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치님~ 진짜 너무 신기한 경험을 했어요~ 항상 뛰면 숨이 너무 차서 체력이 부족하다 생각했는데.. 호흡법을 고쳤더니 너무 편안한 러닝을 했습니다 이게 이렇게 큰 차이가 있다니ㅜㅜ 지방이라 레슨은 못받는데 이렇게 영상 올려주셔서 감사할 뿐 입니다 썬코치님 모든 면에서 정말 최고 ~ 항상 건강 잘 챙기시구요 ❤
@@제이윈드 부상은 갑자기 오지 않습니다. 준비기간 데미지를 받은 몸이 대회때의 힘든 구간인 35km 이후 겨우 버틴 상황에 후반에 통증이 온 것으로 보이네요. 무릎 통증은 장경인대 문제에 대한 표현이고, 체중가중과 지먼 충격이 원인이 될수 있는데 이것은 구독자분의 러닝 자세.주법을 보지 않고는 판단하기 힘들지만 이유는 됩니다. 그리고 훈련 강도와 운동량이 많을때 입니다. 좌우 밸런스 문제일수도 있습니다. 착지때 찍는 착지와 힐착지등도 이유가 됩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될수 있으니 참고 하시어.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통증이 있어서 힘드셨을텐데 완주는 하신듯 합니다.. 수고 많으셨고 회복 잘 하세요.
코치님!! 영상 항상 감사히 잘 보고, 배우고 있습니다.^^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제가 코치님 영상보면서 연습을 하고 있는데요. 뛸 때마다 종아리 근육통이 나타나서, 이틀에 한번 꼴로 러닝 연습을 하면서 거리도 늘리지 않고 일단은 제 몸이 적응하도록 노력중인데요. 몇일전에는 종아리 근육통이 아닌, 표현하기가 좀 그런데, 종아리 근육 한 줄기라고 해야 할까요? 그 근육줄기 부분만 통증이 있거든요. 이럴 경우에는 종아리 근육통 회복하는 방법처럼 스트레칭과 폼롤러, 맨소래담을 바르면서 회복하면 될까요? 아니면 그 쪽 부분 통증이 없어질때까지 가만히 있는 게 좋을까요? 갑자기 종아리 통증의 변화가 있어서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궁금해서 문의드립니다. 코치님께서 알려주시는 주법이 처음에는 종아리에 무리가 가는 건 맞지만, 점점 적응하니까 너무나 좋은 주법이라고 생각됩니다.^^ 힘도 덜 드는 거 같구요.^^ 얼른 몸이 적응해서 매일 꾸준하게 러닝했으면 좋겠네요.^^ 항상 좋은 영상 만들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건강 잘 챙기시구요.^^
@@mjkim6473 근육통에서 부상으로 연결될수 있습니다. 휴식과 약 복용 하시면서 통증이 없어질때까지 안정을 취하세요.. 그리고 바르는 제품도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종아리. 근육의 쓰임새는 많지만 발과 함께 종아리의 힘을 빼고 뛸수 있어야 합니다.그렇게 해도 근육통이 생길수 있죠.. 회복 되시면 좋은 러닝이 되실껍니다., 통증 없어지면 하루 더 회복후 20분부터 조깅을 하세요.,
@@suncoach42.195 코치님!! 답변 너무나 감사합니다.^^ 말씀해주신대로 휴식하면서 약복용도 해야할 거 같아요. 맨소래담은 계속 발라주고 있습니다.^^ 제가 저도 모르게 종아리에 힘을 주고 뛰는 건 아닌지 모르겠네요...ㅜㅜ 영상에서 말씀해주신대로 발을 디딜때, 최대한 소리가 나지 않도록 디디려고 노력하는데.. 힘을 뺀다는 생각을 하면서 뛰어봐야할 거 같습니다!! 통증 없어지면, 말씀해주신 부분 생각하면서 조깅해보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영상과 크게 관계는 없지만 질문 하나만 드릴 게요. 저는 60세 남성, 아내는 55세이고 같이 운동하는데, 다음주 안성맞춤 마라톤 대회 10Km 부문에 출전합니다. 저는 45분 정도, 아내는 65분 정도 실력인데, 기록향상을 위해서 마지막 1주일을 어떻게 보내는지 궁금합니다.블로그에 보니까 하프 대회 1주일 전 컨디션 관리에 대한 글이 있어서 그건 정독하고 숙지했습니다. 그냥 그것과 똑같이 하면 될까요?
