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PM] 9호 태풍 '종다리' 북상...내일 제주부터 영향권 / YTN

Поделиться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11 сен 2024
  • ■ 진행 : 이세나 앵커
    ■ 화상전화 : 강남영 경북대 지리학과 교수
    * 아래 텍스트는 실제 방송 내용과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방송으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인용 시 [YTN 뉴스퀘어2PM] 명시해주시기 바랍니다.
    [앵커]
    전문가와 함께 태풍 '종다리'의 발생 배경과 특징, 예상 진로까지 자세히 짚어보겠습니다. 강남영 경북대 지리학과 교수 화상으로 연결돼 있습니다. 교수님 안녕하십니까?
    [강남영]
    안녕하십니까?
    [앵커]
    오늘 새벽에 발생한 9호 태풍 종다리. 어디서 만들어져서 올라오는 건가요?
    [강남영]
    우리가 흔히 오키나와라고 부르는 섬 지역들인데요. 대만 동쪽 해상에서 발생했습니다.
    [앵커]
    일본에서 만들어져서 우리나라 쪽으로 북상하고 있다, 이런 말씀 전해 주셨는데. 종다리라는 이름만 들으면 자그마한 태풍이 아닐까 싶거든요. 위력은 어느 정도인가요?
    [강남영]
    사실 위력은 태풍일까 아닐까 하는 수준의 경계에 있는 상태고요. 태풍이 만들어지기 전부터 상당히 불안한 상황이어서 강하게 만들어지긴 어려워도 충분히 태풍이 만들어질 수 있는 여건은 되었다고 준비하고 있었는데 강하지는 않지만 지금 형태는 갖추고 있습니다.
    [앵커]
    일단 강하진 않지만 주의해야 하는 수준이라는 말씀이신데 그렇다면 우리나라는 언제부터 본격적인 태풍의 영향권에 들게 될까요?
    [강남영]
    태풍의 영향은 기상청에서 수시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잘 확인해 봐야 될 텐데요. 지금 현재 보면 내일 오전 정도부터는 제주 인근 지역에 가깝게 근접해 오는 것을 기상청 예보에서 확인할 수 있고요. 그리고 이 태풍의 진로가 거의 서해상으로 그대로 북상해 오기 때문에 물론 2~3일간이기는 한데 수요일 정도까지 계속해서 예의주시해야 될 것 같습니다.
    [앵커]
    내일부터 수요일까지는 전국적으로 주의를 해야겠다, 대비를 해야겠다는 말씀이시고요. 앞으로 예상경로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어느 지역에서 조금 더 대비를 철저히 해야 할까요?
    [강남영]
    태풍이 우리 서쪽으로 지나가기 때문에 동쪽에 놓인 지역들로는 남쪽으로부터 열대지역의 수증기를 다량으로 이동시켜서 영향을 받을 것이거든요. 그래서 물론 태풍의 동쪽 지역에 해당하는 지역 중에서 태풍에 가까운 서해안지역들이 가장 위험할 것 같고. 더구나 남해안지역들은 제주를 지나서 남쪽으로 유입되는 기류가 바로 부딪히는 남해안지역들에서는 직접적으로 강수량이 많이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상세한 강수량이라든지 하는 것들은 기상청의 기상정보를 수시로 확인해야 될 부분이 있습니다.
    [앵커]
    그러니까 제주도를 포함한 남해안과 태풍이 올라오는 서해안 인접에 계신 분들은 더욱더 조심을 하셔야 되겠는데 구체적으로 태풍 대비를 어떻게 해야 피해를 막을 수 있을까요?
    [강남영]
    태풍 대비는 지금 현재로서는 태풍의 예보가 약한 수준으로 되어 있기는 합니다. 그런데 만들어진 것도 그렇고 만들어지기 전부터 상황이 아주 역대 최고의 고수온력을 우리 제주남쪽 해상에 형성하고 있던 중에 생긴 것이기 때문에 이것이 어떻게 양태를 가질지는 약화될 때까지도 계속 지켜봐야 될 수준이고요. 지금 예보된 것은 여러 가지 시나리오 중에서 가장 가능성 있는 시나리오를 우리가 찾은 것이긴 한데. 여전히 변폭을 갖고 있습니다.
    더 강화될 수도 있고 또 빠르게 약화될 수도 있는데 중요한 부분은 무엇이냐면 태풍만으로서가 아닙니다. 태풍이 올라오는 상황에서 북쪽에서는 찬공기의 한기파동이 내려오고 있는 중이거든요. 그래서 그것이 ... (중략)
    ▶ 기사 원문 : www.ytn.co.kr/...
    ▶ 제보 하기 : mj.ytn.co.kr/m...
    ▣ YTN 유튜브 채널 구독 : goo.gl/Ytb5SZ
    ⓒ YTN 무단 전재, 재배포금지 및 AI 데이터 활용 금지

Комментарии • 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