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퇴사두의 과도한 긴장은 무릎 관절에 안 좋은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대퇴사두 운동 후 관절에 염증, 물 차는 경우로 진료 보시는 분들이 있고 회복도 잘 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건강하신 분들의 경우는 관절염이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나 중량을 점점 증가 시키는 건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계단을 올라갈 때도 동일한 높이의 중력 가속도를 이기고 올라가야 되기 때문에 힘의 방향 즉 벡터만 반대이지 중력 가속도는 차이가 없을 것으로 생각 하고 있습니다. (물리학 적으로 깊이 들어가면 미세한 차이는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관절에 무리가 가는 원인은 중력 가속도가 아닌 다른 이유가 중요할 것으로 보이는데 개인적으로는 그 이유가 힘을 가하는 근육 부위의 차이로 주요 사용되는 관절이 다르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Dr-Rhino 그 벡터차이때문에 관절이 중력에 의해 힘을 받지요? 무슨 말인지 모르겠네요. 중력이 지면에 수직이니까 하중 쏠림이 생기고 무게중심을 벗어난 체중에 모멘트까지 더해지지 않을까요? 그리고 내려갈때는 연골쪽에 힘이 집중하중으로 쏠릴 수 있겟네요. 질량이 있으면 무조건 중력 때문입니다.
@@에이다킴 계단을 올라가는 동작에서도 무게 중심이 올라가는 무릎 쪽으로 이동하면서 무릎 관절에 중력이 가해집니다. 중력을 받고 내려올 때나, 중력을 이기고 올라갈 때 둘다 중력은 무릎 관절에 가해진다는 말이죠. 최근 댓글 중 개인적으로 가장 의미 있는 내용을 설명 드리자면 1. 올라갈 때는 굽혀진 무릎을 펴는 동작에서 중력이 가해지고 2. 내려올 때는 무릎이 펴진 상태에서 수직으로 중력이 가해지기 때문에 굽힘을 펴는 상황에서 무릎 관절에 가해지는 충격이 적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게 가장 타당성 있는 물리 성질이 아닐까 싶습니다.
계단을 내려오는 동작은 무릎 관절에 무리를 줄 수 밖에 없습니다. 연골 손상으로 관절경 수술을 받으셨다 하셔서, 관절 내부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을 하고 무릎 주변 근육 인대 문제로 접근해서 치료 하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종종 요추 주변 문제로 무릎 관절 통증이 해결되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댓글로 알려드리는 데 한계가 있어 죄송합니다. 관절보궁의 경우는 제가 설명드릴 수 있는 분야가 아니지만... 건강기능 식품은 기본적으로 효과가 정확히 증명된 의약품이 아니라 권해드리지는 않습니다.
계단 내려가기 운동은 모든 전문가들이 권하지 않습니다. 만약 허벅지 운동을 하시고 싶다면 제대로 된 동작으로 런지나 스쿼트를 하시는 편이 나을 것 같습니다. 일상 생활 속에서 운동을 하고 싶어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개인적으로 일상과 운동은 구분하시는 것이 효율적이고 안전합니다.
핵심은 무릎에 충격을 얼마나 주는지에 관한 것이겠지요. 역학적으로, 올라갈때는 휜 무릎을 펴는 휨문제가 되고, 내려갈때는 거의 직선인 부재에 축방향으로 가력하는 축방향문제가 됩니다. 근육은 이러한 휨 운동 및 축방향 운동에 저항할 수 있는 강성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겠지요. 즉 계단을 내려갈때 뒤로 걸으면 덜 아픕니다. 이유는, 계단 아래를 향하는 다리를 이용하지않고, 윗 계단에 멈춰있는 다리의 휨 운동으로 내려가기 때문입니다. 연구에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일본 스포츠의학 교수의 연구에서 보이는 스쿼트 자세에서의 근육 활성도 비교를 계단 내려가기에 적용하는 건 전혀 말도 안되는 근거 입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계단을 내려오는 것도 추천하지 않습니다. 걷기에서는 쉽게 얻을 수 없는 골격근 자극은 가벼운 조깅이나 수영으로 관절 부담을 줄이는 것이 오히려 맞다고 봅니다. 건강한 사람은 아픈 사람이 어떻게 관절이 순식간에 망가지는지 전혀 알수 없습니다. 그런 분들을 자주 보는 저에게 계단 내려오기 운동은 무릎이 쥐약을 얼마까지 먹어도 괜찮을지 실험해 보는것과 같습니다.