@@bluebirdfc1998 10km 대회 컨디셔닝은 풀코스와는 조금 다릅니다. 조깅은 가볍게 30분 정도 하시고 조깅후 질주 100m 5회 하시면 좋습니다. 일주일 컨디셔닝이니 수요일쯤 포인트 훈련으로 조깅 후 대회 페이스보다 빠른 200mx200m 5회~ 7회 하시고 목요일 조깅 30분. 금요일 휴식 토요일 조깅 20분후 질주 50m 를 5회~7회 대회 페이스보다 빠르게 하시면 좋겠습니다. 대회 당일은 워밍업 조깅 15분. 질주 4회후 쉬었디 스타트 하시면 됩니다. 수분은 토요일까지 평소보다 더 섭취 하세요, ,
코치님, 몇일 전 종아리 통증때문에 질문 드렸었는데요.^^ 말씀대로 소염제 먹고, 충분히 휴식하고 달리니까 통증없이 잘 뛰게 되었습니다.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오늘 뛰다보니, 종아리통증이 예전처럼 심하진 않지만 어느 정도 묵직한 느낌은 있는데요. 전에 말씀주신 종아리에 힘을 빼고 뛸 수 있어야 한다고 하셨는데, 인위적으로 힘을 빼는 생각을 하면서 달리면 될까요? 아니면 팁이 좀 있을까요? 종아리에 통증이 조금 있다보니,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되어서 댓글 남깁니다. 그리고 종아리의 통증이 케이던스가 너무 낮아서 그런거 아닌가? 라는 생각도 드는데요. 조깅 하듯이 뛰면, 160 후반대가 나오고 제 나름대로 속도를 좀 붙이면 170초반대가 나오는데요. 인위적으로 케이던스를 좀 높이면 종아리에 부하가 덜 할까요? 케이던스를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생각하면서 뛰어도 생각처럼 높아지지가 않네요..ㅜㅜ 말하다 보니, 질문이 좀 늘었네요..ㅜㅜ 종아리 통증만 덜해지면 이틀에 한번씩은 꾸준히 뛰고 싶은데... 아직 몸이 안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여유 있으실 때 답변주시면, 꼭 활용해보겠습니다. ㅜㅜ 영상과 답글로 도움을 받게 돼서, 항상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점점 추워지는데, 항상 건강 잘 챙기세요.^^
@@mjkim6473 아직 완전한 회복이 아닙니다. 그러니 가벼운 조깅 20분내외로 며칠 더 뛰면서 관리가 필요합니다. 발의 힘을 빼면 무릎까지의 긴장도가 풀릴수 있고, 말씀처럼 힘을 뺀다는 생각으로 전족부 착지후 뒷꿈치가 닿는게 느껴지도록 착지를 하시길 바랍니다. 현재 케이던스가 160대에서 175정도로면 높은것도 너무 낮은것도 아닙니다만. 동작에 경쾌함이 있다면 지면 착지에서의 충격을 조금은 덜수 있고 탄성을 살리고, , 몸이 가벼워지는 느낌이 들수 있습니다. 케이던스를 170은 조깅시 나오는 케이던스이고.180은 자신의 주력의 80% 이상일때 좋습니다. 종아리 근육은 쓸수록 강해집니다. 현시점 잘 회복 하시면 근력 향상이 될껍니다. 케이던스 높이는 방법은 상체의 팔치기가 우선입니다. 팔치기를 빠르게.느리게 하면 케이던스는 따라옵니다.,
@@suncoach42.195 코치님!! 답변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말씀대로 가벼운 조깅을 좀 더 하면서 관리를 해야할 거 같아요..ㅜㅜ 종아리에 힘빼고 달리는 것도, 말씀주신 부분 생각하면서 해보겠습니다. 다른 영상에서도 팔치기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하셨었는데, 제가 깜빡했네요..ㅜㅜ 팔치기 관련 영상보고, 다음번 조깅때 팔치기에 집중해서 케이던스를 조금은 높여봐야 할 거 같아요. 확실히 말씀대로 종아리 근육은 쓸수록 강해지는 거 같아요. 처음보다는 근육통이 심해지지 않아서요.^^ 잘 회복해서, 코치님이 알려주시는 주법대로 잘 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답글도 친절히 달아주셔서,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오늘 하루도 잘 마무리 하시구요. 감사합니다.^^
@@Cegujg 저는 입 호흡을 추천드립니다. 코 호흡은 단점이 많고 그 단점들은 경기력에 큰 영향이 있습니다. 코의 질환이 있는 경우등이 있고 큰 단점은 호흡이 거칠어져서 몸의 산소 요구량을 못 채우고 더 큰 단점은 머리 어지러움이나 두통이 생길수 있는데 산소부족이 원인입니다. 반대로 입 호흡의 장점은 극대화 되고 단점은 보완되는 크게 러닝에 나쁜 영향이 없습니다.
