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도 궁금해서 얼마 전에 모 제조사에 문의했는데요, 주방용 스프레이 제품은 아예 락스 성분을 포함하지 않고(아마도 사용자의 부주의로 식품과 닿을 수 있는 곳애 오용될 가능성과 싱크대 등 금속의 부식 가능성을 우려한 판단일 것으로 추측), 욕실용, 다목적용 등 스프레이의 경우 젤 형태라서 분사하더라도 공기 중으로 비산하지 않는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문의하기 전부터 예상되긴 했지만 확인차 문의한 것입니다). 참고로, 정상적인 락스 작용에 의한 특유의 냄새 자체는 한번에 너무 많은 양에 노출되지 않는다면 건강에 큰 위해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환기가 어려운 환경에서 긴 시간 동안 작업하시는 경우라면 락스 대신 다른 방법도 고려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락스를 사용하신다면 관련된 안전 수칙을 사전에 충분히 숙지하시고 꼭 준수하시기 바랍니다. 락스 사용 전에 먼저 일반 세정제로 애벌 청소를 하면 락스 작용 시 발생하는 특유의 냄새를 줄일 수 있고, 락스 사용 후에는 반드시 찬물로 락스 성분 및 잔여물 등을 충분히 헹구어 제거하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혹시 변기 전용으로 산성 제품을 사용하신다면 락스와 섞이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 때에는 물론 가정에서 청소용으로 비교적 소량을 사용하기 때문에 큰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겠지만 유독한 염소 기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냥 분무기나 미세입자 스프레이마냥 분사되기 보단 젤형태라서 약간 거품이 있는듯한 형태일거라 그런 걱정은 덜 하셔도되고, 교수님이 말씀하신것처럼 염소기체가 나오는건 아무리 상온 수준에서 온도가 낮아도 발생하고, 또 물로 헹구면서도 튀기 때문에 어쩔수없는 부분입니다.. 마스크 등 착용하시고 환기도 반드시 잘 되는 환경에서 사용하시는게 최선입니다 뜨거운물, 산성제품과 혼용은 금하시구요
📌화학자가 누렇게 변해버린 와이셔츠 목때 새하얗게 세탁하는 방법이 궁금하다면?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cafe.naver.com/knowledgeins/1370
지식인사이드 구독자 여러분 반갑습니다. 이광렬입니다. 조금의 화학 지식을 가지는 것 만으로도 우리의 삶은 많이 편리하고 안전해질 수 있습니다. 오늘도 행복하고 건강한 하루가 되기를 바랍니다.
교수님 화학적으로 설명해주시니까...그냥 교수님 말씀하신대로 다~~~만들거나 구입해서 사용하고 있어요.집도 반짝반짝~감사합니다~😊
@@예뿌-o4g 큰 보람을 느낍니다! ㅎㅎ
감사합니다
@@서순영-h1x 머리에 쏙쏙 들어 옵니다~청소 할때마다 용도에 맞게 다시한번 보고 활용한답니다~교수님 감사해요~~~👍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과탄산소다+워싱소다+구연산 조금 = 빠른표백
목부분에 낀 때는 폼클린징으로 세탁하면 80~90 이상 없어집니다. 강추!!!
주방세제로도 싹 ...
교수님 책 읽고 집안일 능력 업그레이드됐어요~ 늘 유익한 정보&지식 감사합니다!
저서 [수상한 화학책] 사서 보는데 살림살이 많은 도움 됩니다~👍
저도 럭스를 많이 쓰는데, 주의해야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이광렬 교수님 유익한정보 감사합니다❤
똑똑해졌어요
감사합니다 🎉😂❤
16:04 락스성분이 들어간 욕실, 주방 세정제는 스프레이방식으로 판매하는 제품이 많던데 이거 문제 되지 않을까요? 어쩐지 창문 없는 목욛탕에 잔뜩 뿌리고 청소할 때마다 숨이 턱 막히고 머리가 띵하긴 했어요.
저도 궁금해서 얼마 전에 모 제조사에 문의했는데요, 주방용 스프레이 제품은 아예 락스 성분을 포함하지 않고(아마도 사용자의 부주의로 식품과 닿을 수 있는 곳애 오용될 가능성과 싱크대 등 금속의 부식 가능성을 우려한 판단일 것으로 추측), 욕실용, 다목적용 등 스프레이의 경우 젤 형태라서 분사하더라도 공기 중으로 비산하지 않는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문의하기 전부터 예상되긴 했지만 확인차 문의한 것입니다).