무릎통증 때문에 걱정많은데,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주말 시간 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건강하고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2:46 여기부터보면되요
계단내려오는 운동은 하지 말것.내려올 경우에는 몸을 옆으로 내려오자.엘레베이터 없을땐 계단보면 난감한데 무릎에 무리없는? 좋은방법 감사합니다.
무릎이 특별한 통증이 없더라도 옆 난간을 잡고 내려오는 것도
무릎 관절을 아껴주는 좋은 방법입니다!
이제야 댓글 답니다 원장님 덕분에 무릎이 혹사 당하지 않네요^^ 물리학자분들에서 빵터졌습니다 ㅎㅎㅎ
중력 이야기 하시는 의사 분들이 많습니다^^;
개인적으로 전혀 이해가 안됩니다...... 계단 올라갈 때도 중력이 무릎에 작용할 텐데 말이죠!
건강한 무릎으로 오늘도 화이팅 입니다~
잘배워읍니다
감사합니다
감사합니다. 즐거운 주말 시간 보내십시오.
감사합니다. 요즘 체중이 늘어 무릎이 안좋아 졌는데 해봐야겠네요
계단을 꼭 내려와야 될 일이 있다면 약간만 옆으로 각도를 틀더라도 무릎에 가해지는 부담이 꽤 줄어듭니다^^
무릅아픈30대😢 지식 듣고 행해야겠어요 감사
감사합니다^^
맞는말씀같습니다
저도반월상연골절제술한지4개월째입니다
엘리베이터없는4층에 살기에 계단을 내려올때는 옆으로 한계단씩내려오면 좋은것같아요
나도 모르게 옆으로 내려오는 행동이지만 몸이 먼저 알고 있는 것 같습니다. 즐거운 주말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헉!!! 전 계단 운동은 다 좋은건줄 알고 ㅋㅋㅋㅋ 오르락 내리락 엄청 열심히 했는데...............
ㅋㅋㅋ내려갈때는 이제 몸을 옆으로 하고!!
코뿔소님 오늘 영상도 제 일상 생활 속에 꼭 꼭 필요한 영상이네요!:) 👍🏻👍🏻👍🏻👍🏻
내려올 때는 엘리베이터~
올라갈 때는 둔부에 힘을 줘야 안전합니다!
답글감사합니다
항상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ㅋㅋㅋㅋ 올라갈땐 한라산이든 지리산이든 신나게 올라갑니다.. 다만 내려올땐 ㅋㅋㅋㅋㅋ 뒤로내려옵니다.ㅋㅋㅋㅋㅋ 쌤말이 맞는듯요 중력이든 몸무게든 사용근육이든 무릎에 데미지만 안가면 괜찮은것 같아요 ㅎㅎ
무릎 관절이 가장 먼저 망가지는 경우가 흔합니다.
아껴 써야 됩니다^^
원장님! 요즘 왼쪽무릎이 안좋고 살도 쪄서 계단오르기 운동중인데
하체운동이라 무릎보호대 안하는게 좋을까요😢??
왼쪽만 아픈데 왼쪽만 차고 할까요🤔
계단을 오를 때나 오르고 나서 무릎 통증이 생긴다면 방법에 문제가 있거나 계단 오르기 자체가 무리일 수 있습니다. 계단 운동 시 통증이 발생한다면 강도나 양을 줄이시고 보호대도 착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Dr-Rhino 답변 감사합니다^^
@@sldrlflqpxl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시길 바랍니다^^
무릎이 건강한 20 30대 분들이 사선으로 계단 내려오면 쬐꼼 부끄러울수도 있을거 같은데 다른 방법은 없을까요? 개인적인 경험으로 뒷꿈치를 들어서 종아리에 힘에 많이 들어오게 내려오면 무릎에 자극이 훨씬 적게 가긴 했었거든요
종아리에 힘을 의식적으로 주는 행동은 추 후 종아리 근경련을 유발하거나
아킬레스 주변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약간만 대각선으로 틀더라도 무릎 부담이 줄어듭니다. 제가 보통 약간 틀어서 계단을 내려가는데
아주 쬐끔 부끄러울 수도 있을 것 같긴 합니다^^;
옆으로 개단 내려가는것도 좋지만 아예 뒤로해서 내려오는게 더 좋지않을가요?