선생님! 소터플라이 채널에서 알려주신 거 보고 주법 교정해서 달리고 있는데요, 처음엔 굉장히 힘들다가 지금은 그래도 적응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오른쪽 종아리에 통증이 생겼어요. 처음 뛰면 아픈데 뛰다보면 괜찮아지는? 그러다 통증이 심해져서 개인 사정과 겹쳐 2주 정도 달리기를 쉬고 다시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뛰니까 또 다시 오른쪽 종아리 쪽이 쉽게 뭉쳐 살짝 통증이 옵니다. 유투브를 찾아보니 달릴 때 발가락에 힘을 주고 지면을 밀면서 발을 뒤로 차면서 뛰면 종아리 부상을 입게된다고 나오더라고요. 그럼 코치님께서 알려주신 주법대로 뛸 수가 없는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제 자세가 잘못된 걸까요? ㅠㅠㅠㅠ
@@ahram2207 종아리 부상이시네요., 치료없이 쉬면 자연스럽게 증상이 없어집니다.하지만 다시 재발 가능성이 크죠.. 잘은 모르겠으나 쉬는 기간동안 통증은 없어졌지만 부상이 완쾌 되지 않은 상황에 초기화된 몸으로 조깅을 20분 이상. 했거나. 걷기 속도가 아닌 빠른 속도로 했다면 다시 통증이 올수 있습니다. 발 전체에 힘이 많이 들어가면 정강이. 아킬레스.종아리까지. 지면 충격이 전달됩니다. 그리고 최대의 단점은 발목 각도입니다. 90도 각도가 유지되기 때문에 아킬레스.종아리가 경직되면서 종아리에 힘이 많이 들어가면서 많이 쓰게. 되어 이유가 될수 있습니다. 발가락은 힘을 쓰는게 당연합니다. 전족부가 마지막 지면 밀기를 하기 때문이죠.. 그러니 종아리 부상은 발가락만의 문제는 아니라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구독자분의 자세.주법체크는 필요합니다.
7.0 페이스로 쭉 연습하다 지난 토욜날에 9.0 으로 10 k 안쉬고 한번 뛰어 보앗읍니다. 러싱머신으로 한거긴 하지만 심박수는 125 정도 엿고 힘들다는 생각은 안들엇읍니다. 궁금한건 이속도에서 20k를 달려보는것과 속도를 10.0 으로 올려서 달려보는것인데 어차피 해야할거지만 어떤걸 먼저 해보는게 도움이 될지 문의 드립니다. 케이던스는 정확하지는 않지만 어느정도 180 유지 됩니다. 내년에 하프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파란하늘-n3h 시속 7의 속도는 케이던스 180은 빠른 피치입니다. 170 이 적당하구요. 시속이 10 이상~ 된다면 자연스럽게 피치가 올라가 180 정도 될껍니다. 10키로가 거리상 멕시멈 인듯합니다. 거리를 늘리는. 방식은 초보자는 2km 정도 올리면 좋습니다, 속도는 크게 신경쓰지 마시고 시간.또는 거리를 1주마다 2km~ 3km 정도를 늘리세요.. 중급이상은 5km 정도 늘리는게 좋구요. 예전 방법은 거리.또는 시간을 늘린후 시속을 올렸지만 지금은 병행 입니다, 거리 길면 천천히 거리가 짧으면 빨리 뛰는거죠.. 런닝머신과 지상과는 다른 달리기가 되니 야외에서 많이 뛰시길 추천드립니다.
