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가지 다 해당 됩니다. 내전은, 힐착지를 할때 발이 앞으로 굴러가면서 안쪽으로 무너지는 동작 입니다. 그래서 아치가 무너지며 족저근막에 압박이 많이 됩니다. 발바닥이 찢어지는 듯한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카본러닝화는 대부분 딱딱한 카본을 커버하기 위해 미드솔이 두껍고 물렁 합니다. 이 상태에서 과내전이 있으면 안쪽으로 꺼지는 동작이 더 심해집니다. 쿠션이 부드럽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래서 과내전 방지 러닝화는 안쪽 쿠션이 더 딱딱하게 디자인 하곤 합니다. 하지만 그것이 해결책이 아닙니다. 발이 뒤에서 앞으로 굴러가는 동작 자체를 없애야 합니다. 그 동작이 없는 러닝 자세가, 포어풋 착지 자세 입니다. 아래 포인트를 생각하셔서 "바른" 포어풋 착지를 연습해 보시기 바랍니다. 통증은 사라지실 겁니다. 1. 180대 케이던스 유지 2. 몸의 무게중심 바로 앞에 발볼이 먼저 닿게 내려 놓을 것 3. 지면을 밀고 나가는 것이 아니라 다리를 몸쪽으로 당겨오며 스텝을 이어나갈 것 4. 4mm 이하의 낮은 힐드롭의 러닝화를 착용 *처음 자세 변경시에는 종아리 근육이 많이 당깁니다. 느린 속도에서 천천히 거리를 늘려나가시다 보면 종아리 근육이 단련되며 당김은 사라집니다. 180대 케이던스 유지가 안되면 아무리 단련해도 종아리 근육이 당길 수 있습니다.
네 그렇습니다. 힐착지를 하면 뒤꿈치 부터 착지하고 앞으로 발이 굴러가는 과정에서 발바닥이 앞으로 밀리며 마찰이 일어나게 됩니다. 힐드랍이 높은, 즉 뒤꿈치 쿠션이 많은 신발일 수록 앞으로 쏠림이 심합니다. 바른 발 볼 착지를 하면 뒤에서 앞으로 구르는 동작이 없어지고 발 볼이 먼저 닿고 앞으로 밀림없이 자연스럽게 착지 됩니다. 정확한 미드풋(발 볼 착지)에 맞는 힐드랍이 낮은 러닝화는 필수 입니다.
무릎 밑으로 힘을 빼고 발볼 착지를 하면 자연스럽게 됩니다. 다만 발 볼 착지를 하는 것을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미드풋 착지라고해서 발의 중간이 먼저 닿으려고 하지마시고 발 볼이 먼저 닿도록 해야합니다. 아래 영상 참고 부탁드립니다. ruclips.net/video/yXgC0BQLRDA/видео.html
내전 때문에 발바닥 중앙이 아픈걸까요
카본화 때문에 일까요 잘못된 자세 때문일까요? ㅠㅠ
세가지 다 해당 됩니다.
내전은, 힐착지를 할때 발이 앞으로 굴러가면서 안쪽으로 무너지는 동작 입니다. 그래서 아치가 무너지며 족저근막에 압박이 많이 됩니다. 발바닥이 찢어지는 듯한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
카본러닝화는 대부분 딱딱한 카본을 커버하기 위해 미드솔이 두껍고 물렁 합니다. 이 상태에서 과내전이 있으면 안쪽으로 꺼지는 동작이 더 심해집니다. 쿠션이 부드럽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그래서 과내전 방지 러닝화는 안쪽 쿠션이 더 딱딱하게 디자인 하곤 합니다.
하지만 그것이 해결책이 아닙니다. 발이 뒤에서 앞으로 굴러가는 동작 자체를 없애야 합니다.
그 동작이 없는 러닝 자세가, 포어풋 착지 자세 입니다.
아래 포인트를 생각하셔서 "바른" 포어풋 착지를 연습해 보시기 바랍니다. 통증은 사라지실 겁니다.
1. 180대 케이던스 유지
2. 몸의 무게중심 바로 앞에 발볼이 먼저 닿게 내려 놓을 것
3. 지면을 밀고 나가는 것이 아니라 다리를 몸쪽으로 당겨오며 스텝을 이어나갈 것
4. 4mm 이하의 낮은 힐드롭의 러닝화를 착용
*처음 자세 변경시에는 종아리 근육이 많이 당깁니다. 느린 속도에서 천천히 거리를 늘려나가시다 보면 종아리 근육이 단련되며 당김은 사라집니다. 180대 케이던스 유지가 안되면 아무리 단련해도 종아리 근육이 당길 수 있습니다.
브금 겁ㄴ ㅏ듣기싫네요 ..
꺼져 그럼
롤링하고 거둬들일때 착지하네요? 와 신기하네요
맞습니다. 부드러운 미드풋 착지를 위해서는 발이 조금 뒤로 빠지면서 발 볼이 먼저 착지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발바닥 마찰이 심해서 발바닥이 아픈 경우에도
올바른 미드풋 자세를 익히면
발바닥 마찰이 줄어들까요?
네 그렇습니다. 힐착지를 하면 뒤꿈치 부터 착지하고 앞으로 발이 굴러가는 과정에서 발바닥이 앞으로 밀리며 마찰이 일어나게 됩니다.
힐드랍이 높은, 즉 뒤꿈치 쿠션이 많은 신발일 수록 앞으로 쏠림이 심합니다.
바른 발 볼 착지를 하면 뒤에서 앞으로 구르는 동작이 없어지고 발 볼이 먼저 닿고 앞으로 밀림없이 자연스럽게 착지 됩니다.
정확한 미드풋(발 볼 착지)에 맞는 힐드랍이 낮은 러닝화는 필수 입니다.
새끼발가락쪽부터 착지하는거는 미드풋 하면 지연스럽게 되는건가요 아니면 신경써서 해야되는건가요 ????
무릎 밑으로 힘을 빼고 발볼 착지를 하면 자연스럽게 됩니다.
다만 발 볼 착지를 하는 것을 신경을 써주셔야 합니다.
미드풋 착지라고해서
발의 중간이 먼저 닿으려고 하지마시고 발 볼이 먼저 닿도록 해야합니다.
아래 영상 참고 부탁드립니다.
ruclips.net/video/yXgC0BQLRDA/видео.htm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