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주.한국.일본에는 고대부터 남방계와 북방계 인종이 섞였었고, 그들의 언어가 지역에 따라 서로 다르게 변화되어 왔겠죠. 만주어는 고구려인들이 사용하던 언어일테고, 한국어는 신라인들이 쓰던 언어가 주류가 되어 주변 언어들을 흡수하여 변화되어 왔을텐데, 만주어와 한국어가 현재는 다르더라도 그 뿌리는 비슷한 곳에서 시작되었으리라 봅니다.
아니 애초에 다른게 더 이상한게 금나라 멸망시키고 몽골이 고려에게 심양왕자리 내주었는데 애초에 같이 살았음. 여진이랑 싸우는 것도 동북 9성의 중요성 때문에 차지하기 위해 대판 싸운거지 그 이후로 전쟁 한번도 없이 평화로웠는데. 갑자기 만주족 출신 이성계가 조선 세운게 우연이 아님.
@@행운대박-d3u 태조실록 보면, 이성계가 왕건이 훈요십조로 예언한 바로 그 백제인 반역자 라는걸 정확히 기록해놨씀. 다시말해, 고려말, 조선초에 훈요십조는 알만한 사람은 다 알고 있던 소리라는거. 그런데, 일부러 이성계가 전라도 전주이씨 라고 자기 족보를 조작했다? 말이 안되는 소리임. 진짜로 전주이씨 니까 전주이씨 라고 한거지, 전주 이씨 아니었다면, 절대로 전주이씨라고 안했씀.
@@행운대박-d3u 엥? 그저 친명세력과 반명세력의 파벌 싸움일뿐이지 건주여진과 해서여진의 세력과는 의형제 관계였던 사실은 어떻게 보세요? 주원장은 자기가 고려인의 후예라고 하였는데. 주원장이 고려인의 후예가 맞다고 생각하시는지? 우리나라나 만주족이나 이이제이 당한 것이 제일 맞다고 보는데.
옛날 북쪽부족이 남하했던 것이 역사과학이기에, 여진만주 한국 일본 어어사이에 유사있는 것은 자연한 리인가 봅니다. 근데 상용말을 보면 이들은 전혀 달라요. sain 좋다 いい saikan 아름답다 うつくしい beye 몸 からだ yasa 눈 め gara 손 て mayan 팔 うで abka 하늘 そら amban 대감 えらいさん bi 나 わたし si 너 おまえ enduri 하느님 かみ 이들민족은 외관도 얼굴도 전혀 다릅니다.
어떤 교수님이 미국유학시절 교양과목에 만주어가 있길래 배워보았는데 북한 함경도 말과 비슷하더라 하셨어요.
북한 옛날 六鎮이남에 여진인이 많았고,
후금後金성립 이후에 만주에 돌아가지 않고 남아진 이들이, 재가증으로남았다고하네요.
그분들은 많은 차별을 받았답니다.일본이 조선을 합병하다가
증들이 신분이 종교가로 격상되었고, 여진출신 아이들도
평등히 학교다녔다네요.
최종병기 활에 나온 언어가 만주어 아닌가요 고증의 정확함에 원주민들도 놀랄정도 였다고 들었습니다
만주, 한국, 일본의 지배층은 생김새가 거의 같습니다.
언어도 기본적인 틀이 매우 유사합니다.
북방계가 남하하면서 기존의 남방계를 단숨에 제압하고 복속시키면서 각각의 역사를 주도했기 때문입니다.
민주, 한국, 일본의 공통적인 특성입니다.
유전자도 가장 가깝습니다.
한반도지역에서 나온 뼈들을 보니,
퉁구스,일본과 전혀 다른답니다.단,
일본동해안지역 사람과 퉁구스사람에
유전자가 가까운 부분이 있다는 결과가 있는것같습니다.
만주어는 우리 언어와 많이 다릅니다. 영화 남한산성을 보면 만주어가 실제 사용되는데, 북방민족의 언어지요. 우리와 많이 유사한 부분도 있고 고증도 많아요. 세종대왕이 외교 교본도 만들어 류큐어와 함께 중세 언어가 잘 보존되어 있는 언어입니다...
만주.한국.일본에는 고대부터 남방계와 북방계 인종이 섞였었고, 그들의 언어가 지역에 따라 서로 다르게 변화되어 왔겠죠.
만주어는 고구려인들이 사용하던 언어일테고, 한국어는 신라인들이 쓰던 언어가 주류가 되어 주변 언어들을 흡수하여 변화되어 왔을텐데, 만주어와 한국어가 현재는 다르더라도 그 뿌리는 비슷한 곳에서 시작되었으리라 봅니다.
앞으로도 언어와 글자는 다르다는 교육이 필요 합니다.
사투리 알아야 언어 연구에 도움됨. 표준어는 너무 많은걸 없애버린 아쉬움이 있음.
옛날 평안 함경의 인삼업자의 은어 중 만주어가 있음.
예들어 눈뜻의 yasa
이건 그 지역에 여진인이 살았기 때문임.
지배층들의 언어는 음성학적으로 부드럽게 들립니다. 만주어를 들어보면 지금의 중국어보다 훨씬 부드럽게 들립니다.