썬코치님만한 마라톤 유튜버없다. 러닝 유튜버들 죄다 착지위치, 팔치기, 스킵동작 별 시덥지도 않은걸로 영상 올리고 자신들이 어떻게 달리는지 그 느낌을 알려주지도않는다. 마치 자기들만의 비법으로 여긴다. 코칭에 기본도 안되어있는 유튜버들. 타종목 유튜버들은 실제 행하는 느낌 자체를 디테일하게 알려주는데 마라톤 유튜버들은 썬코치님말고는 알면서 안가르쳐주는건지 죄다 볼 가치도없다.
힘들어서 그만 두려는 제자한테 붙어서 제대로 된 호흡으로 회복하라고 하시더니… 페이스유지로 훈련마무리하게 만들어놓고 또 앞에 가는 주자한테 쫓아가서 폭풍잔소리로 마무리ㅋ 모두 귀에서 피가 나서 즐거워하는중😂
감사합니다.
최고네요❤
와 형님 그 속도에서 강의를 해주시네요 ㄷㄷ 철인이십니다 ❤❤
대단하십니다 좋은 공부가될거같습니다
❤
항상 응원합니다.😊
우와 ~~ 호흡법 너무 감사하게 잘봤습니다 ^^
코치님~ 진짜 너무 신기한 경험을 했어요~ 항상 뛰면 숨이 너무 차서 체력이 부족하다 생각했는데.. 호흡법을 고쳤더니 너무 편안한 러닝을 했습니다 이게 이렇게 큰 차이가 있다니ㅜㅜ
지방이라 레슨은 못받는데 이렇게 영상 올려주셔서 감사할 뿐 입니다 썬코치님 모든 면에서 정말 최고 ~ 항상 건강 잘 챙기시구요 ❤
@@김김-t9w 호흡이 잘 되신다니 다행입니다..~^^
응원합니다
항상 잘보고 있습니다~ 러닝, 조깅 전후 영양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러닝 초보인데 썬코치님 영상보고 연습하고 따라하고 있어요
힘들때 입호흡 생각나더라구요~^^
오늘 아침에 올공에사 가볍게 인사 드린 런린이 입니다. ㅎㅎ 저도 언젠가 함께 하고 싶네요. 😊
@@sogori1 네.
반갑습니다..~^^
선생님이 가르쳐주신 롤링법이랑 호흡법대로 했더니 600m를 안아프게 10바퀴 뛰었어요!! 원래 5바퀴째 무릎이나 발바닥이 아파서 쉬다 뛰다 했는데 꾸준히 조금씩 바꾸니까 안아프고 오래뛰니까 신기해서 바로 댓글! 정말 감사합니다 😢 ❤
@@세상은핑크퐁 러닝은 통증이 없을수는 없습니다.
조금씩 성장하시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감동 입니다.
촤고의 런닌 코치세요
안녕하세요 선생님. 인천내에서 훈련받고 싶은데 가능할까요?
그리고 2km 훈련중이라 6"50이 목표인데 7"06에서 멈추네요 후..
혹시 1주일 훈련 프로그램좀 받아볼 수 있을까요..
@@father-23 DM 주시면 안내 드리겠습니다.
그정도면 조깅만 꾸준히 하셔도 금방 늘겠는데요..
항상 배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
이영상과는 관련이 없는 질문드릴게요.
엊그제 경주동마에서 36키로 지점부터 왼쪽 무릅 외측 인대가 구부리지 못할정도로 아파서 힘들었습니다. 주요 원인이 무엇일까요?
@@제이윈드 부상은 갑자기 오지 않습니다.
준비기간 데미지를 받은 몸이 대회때의 힘든 구간인 35km 이후 겨우 버틴 상황에 후반에 통증이 온 것으로 보이네요.
무릎 통증은 장경인대 문제에 대한 표현이고, 체중가중과 지먼 충격이 원인이 될수 있는데 이것은 구독자분의 러닝 자세.주법을 보지 않고는 판단하기 힘들지만 이유는 됩니다.