참고로, 정상적인 락스 작용에 의한 특유의 냄새 자체는 한번에 너무 많은 양에 노출되지 않는다면 건강에 큰 위해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환기가 어려운 환경에서 긴 시간 동안 작업하시는 경우라면 락스 대신 다른 방법도 고려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락스를 사용하신다면 관련된 안전 수칙을 사전에 충분히 숙지하시고 꼭 준수하시기 바랍니다. 락스 사용 전에 먼저 일반 세정제로 애벌 청소를 하면 락스 작용 시 발생하는 특유의 냄새를 줄일 수 있고, 락스 사용 후에는 반드시 찬물로 락스 성분 및 잔여물 등을 충분히 헹구어 제거하면 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혹시 변기 전용으로 산성 제품을 사용하신다면 락스와 섞이는 일이 없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이 때에는 물론 가정에서 청소용으로 비교적 소량을 사용하기 때문에 큰 문제가 발생하지는 않겠지만 유독한 염소 기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냥 분무기나 미세입자 스프레이마냥 분사되기 보단 젤형태라서 약간 거품이 있는듯한 형태일거라 그런 걱정은 덜 하셔도되고,
교수님이 말씀하신것처럼 염소기체가 나오는건 아무리 상온 수준에서 온도가 낮아도 발생하고, 또 물로 헹구면서도 튀기 때문에 어쩔수없는 부분입니다..
마스크 등 착용하시고 환기도 반드시 잘 되는 환경에서 사용하시는게 최선입니다 뜨거운물, 산성제품과 혼용은 금하시구요
락스는 정말 위험물질
함부로 판매 못하게 해야 한다
분사하면 폼, 거품형태 일거에용!
@@user-di5ekieu3sn 식품에도 락스가 들어간다. 잘 사용하면 되지 뭘 금지까지 함?
13:11 락스 유해성. 14:20
유익한 정보! 생활속에 사용해볼께요!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과탄산소다나 식소다는 식기 에 있는 기름기 제거에 좋다고 들었습니다
설겆이에 사용해도 건강에 괜찮으신지요?
흰 옷을 빨래하고 나면 왜 덜 하얗게 보이는지 궁금했는데 알게되었습니다! 화학 팁을 활용해서 관리해보려구요! 빨래에 진심인 사람+자취생을 위한 꿀팁 감사합니다!
주제가 정말 좋네요. 🐱🐈
😂😂😢
1:12 😅ᆢㄴㆍ😢😊ㅈ. 1:21 ㅜㅢㅣㅡㅡ
ㅡ😂❤🎉ㆍ❤ㅣㅡ 1:1😮
ㅡ
저의 누렁니도 하얗게 해주새오
😮😂😂😂
검은색은 어떻게 살려내는지 말씀을 안해주셨어요😢
좋은덩보 감사드립니다 ❤❤❤
2:30 '구연산조금'이라는게 과탄산소다 대비 어느정도 비율인가요?
출시되고서 거의 초반에 바로사서 잘읽었어요.실생활 적용이 가능한 책이라 정주행도 쉽고 꾸준히 보게 되네요.^^
아이가 어린이집에서 수성물감을 묻혀왔는데 하필이 옷이 폴리에스터 재질이네요. 산지 얼마 안된 옷인데 과탄산이나 주방세제로도 닦아봤는데 안지워지면 답이 없는걸까요?ㅠㅠ
언제나 생활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만나 기분이 좋네요. 이번 영상도 알아두면 유익할 것 같아 기억할게요. 더욱 멋진 콘텐츠 바라며 응원합니다!
제일 좋은건 lg생건의 '발을 씻자'....!
10번 헹궈도 미량의 세제는 남아있습니다
락스스프레이할 때 마스크를 하면 흡입을 막을 수 있을까요?
신발이나 등산화 썩은 냄새 없애는 방법. 알콜에 담궜다가 말리면 된다. ㅎㅎ
발을 씻자는 진심 씻고 나면 오히려 발이 건조함까지 느껴지는 느낌임 무슨성분인지 궁금하네요
과탄산소다는 물에 녹으면 과산화수소로 변하는데 굳이 구연산을 섞을 필요가 있을까요?
구연산이 과탄산소다를 중화 시키기도 하구요.
구연산은 소량을 넣어 과탄산소다를 과산화수소로 빠른 화학반응을 일으키기위해 이용합니다.
@@FeelingRefill 소량이라는것이 얼만큼 인데요??? 10:1 ??? 100:1????
@@guyyomi 몇대몇은 한문철 변호사에게..😄
중화된다고 섞어쓰는거 의미 없다는 분들은 해보세요
과탄산만 쓸때보다 구연산 살짝 섞으면
효과가 몇배에요.
@@정수진-b1j9p 표백 할때 구연산 섞아보려고 하는데
대략 얼만큼을 넣으면 되는지 알려주는 이는 하나 없네요
발을씻자로 머리를 감는데 괜찮을까요?
