제로 그 가설이 참인지 거짓인지와 상관없이 가설을 평가한다는 건 가설의 설득력이 올라가는지 내려가는지를 보는 건지 궁금합니다.
Q2. 그런 배경으로 순서도에 나온 ㄱ. 가설 구성에 사용한 증거와 ㄴ. 증거는 그 뜻이 다른 거죠? ㄱ은 가설을 구성할 때 그를 뒷받침하는 내용이고 ㄴ은 관찰할 수 있는 현상과 각각의 사례이고 그런 뜻으로 구분되는 거죠?
좋은 책 내주셔서 감사합니다.
질문내용으로 보아, 강화약화의 정의에 대해서 전혀 모르시는 것 같습니다. 수험적으로 중요하고, 이 개념 자체만을 추상적으로 묻는 과학철학 문제도 LEET, PSAT에 자주 나오므로, 강화약화 매뉴얼5.0에서 아래 테마를 참고해주세요.
T6. 확률 ·133
T7. 베이즈주의 ·150
선생님 예전에 수능공부할때 교재로 많은 도움 받았었습니다. 근데 예전 판본중에는 선생님 폰번호가....적혀있는 것도 있었는데, 이제는 그 번호와 무관하시죠..? 늘 여쭤보고 싶었습니다 ㅜㅜ
군대 가면서 번호를 없앴습니다. ㅎㅎ
@@orandif 10년의 궁금증이 이제야 해결..ㅎㅎ 선생님덕분에 수능 국어는 다 맞았습니다 감사합니다!
현재 제 연락처는 010-2591-0199 입니다. 확인하셨다는 댓글 주시면 삭제하겠습니다. ㅎㅎ
확인했습니다 ㅎㅎ@@orandif
7:40 핵심은 가정한 가설이 거짓이라고 가정했을 때 참일 가능성이 있는 가설이 존재하느냐 아니냐 이겠군요. 마음이 아프네요.
안녕하세요 선생님! 학교 선배가 강화약화 메뉴얼 3.0을 물려주셔서 이 책을 보고 있는데요! 너무 옛날 버전인가요ㅠㅠ? 새 책과 많은 차이가 있는지.. 아니면 그냥 봐도 될지 고민이 됩니다ㅜㅜ 답글 주시면 너무 감사드리겠습니다😢
무조건 새 책으로 보길 권합니다. 현재 5.0 버전이 예약 판매 중이므로 이 책으로 공부하세요.
@@orandif 네! 감사합니다! 검색하면 나오는 사이트에서 구매하면 되죠!!? 예약판매면 책을 받는데 시간이 좀 걸리나요?!
@@heenawheel 인터넷서점 기준 12/4(월) 발송예정입니다. :)
❤
예전에 논리개념 4.0을 봤었지만 많이 잊고 부족하다고 생각해서, 5.0에 독해 예시가 많이 나온다고 해서 구매했습니다 ! 시험이 2주도 안 남은 상태라 1회독을 제대로 하는 것을 목표로 하면 될까요? 700페이지를 완벽히 머리에 넣기 힘들 것 같아요
독해지문에 논리학이 나오면 약간 불편한 상태라 해결하고 싶어요 ㅠㅠ 뉴스 레터는 구독 완료 하였습니당
강약메5.0 같이 보는데 앞부분 위주로 보려고 합니다.!
4.0을 충분히 공부한 상태라면, 빠르게 다시 1회독하는 데 집중해주세요.
다만 '논리개념 매뉴얼'을 급하게 공부하면 오히려 안 좋을 수 있습니다. 아래 공부법을 참고해주세요.
ruclips.net/video/ynhAErqeGKE/видео.htmlfeature=shared
선생님 안녕하세요! 강약매 논개매 열심히 3회독 중인 리트 수험생입니다. 선생님 교재 덕분에 관광리트 떄보다 추리논증 점수도 훨씬 올랐고특히 강화약화 판단에 있어서 큰 도움을 받고 있습니다ㅎㅎ 다름이 아니라 이번에 법률저널 5회차 모의고사 추리논증 30번 문제에 선생님께 배운 매뉴얼을 어떻게 적용해야 될지 여쭤보고 싶어서 댓글 남깁니다. P이론과 L 이론은 경쟁가설 관계라고 생각했고, 이때 L 이론이 X입장과 Y입장으로 양분될 때, P이론을 강화하는 선지이지만, 동시에 Y입장으로도 설명 가능할 경우 결론적으로 P를 강화하진 않는다고 생각했지만 정답이 제 판단과 달라서 질문 댓글 남깁니다. 이런 문제의 경우에는 어떻게 판단하는게 맞을까요?