일상 생활에 적용하기에는 뒤로 내려오는 게 어렵지 않을까 싶습니다.
샘샘~~~~
뒤로 내려오는건 괜찮을까요~~~~ㅜㅜ
아 뒤로 내려오면 대퇴사두 긴장이 줄면서 무릎 관절에 가해지는 힘은 줄어들지만 눈에 뒤에 있지 않기 때문에 위험할 것 같습니다. 제가 재미로 해봤는데 무릎에 가해지는 부담은 감소하는데... 속도가 매우 느려집니다^^
@@Dr-Rhino 네
너무감사합니다^^!!!!
아파트에서 계단운동을 하고있는데
내려올때 엘리베이터 타는게 눈치보여서 내려갈때 난간잡고 최대한 천천히내려옵니다ㅠㅠ 천천히 내려가면 안될까요?? 매번 엘베타는게 신경쓰여서요..
아... 개인적으로는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계단을 내려올 때는 연골에 수직으로 가해지는 큰힘이 생길수 밖에 없고 장기간 반복시 관절에 무리가 됩니다.
눈치가 보이시면 계단운동 횟수를 줄이고 조깅을 추가하시는건 어떨까요?
선생님, 중량 스쿼트를 하면 대퇴사두도 많이 운동되던데 무릎관절에 안좋을까요..?ㅠㅠ
대퇴사두의 과도한 긴장은 무릎 관절에 안 좋은 영향을 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대퇴사두 운동 후 관절에 염증, 물 차는 경우로 진료 보시는 분들이 있고 회복도 잘 되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건강하신 분들의 경우는 관절염이 진행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나 중량을 점점 증가 시키는 건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Dr-Rhino 답변 감사합니다!!
@@InfernalAffairs8 건강한 2024년 되시길 바랍니다~
아버지께서 산에 다니시는데 무릎이 안좋다고 하셔서
몇일 전 같이 병원 다녀오고 한의원도 가서 침 놔드리고 염증디바이스도 구매해드렸습니다.
아무래도 나이가 있으시다보니 그런 거 같은데..
일단 산은 가지 말라고 말씀드려놨네요..
항상 건강하시길 바랍니다.
오르막길올라가면 무리가 덜가고 관절이 간격이 좁아 내리막은 하반신무게가실리면서 관절이 많이 벌어져서..무리가 더 가는 느낌........
옆으로내려오는거해봣는데ㆍ그것또한나중엔안좋씁니다ㆍ
네 맞습니다. 계단 내려오는 건 운동을 권장할 내용이 아닙니다^^ 꼭 필요한 순간에만 비스듬하게 내려오는 것이 좋습니다.
1:08 중력 가속도를 더 받으니까 아니겠나요?
계단을 올라갈 때도 동일한 높이의 중력 가속도를 이기고 올라가야 되기 때문에
힘의 방향 즉 벡터만 반대이지 중력 가속도는 차이가 없을 것으로 생각 하고 있습니다.
(물리학 적으로 깊이 들어가면 미세한 차이는 있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관절에 무리가 가는 원인은 중력 가속도가 아닌 다른 이유가 중요할 것으로 보이는데
개인적으로는 그 이유가 힘을 가하는 근육 부위의 차이로
주요 사용되는 관절이 다르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Dr-Rhino 그 벡터차이때문에 관절이 중력에 의해 힘을 받지요? 무슨 말인지 모르겠네요. 중력이 지면에 수직이니까 하중 쏠림이 생기고 무게중심을 벗어난 체중에 모멘트까지 더해지지 않을까요? 그리고 내려갈때는 연골쪽에 힘이 집중하중으로 쏠릴 수 있겟네요. 질량이 있으면 무조건 중력 때문입니다.
@@에이다킴 계단을 올라가는 동작에서도 무게 중심이 올라가는 무릎 쪽으로 이동하면서 무릎 관절에 중력이 가해집니다.
중력을 받고 내려올 때나, 중력을 이기고 올라갈 때 둘다 중력은 무릎 관절에 가해진다는 말이죠.
최근 댓글 중 개인적으로 가장 의미 있는 내용을 설명 드리자면
1. 올라갈 때는 굽혀진 무릎을 펴는 동작에서 중력이 가해지고
2. 내려올 때는 무릎이 펴진 상태에서 수직으로 중력이 가해지기 때문에
굽힘을 펴는 상황에서 무릎 관절에 가해지는 충격이 적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이게 가장 타당성 있는 물리 성질이 아닐까 싶습니다.