지루성 두피염이 있어서 혹시나 싶어서 감고 있습니다
헉! 약사나 의사랑 상의 후 구입해서 쓰세요. 발 용도인데 두피는 위험한 듯.
찌든때 없애기 : 과탄산소다
찌든때 빠르게 없애기 : 과탄산소다+구연산조금
참고로 여러 색깔의 옷 섞으면 안되고
창문으로 환기시킨 후
끓는물 넣고 30분 이상 방치 후 세척하시면 되요.
재밌게 잘 봤어요😊
대기업에 저런분들이 모여서 만들어 팔고있는게 타이드나 클로락스등의 제품입니다 괜히 고생하지 말고 마트에서 사서 쓰세요 묵은때가 벗겨질 정도의 약제 농도하면 일반인이 사용하기 위험한 수준입니다 그런건 세탁소에 맡기는겁니다
그냥 남은 디쉬워셔 디털전트 테블렛으로 흰색옷 세탁기에 돌려줬는 정말 깨끗해졌어. 누런옷도 하애집니다. 다른거 많이 넣을 필요가 없더라구요
웬 잘난체 하는듯 한. 외래어도 아닌 영어, 그냥 영어로 쓰길. 그리고 tablet은 '테'가 아니라 '태'로 써야 발음에 더 가까움. 모르나?! ㅋㅋㅋ
팩트: 운동화는 세척하면 안 되는 소모품임.
워싱소다가 뭐에요?
교수님 질문 있습니다
전기분해기로 농약세척 가능한가요
락스 분무기 사용 위험한거군요 이상하게 목이랑 몸이 아프더라니
화학용액을 사용할때는 뒷면 설명서를
꼭 읽어보세요
락스는 절대 세제랑 같이 쓰면 안됩니다.
그리고 절대 따뜻한 물이랑 같이 써도 안됩니다.
잘못쓰면 폐 망가져서 죽습니다.
일단 설명이 어렵습니다. 뭘 어떻게 하라는건지 잘 모르겠어요 ㅠㅠ
Chemistry ⚗️ Like
비싼세재가 좋은게 많음
약간 푸른색 와이셔츠 목 부분에 누런때가 꼈는데
과탄산소다와 구연산, 워싱소다
쓰면 푸른 컬러는 안 상하면서
누런 때만 빠지겠죠?
푸른 컬러까지 손상될까봐
락스는 못 쓰고 있어요 ㅜ
다이소에서 스틱형 뭐 사서 바르고 뒀다가 빨면 된다는데
그거 효과 좋나요?
푸른색에 락스는 안되구요
액체세제 일반적으로 쓰는
그걸 목 때 부분에 치솔로든 아님
그냥 쭉 마른상태에서 짜서 발라놓고
몇시간 지난후 따듯한물로 해서 손으로그부분만 직접 비비며 빨아보세요
락스도 과탄산도 사용하시면 안돼요.
둘 다 표백작용을 해서요.
비싼 옷이면 세탁소 맡기세요
바르는 비트 사서 해보세요
용도가 너무 분명하게 '발을' 씻자인데 그걸 왜 설겆이 빨래에 쓰는건지. 세탁, 주방세제가 없는것도 아닌데
워싱소다가 멀까요?
탄산소다입니다
베이킹소다를 후라이팬이나 오븐에 구으면 탄산소다로 변신합니다. 탄산소다를 스프레하고 설겆이 하면 기름때가 미친듯이 잘 빠지고 냄새도 싹 사라져요. 강추합니다.
@@Chlrdh탄산소다 + 물섞어서 사용하면 되나요??
과탄산의 몇배든가 몇십배래요
쿠팡같은데 검색하면 나와요.
전 이번에 샀는데 사고 나니까
세탁설에 세스퀴 소다가
비슷한 효과 나면서
더 여기저기 안전하게
쓸수 있다고 뜨더라구요
@@laurensiakim 네. 저는 평소에 스프레이병에 물과 구운베이킹소다 섞어놔요. 냄새나는 온갖곳에도 효과가 좋아요.
세탁소 하시면 잘하겟네
어이구. 인간아 !
그냥 이론적인 설명이고 교수님이 살림을 직접 저렇게는 안하겠죠? ㅋㅋ
귀 뒤. 쩔어불죠
저 분은 진짜 청소와 빨래를 진지하게 해 본 적이 있을까......
그냥 그렇다구요.
구령산 과소 겉애
마트가면 최고석학들이 고민해서 만든 제품을 구입할 수 있다.
보나마나 워싱소다 과탄산소다겠지
락스 정말 너무 위험한 물질인데...
락스는 정말 위험물질
함부로 판매 못하게 해야 한다