그리고 훈련 강도와 운동량이 많을때 입니다.
좌우 밸런스 문제일수도 있습니다.
착지때 찍는 착지와 힐착지등도 이유가 됩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될수 있으니 참고 하시어.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통증이 있어서 힘드셨을텐데 완주는 하신듯 합니다..
수고 많으셨고 회복 잘 하세요.
@@suncoach42.195감사드립니다 ~
코치님의 열정 존경합니다🙏
@@danielchoi9241 과찬 이십니다.^^
감사합니다.
코치님. 영상 잘 보고 있습니다. 혹 달리는데 최근 우측 발바닥이 아픈데 뭐가 문젤까요?
코치님!! 영상 항상 감사히 잘 보고, 배우고 있습니다.^^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제가 코치님 영상보면서 연습을 하고 있는데요.
뛸 때마다 종아리 근육통이 나타나서, 이틀에 한번 꼴로 러닝 연습을 하면서 거리도 늘리지 않고 일단은 제 몸이 적응하도록 노력중인데요.
몇일전에는 종아리 근육통이 아닌, 표현하기가 좀 그런데, 종아리 근육 한 줄기라고 해야 할까요? 그 근육줄기 부분만 통증이 있거든요. 이럴 경우에는 종아리 근육통 회복하는 방법처럼 스트레칭과 폼롤러, 맨소래담을 바르면서 회복하면 될까요? 아니면 그 쪽 부분 통증이 없어질때까지 가만히 있는 게 좋을까요?
갑자기 종아리 통증의 변화가 있어서 어떻게 대처해야할지 궁금해서 문의드립니다.
코치님께서 알려주시는 주법이 처음에는 종아리에 무리가 가는 건 맞지만, 점점 적응하니까 너무나 좋은 주법이라고 생각됩니다.^^ 힘도 덜 드는 거 같구요.^^ 얼른 몸이 적응해서 매일 꾸준하게 러닝했으면 좋겠네요.^^
항상 좋은 영상 만들어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건강 잘 챙기시구요.^^
@@mjkim6473 근육통에서 부상으로 연결될수 있습니다.
휴식과 약 복용 하시면서 통증이 없어질때까지 안정을 취하세요..
그리고 바르는 제품도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종아리. 근육의 쓰임새는 많지만 발과 함께 종아리의 힘을 빼고 뛸수 있어야 합니다.그렇게 해도 근육통이 생길수 있죠..
회복 되시면 좋은 러닝이 되실껍니다.,
통증 없어지면 하루 더 회복후 20분부터 조깅을 하세요.,
@@suncoach42.195 코치님!! 답변 너무나 감사합니다.^^
말씀해주신대로 휴식하면서 약복용도 해야할 거 같아요.
맨소래담은 계속 발라주고 있습니다.^^
제가 저도 모르게 종아리에 힘을 주고 뛰는 건 아닌지 모르겠네요...ㅜㅜ
영상에서 말씀해주신대로 발을 디딜때, 최대한 소리가 나지 않도록 디디려고 노력하는데..
힘을 뺀다는 생각을 하면서 뛰어봐야할 거 같습니다!!
통증 없어지면, 말씀해주신 부분 생각하면서 조깅해보겠습니다.
감사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영상과 크게 관계는 없지만 질문 하나만 드릴 게요.
저는 60세 남성, 아내는 55세이고 같이 운동하는데, 다음주 안성맞춤 마라톤 대회 10Km 부문에 출전합니다. 저는 45분 정도, 아내는 65분 정도 실력인데, 기록향상을 위해서 마지막 1주일을 어떻게 보내는지 궁금합니다.블로그에 보니까 하프 대회 1주일 전 컨디션 관리에 대한 글이 있어서 그건 정독하고 숙지했습니다. 그냥 그것과 똑같이 하면 될까요?
@@bluebirdfc1998
10km 대회 컨디셔닝은 풀코스와는 조금 다릅니다.
조깅은 가볍게 30분 정도 하시고 조깅후 질주 100m 5회 하시면 좋습니다.
일주일 컨디셔닝이니
수요일쯤 포인트 훈련으로 조깅 후 대회 페이스보다 빠른 200mx200m 5회~ 7회 하시고
목요일 조깅 30분.
