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부학 - 근육학] 위팔근육(arm muscles) - 위팔두갈래근(상완이두근, biceps brachii)

Поделиться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21 сен 2024
  • 블로그 :
    blog.naver.com...
    위팔앞칸(anterior compartment of arm)에는 위팔두갈래근(상완이두근∙biceps brachii)∙부리위팔근(오훼완근∙coracobrachialis)∙위팔근(상완근∙brachialis)의 세 근육이 있는데, 위팔두갈래근은 이 세 근육 중 가장 얕은층에 위치하는 근육입니다.
    위팔두갈래근은 이름처럼 이는곳(기시∙origin)이 두 군데라 긴갈래와 짧은갈래의 두 갈래로 되어 있습니다.
    긴갈래가 더 위쪽에서 시작되기 때문에 긴갈래라 부릅니다.
    긴갈래(장두∙long head)는 어깨뼈(견갑골∙scapula) 접시오목(관절와∙glenoid cavity)의 위쪽 가장자리에서 약간 거칠게 된 부분인 접시위결절(관절상결절∙supraglenoid tubercle)에서 일어나고, 짧은갈래(단두∙short head)는 어깨뼈 부리돌기(오훼돌기∙coracoid process)에서 일어납니다.
    긴갈래는 위팔뼈(상완골∙humerus)의 결절사이고랑(결절간구∙intertubercular groove)을 따라 내려오고, 짧은갈래는 거의 수직에 가깝게 아래쪽으로 내려옵니다.
    2개의 갈래는 위팔의 중간 정도에서 서로 만나 하나의 큰 힘살(근복∙muscle belly)을 이루고, 아래쪽에서 하나의 힘줄이 되어 노뼈거친면(요골조면∙radial tuberosity)으로 닿습니다.
    위팔두갈래근은 주로 팔꿉을 굽히는 작용을 합니다.
    또한 이 근육은 오른손으로 나사를 돌려 박거나 문손잡이를 돌리는 등 뒤치는 작용을 할 때에도 강하게 작용합니다.
    위팔두갈래근은 어깨관절(견관절∙shoulder joint)에도 작용해 어깨관절을 안정화(stabilization)하는 데에도 관여합니다.
    위팔두갈래근에는 팔신경얼기(상완신경총∙brachial plexus)에서 나온 근육피부신경(근피신경∙musculocutaneous nerve)이 분포합니다.

Комментарии •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