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영문으로된 텍스트에서는 그러한 분류는 정확히 사용되지는 않습니다.다만 아래와 같은 분류는 찾아 볼 수 있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Work done by the system," : which is often just referred to as "work" and can be quantified on pressure-volume (PV) diagrams as the area enclosed by the cycle. This represents the energy transferred by the system to its surroundings through mechanical means. "Net work output, " :which is the total work output of a system minus any work input, particularly relevant in the analysis of engines and other cyclic devices where mechanical energy is produced.
지금껏본강의중 최고. 놀라울따름. 군더더기없는 깔끔 그자체
감사합니다
최과장님 궁금한게 있어서 여쭙습니다.
du=Cvdt라는 공식이 정적과정이라는 가정하에서 구한 식인데
이 식이 왜 언제나 성립하는지 궁금합니다.
예를들어 정압변화에서 내부에너지의 변화가 왜 du=Cvdt라는 식이 쓰일수 있을까요
매번 공부할 때마다 그게 걸려서 돌아버리겠어요
이거 저도 너무 궁금한데 이유를 알 수 있을까요? 처음에 정압조건이라고 했는데 du=Cvdt 라는 식을 써서 유도하는게 맞는건지?...
공조냉동 유형문화재로 남겨야한다 생각합니다. 5편 내리봤지만 전혀 지루하지 않네요. 최고중의 최고입니다.
최고입니다. 직관적이고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설명. 감사합니다.^^
변환되는 공식이 이해가 되니 정말 재밌습니다. 변환되는것을 그 누구도 설명하지 않았는데 유일하게 최과장님만 설명하니 너무 쉽고 재밌습니다. 짱
진짜 여러 열역학 유툽 강의 들어봤는데 이곳이 제일 이해잘되고 최고인듯합니다.
이렇게 짧고 굵게 전달하려고 노력 하셨던게 강의에 묻어 나네요.
잘 보고 있습니다.
이 부분이 제일 이해가 안됐는데 강의보고 도움이 많이됐어요
강의 잘 보았습니다. 열역학에 대해 모르고 있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내년 1차 필기 공부중인데 감사합니다. 과락을 넘기자!
강의 정말 잘 듣고있습니다!
강의듣다가 하나 궁금한게 생겼는데 9:12 초에 공업일Wf값에 왜 마이너스가 붙는지 알 수 있을까요 ㅠ
혼자 기계열역학 공부하기가 힘들었는데 들어보니 좋네요~고맙습니다.
정말 열역학 강의 최고입니다. 공조 열역학 점수 높게 나올꺼 같습니다.
차분하게 설명을 잘해주시네요.
질문이 하나 있는데 등온과정에서 절대일과 공업일이 같다는게 무슨 의미로 받아들이면 되나요,? 수식으로 같다는 것은 알겠는데요.
강의 감사합니다 정말 큰도움됩니다
와... 수학적으로 상세한 설명 해준 유튜브 강의가 없는데.. 오늘 통으로 이해하고 갑니다... ㅠ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안녕하세요 강의를 잘 듣던중 질문사항이 있어서 여쭈어봅니다. 30:38 에서 내부에너지는 k=n으로 치환하지 않는 것인지 궁금합니다
너무 쏙쏙 이해됩니다. 감사합니다
긴 시간동안 설명해주셔서 정말 감사합나디 과장님!
도대체 저 복잡한 식들이 어디서나온건데 자꾸 나오나 했는데 잘 이해하게해주셨네요 ㅎㅎ
과장님
감사요~~
19:15 에서 RT를 P1V1으로 치환 하셨는데 P2V2로는 치환하면 안되나요? 등온 과정이니 RT1 과 RT2는 같고 따라서 P1V1과 P2V2도 같으리라 생각되서 질문 드립니다
열역학 강의 정말 잘 듣고 있습니다. 하나 궁금한게 있는데요. 계산식이나 유도과정에서 소문자와 대문자의 의미가 따로 있을까요??
일반적으로 대문자를 사용하여 표기 하나, '질량당' 의 개념으로 표현할때는 소문자로 표기 하게 됩니다. 즉 Q 는 KJ 단위라고 한다면, q는 kj/kg 의 단위가 되는 것입니다.
좋은 질문과 좋은 답변 감사합니다
질량당이냐 아니냐의 차이입니다. 전자가 소문자를 사용하고 후자가 대문자를 사용합니다.
감사합니다.. 잘보고 있어요.
감사합니다. 잘 이용하겠습니다.
잠을 이겨내고 드디어 학습 완료! 한번 싹 읽고 취침합니다 ㅠㅠ 감사합니다!
좋은 강의 감사드립니다.
미챳다 내가 찾고있었던 자료다 ㅠ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명절 잘 보내셨나요?
정말 감사합니다
오늘 못본거 영상 3개 한번에 보고 공부합니다
단순한 질문일 수도 있는데요. 등온과정 일 구하는 과정에서 PV=RT에서 식을 유도하는데..왜 질량(m)이 생략이 되어있는거죠? 질량(m)으로 양변을 눈것같은데, 그럼 비체적으로 구하는것같은데 문제를 풀다보면 비체적으 아닌 일반 체적을 가지고 저 식을 활용하더라고요
PV=MRT와 Pv=RT떄의 R은 서로 다릅니다.
최고다
이해가 되니 너무 재미있습니다.
공조냉동 유트버중 최고입니다.
대단히 감사합니다.
폴리트로픽 변화가 결국 미국기술사에서 자주나오는 isentropic 조건이군여 그래서 단열지수관계가 adiabatic과 유사한거였군요.
맞습니다.
다만, 폴리트로픽 변화는 단열 변화와 유사한 수학적 형태를 가지지만, 모든 폴리트로픽 과정이 단열 과정은 아니라는 점이 중요합니다.
최고…
델타랑 디의 차이도 궁금합니다ㅜ
그저 놀랍다는 말밖에...
마지막 폴리트로픽 변화에서 내부에너지 변화부터는 n을 안쓰는 이유는 뭔가요??
ㅂㅅ 그것도 모르나
정적과정에서 엔탈피변화가 CpdT로 표현될 수 있는건가요?
정적 과정일 경우 일이 0이므로 엔탈피는 내부에너지의 변화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내부에너지는 정적 비열을 사용하여 온도의 변화에 대해 계산 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CvdT 가 됩니다.
절대일과 공업일을 영문으로 표현하자면 어떻게 되는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영문으로된 텍스트에서는 그러한 분류는 정확히 사용되지는 않습니다.다만 아래와 같은 분류는 찾아 볼 수 있다고 하니 참고 바랍니다.
"Work done by the system,"
: which is often just referred to as "work" and can be quantified on pressure-volume (PV) diagrams as the area enclosed by the cycle. This represents the energy transferred by the system to its surroundings through mechanical means.
"Net work output, "
:which is the total work output of a system minus any work input, particularly relevant in the analysis of engines and other cyclic devices where mechanical energy is produced.
사랑합니다
델타큐가 뭐에요?
영상을 다시보지는 않았지만, 일반적으로 열역학에서 Q는 열량을 의미 합니다. 따라서 델타큐는 열량의 변화를 의미 합니다. 열역학에서 열량의 변화는 내부에너지의 변화와 일량의 합으로 표현 됩니다. dQ= dU+W 와 같이 표현 할 수 있습니다.
11:00
29:00
마스터피스
미챳다
33:00 에서 앞에 Wa들은 (T2-T1) 인데 폴리트로픽만 왜 반대인가요?
1:14 에서 dt 가 시간이아니라 temperature 의 t 인거죠?
네 맞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