금요일 휴식
토요일 조깅 20분후 질주 50m 를 5회~7회 대회 페이스보다 빠르게 하시면 좋겠습니다.
대회 당일은 워밍업 조깅 15분. 질주 4회후 쉬었디 스타트 하시면 됩니다.
수분은 토요일까지 평소보다 더 섭취 하세요, ,
자세한 답변 고맙습니다.
코치님, 몇일 전 종아리 통증때문에 질문 드렸었는데요.^^
말씀대로 소염제 먹고, 충분히 휴식하고 달리니까 통증없이 잘 뛰게 되었습니다.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그런데 오늘 뛰다보니, 종아리통증이 예전처럼 심하진 않지만 어느 정도 묵직한 느낌은 있는데요.
전에 말씀주신 종아리에 힘을 빼고 뛸 수 있어야 한다고 하셨는데, 인위적으로 힘을 빼는 생각을 하면서 달리면 될까요?
아니면 팁이 좀 있을까요? 종아리에 통증이 조금 있다보니,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되어서 댓글 남깁니다.
그리고 종아리의 통증이 케이던스가 너무 낮아서 그런거 아닌가? 라는 생각도 드는데요.
조깅 하듯이 뛰면, 160 후반대가 나오고 제 나름대로 속도를 좀 붙이면 170초반대가 나오는데요.
인위적으로 케이던스를 좀 높이면 종아리에 부하가 덜 할까요?
케이던스를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생각하면서 뛰어도 생각처럼 높아지지가 않네요..ㅜㅜ
말하다 보니, 질문이 좀 늘었네요..ㅜㅜ
종아리 통증만 덜해지면 이틀에 한번씩은 꾸준히 뛰고 싶은데... 아직 몸이 안 만들어진 것 같습니다.
여유 있으실 때 답변주시면, 꼭 활용해보겠습니다. ㅜㅜ
영상과 답글로 도움을 받게 돼서, 항상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점점 추워지는데, 항상 건강 잘 챙기세요.^^
@@mjkim6473 아직 완전한 회복이 아닙니다. 그러니 가벼운 조깅 20분내외로 며칠 더 뛰면서 관리가 필요합니다.
발의 힘을 빼면 무릎까지의 긴장도가 풀릴수 있고, 말씀처럼 힘을 뺀다는 생각으로 전족부 착지후 뒷꿈치가 닿는게 느껴지도록 착지를 하시길 바랍니다.
현재 케이던스가 160대에서 175정도로면 높은것도 너무 낮은것도 아닙니다만. 동작에 경쾌함이 있다면 지면 착지에서의 충격을 조금은 덜수 있고 탄성을 살리고, , 몸이 가벼워지는 느낌이 들수 있습니다.
케이던스를 170은 조깅시 나오는 케이던스이고.180은 자신의 주력의 80% 이상일때 좋습니다.
종아리 근육은 쓸수록 강해집니다.
현시점 잘 회복 하시면 근력 향상이 될껍니다.
케이던스 높이는 방법은 상체의 팔치기가 우선입니다.
팔치기를 빠르게.느리게 하면 케이던스는 따라옵니다.,
@@suncoach42.195 코치님!! 답변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말씀대로 가벼운 조깅을 좀 더 하면서 관리를 해야할 거 같아요..ㅜㅜ
종아리에 힘빼고 달리는 것도, 말씀주신 부분 생각하면서 해보겠습니다.
다른 영상에서도 팔치기의 중요성에 대해 말씀하셨었는데, 제가 깜빡했네요..ㅜㅜ
팔치기 관련 영상보고, 다음번 조깅때 팔치기에 집중해서 케이던스를 조금은 높여봐야 할 거 같아요.
확실히 말씀대로 종아리 근육은 쓸수록 강해지는 거 같아요.
처음보다는 근육통이 심해지지 않아서요.^^
잘 회복해서, 코치님이 알려주시는 주법대로 잘 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항상 답글도 친절히 달아주셔서, 너무나 감사드립니다.^^
오늘 하루도 잘 마무리 하시구요. 감사합니다.^^
우와 저 속도에서 호흡으로 회복을 할 수가 있구나.....