내려 가기는 승강기로
명절 산소에 갔다 내려올때 저는 이렇게 내려왔습니다^^ 내려올때는 승강기 딱 맞는 말씀입니다.
계단내려가기많이해도관절염생기나요?
5ㅣ세여성입니다삼년전연골판찢어져다듬는내시경수술했습니다
직업상내려오기를
삼일했는데무릅아파병원기니
퇴햏성관절염이라네요
전혀안아팠던무릎이계단내려오고나서부터아파요
계다래려와서관절염생긴걸까요?
운동한다고무릎을드는걸삼십분했더니
통증이오네요아픈지1년됬는데
프롤로주사연골주사디엔에이주샤신경주사맞아도통증이덜하긴해도
완전히안낳네요ᆢ
프로로는10회맞았어요혹시관절보궁같은거복용하면도움이될까요?
답글좀꼭부탁드려요ᆢ
계단을 내려오는 동작은 무릎 관절에 무리를 줄 수 밖에 없습니다.
연골 손상으로 관절경 수술을 받으셨다 하셔서, 관절 내부 문제가 아니라고 생각을 하고
무릎 주변 근육 인대 문제로 접근해서 치료 하는 것이 맞을 것 같습니다.
종종 요추 주변 문제로 무릎 관절 통증이 해결되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댓글로 알려드리는 데 한계가 있어 죄송합니다.
관절보궁의 경우는 제가 설명드릴 수 있는 분야가 아니지만...
건강기능 식품은 기본적으로 효과가 정확히 증명된 의약품이 아니라 권해드리지는 않습니다.
영상에선 안된다 하셨지만 계단 내려가기도 운동 목적으로 가능한가 싶어 여쭤봅니다. 무릎을 살짝 구부리고 걸으면 허벅지 근육을 많이 쓰잖아요? 그상태로 옆으로 비스듬히 걷는건 하체근력운동에 도움이 될수 있을까요?😅
계단 내려가기 운동은 모든 전문가들이 권하지 않습니다. 만약 허벅지 운동을 하시고 싶다면 제대로 된 동작으로 런지나 스쿼트를 하시는 편이 나을 것 같습니다.
일상 생활 속에서 운동을 하고 싶어 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개인적으로 일상과 운동은 구분하시는 것이 효율적이고 안전합니다.
핵심은 무릎에 충격을 얼마나 주는지에 관한 것이겠지요. 역학적으로, 올라갈때는 휜 무릎을 펴는 휨문제가 되고, 내려갈때는 거의 직선인 부재에 축방향으로 가력하는 축방향문제가 됩니다. 근육은 이러한 휨 운동 및 축방향 운동에 저항할 수 있는 강성을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겠지요.
즉 계단을 내려갈때 뒤로 걸으면 덜 아픕니다. 이유는, 계단 아래를 향하는 다리를 이용하지않고, 윗 계단에 멈춰있는 다리의 휨 운동으로 내려가기 때문입니다.
연구에 참고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잘 설명해 주셔서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역학적으로 축방향으로 힘이 전달될 경우 무릎 관절에 직접 가해지는 충격량이 클 수 밖에 없겠군요.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즐거운 주말 보내시길 바랍니다.
올라갈땐 계단 내려갈때는 엘리베이터
정답입니다!
KBS 생로병사의 비밀에서 타니모토 교수가 계단 내려가기 운동 효과에 대해서도 얘기하는데요.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말씀주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ruclips.net/video/OD21bZ_jJT4/видео.html
일본 스포츠의학 교수의 연구에서 보이는 스쿼트 자세에서의 근육 활성도 비교를 계단 내려가기에 적용하는 건 전혀 말도 안되는 근거 입니다^^
그리고 개인적으로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 계단을 내려오는 것도 추천하지 않습니다.
걷기에서는 쉽게 얻을 수 없는 골격근 자극은 가벼운 조깅이나 수영으로 관절 부담을 줄이는 것이 오히려 맞다고 봅니다.
건강한 사람은 아픈 사람이 어떻게 관절이 순식간에 망가지는지 전혀 알수 없습니다.
그런 분들을 자주 보는 저에게 계단 내려오기 운동은 무릎이 쥐약을 얼마까지 먹어도 괜찮을지 실험해 보는것과 같습니다.
@@Dr-Rhino 답변 감사합니다. 덕분에 궁금했던 점이 풀렸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