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고보서 1장 / James Ch.1
HTML-код
- Опубликовано: 21 дек 2024
- 2024. 12. 15.(주일) | 약 1장 | 요절 22절 | 찬송 351, 356장
서로 다른 선행
■ 본문탐구
1. 이런 선행은 보이지 말라!
1) 구원에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고 여겨질 만한 선행 - 구원은 우리의 행위가 아닌 전적으로 하나님의 은혜이다. 우리의 어떤 선행으로도 우리 죄를 사할 수 없으며, 천국을 획득할 수 없다. “율법의 행위로 하나님 앞에 의롭다 함을 얻을 육체가 없다.”(롬 3:20; 갈 2:16; 시 143:2) 만약 우리가 율법의 행위로 의롭다함을 받으려고 한다면 우리가 행한 선행보다도 더 많은 죄가 더해질 것이며, 이로 인해 천국과 더욱 멀어지게 된다.
2) 스스로도 감격할 만하여 죄도 용서 받고 구원도 받을 만하다고 여겨지는 선행 - 이런 선행은 다른 종교들이 추구힌 바요, 종교개혁 당시의 로마 가톨릭도 보여주려고 애썼던 바이다. 심지어 오늘날에는 개신교회 성도들조차도 이 요청에 내몰리고 있는 형편이다.
3) 사도 바울의 경고를 잊지 말라! - “율법 안에서 의롭다 함을 얻으려 하는 너희는 그리스도에게서 끊어지고 은혜에서 떨어진 자로다.”(갈 5:4)(참조. 갈 5:1-15 위기)
2. 이런 선행은 보이라!
은혜로 구원 받은 성도로서 우리의 부족함에도 불구하고 우리의 주되시는 예수님 때문에 행하게 되는 그런 선행. 그 선행 때문에 세상이 아무리 놀라고 높여도 도리어 미안해하고 부끄러워하며 모든 것이 우리 주님 때문이라고 말할 그런 선행은 보이라.
1) 내버릴 것이 우리 속에 여전히 있음에도 거듭난 자로서 한 번씩 행하게 되는 선행
“모든 더러운 것과 넘치는 악을 내버리고...”/ 우리는 성도라는 이름에도 불구하고 내버릴 것을 속에 가지고 사는 자들이다. 이는 실력으로 얻은 신분이 아니라 은혜로 얻은 신분이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한 번씩 선행을 행하게 된다.
2) 말씀을 받아 그 말씀에 근거한 선행(현재적으로 계속하여 일생 다하도록 받는 말씀)
어떤 말씀? 우리 영혼을 구원할 말씀/ 어떻게? 온유함으로 받아야/ 말씀을 받아 그 말씀을 행하는 자는 더 이상 자기 의를 행하는 자가 아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그를 통하여 나타나는 것이다. 그 행하는 일에 복을 받는다(25c).
3) 경고(말씀을 듣기만하여 자신을 속이는 자가 되지 말아야)
누구든지 말씀을 듣고[도] 행하지 아니하면 그는 거울로 자기의 얼굴을 보는 사람과 같아서 제 자신을 보고 가서 그 모습이 어떠했는지를 곧 잊어버린다(23, 24).
4) 율법에 대한 바른 태도
온전한 율법을 들여다보고 있는 자는 듣고 잊어버리는 자가 아니요 실천하는 자이다(25)
*이런 선행들은 구원 받기 위한 실천이 아니라, 구원 받은 자로서의 실천이다.
■ 교훈과 적용
히브리서의 표현으로 하나님은 “말씀하시는 분”이다. 그러므로 인생들은 그 말씀을 들어야 하며, 마음으로 듣는 것을 믿음이듯 온 몸으로 들어 순종해야 한다. 야고보서의 행위강조는 순종해야 구원받는다는 의미는 아닌 은혜로 구원 받은 자로서 당연히 이렇게 살아야 한다는 의미이다. 우리의 믿음은 선행의 열매가 있는 믿음이다.
James Ch.1 #야고보서 1장 #새벽말씀 #말씀묵상 #말씀일기 #경건의 시간 #묵상 #새벽기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