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남구 이색 고기집 '조이불고기, 우회전'(부산이지매의 요리보이소)

Поделиться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11 ноя 2024
  • 국제신문 뉴스&이슈 구독하기 goo.gl/FFQL4
    국제신문 근교산&기획특집 구독하기 goo.gl/SM0fM
    국제신문 기사보기 iii.im/pk3Z
    쌀쌀한 바람이 옷깃을 여미게 하는 계절이다. 추위에 맞서 몸도 대비가 필요하다. 몸을 든든히 만드는 데는 뭐니뭐니해도 고기다. 부산 남구에 위치한 이색 고깃집 두 군데를 다녀왔다.
     - 조이불고기
     남구 용호동 힐탑탑플레이스 상가 1층의 '조이불고기'에서는 하나의 메뉴로 불고기와 불고기전골, 두 가지 맛을 볼 수 있다. '푸짐한 불고기' 메뉴를 시키면 불판 가운데 불고기를 얹고 불판가 오목한 곳에는 육수를 부어준다. 육수 안에는 숙주나물 팽이버섯 시금치 파채 등 채소와 당면을 수북이 넣어준다. 육수가 끓기 시작하면 익은 불고기를 육수에 적셔 채소와 함께 양파소스에 찍어 먹는다. 그래서 불고기 요리인데도 불고기전골을 먹는 느낌이라는 것이다. 주로 서울지역에서 불고기를 이렇게 먹는다고 해서 '서울식 불고기'라고 한다.
     육수에 적셔 먹어도 되지만, 이 방식이 익숙하지 않으면 고기만 따로 먹고 육수는 국물을 먹듯 떠먹어도 된다. 취향에 따라 불고기를 맛볼 수 있는 게 이 집의 특징이다.
     1등급 한우만 사용해서 그런지 불고기의 육질이 아주 부드럽다. 불고기에 쓰이는 채소는 매일 아침 반여농산물도매시장에서 가져온다. '싱싱한 식재료만이 좋은 맛을 낼 수 있다'는 게 이곳의 신조다. 육수는 채소 맛이 강한 덕분에 아주 담백하다. 한우 사골과 무 파 양파 마늘 생강 등 각종 채소를 넣어 만들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양파소스도 이 집에서 직접 만드는데 시큼하면서도 새콤한 맛이 독특하다. 식초 간장 설탕 등 기본 재료에 레몬즙을 추가해 상큼한 맛을 강조했다.
     또 다른 인기 메뉴인 얼큰한 '소 찌개'는 술안주로 제격이다. 경상도식 돼지고기 찌개에서 착안한 찌개 음식으로, 쇠고기에 버섯 양파 쑥갓 팽이버섯 두부 등을 넣고 청양고추를 갈아 넣은 매콤한 육수에 부어 보글보글 끓여 먹는다. 이호 주방장은 "전골처럼 먹는 서울식 불고기여서 고기의 양념이 일반 불고기보다 덜한 점이 특징이다. 맵고 얼큰한 국물음식을 좋아하는 분들을 위한 소 찌개도 내놓았다"고 말했다.
     가격은 주요리인 '푸짐한 불고기'가 200g에 1만7000원이다. 조금 매운 불고기를 원한다면 '핫 푸짐한 불고기'(1만7000원)를 선택하면 된다. 육회는 2만~3만 원, 소 찌개 1만~2만 원. 점심특선 불고기 세트는 1만 원이다. (051)622-1110
     - 우회전
     경성대 앞 식육식당 '우회전(牛膾全)'은 상호에서 메뉴를 유추할 수 있다. 이름처럼 이곳에서는 쇠고기 돼지고기 등 고기와 회를 동시에 즐길 수 있다는 점이 독특하다. 회는 일반 생선이 아니라 해산물인 전복이다. 전복을 고기와 함께 불판에서 구워 먹어도 되고, 회로도 즐길 수 있다. 원기 회복에 좋고 궁합이 잘 맞는 고기와 해산물을 함께 맛볼 수 있다. 미리 주문하면 먹고 남은 전복살과 내장으로 전복죽을 만들어준다.
     쇠고기는 국내산과 수입산을 모두 판매한다. 국내산은 등심과 안거미, 제비추리 등의 부위를 다룬다. 수입산은 진갈빗살을 비롯해 LA양념갈비와 차돌박이를 내놓았다. 돼지고기도 국내 수입산의 삼겹살과 목살, 돼지갈비를 취급한다. 취향과 주머니 사정에 따라 여러 종류의 고기를 선택해 맛볼 수 있게 한 것이다. 식육점을 직영하는 식당이어서 인근 다른 고깃집보다 가격이 저렴하다. 이틀에 한 번 경남 김해 주촌에서 고기를 가져온 뒤 직접 정형해 손님상에 낸다. 이 집에서는 가끔 살치살 등 특수 부위도 맛볼 수 있다. 식육식당을 함께 운영하기 때문에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전복은 전남 완도에서 가져온다. 전복뿐 아니라 요즘 같은 가을에는 제철을 맞은 굴(석화)이나 대하 등의 해산물도 준비한다. 문철우 대표는 "저마다 취향이 다르므로 고기와 회를 모두 다뤄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고 말했다.
     24시간 운영하면서 쇠고기해장국 갈비탕 차돌박이해물된장 등 일반 식사류도 판매한다. 가격은 국내산 쇠고기 등심(100g) 1만6000원, 수입산 진갈빗살(100g) 9000원, 돼지고기 국내산 생삼겹살(100g) 5000원. 전복은 싯가. 식사로는 쇠고기해장국 5000원, 육회비빔밥 8000원, 왕갈비탕 9000원 등이다. 고기와 식사가 결합한 세트 메뉴는 1만~1만6000원. (051)623-7330

Комментари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