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년전 처음 데카르트의 성찰을 볼때 이해가 안가는 한문장한문장 곱씹어 읽다보니 두페이지읽는 데도 하루가 걸리고 그랬습니다. 하지만 끊기있게 다 읽고 나니 독해력이 어마무시해지더군요. 그 기세로 에티카를 세달동안 읽어댔습니다. 이해가 안가는건 곱씹어 보고 정리 참조등 모든걸 다 습득할려고 노력했거든요. 그 결과 논리력 독해력이 비약적으로 상승되고 명석해졌습니다. 놀랄정도로요. 철학이 실생활에 쓸모 없다지만 그걸 통해 습득된 논리력 사고력으로 우선순위를 둬 실천하다보면 실생활 어디에도 쓰일 수 있다는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남들처럼 쉽게 이차자료를 통해 핵심만 알고 넘어갔다면 이런 사고력을 키울수 없었겠죠. 결국 힘들더라도 일차자료를 꾸역읽어나가는게 길게봤을시 최고로 효율적인 발전입니다.
과일의 과육을 보기 위해서는 우선은 그 씨앗을 기르는 이들이 있다. 그 나무에서 자란 과실을 따는 자들이 있다. 그 과실의 껍질을 까는 자들이 있다. 그제서야 비로소 탐스러운 과육이 보인다. 해설서는 생과일즙이다. 과육을 갈아서 알차게 꽉꽉 눌러담은 맛이 나지만 그게 전부인지는 생각해볼 일이다.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좋아요와 댓글이 큰 힘이 됩니다! 라이브는 매주 토요일 저녁 7시에 합니다!
좋아요
한줄요약: '성장하고픈자 어둠을 견뎌라. 견디면 변태가 될지니.'
변태가 되
일년전 처음 데카르트의 성찰을 볼때
이해가 안가는 한문장한문장 곱씹어 읽다보니 두페이지읽는 데도 하루가 걸리고 그랬습니다.
하지만 끊기있게 다 읽고 나니 독해력이 어마무시해지더군요.
그 기세로 에티카를 세달동안 읽어댔습니다. 이해가 안가는건 곱씹어 보고 정리 참조등 모든걸 다 습득할려고 노력했거든요.
그 결과 논리력 독해력이 비약적으로 상승되고 명석해졌습니다. 놀랄정도로요. 철학이 실생활에 쓸모 없다지만 그걸 통해 습득된 논리력 사고력으로 우선순위를 둬 실천하다보면 실생활 어디에도 쓰일 수 있다는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남들처럼 쉽게 이차자료를 통해 핵심만 알고 넘어갔다면 이런 사고력을 키울수 없었겠죠.
결국 힘들더라도 일차자료를 꾸역읽어나가는게 길게봤을시 최고로 효율적인 발전입니다.
대단하십니다 진짜
제가 딱 이런 마인드로 이제 막 대화편, 국가, 니코마코스 윤리학, 군주론 읽은 사람인데 희망이 되네요 감사합니다
귀하다
과일의 과육을 보기 위해서는 우선은 그 씨앗을 기르는 이들이 있다.
그 나무에서 자란 과실을 따는 자들이 있다.
그 과실의 껍질을 까는 자들이 있다.
그제서야 비로소 탐스러운 과육이 보인다.
해설서는 생과일즙이다. 과육을 갈아서 알차게 꽉꽉 눌러담은 맛이 나지만 그게 전부인지는 생각해볼 일이다.
재미있게 봤어요👍
오늘도 침대에 누워서 뒹굴뒹굴한 저 자신에 대해 반성합니다,,
인간은 모두 멍청하죠 ㅎ 책을읽을수록 통감합니다!
아아..
팡세 재독하고 에티카도 가야겠습니다... 변태의 길!
나도 에티카 읽어봐야지 동서문화사로
지금 백수라서 순수이성비판 같은 책들 머리 아픈거 참아가며 읽을 수 있는데, 취업하면 이럴 에너지가 남아있을지 모르겠네요
백수시면 지금 생활비는 어떻게 마련하시는거에요?
@@aaa-up9oq어허 그런거 물어보는거 아니야
.
저도 백수입니다 백수 절대 지켜
@@aaa-up9oq 이 부분은 민감한 주제로군요.. 다음 번에 자세히 말씀드리겠습니다
1차자료라면.. 번역본을 넘어 원문으로 봐야한다는 건가요? 라틴어, 독일어 등등 요
아 번역본을 1차 자료라고 말하는 겁니다!
아멘❤❤❤
어차피 변태라면 공부하는 변태, 책 읽는 변태가 낫죠 ㅎㅎ
제가 차라투스트라는 이렇게 말했다를 읽고 싶은데 출판사별로 번역이나 각주가 많이 다른 것 같더라고요... 혹시 추천하시는 출판사가 있을까요?
저는 민음사에서 나온 버전 밖에 안 읽어봐서요 다른 책은 잘 모르겠습니다..!
말이 정말 예뻐요
가입하려고했는데 가입 버튼 사라졌네요..ㅜ
ruclips.net/channel/UCmqLfViN12R2dJ0dAN2zlKgjoin 링크입니다!
주옥같다 멋지다 licht
강독 질문시간에 참여했었던 학생입니다!! 정말 좋은 시간이었어요… 다음에도 강독 여시면 반드시 참여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크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리히트님 조심스럽지만 읽으면 똑똑해지는 그런 책을 추천해 주실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