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님께서 사념처를 말하셨습니다. 주시 대상, 마음 둘 곳을 생각 느낌 몸 현상 이렇게 네 군대로 정하고 주시하라 하셨죠. 주시 대상이 바낀다는 거죠. 요점은 주시입니다. 호흡이 강조되는 이유는 삼매력을 키우기 위해서입니다. 호흡은 방편입니다. 핵심은 주시 깨어있음입니다.
그것은 수행자님의 명상주제가 무엇인가에 달려있습니다. 들숨날숨이 나의 명상주제라면 모든 몸의 상태에서 숨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운전을 하시거나 중요한 말을 할때 등, 숨을 알기어려운 순간엔 다른 주의해야할 신호등이나 마음을 아셔도 되겠지요? 그러나 나의 메인 명상주제를 항상 분명히 알아차리시면 아무래도 선정을 빠르게 계발할 수 있겠지요? 이것에 대한 답변들이 많이 있으니 다른 영상을 참고하시길요♧
마음이 고요히 하나로 모아질 때 자연스럽게 빛이 발생하는걸 어떻게 독이라고 할 수가 있을까요? 빛이 발생하는 사실에 대해서 들은 바가 없었을 때는 숨을 보다 빛이 발생할 때, 이게 뭐지 하고 무시하려 쓸대없는 애를 썼으니까요. 사실을 있는 그대로 말함으로써 도움을 받을 막 피어나려는 연꽃들이 있기때문에 말해야 될 것을 말할 뿐이니, 수행자님께서 그저 바른 마음으로 바른 원인을 지으시면 마음이 편안해지고 성냄에서 벗어나시니 괜히 독이라는 생각이나 말씀은 마시길요! 내가 그은 선 때문에 그 선을 넘지 못할 수도 있으니까요. 물론 많은 사람들이 원인 짓기보다는 결과를 바라는 마음이 앞설수 있기 때문에 그것을 근절하고 경책하고자 하신 말씀으로 이해되기도 합니다.
오~ 큰스님, 귀한 법문 정말 감사합니다
스님 감사합니다😊
Sadhu Sadhu Sadhu
병앞에 죽음앞에
모든 욕심을 내려놓고
겸손하게
자신을
보살피고
가만히 지켜봄
나는
아무것도 모르는구나...
여직 코끝에 집중했었는데...인중으로 옮겨야겠네요. 고맙습니다.
코끝도 괜찮습니다!
말씀 감사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감사합니다
사두 사두 사두 🙏🙏🙏
🙏🙏🙏
사두 사두 사두
법문 감사합니다. _()_ _()_ _()_ 사두. 사두. 사두.
사두 사두 사두
🙏 🙏 🙏
57:30 고마운 사람들과의 인연
"너도 중(수행자) 돼." _()_
붓당 사라낭 갓 차미
담망 사라낭 갓 차미
상강 사라낭 갓 차미~_()_
사두 사두 사두.
사두 사두 사두 _()_
스님 감사합니다
붓다선원은 어디에 위치하나요?
안녕하세요, 너무 늦게 답을 드립니다. 붓다선원은 경남 거창군에 위치해 있습니다_()_
질문합니다 - 앉아서 숨이 들어가고 나갈때를 보는것을 하다가 일어서서 움직이면 움직임을 알아차리기를 하게 되는데 이 두 가지를 번갈아 가면서 해도 됩니까 ? ?
부처님께서 사념처를 말하셨습니다. 주시 대상, 마음 둘 곳을 생각 느낌 몸 현상 이렇게 네 군대로 정하고 주시하라 하셨죠. 주시 대상이 바낀다는 거죠. 요점은 주시입니다. 호흡이 강조되는 이유는 삼매력을 키우기 위해서입니다. 호흡은 방편입니다. 핵심은 주시 깨어있음입니다.
그것은 수행자님의 명상주제가 무엇인가에 달려있습니다.
들숨날숨이 나의 명상주제라면 모든 몸의 상태에서 숨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운전을 하시거나 중요한 말을 할때 등, 숨을 알기어려운 순간엔 다른 주의해야할 신호등이나 마음을 아셔도 되겠지요?
그러나 나의 메인 명상주제를 항상 분명히 알아차리시면 아무래도 선정을 빠르게 계발할 수 있겠지요?
이것에 대한 답변들이 많이 있으니 다른 영상을 참고하시길요♧
들창코는 숨이 인중에 닿질 않는데 어떻게 하나요
니미타가 오히려 독이된다고 해요 그냥 화가 가라앉는 이 법을 만나 얼마나 행운이냐 고 생각하면 어떨까요 법은 인내가 필요하고 평생 해나가야 합니다 세속일처럼 완성하는일 아니에요
마음이 고요히 하나로 모아질 때 자연스럽게 빛이 발생하는걸 어떻게 독이라고 할 수가 있을까요?
빛이 발생하는 사실에 대해서 들은 바가 없었을 때는 숨을 보다 빛이 발생할 때, 이게 뭐지 하고 무시하려 쓸대없는 애를 썼으니까요.
사실을 있는 그대로 말함으로써 도움을 받을 막 피어나려는 연꽃들이 있기때문에 말해야 될 것을 말할 뿐이니, 수행자님께서 그저 바른 마음으로 바른 원인을 지으시면 마음이 편안해지고 성냄에서 벗어나시니
괜히 독이라는 생각이나 말씀은 마시길요!
내가 그은 선 때문에 그 선을 넘지 못할 수도 있으니까요.
물론 많은 사람들이 원인 짓기보다는 결과를 바라는 마음이 앞설수 있기 때문에 그것을 근절하고 경책하고자 하신 말씀으로 이해되기도 합니다.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