죄송합니다. 사설 모의고사는 제가 답해드리기 어렵습니다. 과거에는 적극적으로 이의제기를 도와서 정답변경을 해본 적도 있는데, 이래저래 불편한 일들이 생기더라고요. 양해 부탁드립니다.
😊
선생님! 진짜 죄송하지만 혹시 1:54 쯤에 '가설'은 갑이 돈을 얼마나 갖고 있는지 예측하는 바가 없다는 말이 무슨 뜻일까요? '가설'에서는 돈, 행복감을 언급하고 있으나 '사례'에서는 돈만을 언급하고 있기 때문에 '사례'에서 행복감에 대해서 예측하고 있지 않다는 말일까요?
질문답변 서비스에 대해서는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감사합니다.
blog.naver.com/djsdjshsfl/223443017050
안녕하세요! 강화약화 매뉴얼 5.0 구매해서 공부하고 있는 학생입니다:) 공부하다 질문이 생겨 댓글 남깁니다.
p.21 문제 6번 C선지가 왜 ㄴ에 들어갈 수 없는지가 아리까리해서요😅 병원에서 근무하는 의사들이 전문의 또는 레지던트니까 전문의가 담당하는 비율이 증가했다는 건 레지던트의 비율이 줄었다는 것이고, 레지던트의 비율이 줄었음에도 병증의 비율이 꾸준히 높았다는 것은 레지던트와 병증의 상관관계를 약화시키는 증거가 될 수 있지 않나요??
추가로 질문이 있어 댓글 남깁니다! p.45 문제 10번 ㄱ 선지와 관련하여 해설에서 "ㄴ, ㄷ이 참이라면 ㄱ과 같은 결론을 이끌어낼 수 없다"라고 하셨는데 ㄴ,ㄷ과 관계없이
"ㄱ을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모차르트 음악을 들은 시간의 양 별 비교가 필요하기 때문에 이 연구로부터 추론할 수 없다"는 설명도 맞을까요??
C는 5%p에 불과하기도 하고, 무엇보다 2병동과의 비교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2병동은 100% 전문의가 기본 검진을 봤다면, 해당 가설은 문제를 잘 설명해주는 것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모차르트와 관련하여 그런 설명도 적절합니다. :)
@@orandif 아하 애초에 1병동의 문제를 파악한 것이 2병동과의 비교를 통해 이루어진 것이기 때문에 가설을 설정할 때도 2병동과의 비교를 필수적으로 적용해야 하는 군요..!! 감사합니다 !
추가로 질문이 있어 댓글 남깁니다 ! p.54 해설에서 문제 13번의 1번 선지를 '실험적 방법에서는 사건이 있었던 시행집단과 없었던 비교집단 사이의 평균 임금 차이를 그 사건이 임금에 미친 효과라고 평가한다'라고 바꿀 수 있다고 했는데, 평균임금 차이라는 말이 애매한 것 같아서요..! 1번 선지를 위와 같이 바꾸더라도 여전히 1번 선지가 틀린 것 맞나요??
*평균 임금 차이라는 게 꼭 시행집단과 비교집단의 사건 전후 임금의 차이를 뺀 것을 의미할 수는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선생님! 언어논리.kr 싸이트가 차단되서 들어갈 수가 없습니다. pdf 교재를 받을 수 있을까요? 유투브에 댓글을 달아본 적이 없어서 고정 댓글에 뉴스레터를 등록한다는 말이 무슨 뜻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어떻게 하는 건지 가르쳐주시면 고맙겠습니다.
m.site.naver.com/1hJfU - 강화약화 매뉴얼 [탭] - "체험판: 강화약화 순서도 특강.pdf"을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후 먼소리지
꼭 보세요!!
ruclips.net/user/shortsIe2NS84fU9Q?feature=share
진짜 뭔소린지 하나도 모르겠어요... 하...
ruclips.net/user/shortsIe2NS84fU9Q?feature=share
@@orandif 어떻게든 존버하는 중입니다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