코치님 방법대로 주법 교정 연습을 해보고 있는데 혹시 종아리에 근육통이 오는게 정상일까요...? 완전 갓 시작한 초보입니다😂
@@주타-y4q 종아리 근육을 쓰는게 맞고 근육통이 오는건 자연스런 현상입니다.
근육통이 심하면 쉬세요..
초기 잘 관리하면 근력이 좋아지고 아프지 않습니다.
근육통은 누구나 경험하는 자연스런 현상이니 잘 풀어 주세요..
@@suncoach42.195 빠르게 걷는 속도로 연습하는건데 다음날 종아리가 터질라고 하길래 잘 못 하고 있는 줄 알았어요..☺️ 코치님 영상들 너무 잘 보고있습니다! 아직 몸은 안 따라주지만 열심히 고쳐볼게요!
입으로만 마시고 내쉬어라는거죠? 코로 마시고 입으로 내쉬는게 좋다는 유튜브님말대로 하는중인데 호흡양이 딸리네요ㅠㅠ.
@@74park48 맞습니다.
입호흡으로도 산소공급이 모자르기 때문에 호흡이 더 올라가고 무산소성이 됩니다.
코호흡 입호흡 어떤게 맞는건가요?? 다른 유투버님은 조깅하면서 코호흡이 좋다가 해서요....
@@Cegujg 저는 입 호흡을 추천드립니다.
코 호흡은 단점이 많고 그 단점들은 경기력에 큰 영향이 있습니다.
코의 질환이 있는 경우등이 있고
큰 단점은 호흡이 거칠어져서 몸의 산소 요구량을 못 채우고 더 큰 단점은 머리 어지러움이나 두통이 생길수 있는데 산소부족이 원인입니다.
반대로 입 호흡의 장점은 극대화 되고 단점은 보완되는 크게 러닝에 나쁜 영향이 없습니다.
@@suncoach42.195 감사합니다. 코치님.. 늘 좋은 영상 보면서 이제 배우고 있어요
선생님! 소터플라이 채널에서 알려주신 거 보고 주법 교정해서 달리고 있는데요, 처음엔 굉장히 힘들다가 지금은 그래도 적응이 되었습니다. 그런데 갑자기 오른쪽 종아리에 통증이 생겼어요. 처음 뛰면 아픈데 뛰다보면 괜찮아지는? 그러다 통증이 심해져서 개인 사정과 겹쳐 2주 정도 달리기를 쉬고 다시 시작했습니다. 그런데 뛰니까 또 다시 오른쪽 종아리 쪽이 쉽게 뭉쳐 살짝 통증이 옵니다. 유투브를 찾아보니 달릴 때 발가락에 힘을 주고 지면을 밀면서 발을 뒤로 차면서 뛰면 종아리 부상을 입게된다고 나오더라고요. 그럼 코치님께서 알려주신 주법대로 뛸 수가 없는데 어떻게 해야하나요? 제 자세가 잘못된 걸까요? ㅠㅠㅠㅠ
@@ahram2207 종아리 부상이시네요.,
치료없이 쉬면 자연스럽게 증상이 없어집니다.하지만 다시 재발 가능성이 크죠..
잘은 모르겠으나 쉬는 기간동안 통증은 없어졌지만 부상이 완쾌 되지 않은 상황에
초기화된 몸으로 조깅을 20분 이상. 했거나. 걷기 속도가 아닌 빠른 속도로 했다면 다시 통증이 올수 있습니다.
발 전체에 힘이 많이 들어가면 정강이. 아킬레스.종아리까지. 지면 충격이 전달됩니다. 그리고 최대의 단점은 발목 각도입니다.
90도 각도가 유지되기 때문에 아킬레스.종아리가 경직되면서
종아리에 힘이 많이 들어가면서 많이 쓰게. 되어 이유가 될수 있습니다.
발가락은 힘을 쓰는게 당연합니다.
전족부가 마지막 지면 밀기를 하기 때문이죠..
그러니 종아리 부상은 발가락만의 문제는 아니라 여러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구독자분의 자세.주법체크는 필요합니다.
