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행복주택 입주자격 알아보기

Поделиться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1 янв 2025
  • 집을 사는 것이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돈을 모아서 기존의 매물을 사는 것보다는 LH 행복주택의 당첨을 노리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도 자격조건이 있기 때문에 잘 알아보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행복주택은 무엇이고 그 자격은 어떻게 되는 것일까요?
    LH 행복주택이란 기본적으로 청년층을 대상으로 하고 있는 공공임대주택입니다. 청년층이라고 함은 만 19세에서 만 39세를 의미하게 됩니다. 이에 해당하는 대학생, 신혼부부, 취준생 등이 지원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젊은 계층이 가지고 있는 주거 불안을 해소하는 복지 정책인 셈인데요. 실제로 주변 매물에 형성되어 있는 가격보다 60%에서 많게는 80%까지도 저렴하게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당연한 이야기이지만 외국인은 신청이 불가능하며 위에서 언급한 나이대에 해당이 되는 한국 국적인 사람만이 신청이 가능합니다. 주택을 고루 공급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에 중복 신청은 불가능하며 1세대 1주택 신청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만약 과거에 해당 주택에 대해서 입주했던 기록이 있다면 재신청이 불가능하게 되는 것입니다.
    현재 상당한 규모로 LH 행복주택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2018에만 해도 2만 호 수준에 머물렀던 것이 2022년 올해에는 3.8만호 수준으로 늘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이 주택은 역세권에 위치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젊은 층의 삶의 질 상승에도 크게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어마어마한 규모에도 불구하고 현재 당첨 확률은 매우 낮은 편입니다. 여전히 젊은 층을 전부 수용하고 있지는 못하는 것인데요. 기본적인 임금으로는 돈을 모아서 살 수 있는 집이 거의 없다시피 하기 때문에 경쟁률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신혼부부라고 한다면 당첨확률이 기본적인 청년층보다 훨씬 높아지게 됩니다. 아이가 있다면 더욱 높은 확률로 당첨이 된다고 보면 됩니다. 그런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차상위나 기초생활수급자를 위한 매물이 따로 나오니 공고를 잘 살펴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한부모 가족의 경우에도 만 9세 이하의 자녀를 두었다면 유리한 조건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조건이 굉장히 다르기 때문에 자신의 상황에 적합한 공고를 찾아서 지원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아무런 조건에도 해당하지 않는 분들은 소득기준을 살펴보고 당첨 확률을 예상해볼 수 있습니다.
    LH 행복주택은 같은 기간에 중복으로 신청이 되지 않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신이 유리할 수 있는 조건의 공고에 적절한 위치를 선정하고 집의 크기를 결정하면 됩니다. 당연히 인기있는 지역과 타입이 정해져 있으니 약간의 전략도 필요하게 됩니다.

Комментари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