만주어의 부활을 빌고 빕니다
사실,만주 한국 일본에 공통점은 있지요.
eme(원래몽고어) 예미
kamtu 감투
na 조선고어 나(땅뜻 )
muke 물
arki 아랑주
arki あらき(酒)
fu- ふく
uru- 飢える
aga 雨
abka あま(天)
nadan なな(7)
juwan じゅう(10)
만주어는 고구려어라 생각합니다.
청나라 황제 건륭제의 명으로 쓰여진 만주족의 역사서 "흠정만주원류고" 에 의하면,
만주족은 신라 의 후예지만, 고구려의 후예는 아님.
비슷한 말도 없는데 4촌이라니요.
아니 애초에 다른게 더 이상한게 금나라 멸망시키고 몽골이 고려에게 심양왕자리 내주었는데 애초에 같이 살았음. 여진이랑 싸우는 것도 동북 9성의 중요성 때문에 차지하기 위해 대판 싸운거지 그 이후로 전쟁 한번도 없이 평화로웠는데. 갑자기 만주족 출신 이성계가 조선 세운게 우연이 아님.
이성계가 여진인? 오히려 이성계가 고려의 유풍 잊지 않을뿐더러 위상이 높아진다구 죽이려했던게 여진인이였구먼.....
@@행운대박-d3u 태조실록 보면, 이성계가 왕건이 훈요십조로 예언한 바로 그 백제인 반역자 라는걸 정확히 기록해놨씀.
다시말해, 고려말, 조선초에 훈요십조는 알만한 사람은 다 알고 있던 소리라는거.
그런데, 일부러 이성계가 전라도 전주이씨 라고 자기 족보를 조작했다? 말이 안되는 소리임.
진짜로 전주이씨 니까 전주이씨 라고 한거지, 전주 이씨 아니었다면, 절대로 전주이씨라고 안했씀.
물타기 수법. 역사 공부 좀 하시지
@@행운대박-d3u 엥? 그저 친명세력과 반명세력의 파벌 싸움일뿐이지 건주여진과 해서여진의 세력과는 의형제 관계였던 사실은 어떻게 보세요? 주원장은 자기가 고려인의 후예라고 하였는데. 주원장이 고려인의 후예가 맞다고 생각하시는지? 우리나라나 만주족이나 이이제이 당한 것이 제일 맞다고 보는데.
@@범희이-b1k 도대체 어떤 문서에 주원장이 스스로 고려의 후예라고 했다는건지. 대명일통지 에 그런소리가 있다고 해서 원문 찾아봤는데, 그런소리 없씀.
옛날 북쪽부족이 남하했던 것이 역사과학이기에,
여진만주 한국 일본 어어사이에 유사있는 것은 자연한 리인가 봅니다.
근데 상용말을 보면 이들은 전혀 달라요.
sain 좋다 いい
saikan 아름답다 うつくしい
beye 몸 からだ
yasa 눈 め
gara 손 て
mayan 팔 うで
abka 하늘 そら
amban 대감 えらいさん
bi 나 わたし
si 너 おまえ
enduri 하느님 かみ
이들민족은 외관도 얼굴도 전혀 다릅니다.
조선의 역관은 한학,몽학,여진학, 일본어 역관을 선발했는데 뭔 통역없이 대화했다고 하는지? 중국 일본 여진은 이웃하거나 교류하면서 단어 발음은 비슷해도 엄연히 다른 언어이다.
일본어를 할줄 알면 오히려 만주어는 일본어와 더 가깝다는걸 알수 있습니다
일본은 백제계가 세운 나라임
경상도 사투리도 어떻게 들으면 하나도 안들리고
제주도 사투리도 잘 알아듣기 힘든걸 보면, 만주어도 떨어져 지내면서 듣기 힘들게 변화한 것이지 원래는 같았으리라 생각함
만주서를 할 줄아는 사람이 있기나
한가요 이미 사라진 언어로 사멸
됐는데
만주어하고 몽골어는 확실히 사촌 맞는데 한국어하고는 좀........
예로 형닌아, 니 어디서 오노? 만주어로는 암바 아그, 시 에비치 지흐? 어순을 제외하곤 비슷한거조차 없슴.
예문: 형아, 니 어디서 오노? 만주어: 암바아그, 시 애비치 지흐?
만주어로 하나, 둘, 셋, 넷 ~~~ 열, 등등이 어떻게 되나요?
동서남북, 전후좌우 는? 한국어 에선, 순우리말 동서남북은 거의 사라져 버렸고.
@@simhopp 과거에는 중국말 쓰느라 현재에는 미국말 쓰느라 한국 고유어는 거의 사라져 버린 실정
만주어와 몽골어는 서로 비슷한 이유는 1620-40년대에 만주어가 몽골어 단어를 확 많이 차용했던 이유가 있음. 정치적인 목적으로 만주족 군소 파벌들이 몽골어를 썼음.
세종대왕 시절에도 여진족은 야만인으로 몰았는데 한국어의 고대 사촌이라고? 만주어 뿐인가? 몽고어 . 중국어도 다 영향을 미쳤다고 보아야 하지 않는가?
지금 대한민국은 북한을 괴뢰국, 악의축으로 여기고 있죠. 가까울수록 흡수될까봐 더 적대감 갖는것..
만주어의 자매 언어 중 절멸한 언어는 중국 캬칼라어, 발라어, 알추카어가 있고 러시아 캬칼라어는 우데게어로 확인되었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