@@suncoach42.195 네 알겠습니다! 동영상 다시 보면서 주법 체크해봐야겠네요!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좋은 영상 부탁드려요! 좋은 하루 보내세요:)
코치님 시계선택 고민중인 초보러너입니다 시계종류 알수있을까요? 항상 응원합니다~😊
@와와-h3i POLAR 제품입니다.
모델은 pacer pro
이제 막 뛰기시작한 초보입니다
조깅할때도 케이던스 180 신경쓰면서 달려야 되나여? 평균케이던스가 150정도 나오는거 같습니다;;
@@언플-g5q 그렇지 않습니다. 영상속. 케이던스. 처럼 자신의 주력에서. 빠른. 페이스. 일때가. 180 이. 효율이. 좋다는. 것입니다. 조깅. 페이스. 에서는. 170 정도 나오는게. 정상적이고. 150은. 느린 편이라. 조금만. 더. 올리면. 좋겠네요.
경쾌함을. 나타내는. 피치속도를.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suncoach42.195 감사합니다 댓글 하나도 허투로 넘기지 않고 하나하나 답변 남겨주시다니 귀찮고 피곤한일인데 다시한번 감사드립니다
항상 응원할게요🫶🫶🫶🫶🫶
7.0 페이스로 쭉 연습하다 지난 토욜날에 9.0 으로 10 k 안쉬고 한번 뛰어 보앗읍니다. 러싱머신으로 한거긴 하지만 심박수는 125 정도 엿고 힘들다는 생각은 안들엇읍니다. 궁금한건 이속도에서 20k를 달려보는것과 속도를 10.0 으로 올려서 달려보는것인데 어차피 해야할거지만 어떤걸 먼저 해보는게 도움이 될지 문의 드립니다. 케이던스는 정확하지는 않지만 어느정도 180 유지 됩니다.
내년에 하프 도전해보려고 합니다.
@@파란하늘-n3h 시속 7의 속도는 케이던스 180은 빠른 피치입니다.
170 이 적당하구요.
시속이 10 이상~ 된다면 자연스럽게 피치가 올라가 180 정도 될껍니다.
10키로가 거리상 멕시멈 인듯합니다.
거리를 늘리는. 방식은 초보자는 2km 정도 올리면 좋습니다,
속도는 크게 신경쓰지 마시고 시간.또는 거리를 1주마다 2km~ 3km 정도를 늘리세요..
중급이상은 5km 정도 늘리는게 좋구요.
예전 방법은 거리.또는 시간을 늘린후 시속을 올렸지만
지금은 병행 입니다,
거리 길면 천천히 거리가 짧으면 빨리 뛰는거죠..
런닝머신과 지상과는 다른 달리기가 되니 야외에서 많이 뛰시길 추천드립니다.
코치님 태닝 조금하시고 케냐 가셔도 될듯해요 😅😅😅
@@WOOGI-VIDEO 😄😄😄😄
썬코치님만한 마라톤 유튜버없다.
러닝 유튜버들 죄다 착지위치, 팔치기, 스킵동작 별 시덥지도 않은걸로 영상 올리고 자신들이 어떻게 달리는지 그 느낌을 알려주지도않는다. 마치 자기들만의 비법으로 여긴다. 코칭에 기본도 안되어있는 유튜버들. 타종목 유튜버들은 실제 행하는 느낌 자체를 디테일하게 알려주는데 마라톤 유튜버들은 썬코치님말고는 알면서 안가르쳐주는건지 죄다 볼 가치도없다.
거의 뭐 케냐 스타일 러너 ㅋㅋㅋㅋㅋㅋ
한국에 흔치 않아보임
선생님 내일 5km 19분 50초 도전하는데 현재 20분4초입니다. 하루 전 루틴은 조깅만 해주는게 좋을까요?
@@김준빵-n7i 조깅 30분.
질주 150m 휴식 50초 5세트 하시면 좋습니다.
질주는 대회 페이스보다 5초 빠르게 뛰시고 휴식은 체조.걷기로 몸을 풀면서 호흡을 내리시면 됩니다.
충분히 기록경신 할수 있는 데이터 네요..
즐 대회 되세요..
직접 함께 달리면서 코칭을 하시는 분은 누구?
썬코치님 밖에 없습니다.^^
오늘도 잘 감상하고, 배우고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